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한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심리적 부적응, 지역아동센터 만족도,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관계 연구

KCI등재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한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심리적 부적응, 지역아동센터 만족도,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관계 연구

Analysis of Longitudinal Relation of Psychological Maladaptation, Satisfaction with Community Child Centers, and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s Using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정수지 ( Jung Su-ji ) , 이순형 ( Yi Soon-hyung )
  •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 : 청소년복지연구 18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12월
  • : 163-190(28pages)

DOI

http://dx.doi.org/10.19034/KAYW.2016.18.4.08


목차

Ⅰ. 서 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이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지각하는 심리적부적응, 지역아동센터 만족도,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변화추이 및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변수들 간의 종단적인 영향관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조사 1기패널 자료의 3차년도(2013년)부터 5차년도(2015년)까지의 자료를 분석하여 주요 변수들의 평균 및 표준편차, 상관계수를 도출하고,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설정하고 구조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심리적 부적응, 지역아동센터 만족도, 학교생활적응은 모두 보통을 다소 상회하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심리적 부적응, 지역아동센터 만족도, 학교생활적응은 횡단적, 종단적으로 서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이전 시점의 심리적 부적응은 다음 시점의 지역아동센터 만족도에 부적영향을 주고, 이전 시점의 지역아동센터 만족도는 다음 시점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종단자료 분석을 통해 지금까지 횡단연구에서 다뤄졌던 변수들 사이의 선후관계 및 인과관계를 확인했다는 의의를 가지며, 이후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개선 및 정책 수립의 근거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longitudinal changes and relationship of psychological maladaptation, satisfaction with community child centers, and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s from elementary to secondary school years. The 1st panel data from the 3rd year(2013) to 5th year(2015) of the community child center survey was analyzed to conduct a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and to verify an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levels of psychological maladaptation, satisfaction with community child centers, and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using community child centers were slightly higher than the middle point. Second, the relation among psychological maladaptation, satisfaction with community child centers, and school adjustment was significant both in cross-sectional analysis and longitudinal analysis. Third, the psychological maladaptation investigated during the preceding years had a negative effect on the satisfaction with community child centers, which was examined afterwards and in return, the satisfaction with community child centers examined during the former period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school life adjustment during the latter period.

ECN

I410-ECN-0102-2018-300-000526021


UCI

I410-ECN-0102-2018-300-000526021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복지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9-470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9-2018
  • : 63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대학생의 성 인식에 대한 탐색적 연구

저자 : 손강숙 ( Shon Kang Suk ) , 정소미 ( Jeong So Mi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2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역 대학생들의 성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생태학적 모델에 근거하여 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로 대학생의 성 인식을 나누어 구체적으로 탐색하였다. 미시체계로는 대학생들이 현재 자신의 성에 대한 인식, 중간체계로는 타인의 성에 대한 인식, 거시체계로는 성과 관련된 사회현상에 대한 인식을 설정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의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부하였고 수거된 80개의 자료를 CQR-M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자신의 성에 대한 인식, 타인의 성에 대한 인식, 성과 관련된 사회현상에 대한 인식 등 3개 영역으로 분류되었고, 3개 영역에서 9개의 하위영역과 46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예방적 관점에서 생태학적인 모델을 기반으로 대학생들의 성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살펴본 기초 연구라는 점에 있다. 또한 청소년 성교육의 방향 설정과 성교육 상담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2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와 삶의 만족 간의 관계: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이용한 종단자료의 분석

