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청소년학회> 청소년학연구> 통제소재, 마인드셋, 그릿,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KCI등재

통제소재, 마인드셋, 그릿,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ocus of Control, Mindset, Grit, and Academic Achievement

이정림 ( Lee Jung Lim ) , 권대훈 ( Kwon Dae Hoon )
  • : 한국청소년학회
  • : 청소년학연구 23권11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11월
  • : 245-264(20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장기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지속성과 열정을 뜻하는 그릿(grit)은 성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최근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연구는 통제소재, 마인드셋, 그릿,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통제소재, 마인드셋, 그릿,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를 나타내는 이론모형을 설정한 다음 고등학생 360명에게 통제소재 척도, 마인드셋 척도, 그릿 척도를 실시하고, 학업성취도 자료를 수집한 후 2단계 접근법에 따라 측정모형과 이론모형을 검증했다. 측정모형을 검증한 결과 적합도는 매우 높았다. 이론모형의 적합도도 매우 높았으나, 이론모형의 기대와 달리 마인드셋→학업성취 경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이론모형에서 마인드셋→학업성취 경로를 삭제한 수정모형을 검증했다. 수정모형을 검증한 결과 모든 직접 효과(통제소재→그릿, 마인드셋→그릿, 그릿→학업성취)와 간접 효과(통제소재→그릿→학업성취, 마인드셋→그릿→학업성취)는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이는 통제소재와 마인드셋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그릿이 매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도출하고 제언을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est a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ocus of control, mindset, grit,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primary hypotheses examined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Hypothesis 1: Locus of control and mindset positively predict grit academic achievement; Hypothesis 2: Mindset and grit positively predict grit academic achievement; Hypothesis 3: Grit mediate the relation from locus of control to academic achievement.; Hypothesis 4: Grit mediate the relation from mindset to academic achievement. A total of 360 tenth grade high school students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Locus of control scale, Mindset scale, and Grit scale were administrated from the August 25th to the September 4th in 2015. Also academic achievement data were collected. Theoretical model and research hypotheses were teste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locus of control and mindset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rect effect on grit respectively. Second, grit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rect effect on academic achievement. Third, grit fully mediated the relation from locus of control to academic achievement. And finally, grit fully mediate the relation from mindset to academic achievement.

ECN

I410-ECN-0102-2017-560-000575431


UCI

I410-ECN-0102-2017-560-000575431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학
  • : KCI 등재
  • : -
  • : 월간
  • : 1229-698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3-2017
  • : 205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외국 유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 관련 변인 연구 : 메타분석을 중심으로

저자 : 이수경 ( Soo-kyung Lee ) , 정지혜 ( Jihye Chong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1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28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 유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 변인들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2000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에서 진행된 논문 중 총 16개의 논문에 관해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대학생활 적응은 전체 대학생활 적응 변인 및 학업적 적응, 사회적 적응, 개인-정서적 적응, 대학환경 적응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으며, 관련 변인은 Berry의 스트레스 대처 접근 이론에서 제시된 문화적응 과정 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화적응 조절변인을 기준으로 삼았다. 분석결과 관련 변인은 대체적으로 대학생활 변인 및 학업적·사회적·정서적·대학환경 적응 간에 상관관계에서 중간 정도의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각각의 대학생활 적응 관련 변인들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전체적으로 자아탄력성,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변인은 대학생활 적응과의 평균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2고등학생 진로성숙도 발달양상의 잠재계층 분류와 영향요인 검증

저자 : 이정민 ( Lee Jungmin ) , 정혜원 ( Chung Hyewon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1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9-53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청소년들의 진로성숙도 발달양상에 따라 잠재계층을 분류하고, 이러한 이질적인 진로성숙도의 발달양상에 관련 변인이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교육종단연구(Seoul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SELS) 중1 패널 4차∼6차년도의 3개년 자료(고1∼고3)를 사용하여 성장혼합모형을 적용하였다. 첫째, 잠재계층 분석 결과, 진로성숙도의 발달양상에 따라`고수준-감소형`, `중간수준-증가형`, `저수준-감소후 증가형`의 3개 잠재계층으로 구분되었다. 약 55%의 학생들은 고1에서 고3에 이르기까지 진로성숙도의 발달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둘째,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의 결과에 따라 각 계층 간 관련 변인들의 영향요인을 확인하였다. 성별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저수준-감소후 증가형`계층에 속할 확률이 높았다. 자기주도학습능력, 창의성과 자아탄력성이 낮을수록, 교우관계가 원만하지 않을수록 `중간수준-증가형`과 `저수준-감소후 증가형`에 속할 확률이 낮았다. 마지막으로 청소년들의 진로성숙도 변화에 따라 분류된 각 계층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그들이 지닌 진로성숙도를 이해하고 이를 향상하기 위한 실천적 제언을 논의하였다.

