논문 상세보기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청소년의 또래관계와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연구 :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KCI등재

청소년의 또래관계와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연구 :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The Effect of Peer Relationship of Adolescents and Smartphone Addic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Depression

조춘범 ( Cho Choon Bum )
  •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52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03월
  • : 5-34(30pages)

DOI

http://dx.doi.org/10.17997/SWRY.52.1.1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도피이론을 근거로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또래관계의 영향을 검증하고 우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재학생을 조사대상으로 할당표집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802개의 설문이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그리고 SPSS 18.0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을 분석한 결과 청소년의 또래경험이 긍정적일수록 스마트폰 중독이 감소하였고, 우울도 감소 하였다. 그리고 우울이 증가할수록 스마트폰 중독이 증가하였다. 우울의 매개효과를 Aroian Test로 검증한 결과 부분매개효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가 있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또래관계의 개입방안과 이로 인한 청소년들의 우울에 대해 사회복지적 정책 및 실천적 개입의 함의를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adolescent`s peer relationship on smartphone addiction, and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depression based on escape theory. A total of 802 students from the 1st grade students of middle school to the 2nd grade students of high school were collected.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the adolescents` peer relationship had significant effect on smartphone addiction; secondly, the adolescents` peer relationship had significant effect on depression; thirdly, the adolescent`s depression was shown to have significant effect on smartphone addiction. The depression showed partial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dolescents` peer relationship and smartphone addiction. According to the result, we are able to suggest some implications.

ECN

I410-ECN-0102-2018-300-000412980


UCI

I410-ECN-0102-2018-300-000412980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복지
  • : KCI 등재
  • : -
  • : 계간
  • : 1975-0129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5-2018
  • : 34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청소년의 또래관계와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연구 :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저자 : 조춘범 ( Cho Choon Bum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간행물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52권 0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5-34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도피이론을 근거로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또래관계의 영향을 검증하고 우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재학생을 조사대상으로 할당표집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802개의 설문이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그리고 SPSS 18.0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을 분석한 결과 청소년의 또래경험이 긍정적일수록 스마트폰 중독이 감소하였고, 우울도 감소 하였다. 그리고 우울이 증가할수록 스마트폰 중독이 증가하였다. 우울의 매개효과를 Aroian Test로 검증한 결과 부분매개효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가 있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또래관계의 개입방안과 이로 인한 청소년들의 우울에 대해 사회복지적 정책 및 실천적 개입의 함의를 논의하였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사회복지기관에서 종사하는 사회복지사의 고객지향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포함한 개인특성 변수 및 조직관련 변수를 통제변수로 보고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특히 사회복지조직의 고객지향성은 윤리성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 착안하여 사회복지사 개인의 이상주의 가치와 조직의 윤리경영인식의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조직에 대한 윤리경영인식이 사회복지사의 이상주의적 가치 및 개인-조직적합성과 갖는 조절효과에 대하여 집중적인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광주지역 사회복지시설에서 종사하는 사회복지사 56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의 이상주의와 개인-조직적합성, 그리고 사회복지사가 지각하는 조직의 윤리경영인식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주효과는 정적인 방향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복지사의 이상주의와 윤리경영인식 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반면, 개인-조직적합성과 윤리경영인식 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의 고객지향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의 이상주의적 가치와 조직의 윤리경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 무엇보다도 조직의 윤리경영은 개인-조직적합성이 있는 경우에 더욱 제고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조직관리, 사회복지사 채용과 교육 및 후속 연구를 위한 방향에 대하여 논의한다.

