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사)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간호학과 성인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가 학과적응에 미치는 효과

KCI등재

간호학과 성인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가 학과적응에 미치는 효과

The Influence of Major Choice Motivation and Major Satisfaction Degree on Department Adaptation of Mature Learners in the Nurse Dept. of Colleges

김봉희 ( Kim Bong Hee ) , 신정하 ( Shin Jeong Ha )
  •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 : 인문사회 21 7권5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10월
  • : 141-166(26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간호학과 성인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가 학과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건전한 대학생활 적응을 돕는 기초자료를 위한 조사연구이다. 표본 수는 G*Power프로그램을 이용해 추출하였고, 대상자는 G광역시와 J지역에 소재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3,4학년 중 25세 이상의 성인대학생 166명이다. 자료 분석은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Pearson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간호학과 성인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가 간호학과 성인대학생의 학과적응 향상에 긍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후속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성인대학생 관련 개선 방안을 통하여 전공 선택, 전공만족도 및 학과적응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체계 확립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This research is intended to understand the influence of major choice motivation and major satisfaction degree on department adaptation, whereby it proposes a basic material supporting adaptation to healthy college life. The amount of samples was extracted by G*Power program and the objects were 116 college mature learners of no less than 25 years old and of being in 3th~4th grade in the nurse dept. of colleges in G metropolitan city and Jeonnam-province. The data analysis was treated by SPSS 23.0 program and put into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Pearson`s interrelationship analysis,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it is found that, concerning the influence of major choice motivation and major satisfaction degree on department adaptation of mature learners in the nurse dept. of colleges, therein lies a positive relation. The department adaptation of mature learners in the nurse Dept. of colleges was significantly affecting personal factors on major choice motivation, general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satisfaction on major satisfaction. And it is needed that a further research treats a program development and a system settlement for major choice, major satisfaction, dept. adaptation enhancement relating to those who are mature learners in the nurse Dept. of Colleges.

ECN

I410-ECN-0102-2018-300-000302352


UCI

I410-ECN-0102-2018-300-000302352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기타(사회과학)
  • : KCI 등재
  • : -
  • : 격월
  • : 2093-872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10-2018
  • : 128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부부 간 과거의 부양료청구의 인정 여부 - 대법원 2008. 6. 12. 선고 2005스50 결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저자 : 정구태 ( Chung Ku Tae ) , 배소현 ( Bae So Hyu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5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2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대법원 2008. 6. 12. 선고 2005스50 결정은 부부 간 이행청구 전 과거의 부양료청구를 부정하는 종래의 태도를 유지함으로써 이행청구 이후의 것에 대해서만 부양료지급을 인정하였다. 반면에 대법원 1994. 5. 13. 선고 92스21 전원합의체 결정은 양육친의 비양육친에 대한 과거의 양육비 청구에 있어서 종래의 소극적 태도를 변경하여 이를 인정하였다. 부모의 미성년자녀에 대한 부양의무와 부부 간 부양의무는 공히 제1차적·생활유지적 부양으로서 부모의 미성년자녀에 대한 부양의무가 자녀의 출생시부터 발생하는 것처럼 부부 간 부양의무도 혼인성립시부터 발생한다고 보아야 하므로, 부부 간 과거의 부양료청구와 양육친의 비양육친에 대한 과거의 양육비청구를 달리 취급하는 것은 부양의무의 성질상 타당하지 않다. 대상결정과 같이 본다면 가령 夫로부터 부양을 받지 못하게 된 시점에 바로 부양청구를 한 처는 부양료를 지급받을 수 있는 반면, 바로 부양청구를 하지 않고 자력으로 어렵게 생활을 영위하다가 몇 년이 지난 후에 뒤늦게 부양청구를 한 처는 과거의 부양료를 지급받을 수 없게 되어 명백히 형평에 어긋난다. 전원합의체 결정이 친자관계의 본질에 근거하여 양육친의 비양육친에 대한 과거의 양육비청구를 인정한 것과 마찬가지로, 앞으로 법원이 혼인공동체의 본질에 입각하여 부부간 과거의 부양료청구도 인정하는 것으로 판례를 변경하기를 기대해 마지않는다.