저자 : 송현주 ( Song Hyun-ju ) , 황순택 ( Hwang Soon-taeg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5-4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이용해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친구관계, 교사관계, 부모관계)와 삶의 만족 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했다.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집한 종단자료인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Korean Children Youth Panel Survey: KCYPS) 중 초등학교 4학년 패널의 2차년도, 3차년도, 4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사례는 전체 6,574명(2차, 2,264명, 3차, 2,218명, 4차, 2,092명)이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와 삶의 만족간의 관계는 시간의 흐름에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 시점에 걸쳐 청소년의 친구관계, 교사관계 그리고 부모관계와 삶의 만족을 측정한 결과 이전 시점의 친구관계, 교사관계 그리고 부모관계와 삶의 만족이 이후 시점의 친구관계, 교사관계 그리고 부모관계와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삶의 만족이 사회적 관계에 지속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 시점의 친구관계, 교사관계 그리고 부모관계가 이후 시점의 삶의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나, 이전 시점의 삶의 만족이 이후 시점의 친구관계, 교사관계 그리고 부모관계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삶의 만족이 청소년의 긍정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하나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종단자료를 분석하여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와 삶의 만족간의 관계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인과적 방향성을 검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3전국 청소년 위기실태 및 위기결과 분석

저자 : 황순길 ( Hwang Soon-gill ) , 김동민 ( Kim Dong-min ) , 강태훈 ( Kang Tae-hoon ) , 손재환 ( Son Jae-hwan ) , 김지혜 ( Kim Ji-he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47-7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위기청소년의 수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며 그 문제는 계속 심화되고 복합적인 양상을 띠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 시점에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의 위기상황 등을 반영하고 우리나라 청소년의 위기실태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기 위한 기초 마련과 위기청소년 정책 및 지원 사업 개발에의 활용을 위해 전국적 규모의 청소년 위기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먼저, 위기청소년의 개념을 정립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용, 중·고등학생용, 위기·취약청소년용 총 3종의 청소년 위기실태조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전국의 일반학생 청소년 83,353명과 위기·취약 청소년 6,463명을 대상으로 전국 시·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협력을 통해 표본설계에서 도출된 조사대상 학교 및 기관에 대한 위기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앵고프(Angoff)방식을 활용한 준거설정 과정을 거쳐 청소년의 위기수준을 고위험군, 위험군, 잠재적 위험군, 일반군 4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준거설정 결과를 모집단 청소년수에 적용한 결과 일반학생 청소년의 경우 고위험군 0.51%(21,790명), 위험군 1.73%(74,365명), 잠재적 위험군 14.93% (641,914명), 일반군 82.83%(3,361,103명)의 비율이 산출되었다. 위기·취약 청소년의 경우는 고위험군 4.99% (4,558명), 위험군 8.11%(7,402명), 잠재적 위험군 29.51%(26,941명), 일반군 57.39%(52,387명)의 비율로 나타났다.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조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성별 및 학교급별 위기수준을 분석하였고, 위기수준별 위기결과와 보호요인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정부 지원정책의 다원화, 빅데이터를 활용한 위기청소년 문제 예측과 이에 따른 선제적 대응 노력, 청소년의 문제유형별 위기수준별 맞춤형 위기개입의 필요성 등의 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4청소년의 여가활동이 공동체의식 발달에 미치는 영향: 자원봉사활동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김선숙 ( Kim Sun-suk ) , 안재진 ( Ahn Jaejin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71-9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여가활동이 공동체의식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특히 자원봉사활동이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자원봉사활동의 영향력을 통제한 상태에서 다른 여가활동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자원봉사활동 유무에 따라 집단을 구분한 후 각 집단에서 여가활동이 공동체의식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분석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중1 패널자료로, 종속변수로 사용된 공동체의식은 1차년도(2010년)에서 5차년도(2014년)까지의 자료이며, 그 이외의 변수들은 모두 1차년도인 2010년도 자료이다. 연구결과 자원봉사활동을 경험한 청소년 집단의 경우, 공동체의식 초기값은 오락 및 TV시청 시간이 짧을수록, 독서시간이 길수록, 그리고 여학생일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원봉사 비경험집단의 경우 또한 오락 및 TV시청 시간이 짧을수록, 독서시간이 길수록 공동체의식의 초기값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여가활동이 공동체의식의 변화율에 미치는 영향 또한 자원봉사활동경험집단과 비경험 집단간에 차이를 보였다. 즉, 자원봉사활동 경험집단의 경우 중 1시기에 독서로 여가를 보내는 시간이 긴 청소년일수록 공동체 의식의 변화율이 오히려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원봉사활동 비경험집단의 경우는 청소년의 여가활동이 공동체 의식의 변화율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5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종단적 요인

