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청소년학회> 청소년학연구> 진로소명이 대학생들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지와 계획된 우연기술의 매개효과

KCI등재

진로소명이 대학생들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지와 계획된 우연기술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Career Calling on the Life Satisfaction among College Students :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Planned Happenstance Skills

정우희 ( Jeong Woohee ) , 김혜원 ( Kim Hyewon )
  • : 한국청소년학회
  • : 청소년학연구 24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02월
  • : 445-472(28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요 진로 관련 가치 중 하나로 주목 받고 있는 진로소명에 초점을 두고 진로소명이 대학생들의 삶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이 영향에 사회적 지지와 계획된 우연기술이 유의한 매개효과를 갖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충청권 대학생 341명을 대상으로 진로소명, 사회적 지지, 계획된 우연기술, 삶의 만족도를 포함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네 변인간의 관계를 상관분석을 통해 검토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진로소명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 및 이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계획된 우연기술의 매개효과를 구조방정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진로소명은 사회적 지지, 계획된 우연기술, 삶의 만족도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진로소명과 사회적 지지, 계획된 우연기술은 모두 삶의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진로소명과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 사회적 지지와 계획된 우연기술이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진로소명 관점의 진로상담 필요성을 논의하였고, 연구의 의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방향성을 제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calling and life satisfaction among college students, and to identify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planned happenstance skills. A total of 341 students was recruited from colleges in Seoul, Gyeonggi, and Chungcheong Province. They completed the questionnaire package, including career calling, social support, planned happenstance skills, and life satisfaction. The relationship among four variables was examined through correlation analysis. Based on these results, the relationships including mediating effects were verified by structural equa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career calling had positive effects on social support, planned happenstance skills, and life satisfaction. Second, career calling, social support, and planned happenstance skills had positive effects on life satisfaction. Third, social support and planned happenstance skills played a partial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 between career calling and life satisfaction. Based on these results, the necessity of career counseling from the point of view of career calling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life was discussed,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were suggested.

UCI(KEPA)

I410-ECN-0102-2018-300-000462177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학
  • : KCI등재
  • :
  • : 월간
  • : 1229-698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3-2017
  • : 205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비자발적 청소년내담자와의 치료적 관계형성 과정: 상담자 경험을 중심으로

저자 : 나하주 ( Na Ha-ju ) , 한영주 ( Han Young-ju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31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비자발적 청소년내담자와 치료적 관계를 형성한 상담자의 경험자료에 근거하여, 비자발적 청소년내담자와의 상담에서 어떠한 과정을 통해 치료적 관계가 형성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학교교사 혹은 부모에 의해 상담에 의뢰된 비자발적 청소년내담자와 치료적 관계를 형성한 경험이 있는 상담자 12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비구조화된 심층면접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근거이론 방법론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최종 119개의 개념과 39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18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비자발적 청소년내담자와의 상담에서 치료적 관계형성 과정의 핵심범주는 `저항과 불안을 견디며, 어느 순간 열리는 내담자의 속마음을 만나 상호성장으로 나아감`이었다. 본 연구는 청소년상담에서 가장 대표적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내담자의 비자발성에 대해 상담자들이 어떻게 바라보고 대처해야 할지를 비자발적 청소년내담자와 치료적 관계를 형성했던 상담자들의 생생한 경험을 통해 이해하고, 적절한 개입방향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2청소년의 삶의 만족과 내재화ㆍ외현화문제 :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송현주 ( Song Hyun-ju ) , 황순택 ( Hwang Soon-taeg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33-58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삶의 만족과 자아탄력성 그리고 내재화·외현화문제와의 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들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며, 2010년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 KCYPS)의 4차년도 자료를 활용했다. 각 변인들간의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해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삶의 만족도는 청소년들의 내재화 및 외현화문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2) 자아탄력성은 삶의 만족과 내재화 그리고 외현화문제와의 관계를 매개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삶의 만족이 자아탄력성과 함께 청소년기에 내재화문제와 외현화문제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완충제가 되는 보호적인 심리적 강점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지지한다. 논의에서는 삶의 만족을 주제로 한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등이 언급되었다.

3청소년이 지각한 부모공감이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개념과 배척민감성의 매개효과

저자 : 권현정 ( Hyeon-jeong Kwon ) , 조용주 ( Yong-joo Jo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59-89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공감, 자기개념, 배척민감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의 남·녀중학생 617명을 대상으로 부모공감척도, 자기개념척도, 배척민감성척도, 학교적응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공감과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개념은 유의한 수준에서 완전매개하였고,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공감과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배척민감성은 자기개념을 통하여 부적으로 부분매개하였다. 그리고, 부모공감과 학교적응 사이에서 배척민감성은 남녀 간의 유의한 성차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와 의의, 제한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다루었다.