2중국 철강기업의 성장에 따른 대응방안 연구 - 허베이 철강기업을 중심으로 -

저자 : 최정석 ( Choi Jung Seok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5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5-45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국 철강산업을 대표하는 허베이 철강기업의 성장에 따른 대응방안을 연구한 논문으로서, 연구방법론으로는 중국 투입산출표의 영향력계수와 감응도 계수를 이용하여 중국 철강산업의 구체적인 전·후방 연관 산업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중국철강산업이 향후 중국경제에서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2012년 영향력계수를 높은 순서대로, 전문설비제조업(3.780887), 기타제조업(1.370608), 계량/계측기 제조업(1.340107) 순으로 분석되었다. 2012년 감응도계수를 높은 순서대로 보면, 화학공업(3.451570), 금속제련 및 압연가공업(2.891365), 전력/난방생산 및 공급(1.932049) 순으로 분석되었다. 종합적으로 2007년 분석과 비교해보면, 중국경제가 수출지향적인 산업 군들이 영향을 많이 받았다면, 2012년에는 내수지향적인 산업 군들이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볼 수 있다. 향후 2016년부터 시작되는 13차 5개년 규획에서 강조하고 있는 철강산업의 공급측 개혁 등 각종 거시경제정책들이 구체적으로 계수에 반영이 된다면, 본 논문결과와 더불어 더욱 풍부한 시사점과 연구결과가 도출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3공산주의에 가려진 소박한 아침식사벌이에 대한 소망

저자 : 정병곤 ( Jeong Byung Gon ) , 이건근 ( Lee Geon Geu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5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47-6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사회과학과 문학의 한 융합시도로서 이 논문은 존 스타인벡의 단편 소설 「아침식사」와 「습격」의 본문을 분석하여 공산주의적 경향에 영향을 받기 전과 후의 노동자들의 상태를 논의하여 그 일꾼들이 단지 온전한 아침식사가 상징하는 소박한 수준의 수입을 원하였고, 반드시 공산주의 혁명을 애써 추구하려고 하지 않았음을 조명하고자 한다. 작가의 위대한 노동소설들인 『의심스런 싸움』과 『분노의 포도』에 비해서 이들 이야기들은 그것들의 짧은 량과 단순한 구성 때문에 많은 연구가 있지 않았지만, 노동자들의 진솔한 감성과 미국 공산당 내부에 존재한 사상적 갈등상황을 충분히 보이고 있다. 특히 이 작품들이 코민테른이 `대중전선`(The Popular Front)을 전략으로 표방한 시기에 저술되었기 때문에 당시 미국 공산당의 활동들이 민주적 사회주의 사상과 혼용되어 행해졌음을 드러낸다. 필자들은 이 시기에 체제전복과 사회개혁 간의 미묘한 갈등들이 있었지만, 결국 자유와 평등에 대한 미국 노동자들의 신뢰가 소련의 스탈린 정권의 야욕보다 훨씬 강했음을 강조한다. 또한 미국 공산당이 건전한 정치 세력으로 성장하지 못한 이유가 사상의 베일에 가린 채 불편한 진실을 외면하였음에 있다는 것을 밝힌다.