저자 : 성준모 ( Sung Jun-mo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93-111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가구요인 및 부모의 양육행동, 지역사회 관련 요인이 종단적으로 청소년의 우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구축한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의 2~4차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중학생표본이며 패널조사 차수에 따라 13세부터 15세까지의 나이로 구성된 2,351명의 청소년이다. 주요 통계분석은 고정효과 모형을 적용한 패널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패널회귀분석 결과, 부모의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우울에 종단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로 투입한 가구요인 및 부모의 양육행동 요인, 지역사회 관련 요인들중 청소년의 우울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무엇인지를 분석한 결과, 부모의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우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의 양육행동중 학대적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우울에 종단적으로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양육행동중 부모의 방임적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 관련 요인 중에서는 거주지역에 대한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인식이 청소년의 우울에 종단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의 환경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할수록 청소년의 우울정도가 점차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로써 부모의 양육행동과 지역사회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이 청소년의 종단적 우울변화에 있어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우리나라청소년 우울문제에 개입할 수 있는 정책 및 실천 방향을 제시하였다.

6가족의 다양성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자 : 김화선 ( Kim Hwa Sun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3-13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사회 변화와 함께 나타나는 가족의 다양성을 대학생들이 어느 정도 인식하는지를 알아보고, 가족이데올로기와 편견이 가족의 다양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구조적 차원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논의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조사는 J도에 소재한 대학생 3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를 간략히 살펴보면, 첫째, 대학생들은 혈연이나 입양에 의해 구성된 가족을 가족으로서 더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결혼에 의한 가족구성에는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들은 혈연중심의 가족을 지향하는 가족이데올로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가족에 대한 편견수준은 다소 낮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비교적 객관적 지식을 가지고 가족을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대학생들의 가족이데올로기가 가족의 다양성 인식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양한 가족의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가족이데올로기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7학대적 양육태도와 다문화청소년의 비행 관계에서 지역사회 지원의 조절효과

저자 : 아영아 ( Ah Youngah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37-162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양적 확대가 현실로 자리매김 하기 전에 비행예방의 필요성이 요구된다는 점에 주목하여 다문화 가정 및 지역사회 개입을 위한 경험적 자료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이를 위해 학대적 양육태도와 지역사회 지원이 다문화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직접효과 및 지역사회 지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자료 수집은 초등 5, 6 학년 및 중ㆍ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229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는 첫째, 학대적 양육태도와 지역사회 지원은 다문화청소년의 지위비행, 재산비행, 폭력비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사회 지원은 학대적 양육태도와 상호작용하여 다문화 청소년의 지위비행, 재산비행, 폭력비행을 완화적으로 조절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다문화 청소년의 가정 및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이 전향적이고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함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8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한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심리적 부적응, 지역아동센터 만족도,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관계 연구