4학교 밖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건강성, 자기개념명확성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현우 ( Lee Hyunwoo ) , 양명숙 ( Yang Myeongsuk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91-11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자기개념명확성이 진로태도 성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전, 충청도의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두드림·해밀`, 대전소년원, 청소년보호치료시설(효광원)의 학교 밖 청소년 10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일원분산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보면, 첫째, 가족 건강성은 부모의 학력, 직업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자기개념명확성은 학교 중단 기간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진로태도성숙은 연령, 학교 중단기간에 따라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학교 밖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자기개념명확성은 진로태도성숙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가족건강성과 자기개념명확성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학교 밖 청소년의 가족건강성과 자기개념명확성은 진로태도성숙의 서로 다른 하위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태도성숙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족건강성과 자기개념명확성 모두 중요한 변인이기에, 가족과 개인 내적 변인에 대한 통합적이고 다양화된 진로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5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경기교육종단연구(GEPS)를 중심으로

저자 : 이현미 ( Lee Hyun Mi ) , 정제영 ( Chung Jae Young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17-139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중학생의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진로교육 정책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경기교육종단연구(GEPS)` 2차년도 중학교 2학년 3,076명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개인·가정·학교생활 요인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자아존중감, 학습자로서 자기 이해, 여가 및 취미활동 시간, 부모신뢰관계, 부모양육태도(합리적 설명), 동아리활동, 친구 상호작용, 교사 상호작용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학생의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자아존중감을 높게 유지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고, 학습자로서 자기 이해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해주고, 가정에서 자녀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한 부모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며, 학교에서 동아리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 및 친구와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통한 학교만족도 제고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6대학생의 자기결정성, 진로장벽 및 취업준비행동 간의 관계

저자 : 김주섭 ( Ju-seob Kim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41-16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자기결정성, 진로장벽, 취업준비행동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는 충남지역 대학의 학생 550명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499명의 자료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자기결정성과 진로장벽과는 부(-)의 상관관계, 자기결정성과 취업준비행동은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자기결정성은 취업준비행동에 정(+)의 관계를 보였고,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높았고, 학년이 높을수록 자기결정성이 취업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진로장벽은 취업준비행동에 부(-)의 관계를 보였고,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이 높을수록 진로장벽이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결정성과 취업준비행동 간의 매개효과 검증결과,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진로장벽은 자기결정성과 취업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완전 매개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으로는 대학생들의 자기결정성 제고와 진로장벽을 해소할 수 있는 교육 등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그리고 자기결정성과 진로장벽, 자기결정성과 취업준비 행동, 진로장벽과 취업준비행동에 성별, 학년별로 차별화된 교육적 접근 등이 필요하다.

7청소년의 온라인 포인트 기부 참여 실태 및 효과

저자 : 이재희 ( Lee Jae-hee ) , 이경상 ( Lee Kyeong-sang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67-19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온라인 포인트 기부 참여 실태를 살펴보고, 포인트 기부 참여가 청소년들의 개인적,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청소년의 포인트 기부 참여무유와 참여횟수를 살펴보고, 청소년의 개인적, 사회적 발달 변수인 진로성숙, 리더십, 학교적응, 다문화수용도,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효과를 경험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전국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3학년에 재학 중인 청소년들 중층화다단계집략표집에 의해 표집 된 7,052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자기기입식 집단면접조사를 수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지난 1년간 5.6%의 청소년들이 포인트 기부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평균 참여횟수는 3.17회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청소년들의 온라인 포인트 기부활동의 참여무유 및 참여횟수에 따라 개인적 발달인 진로성숙, 리더십, 학교적응과 사회적 발달인 다문화수용도, 공동체 의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나눔교육 확대, 온라인 기부 콘텐츠의 다양화 등 온라인 포인트 기부 활성화에 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8아동청소년 그룹홈 생활지도원의 소진에 관한 연구

저자 : 황정하 ( Hwang Jeongha ) , 김윤정 ( Kim Yoon-jeong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91-220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직무요구-자원모델(Job Demands-Resources Model)에 근거하여 아동청소년 그룹홈 종사자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전국적으로 아동청소년 그룹홈 169개소 284명의 종사자로부터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개인변인으로 종사자의 급여수준이 소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직무요구 변인으로는 종사자가 지각하는 업무량과 역할모호성이 종사자의 소진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직무자원 변인으로는 슈퍼바이저 지원이 소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즉, 종사자의 급여수준이 낮을수록, 자신의 업무량을 과다하게 지각하거나 자신의 역할을 모호하게 지각할수록 소진의 가능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그에 반해, 시설장이나 선임자의 슈퍼바이저 지원수준이 높을수록 소진의 가능성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청소년 그룹홈 종사자의 소진을 효과적으로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후적으로 그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천적·정책적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9학생부종합전형 입학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K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입학생을 중심으로-

