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아동교육학회> 아동교육> Esping-Andersen의 복지국가유형 분류에 따른 출산정책과 출산율 비교 연구: 영국(자유주의), 프랑스(보수주의), 스웨덴(사민주의), 한국을 중심으로

KCI등재

Esping-Andersen의 복지국가유형 분류에 따른 출산정책과 출산율 비교 연구: 영국(자유주의), 프랑스(보수주의), 스웨덴(사민주의), 한국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f fertility policies and birth rates according to the welfare state classification by Esping-Andersen: Focusing on the UK(liberalism), France(conservatism), Sweden(social democracy), and South Korea

김선녀 ( Kim Sun-nyeo )
  • : 한국아동교육학회
  • : 아동교육 25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11월
  • : 131-160(30pages)

DOI

10.17643/KJCE.2016.25.4.08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복지국가 유형에 따른 출산정책 분석
Ⅳ. 정책의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지금 한국은 위기출산 영향으로 가장 직접적인 결과는 인구감소의 `악순환`이다. 한국의 출산율은 이러한 악순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위기출산 악순환의 정책 대안을 찾고자 Esping-Andersen의 복지국가유형 분류에 따른 출산정책과 출산율 비교 연구를 하였다. 에스핑엔더슨의 분류에 따른 4개 국가에서 출산장려 정책은 출산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라는 질문을 연구 문제로 설정하고, 이에 대한 가설을 검증함과 더불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sping-Andersen의 유형인 4개 국가별 레짐에 따라 비교해본 결과 출산장려정책의 성패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에의하여 결정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출산문제가 일개 가정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문제이다. 둘째, 가정과 직장을 양립할 수 있는 사회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셋째, 이를 위하여 보육서비스의 공공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프랑스와 스웨덴의 보육서비스가 공공 서비스 기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면, 한국은 민간 서비스 기관에 의존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알수 있다. 넷째, 출산과 양육의 비용을 국가가 감당한다는 기본적인 인식이 필요하다. 출산은 세대와 세대와의 연결고리이다. 위기출산 현상은 이러한 연결고리를 위협하는 현상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Currently, in South Korea, the most direct outcome of the childbirth in crisis is the `vicious circle` of population decreases. South Korean birth rates have not been able to get out of the vicious circle. To find policy measures against the vicious circle, a comparative study of fertility policies and birth rates in various countries according to the welfare state classification of Esping-Andersen. The question, “How do childbirth encouragement policies affect birth rates in four different countries according to the classification by Esping-Andersen?” was set as a research problem to verify related hypotheses and derive implication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comparison of the regimes of four different types of states according to Esping-Andersen`s classification, the success or failure of childbirth encouragement policies are determined by the following several factors. First, consciousness regarding childbirth should be changed to admit that childbirth problems are not a problem of individual families but a problem of the entire society and that the responsibilities for childbirth and rearing do not lie on individual families but do lie on the entire society. Second, social environments where families and workplaces can run parallel should be formed. Third, to that end, child care services should become public. It can be seen that, whereas child care services are mainly provided by public service institutions in France and Sweden, such services relatively highly rely on private service institutions in South Korea. Fourth, a basic perception that the state should bear expenses related to childbirth and rearing is necessary. Childbirth is a connecting link between generations. The phenomenon of childbirth in crisis threats this connecting link and the government should actively change related policies.

UCI(KEPA)

I410-ECN-0102-2018-300-000284624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226-272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1-2019
  • : 141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영아교사의 보육헌신에 대한 자아탄력성, 직무스트레스 및 보육효능감의 구조적 관계 분석

저자 : 이은숙 ( Lee Eun-suk ) , 노수진 ( Noh Su-jin ) , 이경님 ( Lee Kyung-nim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2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보육헌신에 대하여 자아탄력성, 직무스트레스, 보육효능감이 어떠한 인과적인 관계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조방정식모형(SEM) 분석을 통하여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영아교사 337명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직무스트레스, 보육효능감, 보육헌신을 측정하고 수집된 자료는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SEM) 분석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그 결과 첫째, 영아교사의 보육헌신에 직무스트레스의 경우 직접적으로 부적인 영향을 미치며 보육효능감의 경우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의 보육헌신에 자아탄력성은 직무스트레스와 보육효능감을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교사의 보육헌신에 보육효능감은 가장 큰 인과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써 직무스트레스는 보육헌신을 저하시키는 요인이며 보육효능감은 보육헌신을 강화하게 하는 요인이 됨을 알 수 있으며 이 중 보육효능감은 보육헌신의 가장 중요한 선행요인임을 알 수 있다. 더불어 영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이 보육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직무스트레스와 보육효능감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어 자아탄력성이 직무스트레스는 완화하게 하고 보육효능감은 높이게 하여 보육헌신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영아교사의 보육헌신을 증진하기 위하여 직무스트레스의 감소와 자아탄력성의 증진이 효과적이며 무엇보다 보육효능감 증진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2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청소년의 부모, 교사, 또래 애착유형별 예측모형 탐색