저자 : 정수지 ( Jung Su-ji ) , 이순형 ( Yi Soon-hyung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63-190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이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지각하는 심리적부적응, 지역아동센터 만족도,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변화추이 및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변수들 간의 종단적인 영향관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조사 1기패널 자료의 3차년도(2013년)부터 5차년도(2015년)까지의 자료를 분석하여 주요 변수들의 평균 및 표준편차, 상관계수를 도출하고,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설정하고 구조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심리적 부적응, 지역아동센터 만족도, 학교생활적응은 모두 보통을 다소 상회하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심리적 부적응, 지역아동센터 만족도, 학교생활적응은 횡단적, 종단적으로 서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이전 시점의 심리적 부적응은 다음 시점의 지역아동센터 만족도에 부적영향을 주고, 이전 시점의 지역아동센터 만족도는 다음 시점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종단자료 분석을 통해 지금까지 횡단연구에서 다뤄졌던 변수들 사이의 선후관계 및 인과관계를 확인했다는 의의를 가지며, 이후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개선 및 정책 수립의 근거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9가정외보호 청소년의 또래관계가 학교적응 발달궤적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안은미 ( An Eunmi ) , 조수민 ( Cho Soomin ) , 정익중 ( Chung Ick-joong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91-218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외보호 청소년의 학교적응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또래관계가 학교적응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 아동양육시설, 그룹홈, 가정위탁지원센터를 군집표집한 5년간의 종단 자료를 활용하여 분할함수 성장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가정외보호 청소년의 학교적응 변화에 대한 분석모형은 분할함수 모형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외보호 청소년의 학교적응 변화 추세는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에는 학년이 높아질수록 학교적응 수준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다가 중학교 입학 후 중 1, 2학년을 기점으로 학교적응 수준이 향상되는 추세로 V 형태로 나타났다. 셋째, 긍정적 또래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 모두 학교적응의 초기치와 변화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가정외보호 청소년의 학교적응 향상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함의 및 추후 연구에 대해 논의하였다.

10제 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한국입국 전후 삶의 경험에 관한 현상학연구

저자 : 정주영 ( Jeong Ju Young ) , 박정란 ( Park Jung Ran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19-250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제 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한국입국 전후의 삶의 경험의 의미를 Giorogi의 현상학적 분석을 토대로 밝혔다. 그 결과 총 326개의 의미단위와 24개의 하위경험요소, 10개의 경험요소 그리고 본질적 의미를 도출하였다. 중도입국한 제 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가 경험한 한국전후 삶의 본질적인 의미는 `배려받지 못하고 홀로 버티는 삶`이었다. 제 3국에서의 경험은 `엄마가 없는 시간의 슬픔과 상처`였으며 한국 입국과정은 `제 3국 가족들의 반대에도 엄마를 찾아 한국에 옴`이었다. 한국 입국 후 경험의 의미는 `달라진 엄마, 달라진 환경 속에서 혼란과 갈등`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반영해 본 연구는 다음의 함의를 제시하였다. 먼저 어머니와의 관계와 낯선 환경 적응을 위한 심리적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북한출신 어머니와 자녀들에 겪는 세대갈등 이상의 문화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부모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이들의 정서적 안정을 위하여 새로운 가족과의 소통과 제3국과의 가족과의 지속적 교류를 도와야 한다. 넷째, 단순한 언어습득이 아닌 문화차이를 고려한 효과적인 언어교육과 진로지도가 필요하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사회복지 실천과 연구
15권 2호 ~ 15권 2호

Research in Brief
2019권 1호 ~ 2019권 1호

보건·복지 Issue&Focus
358권 0호 ~ 358권 0호

보건복지포럼
267권 0호 ~ 268권 0호

KCI후보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10권 2호 ~ 10권 2호

사회복지경영연구
5권 2호 ~ 5권 2호

KCI후보

아동복지연구
16권 2호 ~ 16권 2호

KCI등재

사회복지연구
49권 4호 ~ 49권 4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23권 4호 ~ 23권 4호

연금연구
8권 2호 ~ 8권 2호

KCI등재

학교사회복지
44권 0호 ~ 44권 0호

KCI등재

청소년복지연구
20권 4호 ~ 20권 4호

KCI후보

한국청소년활동연구
4권 2호 ~ 4권 2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62권 0호 ~ 62권 0호

KCI등재

보건사회연구
38권 4호 ~ 38권 4호

KCI등재

사회복지정책
45권 4호 ~ 45권 4호

슈퍼비전과 실천연구
3권 0호 ~ 3권 0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연구소 연구보고서
2016권 1호 ~ 2016권 9호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2호 ~ 2018권 2호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워크샵자료집
2018권 1호 ~ 2018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