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품앗이 육아`를 통한 부모되어가기

KCI등재

`품앗이 육아`를 통한 부모되어가기

Becoming parents through `Pumasi child rearing`

이영경 ( Young Kyoung Lee ) , 김은주 ( Eun Ju Kim )
  •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 : 생태유아교육연구 15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9월
  • : 33-53(21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품앗이 육아를 통해 부모가 되어가는 과정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품앗이 육아를 하고 있는 2개의 품앗이 13명 어머니의 그룹면담과 7명 어머니의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참여관찰을 통한 연구자일지, 품앗이 활동일지를 다각도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품앗이 육아를 통해 나타난 부모되어가기 과정은 3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첫째, 공감의 과정으로 품앗이 육아를 통해 부모들은 육아전쟁을 공유하고 불안한 엄마 콤플렉스를 진단하였다. 둘째, 치유의 과정으로 품앗이 육아를 통해 부모들은 사회로부터 고립된 자아의 탈출 기회를 가지게 되었으며 부모라는 직업이 행복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었다. 셋째, 성장의 과정으로 품앗이육아를 통해 부모들은 실천이 양육의 신념으로 이어지는 삶을 살아가고 있었으며 부모로서 성장해가면서 건강한 부모자녀관계를 형성해 나가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품앗이 육아를 통해 나타난 부모되어가기 과정의 경험을 공동체적 삶으로 접근하여 육아의 문제를 지역적 공동체문화 속에서 해결해나감으로써 부모교육의 방향성 정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aims at studying the process of becoming parents through Pumasi child rearing. Thirteen mothers in two Pumasi who were carrying out Pumasi child rearing were interviewed and seven among them were interviewed in depth; researchers` daily records and Pumasi journals were analyzed by reviewing them from various angles. As research results, the process of becoming parents through Pumasi child rearing was classified in three categories. The first category was related to the process of consensus, and parents shared parenting through Pumasi child rearing and diagnosed unstable mother complexes. Second, parents had opportunities to attempt self-escapes from society using Pumasi child rearing as the process of healing, and felt the job called parents like happiness. Third, it corresponded to the process of growth, and parents were living a life connected to beliefs from Pumasi child rearing practices, and forming healthy parent-child relationships while developing as parents. These results are expected to be utilized as basic data to establish direction of parenting education by resolving child rearing issues in community culture after experiencing of becoming parents in community life through Pumasi child rearing.

UCI(KEPA)

I410-ECN-0102-2018-300-000328229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738-0510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2-2019
  • : 51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아프리카 말라위` 지역 어린이집의 바깥놀이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어울림의 교육 공동체

저자 : 한지애 ( Ji Ae Han ) , 김태경 ( Tae Kyung Kim ) , 조희숙 ( Hea Soog Jo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31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연구자가 아프리카 말라위에서 2013년 8월부터 2016년 1월까지 한 마을 내 학습센터를 운영해온 경험을 바깥 놀이를 중심으로 재구성하였으며, 연구일지, 사진, 동영상 자료, 그리고 교사와의 면담자료 등의 참여 관찰을 통해서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바깥 놀이를 통해서 유아들은 자유와 즐거움을 경험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경험은 유아 개인에서 또래, 교사와의 관계로 확장이 되며, 궁극적으로 이웃 주민, 그리고 마을 전체로 확장해 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바깥`이라는 공간은 아이들의 일상과 삶의 연장선 속에서 그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대변해주는 `공간적 장소`이자 `교육의 매개체` 그 자체로서 의미를 갖는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종합적으로 오늘날 우리의 교육 현실에서 작은 문화의 맥락에서 바깥 놀이는 의미있는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2`품앗이 육아`를 통한 부모되어가기