4재미한인의 문화변용에 나타난 다문화주의 전략 고찰

저자 : 허성태 ( Heo Song Tae ) , 임영언 ( Yim Young Eo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5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63-86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재미한인의 첫 이주(1903년)가 시작된 지 100여년이 지난 시점에서 문화변용에 따른 재미한인들의 미국사회에서의 다문화주의 전략을 고찰하고, 그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사회에서 재미한인들의 문화변용 전략은 한국인과 미국인과의 관계 개선, 한국문화와 미국문화의 통합전략으로 한국문화를 유지하면서 미국문화를 수용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요인분석 결과, 변수에 대한 설명력의 크기는 “주변화(혼합형 부정형)>동화(미국 친화형)>분리(한국 친화형)>통합(혼합형 긍정형)” 순서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 주변화 전략이 가장 높았다. 셋째, 상관분석 결과, 재미한인들이 미국문화 친화형에 가까울수록 미국사회통합에 긍정적이고 한국과의 관계에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변화에 부정적인 경향이 강할수록 미국사회통합에 긍정적인 성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재미한인의 문화변용 전략은 미국 내 소수민족이라는 비주류 집단의 입장에서 볼 때는 미국사회와의 사회통합전략을 구사하고 있었다. 그러나 미국의 주류사회 입장에서 보면 재미한인들은 미국사회 통합이라는 다문화주의 전략의 특성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재미한인들의 다문화주의 사회 통합전략의 특성은 미국이민사회의 특수한 구조 속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축적물로 그들의 이주경험의 반복이 결국 문화변용을 지속적으로 발생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5세계시민교육과 연계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초·중등학교 교사의 인식

저자 : 오세경 ( Oh Se Kyung ) , 오영훈 ( Oh Young Hun ) , 최희 ( Choi Hee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5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87-101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세계시민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교사 역량의 확보와 제도적인 보완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발전교육과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초·중등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전국의 초·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법이 활용되었다. 설문조사는 2016년 2월 16일부터 2016년 3월 10일까지 진행되었고, 설문지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해 총 225부를 배포하였으나, 총 응답자 수는 초등 98부, 중등 54부로 총 152부가 회수되었다. 교사들은 세계시민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을 그 위상과 연계간의 관계 설정이 다를 뿐 이 둘을 동일교육선상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6독일 경찰법상 범죄의 예방적 제압의 임무와 권한에 관한 고찰

저자 : 구형근 ( Gu Hyung Keu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5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03-124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오늘날 경찰행정의 적극화 현상은 「범죄의 예방적 제압」이라는 목적을 내걸고 전개되는 국가의 치안기능강화정책의 일환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반영한 독일의 연방 및 주의 치안정책의 변화는 기존 경찰법제도나 경찰법이론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미치었다. 본 연구에서는 현행 독일 경찰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범죄의 예방적 제압을 위한 임무와 권한규정을 중심으로 치안법제의 강화정책에 초점을 맞추면서 경찰법이론의 새로운 전개와 그 문제점에 대해 검토하였다. 전통적인 경찰법이론은 국가와 개인의 양극대립을 전제로 하여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보호한다는 관점에서 경찰권을 통제하기 위한 법치주의적 원칙을 제시하고 이러한 원칙에 부합하게 함으로써 경찰권 행사에 정당성이 부여되는 구조를 만들어 왔다. 그러나 범죄의 예방적 제압의 임무와 권한이 경찰실정법제도로 도입됨으로써 국가와 개인의 양극대립을 전제로 한 법치주의적 경찰법구조 그 자체에 대해 부정적인 관점을 제공하게 되었다. 결국 범죄의 예방적 제압의 경찰목적 달성과 국민의 기본권 보장이라는 시대적 요구라는 이 두 가지 명제를 어떻게 적절히 조화시키는가가 앞으로의 경찰법학의 중요한 과제이다.

7단편소설을 활용한 독해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저자 : 김경훈 ( Kim Kyung Hoo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5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25-140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이 영어 독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에 대해 알아보고 영어 단편소설을 통해 영어 독해 능력을 향상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실험집단은 10주 동안 `오핸리`의 「마지막 잎새」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독해관련 문제 20문제를 발췌하여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통계프로그램인 SPSS 12.0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실험집단과 통계집단의 비교에서는 실험집단의 성적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온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둘째, 학생들의 숙달도에 따른 성취도 검사에는 실험집단의 중위집단과 하위집단의 성적이 통제집단의 중, 하위 집단보다 더 높은 성적을 받았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단편소설을 활용한 수업에 대한 흥미도 및 만족도에 있어서도 단편소설 읽기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높은 흥미도와 만족도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영어단편소설을 활용한 영어 읽기 수업은 학생들의 영어 독해력 향상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8간호학과 성인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가 학과적응에 미치는 효과