저자 : 송지은 ( Song Ji Eun ) , 이광호 ( Lee Kwang Ho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21-250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입학한 신입생이 대학생활 적응과정에서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를 탐색하고, 그 경험의 본질적 의미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중상위권 대학인 경기도 K대학교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입학한 신입생 13명(남 6명, 여 7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Giorgi의 현상학적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최종적으로 총 4개의 본질적 주제가 도출되었고, 그에 대한 하위주제로 14개가 도출되었으며, 의미단위는 41개가 도출되었다. 그 본질적 주제와 하위주제를 제시하면, <`처음`에 대한 우리의 자세: 즐거움과 호기심, 낯설음 그리고 불안>, <대학이라는 신세계: 대학생활에서만 누릴 수 있는 것, 시간과 기회가 많은 대학생활, 내가 끌리는 과목을 선택, 심오한 대학의 수업과 무거운 과제>, <진로 그 길 가운데에서: 전공, 이 길이 나의 길인가, 입직에 대한 고민, 다양한 경험을 원해>, <입학사정관 합격생으로 살아간다는 건: 타인이 바라보는 우리, 우리의 셀프진단, 입학사정관으로 들어왔기에 생긴 나만의 고충, 학교지원시스템과 연결된 우리>이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입학한 신입생을 위한 학교생활 적응 지원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10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신체 및 심리적 웰빙의 관계와 가구풍요도의 조절효과: 일상다이어리 연구

저자 : Grace H. Chung , 천연미 ( Yuen Mi Cheon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51-27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일상적 스트레스 경험이 청소년에게 해롭다는 증거는 있지만, 일상에서 스트레스의 변동성을 방법론적으로 고려한 체계적인 연구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일상다이어리 기법을 활용하여, 164명의 중학교 2학년 학생이 일상적 맥락에서 일주일간 매일 경험한 심리(행복감, 불안감, 우울감) 및 신체적 웰빙(피로감과 수면의 질)과 학업스트레스를 살펴보았다. 먼저, 일상에서 경험한 학업스트레스가 당일과 다음날의 심리 및 신체적 웰빙과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이러한 관계가 청소년의 성별이나 가족의 사회경제적지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청소년이 더 높은 수준의 학업스트레스를 경험한 날에는 다른 날에 비하여 더 높은 수준의 우울감과 불안감을 경험했을 뿐 아니라, 더 높은 수준의 피로감을 느꼈으며, 수면의 질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학업스트레스의 효과는 피로감과 수면의 질에 대하여 다음날까지 지속적으로 나타났지만, 심리적 웰빙 지표에 대하여는 그 효과가 지속되지 않았다. 한편, 가구풍요도가 낮은 청소년이 가구풍요도가 높은 청소년보다 더 높은 수준의 학업스트레스를 경험한 날에 더 높은 수준의 피로감을 보고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심리 및 신체적 웰빙에 관한 학술적이고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시민교육연구
51권 2호 ~ 51권 2호

KCI등재

주관성 연구
46권 0호 ~ 46권 0호

한국레저사이언스학회지(구 여가웰니스학회지)
10권 1호 ~ 10권 1호

KCI등재

공간과 사회
67권 0호 ~ 67권 0호

KCI등재

공간과 사회
66권 0호 ~ 66권 0호

KCI등재

공간과 사회
64권 0호 ~ 64권 0호

KCI등재

공간과 사회
64권 0호 ~ 64권 0호

KCI등재

공간과 사회
63권 0호 ~ 63권 0호

KCI등재

공간과 사회
62권 0호 ~ 62권 0호

KCI등재

공간과 사회
60권 0호 ~ 60권 0호

KCI등재

시민사회와 NGO
17권 1호 ~ 17권 1호

KCI등재

융합사회와 공공정책(구 공공정책과 국정관리)
13권 1호 ~ 13권 1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7권 2호 ~ 27권 2호

KCI등재

조사연구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산업노동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문명연지
19권 1호 ~ 19권 1호

Journal of Migration and Social Integration (JMSI)
4권 1호 ~ 4권 1호

KCI등재

도시인문학연구
11권 1호 ~ 11권 1호

KCI등재

사회과학연구
45권 1호 ~ 45권 1호

KCI등재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3권 1호 ~ 43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