3저소득 독거노인을 위한 지역사회 내 주거 대안에 관한 연구: 노인주거복지 실무자들과의 초점 그룹 면담을 중심으로

저자 : 김유진 ( Yujin Kim ) , 박순미 ( Park Soon-mi ) , 박소정 ( Park Sojung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간행물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52권 0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65-93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급속한 고령화와 독거노인 가구 증가에 따라 다양한 노인주거 대안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노인복지 현장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저소득 독거노인 주거 안정 차원의 개입에 대한 이들의 경험과 최근 정부와 지자체 중심으로 시행 중인 주거안정 개입에 대한 의견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국내외 선행연구에서 노인주거 대안으로 제시되는 서비스지원 노인주택과 공동생활 방식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초점 그룹 면담 방식으로 진행된 22명과의 심층 면담에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높은 필요에 비해 주거복지 체계 양적·질적으로 미비하여 실질적인 개입 제한적일 수밖에 없음, 2) 최근 시도들 긍정적이나 여전히 시혜적 차원이며 노인 이용자 입장 배려는 매우 부족함, 3) 전문 분야에 따라 서비스지원 주택의 성격에 대한 이해 정도 다르며, 공동생활 용어에 대해 부정적임, 4) 저소득 독거노인 주거안정을 위해 노인주거복지에 대한 보다 높은 관심과 다양한 대안들이 필요하다고 강조함.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저소득 노인주거복지 실천을 위해 고려할 것에 대해 다섯 가지 제언을 하였다.

4자살에 대한 인식과 태도: 부정적 감정 수용과 자살 리터러시의 역할에 대한 탐색

저자 : 안순태 ( Soontae An ) , 이하나 ( Hannah Lee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간행물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52권 0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95-117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우리 사회의 높은 자살률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자살을 예방가능한 문제로 받아들이는 사회적 인식이 조성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집단주의라는 우리나라 문화적 특징을 바탕으로, 자살을 둘러싼 인식과 태도를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부정적 감정 수용과 자살 인식과의 관련성을 검증하기 위해, 성인 남녀 38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힘들고 어려움을 이겨냄으로써 개인이 더욱 성장한다는 부정적 감정 수용은 자살에 대한 책임 및 예방행동에 대한 잘못된 인식은 물론, 자살행위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반면, 자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자살에 대한 원인을 개인의 나약함 때문이라고 인식하는 경향이 낮아졌으며, 자살위기 극복을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청하는 것에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내었다. 자살 리터러시는 부정적 감정 수용과 자살에 대한 인식과의 관계를 조절하는 효과를 보여주었다.

5기혼 근로자의 일-가정 전이가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가족친화제도 유용성 인식의 조절효과

저자 : 강민재 ( Min-jae Kang ) , 최수찬 ( Soochan Choi ) , 조영은 ( Young-eun Cho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간행물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52권 0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19-145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혼 근로자의 일-가정 전이가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 관계에서 가족친화제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근로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개인적·조직적 차원의 개입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자는 서울, 경기 지역의 금융, 제조, 공공, 서비스 등 약 20여개 기업에 종사하는 기혼 남녀근로자이며, 2014년 11월부터 2015년 4월까지 약 5개월간 조사가 진행되었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가정 전이 중 긍정 전이에서는 일→가정, 가정→일이 모두 생활만족과 유의미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정 전이에서는 가정→일의 부정전이가 높아질수록 생활만족이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일-가정 전이와 생활만족의 관계에서 가족친화제도 유용성 인식의 조절효과는 일→가정의 긍정 전이가 생활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강화시키는 조절효과를 나타냈으며, 일→가정 부정전이가 생활만족에 미치는 부적인 영향을 완화시키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가족 친화제도의 유용성 제고를 위한 개입 방안을 제언하였다.