저자 : 이영경 ( Young Kyoung Lee ) , 김은주 ( Eun Ju Kim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33-5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품앗이 육아를 통해 부모가 되어가는 과정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품앗이 육아를 하고 있는 2개의 품앗이 13명 어머니의 그룹면담과 7명 어머니의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참여관찰을 통한 연구자일지, 품앗이 활동일지를 다각도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품앗이 육아를 통해 나타난 부모되어가기 과정은 3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첫째, 공감의 과정으로 품앗이 육아를 통해 부모들은 육아전쟁을 공유하고 불안한 엄마 콤플렉스를 진단하였다. 둘째, 치유의 과정으로 품앗이 육아를 통해 부모들은 사회로부터 고립된 자아의 탈출 기회를 가지게 되었으며 부모라는 직업이 행복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었다. 셋째, 성장의 과정으로 품앗이육아를 통해 부모들은 실천이 양육의 신념으로 이어지는 삶을 살아가고 있었으며 부모로서 성장해가면서 건강한 부모자녀관계를 형성해 나가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품앗이 육아를 통해 나타난 부모되어가기 과정의 경험을 공동체적 삶으로 접근하여 육아의 문제를 지역적 공동체문화 속에서 해결해나감으로써 부모교육의 방향성 정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명상 학습 경험과 명상 수행 경험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명상 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저자 : 민희정 ( Hee Jung Min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5-80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명상 학습과 명상 수행 유무에 따른 명상 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강원, 경상도에 소재한 대학에 재학 중인 유아교육 관련 학과 학생 224명이다.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명상 교육 인식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백분율, 카이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명상 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은 명상 학습 유무와 명상 수행 유무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명상 학습 유무에 따라 명상의 종류, 연계 교육, 교육 목적, 필요성, 어려움, 활동 시간, 참고자료 선정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차이가 나타났고, 명상 수행 유무에 따라 명상 교육 연계 활동, 목적,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의 신념과 가치관이 교육 실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확장을 위해 이론학습과 명상수행을 포함한 명상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4밧줄을 이용한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신자 ( Sin Ja Kim ) , 김낙흥 ( Nak Heung Kim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81-10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밧줄을 이용한 숲 체험 활동을 구성하고 이를 유치원 현장에 적용한 후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G병설유치원과 D병설유치원 만 4세 유아 44명(실험집단 22명, 비교집단 22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 10주 동안 주 1회씩 밧줄을 이용한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자유놀이 중심의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하여 실험처치 전후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친사회적 행동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사전 검사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 분석(ANCOVA: analysis of covariance)을 실시하였다. 밧줄을 이용한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이후에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점수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친사회적 행동 점수가 비교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다.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 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5부모가 인식하는 유아 행복에 대한 이미지 탐색

저자 : 채혜경 ( Hye Kyoung Chae ) , 박리나 ( Ree Na Park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07-12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아 행복에 대한 부모의 이미지 유형과 그 특성을 Q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유아기 부모 105명을 대상으로 한 개방형 질문을 통해 수집된 352개의 진술문을 범주화, 분석하여 최종 44개의 Q표본을 선정하였다. P표본으로 선정된 40명의 유아기 부모들이 Q분류한 결과를 PQmethod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의 유아 행복에 대한 이미지는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제 1유형인 `가족관계`는 가족이라는 따뜻한 울타리에서 만들어내는 관계로 설명하였다. 제 2유형인 `자유로운 놀이`는 유아들이 스스로 좋아하는 놀이를 하면서 기쁨, 즐거움 등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느끼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제 3유형인 `문제해결 및 성취경험`은 유아들이 힘든 상황을 극복하고 어려운 과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보람, 성취감, 뿌듯함 등을 느끼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행복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해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부모가 지각하는 행복의 의미를 알아보는 데 의의가 있다.

6생태그림책을 통한 존재의 아름다움 탐색 - 토마스 아퀴나스의 미를 중심으로 -

저자 : 조아라 ( A Ra Cho ) , 임부연 ( Boo Yeun Lim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27-147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토마스 아퀴나스의 미를 중심으로 생태그림책에 나타난 존재의 아름다움을 탐색하기 위해 4권의 생태그림책을 토마스 아퀴나스의 미의 범주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현대사회에서는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를 인간의 외모를 획일화된 미의 기준 속에 가두는 학대로 채우고 있으며 유아기에 이미 이러한 미의 기준을 학습하고 있어 진정한 아름다움의 가치를 일깨우는 심미적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든 존재에 내재한 아름다움을 말한 토마스 아퀴나스의 미 이론을 중심으로 자연의 아름다움과 자연의 미덕, 자연친화적인 교감을 느끼게 할 뿐 아니라 생명의 소중함, 공존 및 상생의 가치관 등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하는 생태그림책을 재조명하여 존재의 아름다움을 교육하기 위한 심미적 방법으로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모든 존재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미적 안목과 아름다움을 즐기고 사유할 수 있는 심미적 태도를 기르며, 현대의 생태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생태학적 미덕을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7생태유아교육거점유치원 운영에서 나타나는 변화의 의미 - 부산광역시 사례를 중심으로 -