저자 : 이혜주 ( Lee Hye-joo ) , 정의현 ( Jung Eui-hyun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3-38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부모애착 및 교사애착, 또래애착을 설명하는 예측변인과 변인들의 조합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한국청소년패널조사(Korea Youth Panel Survey: KYPS)의 중 2패널 1차년도(3449명) 데이터를 대상으로 데이터마이닝의 의사결정트리를 사용해 애착을 예측하는 변인들을 유형별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부모애착은 부모감독, 생활만족도, 스트레스, 주변비난걱정, 수업참여도, 부모폭력, 자기신뢰, 주변인식문제아가 예측변인으로 추출되었으며, 교사애착은 수업참여도, 낙관적 성향, 부모감독, 친한 친구수, 생활만족도, 부모공부기대, 주변인식문제아, 집안경제곤란이, 또래애착은 성별, 자기신뢰, 주변인식문제아, 수업참여도, 생활만족도, 주변비난걱정, 부모감독이 애착을 설명하는 예측변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이러한 변인들은 조합되는 다양한 조건에 따라 각 애착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로 애착을 증가시키는데 있어서 유형별로 각 개인이 갖는 다양한 조건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제언하였다.

3유아교육 관련 Dewey 연구논문에 대한 동향 분석

저자 : 임상도 ( Rim Sang-do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39-6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1986년부터 2016년까지 발간된 학회지 및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에서 Dewey와 관련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학회지 및 학위논문에 게재된 총 76편을 대상으로 유아교육에서 Dewey 관련 연구의 연도별 현황, 연구주제 분류, 연구주제·연대별 현황, 연구방법에 대한 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육에서 Dewey 관련 연구논문은 1995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되었고, 연구주제는 활동(교과), 사상가와 비교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수를 차지하였다. Dewey의 유아교육론, 사상가와 비교의 주제는 1985년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연구되었고, 활동(교과)의 주제는 2000년 이후에 집중되었다. 반면에 Dewey 관련 유아교육철학, 아동중심교육 및 아동존중, 아동철학교육, 종교에 대한 주제는 소편에 그치고 있고 연구방법에서도 문헌연구에 한정되어 있었다. 유아교육에서는 Dewey 관련 연구주제를 유아 철학교육, 종교, 놀이, 공간 등으로 확대하여 유아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더불어 연구방법의 다양화를 통해서 Dewey의 유아교육 아이디어를 검증하여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야 한다. 유아교육에서 Dewey관련 연구를 지속하여 유아교육철학을 정립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4초등학교 고학년의 정서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저자 : 강민정 ( Kang Min-jeong ) , 유형근 ( Yu Hyeong-keun ) , 정연홍 ( Jeong Yean-hong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61-7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정서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활용 집단상담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 학생으로 25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은 회기당 60분씩 총12회기를 진행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분석을 위하여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 방법으로 통계 분석하였다. 또한 양적결과가 갖는 한계를 보완하고자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검토하여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정서조절능력 변화가 통제집단의 정서조절능력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조절능력의 하위 영역별 분석결과에서도 자기정서인식 및 표현,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 자기정서 이용, 타인정서 인식 및 배려, 대인관계에서의 변화가 실험집단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상담자 관찰 결과에서도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정서조절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임을 보여주었다.

5보육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저자 : 강유정 ( Kang You-jung ) , 김규태 ( Kim Kyu-tae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77-9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조직문화와 긍정심리자본 및 조직효과성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에서 조직문화와 긍정심리자본의 중요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조직문화는 조직효과성에 정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은 매개효과를 갖는다. 셋째, 조직문화 유형별 조직효과성에 대한 직접효과는 관계지향이나 혁신지향 조직문화일 때 높게 나타났으며, 조직문화 유형별 조직효과성에 대한 긍정심리자본의 간접효과는 위계지향 문화에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조직문화가 조직효과성에 정적 영향을 미침으로 바람직한 조직문화의 형성을 위한 조직 운영 구조 및 방식, 조직 내 긍정적 관계 형성을 도모해야 한다는 점을 밝힌 것에 있다. 또한 비록 조직문화가 소극적 측면을 보여 반생산적조직문화를 보일지라도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 수준이 높으면 조직효과성과 연결될 수 있다는 점을 밝힌 것이다.

6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직무만족도가 유아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길현주 ( Gil Hyeon-ju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93-107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조직문화와 직무만족도가 유아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경상남도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직하고 있는 유아 교사 291명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직문화, 직무만족도,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직문화와 직무만족도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결과는 첫째, 조직문화 전체는 유아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전체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조직문화인 집단 문화와 위계 문화가 유아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도 전체는 유아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전체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직무만족도인 동료 교사와의 관계와 직무 자체가 유아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7Esping-Andersen의 복지국가유형 분류에 따른 출산정책과 출산율 비교 연구: 영국(자유주의), 프랑스(보수주의), 스웨덴(사민주의), 한국을 중심으로