6질적연구에 있어 `질(質)`의 오염가능성에 대한 탐색 : 행위자의 실천에 대한 부르디외(Bourdieu)의 이론적 논의를 중심으로

저자 : 박정연 ( Park Jung Youn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간행물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52권 0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47-17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질적연구에 있어 질의 오염가능성을 행위자의 실천 개념에 대한 부르디외의 이론적 논의에 근거하여 탐색적으로 살펴본 연구이다. 여기에서 주장하는 질의 오염 가능성이란 질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통해 드러난 질의 의미 그 자체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의 문제와는 별개로, 질의 의미를 변형 또는 왜곡시킬 수 있는 또 다른 가능성이 존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질적연구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통해 살펴본 질의 의미는 그것을 인식하는 방식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는 상대적인 개념으로서의 그 무엇으로 규정된다. 질에 대한 이 같은 개념정의를 따를 경우, 질의 의미를 탐구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연구자의 접근과 재현 방식 즉, 연구자의 실천행위가 중요하게 부각된다. 부르디외에 따르면 행위자의 실천은 무한히 자유로운 행위자의 주관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 아닌, 특정한 사회적 상황과 객관적 조건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서만 가능한 것으로 본다. 행위자의 실천에 대한 이 같은 관점의 적용은 질적연구의 수행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질의 오염가능성을 줄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질의 의미를 보다 명료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통화ㆍ문자메시지 빈도가 휴대전화 의존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특히 이 두 변수 사이에서 자아존중감이 보호요인으로 기능하는지 확인함으로써 휴대전화 의존 문제와 관련된 개입방안의 마련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얻는 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휴대전화 통화ㆍ문자메시지 빈도, 자아존중감, 휴대전화 의존 사이의 매개효과 관계를 가정하는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검증하기 위해 한국아동ㆍ청소년 패널조사의 중1패널 제3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등의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휴대전화 통화ㆍ문자메시지 빈도가 높을수록 휴대전화 의존이 더 심각하였다. 둘째, 중학생의 휴대전화 통화ㆍ문자메시지 빈도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더 높았다. 셋째,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휴대전화 의존이 더 낮았다. 넷째, 자아존중감은 휴대전화 통화ㆍ문자메시지 빈도와 휴대전화 의존 사이에서 유의한 매개변수로 기능하고 있다. 끝으로, 이상의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중학생의 휴대전화 의존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개입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으며, 특히 올바른 휴대전화 이용 교육과 자아존중감의 제고에 개입의 초점이 맞추어져야 함을 강조하였다.

8노인의 자살행동을 결정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 농촌지역 영구임대아파트 거주 노인을 중심으로

저자 : 권자영 ( Kwon Jayoung ) , 전희정 ( Jeon Heejeong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간행물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52권 0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99-223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농촌지역 영구임대아파트에 거주하는 노인들의 자살행동(suicidal behaviors)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이다. 특히 이미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농촌지역과 저소득 독거노인의 자살이 급증하고 있는 사회현상에 기반하여, 자살행동의 위험 수준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함으로서 농촌지역 저소득 노인의 자살예방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60세 이상 노인 21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분석을 위해서는 단변량분석과 다항로 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노인들의 자살행동의 위험 수준이 다를 때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일반 노인군, 자살행동 잠재위험군, 자살행동 고위험군으로 나누어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차이를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자살행동 잠재위험군은 교육수준에서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었으며, 자살행동 고위험군의 경우는 우울과 삶의 만족, 주관적 건강인식이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그동안 노인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일반적이고 광범위한 연구들이 간과한 자살위험의 수준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를 통해 노인자살행동의 위험수준에 따라 차별화된 자살예방접근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보건·복지 Issue&Focus
352권 0호 ~ 352권 0호

보건복지포럼
262권 0호 ~ 262권 0호

KCI등재

사회보장연구
34권 3호 ~ 34권 3호

한국청소년활동연구
4권 1호 ~ 4권 1호

한국장기요양학회 추계학술대회자료집
2014권 0호 ~ 2016권 0호

한국장기요양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2015권 0호 ~ 2017권 0호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1호 ~ 2018권 1호

한국장기요양학회 추계학술대회자료집
2013권 0호 ~ 2017권 0호

한국장기요양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2014권 0호 ~ 2018권 0호

장기요양연구
1권 1호 ~ 6권 1호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정책포럼
5권 0호 ~ 5권 0호

Research in Brief
2018권 7호 ~ 2018권 7호

보건·복지 Issue&Focus
351권 0호 ~ 351권 0호

보건복지포럼
261권 0호 ~ 261권 0호

KCI후보

사회복지 실천과 연구
15권 1호 ~ 15권 1호

연금연구
8권 1호 ~ 8권 1호

KCI등재

사회복지연구
49권 2호 ~ 49권 2호

한국노인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1호 ~ 2018권 1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23권 2호 ~ 23권 2호

Research in Brief
2018권 5호 ~ 2018권 6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