저자 : 채영숙 ( Young Sook Chae ) , 하연희 ( Yeon Hee Ha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49-173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생태유아교육거점유치원 운영의 부산광역시 사례 분석을 통해 그 운영 과정과 변화의 의미를 알아봄으로 향후 거점유치원 운영을 위한 보다 체험적이고 심층적인 정보와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생태유아교육거점유치원으로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는 부산광역시의 U유치원 사례를 통하여 생태유아교육거점유치원의 운영과정과 그 변화의 의미를 교사 및 부모, 원아들의 반응과 어려움 등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거점유치원을 운영하면서 전문성과 성실성을 바탕으로 신뢰를 얻고 교사와 유아, 부모의 세 주체가 함께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8예비유아교사의 학습몰입과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주관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저자 : 박소윤 ( So Yun Park ) , 강현미 ( Hyun Mi Kang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75-194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학습몰입과 주관적 안녕감, 학업소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학습몰입과 학업소진 간의 관계에 있어 주관적 안녕감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밝히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대상은 부산소재의 4년제 대학 2-4학년 596명이었으며, 자료분석은 SPSS 21.0과 AMOS 20.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습몰입, 주관적 안녕감, 학업소진의 구조 및 경로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학습몰입, 주관적 안녕감, 학업소진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학습몰입과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주관적 안녕감은 부분 매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학업소진을 낮출 수 있는 방안으로 학습몰입과 주관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한다.

9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역할수행능력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 관계

저자 : 김남희 ( Nam Hee Kim ) , 김미진 ( Mi Jin Kim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95-214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효능감, 역할수행능력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268명을 대상으로 2개 영역 25문항으로 구성된 교사효능감 검사도구와 5개 영역 63문항으로 구성된 역할수행능력 검사도구 및 3개 영역30문항으로 구성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효능감, 역할수행능력,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총합 및 모든 하위영역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역할수행능력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역할수행능력이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을 긍정적으로 예측하는 주요변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10유아교사의 영성과 생태적 소양과의 관계에서 정서적 지지의 조절효과

저자 : 이하정 ( Ha Jeong Lee ) , 탁정화 ( Jeong Hwa Tak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15-241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영성과 생태적 소양과의 관계에서 정서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으며, 유아교사의 생태적 소양을 증진하는 방안을 탐색하고 유아교육현장의 질적 향상을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사 264명의 응답내용을 분석한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영성, 정서적 지지, 생태적 소양은 보통 이상의 인식수준을 보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영성, 정서적 지지, 생태적 소양은 서로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셋째, 유아교사의 영성과 생태적 소양의 관계에서 정서적 지지는 유사조절변수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태적 소양은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서 필요한 역량이므로 유아교사의 영성과 정서적 지지를 바탕으로 증진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관련 변인을 증진하기 위한 교사교육 및 실천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58권 0호 ~ 58권 0호

KCI등재

교육연구논총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아동교육
28권 3호 ~ 28권 3호

초등교과교육연구
31권 0호 ~ 31권 0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2권 3호 ~ 12권 3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2권 3호 ~ 12권 3호

지방교육경영
22권 2호 ~ 22권 2호

교육연구
41권 2호 ~ 41권 2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0권 4호 ~ 20권 4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8권 3호 ~ 18권 3호

KCI등재

B-순수 및 응용수학
26권 3호 ~ 26권 3호

KCI등재

A-수학교육
58권 3호 ~ 58권 3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2권 3호 ~ 32권 3호

KCI후보

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9권 2호 ~ 9권 2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6권 3호 ~ 26권 3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4호 ~ 39권 4호

실천유아교육(구 Montessori교육연구)
24권 1호 ~ 24권 1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5권 4호 ~ 35권 4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1권 2호 ~ 11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