저자 : 김선녀 ( Kim Sun-nyeo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31-160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지금 한국은 위기출산 영향으로 가장 직접적인 결과는 인구감소의 `악순환`이다. 한국의 출산율은 이러한 악순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위기출산 악순환의 정책 대안을 찾고자 Esping-Andersen의 복지국가유형 분류에 따른 출산정책과 출산율 비교 연구를 하였다. 에스핑엔더슨의 분류에 따른 4개 국가에서 출산장려 정책은 출산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라는 질문을 연구 문제로 설정하고, 이에 대한 가설을 검증함과 더불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sping-Andersen의 유형인 4개 국가별 레짐에 따라 비교해본 결과 출산장려정책의 성패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에의하여 결정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출산문제가 일개 가정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문제이다. 둘째, 가정과 직장을 양립할 수 있는 사회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셋째, 이를 위하여 보육서비스의 공공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프랑스와 스웨덴의 보육서비스가 공공 서비스 기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면, 한국은 민간 서비스 기관에 의존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알수 있다. 넷째, 출산과 양육의 비용을 국가가 감당한다는 기본적인 인식이 필요하다. 출산은 세대와 세대와의 연결고리이다. 위기출산 현상은 이러한 연결고리를 위협하는 현상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8지역문화자원인 `제주해녀` 주제의 탐구과정에서 유아가 경험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의미

저자 : 김지수 ( Kim Jee-su ) , 김은정 ( Kim Eun-jung ) , 유흥옥 ( Yoo Heung-ok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61-18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문화자원의 `제주해녀`의 주제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만 5세 유아가 경험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의미를 살펴보고,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인식 단계에서 유아의 경험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환경적, 사회문화적 관점의 내용과 관련되었다. 둘째, 문제해결 단계에서 유아는 해녀가 바당밭을 지키며 물질을 한다는 것, 지속가능한 생산을 위하여 필요한 만큼만 잡는다는 것, 협동정신의 공동체 문화가 있다는 것, 나눔과 배려의 정신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러한 유아의 경험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환경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관점의 내용과 관련되었다. 셋째, 참여와 실천 단계에서 유아의 경험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사회문화적 관점의 내용과 관련되었다. 교육적 시사점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주제 및 교육내용은 유아의 지역사회와 가까운 주제에서 시작하고, 박물관과 연계하며, 전 지구적 관점에서 사고할 수 있는 참여와 실천의 기회를 제공할 것을 제안하였다.

9교사의 DISC행동유형과 민감성에 따른 영아의 정서조절

저자 : 박희숙 ( Park Hee-sook ) , 김현경 ( Kim Hyun-kyoung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87-203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DISC행동유형과 민감성 수준에 따라 영아의 정서조절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밝히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만1세-2세 영아 289명과 교사 51명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DISC행동유형에 따른 민감성 수준은 I유형의 교사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비민감성 수준은 D유형의 교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영아의 정서조절은 교사가 D유형일 때 정서관리와 정서적 대처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C유형일 때 정서관리가 가장 낮게, I유형일 때 정서적 대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행동유형과 민감성 수준에 따른 영아의 정서조절은 I유형의 교사일 때 영아의 정서적 대처가, S유형의 교사일 때 영아의 자기정서표현과 정서적 대처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의 DISC행동유형과 민감성이 영아의 정서조절 증진에 차이를 보이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10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성정민 ( Seong Jeong-min ) , 박용한 ( Park Yong-han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05-225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텃밭 가꾸기 활동이 자연친화적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을 매개로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S시에 소재하는 어린이집 두 곳을 각각 실험집단 및 비교집단으로 배정하여, 실험집단 24명에게는 누리과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을 그리고 비교집단 24명에게는 누리과정과 연계한 바깥놀이를 15주 동안 16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주요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텃밭 가꾸기 활동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텃밭 가꾸기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누리과정을 연계하여 바깥놀이에 참여한 비교집단 유아들에 비하여 자연친화적 태도, 과학적 탐구능력, 정서지능 등 본 연구의 주요 관심변인 모두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주었다. 둘째, 매개효과 분석 결과 텃밭 가꾸기 활동은 자연친화적 태도를 부분 매개하여 과학적 탐구능력 및 정서지능에 영향을 준 반면에, 과학적 탐구능력은 정서지능에 대한 매개효과를 보여주지 않았다. 종합하면, 본 연구는 유아교육에서의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인지 및 정서발달을 긍정적으로 돕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41권 2호 ~ 41권 2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8권 3호 ~ 38권 3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5권 2호 ~ 35권 2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권 2호 ~ 25권 2호

KCI등재

정서·행동장애연구
35권 2호 ~ 35권 2호

KCI등재

지적장애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아동교육
28권 2호 ~ 28권 2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8권 2호 ~ 18권 2호

D-수학교육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교육철학연구
41권 2호 ~ 41권 2호

창조교육논총
20권 0호 ~ 20권 0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4권 2호 ~ 24권 2호

KCI후보

교육의 이론과 실천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교육연구논총
40권 2호 ~ 40권 2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57권 0호 ~ 57권 0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3호 ~ 39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