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중앙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 국가정책연구> 성역할 태도가 일-가정 양립 갈등에 미치는 효과

KCI등재

성역할 태도가 일-가정 양립 갈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ex Roles in Family on Work-Family Conflict

김은경 ( Eungyung Kim ) , 심준섭 ( Junseop Shim )
  • : 중앙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
  • : 국가정책연구 30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12월
  • : 323-347(25pages)

DOI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 설계
Ⅳ. 분석결과
V. 결론 및 정책적 함의
참 고 문 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현 정부 들어 직장 여성이 일과 가족 사이에서 경험하는 갈등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적 대안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일·가정 양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가족 내 성역할 태도가 여성의 일·가정 양립 갈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가정내 성역할 평등성이 직장내 성차별, 직무만족도, 결혼만족도를 매개로 일·가정 양립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평등한 성역할 인식이 직장내 성차별을 감소시키고 결혼만족도를 증가시키며, 결혼만족도와 직무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일·가정양립갈등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일·가정 양립 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체적인 인과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보다 실효성 있는 일·가정 양립 지원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The Korean government has implemented various policies to reduce the stress of married women suffering from making a choice between work and family activity. Despite the importance, however, the factors and their structural relationship that affect work-family balance have not been intensely studied so far. In this contex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gender role in family on work-family reconciliation with the mediating effects of sexual discrimination at workplace, job satisfaction, and marital satisfaction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results would provide important insights for work-family reconciliation policies by establishing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factors affecting work-family conflict.

ECN

I410-ECN-0102-2018-300-000246257


UCI

I410-ECN-0102-2018-300-000246257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행정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738-884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7-2018
  • : 61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가족주의와 사회적 신뢰의 상관성 연구

저자 : 김승현 ( Seung Hyun Kim )

발행기관 : 중앙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 간행물 : 국가정책연구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2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가족주의적 성향이 강하면 정체성과 소속감이 공동체나 사회가 아닌 가족이나 연고조직 등 좁은 집단에만 배타적으로 한정됨으로써, 사회적 신뢰의 수준이 낮을 뿐 아니라 공익에 무관심하다는 설명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비교사회조사에 근거한 계량적 연구의 대부분은 이런 부정적 관계를 뒷받침하지 못한다. 이 연구에서는 실험적 조사에 의해 이런 분석결과가 측정방법과 측정오류에 기인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미 기존연구에서 지적하는 대로 모르는 사람에 대한 신뢰로써 사회적 신뢰를 정의하고 측정한다. 아울러 개인주의와 대비되며 자기희생적 요소를 포함하는 가족주의 측정방법에 의해 측정오류를 확인하였다. 실험적 조사에서도 발견되는 편향을 제거한 두 개념 간의 관계는 예상대로 부정적 상관성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2민영화와 제도개혁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KT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저자 : 김은주 ( Eun-ju Kim ) , 심익섭 ( Ik-sup Shim )

발행기관 : 중앙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 간행물 : 국가정책연구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5-58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현재까지 공기업 민영화 성공 사례로 알려지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통신기업인 KT를 대상으로 완전민영화가 된지 14년 이상의 시간이 경과한 현시점에서 민영화 성공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특정 기업 KT의 민영화(외부환경 요인, 내부환경 요인)와 제도개혁(기술혁신, 기업문화, 인적자원)이 기업의 성장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첫째, 공기업의 외부적 환경요인과 내부적 환경요인이 KT 민영화를 앞당기는데 역할을 하였고, 이로 인해 통신시장 독점의 폐해를 막고 정부에 의한 경영과 사업의 간여를 줄여 정보통신 환경변화와 통신 산업발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KT의 제도개혁 세 가지 요소인 기술혁신(내부제도개혁, KT-KTF합병, 스마트폰도입), 기업문화(윤리경영, 고객인식, 노동조합), 인적자원(스마트워킹, 탄력근무제, 가족사랑의 날)은 기업의 성장과 성과에 상관관계가 있고, 실제 제도개혁은 내부적으로 불합리한 제도를 완화하여 조직의 자율성과 창의성에 근거한 업무효율의 극대화를 도모하였으며, 경쟁심화 대비 신속한 경영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3민간위탁 제도의 변화가 책임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공공하수처리장 책임대행제 도입을 중심으로

저자 : 조서형 ( Seohyung Cho ) , 최근호 ( Geunho Choi ) , 엄태호 ( Taeho Eom )