저자 : 김봉희 ( Kim Bong Hee ) , 신정하 ( Shin Jeong Ha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5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41-16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간호학과 성인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가 학과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건전한 대학생활 적응을 돕는 기초자료를 위한 조사연구이다. 표본 수는 G*Power프로그램을 이용해 추출하였고, 대상자는 G광역시와 J지역에 소재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3,4학년 중 25세 이상의 성인대학생 166명이다. 자료 분석은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Pearson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간호학과 성인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가 간호학과 성인대학생의 학과적응 향상에 긍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후속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성인대학생 관련 개선 방안을 통하여 전공 선택, 전공만족도 및 학과적응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체계 확립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9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정책 고찰과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과목 교재 내용 분석

저자 : 권충훈 ( Kwon Choong Hoo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5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67-189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 가장 많이 논의되고 또한 강조되고 있는 주제는 `학교폭력예방`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정책들을 전체적으로 검토하고,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과목의 교재 내용을 분석하여 보완 집필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연구문제는 첫째, 최근 우리나라의 학교폭력예방 관련 정책 및 계획 등의 내용들을 조망감 있게 정리 제시하는 것이다. 둘째,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직 교과목의 교재내용을 확인 및 분석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다. 셋째,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직 교과목의 교재내용 분석 결과에 기초한 향후 교재 내용 보완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첫째, 2004년 관련 법령 이후 우리나라의 1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 2012년 학교폭력근절대책, 2013년 현장중심 학교폭력대책의 시대적 흐름과 그에 대한 평가를 하였다. 둘째, 2013년 이후 출판 보급된 16권의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재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셋째, 향후 교재 내용 보완 방향으로 교과목 교수요목의 구체성 보완, 학교폭력예방 영역 내용 보완, 학교현장 교원들의 집필진 확대 참여 등을 제안하였다.

10해방 이후 서구종교가 한국 점복신앙 생태계에 미친 영향

저자 : 김성덕 ( Kim Sung Duk ) , 남정호 ( Nam Jung Ho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5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91-20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해방 후 서구 종교가 한국 점복신앙에 미친 영향을 생태학적 관점으로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 내용으로 기독교와 한국점복신앙을 상호 유기적으로 중점적으로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 기독교가 대거 유입되면서 한국 점복신앙은 잔존문화(Survival Culture)로 취급받으며 외형적으로는 도태 위기를 맞이하였으나 내재적으로는 기독교의 저변으로 들어가서 천이(Succession)되는 끈질긴 생명력을 보여 주었다. 이에 명리점복은 `종교-미신`이라는 이분법적 문화진화론을 극복하고 한국 고유인식 체계로 연구해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제부터라도 왜곡된 외래 종교적 시각이 아닌 우리의 시각으로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재점검해야 한다.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유라시아연구
15권 3호 ~ 15권 3호

KCI등재

세계지역연구논총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국제지역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SSCI SCOUPUS

Korea Observer
49권 3호 ~ 49권 3호

KCI등재

정보화정책
25권 3호 ~ 25권 3호

KCI등재

독서연구
48권 0호 ~ 48권 0호

PKO저널
16권 0호 ~ 16권 0호

KCI등재

인문사회 21
9권 4호 ~ 9권 4호

산업진흥연구
3권 2호 ~ 3권 2호

현상과 진상
2018권 9호 ~ 2018권 9호

스마트앱 연감
2018권 0호 ~ 2018권 0호

Web Korea Annual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분쟁해결연구
16권 2호 ~ 16권 2호

환경포럼
220권 0호 ~ 222권 0호

기초연구보고서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5권 0호 ~ 5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0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9권 0호 ~ 26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권 0호 ~ 4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