발행기관 : 중앙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 간행물 : 국가정책연구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9-89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위탁업체의 하수처리장 운영과정에 직접 책임과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책임경영 및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공공하수처리장을 대상으로 도입한 책임대행제가 하수처리서비스공급의 책임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책임대행제가 도입되기 이전의 2012년과 도입된 이후인 2013-2014년 동안 전국의 공공하수처리장을 대상으로 책임대행제의 시행이 운영주체별(직영, 공사·공단, 사기업)로 서비스 공급에 가져오는 책임성의 변화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책임대행제 지침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제도도입 요인, 운영주체 요인, 시설요인, 지역사회 요인, 자연환경적 요인들을 도출하여 법적 책임성과 전문적 책임성을 종속변수로 하여 패널 로짓모형과 Newey-West 추정모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책임대행제가 적용된 공사·공단과 사기업이 직영 하수처리장에 비하여 책임성이 향상되었고, 공사·공단이 사기업에 비해 제도변화로 인한 책임성향상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한국 경제발전기 정부의 특성과 공무원 교육훈련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저자 : 최창수 ( Chang Soo Choe )

발행기관 : 중앙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 간행물 : 국가정책연구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91-11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의 목적은 우리나라 5.16 군사정부 시절부터 제5공화국시절 까지 경제발전 시기의 역대 정부들의 특성과 공무원 교육훈련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고도의 경제성장 과정에서 정부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음은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졌지만, 당시 정부들이 어떻게 공무원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교육시켰고, 이들의 역량을 어떻게 정책과정에 집결시킬 수 있었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공무원 교육훈련의 대표적 기관인 중앙공무원교육원의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경제발전기 역대 정부들은 정신교육 또는 이념교육으로 불리는 공직관 교육과 정책개발 및 추진에 필요한 다양한 교과목들을 집중적으로 교육시켰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정부는 관료제에 대한 통제력을 확보하였음은 물론, 공무원들의 실무역량을 향상시키면서 경제발전정책을 추진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훈련이 지식과 기술의 전수뿐만 아니라 개별 정부가 관료제에 대한 통제력을 확보하는 수단으로 활용되었음을 보여준다.

5긴축재정 환경에서 혁신 잠재력 유지를 위한 미국의 연구개발 재정운용 정책변동: 다중흐름모형을 중심으로

저자 : 이영석 ( Youngseok Lee ) , 고영주 ( Youngjoo Ko )

발행기관 : 중앙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 간행물 : 국가정책연구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1-137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정부의 연구개발 예산 증가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상황에서 예산지출 효율화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재정여건으로 인해 연구개발 예산이 긴축되어도 혁신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되므로, 이러한 환경에서 정부 연구개발 투자의 혁신 잠재력을 어떻게 유지·강화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질문은 실천적 차원은 물론 학술적 차원에서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본 연구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의 재정긴축 과정에서 연구개발재정건전화와 혁신 잠재적 유지를 위해 추진되었던 다수의 정책사례를 정책변동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Kingdon(1984)의 다중흐름모형을 기반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실제 행정부와 양대 정당, 각 연구기관에서 논의되었던 다양한 정책을 형성과정과 논점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사례분석을 통해 정치의 흐름이 실질적인 정책변동의 창을 여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정치의 흐름과 정책대안의 흐름이 결합되었을 때 정책변동의 지속성과 영향력이 확보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개발 예산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긴축할 것인지에 대한 시각이 아닌, 연구개발 예산이 긴축되는 상황에서 새로운 혁신 수요의 충족을 위해 필요한 재원을 어떻게 확보하고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정책적 관점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6소프트웨어산업 정책변동에 관한 연구: 이익집단위상변동모형 및 정책변동유형이론 적용을 중심으로

저자 : 강혜연 ( Hyeyeon Kang ) , 엄태호 ( Tae Ho Eom )

발행기관 : 중앙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 간행물 : 국가정책연구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39-16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Mucciaroni(1995)의 이익집단의 위상변동모형과 Hogwood & Peters(1983)의 정책변동유형을 적용하여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정책의 변화를 맥락적 관점에서 시기별로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분석 결과, 한번 수립된 신규정책은 정권의 변화에 따라 유지와 승계를 반복하였으며, 제도적 맥락과 이슈 맥락이 같은 방향으로 작용할 때 의도적인 정책 승계의 형태를 보였다. 즉, 대기업의 위상 상승 시기에 산업진흥을 위한 기업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정책승계가 일어났으며, 위상 쇠락 시기에는 강력한 규제를 기반으로 하는 두 번째 정책승계가 일어났다. 또한 정책 초기에 한번 형성된 대기업의 위상은 대통령과 주무부처의 선호가 변화하기까지 오랜 시간에 걸쳐 그 위치를 변화시키기가 어려웠다는 점에서 기존 이론과의 합치되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Mucciaroni와 Hogwood &Peters의 모형을 국내사례에 적용하여 이론적 적합성을 검증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을 통해 소프트웨어산업정책에 대한 정부의 핵심정책목표와 내용을 통시적으로 파악하고, 이러한 정책 변동유형과 이익집단의 위상변화 간 관계를 파악하였다는데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7정부 간 관계의 유형에 따른 정부 간 갈등의 속성

저자 : 하지만 ( Ji-man Ha ) , 홍준현 ( Jun Hyun Hong )

발행기관 : 중앙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 간행물 : 국가정책연구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67-198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정부 간 관계의 유형에 따라 정부 간 갈등의 속성이 정부 간 갈등의 주체, 성격, 내용 측면에서 어떻게 나타났는지, 그 양상이 각 정부별로 상이하게 형성되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분석의 범위로 김영삼 정부부터 이명박 정부까지를 설정하였으며, 수직적 정부 간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 논문에서는 정부 간 관계의 유형과 정부 간 갈등의 속성 간에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의 분석 결과, 첫째, 수직적 정부 간 갈등이 지방자치가 실시된 이후 김대중 정부를 제외하고 계속 증가하였다. 둘째, 분리권위모형의 정부 간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이 점차 증가하였다. 셋째, 정부 간 갈등의 내용 측면에서 재정적인 문제로 인한 갈등이 가장 높았다. 넷째, 정부 간 갈등의 성격별 분석 결과, 분리권위모형에서는 이익갈등이 높은 비율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각 정부 간 관계와 갈등의 변화 형태를 살펴본 결과, 과거 포괄권위모형에서 점차 분리권위모형이 증가하고 있었다.

8공공갈등관리와 문화의 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저자 : 최성욱 ( Sungwook Choi )

발행기관 : 중앙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 간행물 : 국가정책연구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99-227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공공영역에서 갈등과 문화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 탐색적 작업이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공공갈등의 연구영역에 문화적 적합성 명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갈등과 문화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위해 선행문헌들을 고찰하였고 OECD 등 세계기구의 통계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주요 분석방법은 세계 각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회갈등과 문화적 특성 간의 상관분석이었으며, 종합적으로 갈등수준별 국가군을 범주화하여 각각의 문화적 패턴을 고찰하였다. 분석결과, 갈등수준이 낮은 국가군은 권력거리가 작고 개인주의 정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불확실성을 수용하며 자기표현의 가치를 중시하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 갈등수준이 높은 국가군은 권력거리가 크고 집합주의 정향을 가지고 있으며, 불확실성을 회피하는 경향과 함께 자기표현보다는 생존의 가치를 강조하는 패턴을 나타내주고 있다. 한국은 갈등수준이 가장 높은 터키와 유사한 문화적 패턴을 보였다. 한국문화의 특성상, 협상이나 조정과 같은 뉴거버넌스 양식의 갈등관리는 기대만큼 실효성을 담보하기 어렵다. 한국의 문화풍토에서는 소송과 같은 제3자에 의한 사법적 해결이 효과적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ADR에 의한 전통적 소송방식의 대체보다는 소송의 단점을 보완하여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9지방자치단체의 컨벤션센터 활성화 방안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 분석: 수익성 창출 요인을 중심으로

저자 : 박정훈 ( Jung Hoon Park ) , 남창우 ( Chang Woo Nam )

발행기관 : 중앙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 간행물 : 국가정책연구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29-254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구의 엑스코(EXCO), 부산의 벡스코(BEXCO), 광주의 김대중컨벤션센터(DJ Convention Center) 총 3개 컨벤션센터의 전반적인 현황과 시설, 조직구성, 행사개최, 경영수입 등 총체적인 운영현황을 분석하고, 수익성 창출 요인들을 담당 구성원들에게 설문조사를 통하여 직접 확인하고 이에 대한 면담조사를 통해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찾아가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 인프라의 경우 교통여건, 관광자원, 산업인프라 순서로 중요도를 나타냈다. 행정기관의 경우 지방정부의 역할이 강조되었으며, 구성원의 경우 전문지식과 팀워크에서 중요도를 나타냈다. 면담조사에서는 지방컨벤션센터의 수익성 창출 및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요가 공급을 창출하는 산업의 특성을 좀 더 이해하여 더 많은 투자가 있어야 하고, 구성원들의 근로환경, 복지수준, 교육훈련 등으로 직원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전문지식을 키울 수 있게 경영진들은 조직을 운용하여야 하며, 그 구성원들은 직원 간 협력과 구성원과의 좋은 팀워크로 수익성 창출에 기여하여야 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행정기관의 지속적인 지원 및 인프라 개선을 위해 앞으로 행정기관과 지방컨벤션센터의 유기적인 협조와 공동노력이 필요하다는 함의 점을 제시하였다.

10평창동계올림픽 빙상시설 사후활용 방안

저자 : 서원재 ( Won Jae Seo ) , 박성희 ( Seong-hee Park ) , 김남수 ( Nam-su Kim ) , 한승진 ( Seung-

발행기관 : 중앙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 간행물 : 국가정책연구 30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55-27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평창동계올림픽 빙상시설의 사후활용 방안에 대한 정책우선순위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전문가 의견수렴과 AHP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활용방안에 대한 중요도 분석결과, 정책적 우선순위는 빙상생활체육 저변확대와 지역사회 복지와 같은 공익적 활용과 함께, 빙상 생활체육 및 엘리트 대회나 리그 유치 등을 통한 수익성 제고 방안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요소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스피드 스케이트장과 남자 아이스하키장의 사후활용에 있어서 공익과 수익을 함께 추구하는 정책적 방향이 요구된다. 특히 사후활용 방안으로서 두 가지 모델이 검토될 필요가 있다. 첫째, 공익중심 수익 연계모델이다. 국내 기반이 약한 빙상 생활체육과 엘리트 체육의 육성을 위한 활용에 방점을 두고 각종 관련 교육프로그램 및 대회 유치를 통해 수익을 추구하는 방식이다. 둘째, 수익중심 공익 연계모델이다. 이는 국내외 생활체육 대회 및 엘리트 대회 및 리그 집중유치, 해외 빙상팀 전지훈련장 대여, 유료 빙상교육프로그램 제공, 여가문화행사 유치 등의 수익사업을 중심으로 운영하되 지역복지와 빙상 참여인구의 확대를 위한 공익적 측면을 함께 고려하는 방식이다. 올림픽 시설로서의 상징적 가치를 유지 보존하기 위해서는 공익성 추구와 함께 막대한 사후관리 비용마련과 수익창출을 위한 세부방안들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와 정책적 결정이 요구된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정부학연구
1권 0호(1992) ~ 24권 1호 (2018)

KCI등재

한국거버넌스학회보
1권 0호(1991) ~ 25권 1호 (2018)

도시문제
1권 1호(1966) ~ 53권 594호 (2018)

지방행정
1권 7호(1952) ~ 67권 775호 (2018)

KCI등재

한국행정연구
1권 1호(1992) ~ 27권 1호 (2018)

KCI등재

지방행정연구
1권 1호(1986) ~ 32권 1호 (2018)

KCI등재

국가정책연구
1권 0호(1987) ~ 32권 1호 (2018)

도시문제
1권 1호(1966) ~ 53권 594호 (2018)

지방행정
1권 7호(1952) ~ 67권 775호 (2018)

KCI등재

행정논총
1권 0호(1962) ~ 56권 1호 (2018)

The KAPS
14권 0호(2008) ~ 52권 0호 (2018)

KCI등재

한국정책학회보
1권 1호(1992) ~ 27권 1호 (2018)

한국정책학회 동계학술발표논문집
1998권 0호(1998) ~ 2017권 0호 (2017)

정부와 정책
1권 1호(2008) ~ 10권 1호 (2017)

KCI등재

한국경찰학회보
1권 0호(1999) ~ 68권 0호 (2018)

도시문제
1권 1호(1966) ~ 53권 594호 (2018)

지방행정
1권 7호(1952) ~ 67권 775호 (2018)

KCI등재

지방정부연구
1권 1호(1997) ~ 21권 4호 (2018)

KCI등재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권 1호(2002) ~ 16권 4호 (2017)

KCI등재

국정관리연구
1권 1호(2006) ~ 12권 4호 (2017)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