3사회적 자본과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 임파워먼트의 조절효과 검증

저자 : 남화성 ( Nam Hwa-seong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1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5-85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청소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권한과 책임을 인식하는 시민으로서 자리매김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인 시민의식의 형성에 사회적 자본과 임파워먼트가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임파워먼트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2016년 6월에 10일간에 걸쳐 경기도 시흥, 안산, 안양 지역의 고등학생 청소년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회수된 설문 중 자료로 이용하기에 부적절한 질문지를 제외한 총 269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주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분석 과정에서는 종속변수로 시민의식, 독립변수로 사회적 자본을 설정하고, 임파워먼트와 그 하위변인(개인 내적 임파워먼트, 대인관계 임파워먼트, 정치ㆍ 사회 임파워먼트)을 조절변수로 하여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상호작용항을 형성하여 회귀식에 투입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은 시민의식과 정적인 영향관계에 있으며, 이때 임파워먼트 전체, 대인관계 임파워먼트, 정치ㆍ사회 임파워먼트는 각각 사회적 자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조절효과가 있었다. 이는 청소년의 시민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서 단순히 지식적인 측면이 아닌,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타인과의 관계`속에서 청소년이 축적하는 사회적자본과 임파워먼트 경험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시민의식 형성을 지원함에 있어 타인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청소년이 개인 내부의 힘을 인식할 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으로서 변화의 주체로서 권한과 책임을 수행할 자질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4청소년들의 과거 비행피해 경험과 공동체 의식이 정서 및 신체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연구

저자 : 류승아 ( Seungah Ryu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1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87-111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청소년들의 비행피해 경험은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도 치명적인 후유증을 가져 올 수 있다. 특히 청소년들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다면, 비행피해 경험이 지속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이와 더불어 공동체 의식은 개인이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대한 인식과 참여 여부를 보여주는 지표로서, 이 역시 청소년들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본 연구는 3년간 3차례에 걸친 청소년 패널 자료(KCYPS)를 바탕으로 과거 비행피해 경험과 공동체 의식이 청소년들의 정서(주의산만, 공격성, 사회적 위축, 우울, 삶의 만족도) 및 신체(신체 불편 증상, 건강상태 자가 평가) 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살펴보았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연구가 진행된 3년간 비행가해 경험은 없고, 지난 1년간은 비행피해 경험이 없지만 그 전 2년 동안 피해 경험이 있는 총 1543명이었다. 분석결과, 해당 학생들은 지난 1년간의 피해를 받지 않은 공백 기간에도 불구하고 같은 시기 비행피해 경험이 없는 학생들보다 정서와 신체 발달이 유의미하게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공동체 의식은 비행피해 경험 유무와 2년 전의 정서 및 신체 발달 변인들을 통제하였음에도, 정서 및 신체 발달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결과들을 바탕으로 청소년 비행피해의 후유증에 대한 관심 및 방안과 공동체 의식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5해결중심상담기법을 적용한 과학실험활동이 지적장애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신혜선 ( Shin Hye Sun ) , 최중진 ( Choi Jung Jin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1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3-13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학생의 사고활동을 유발하는 교사의 발문은 학생의 학습능력 향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역량강화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해결중심상담의 질문기법이 지적장애초등학생의 과학적 사고활동을 활성화하는 교사의 발문으로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해결중심상담에서 사용하는 상담질문을 교사 발문기법으로 전환하고, 이를 지적장애초등학생의 과학실험활동에 적용한 후 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강원도에 위치한 한 특수학교 초등부 6학년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 11명을 대상으로 해결중심상담의 질문기법을 적용한 과학실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학기 중 2주에 걸쳐 매일 40분씩 총9회기를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하여 참여자의 과학탐구능력과 태도의 향상정도를 맨 휘트니 U검증과 Wilcoxon의 짝을 이룬 부호 순위 검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의 사후 척도 검사점수가 프로그램 실시 전과 비교하여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의 해결중심상담의 발문기법을 적용한 과학실험활동이 지적장애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6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주관적 웰빙 및 행복감 간의 관계 : 회복탄력성의 역할을 중심으로

저자 : 서경현 ( Kyung-hyun Suh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1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37-157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회복탄력성, 주관적 웰빙 및 행복감간의 관계를 탐색하고, 학업스트레스와 주관적 웰빙이나 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역할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294명의 남녀 중학생이었다. 분석 결과,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회복탄력성와 주관적웰빙 및 행복감 수준은 낮았으나, 회복탄력성이 강할수록 주관적 웰빙이나 행복감 수준도 높았다. 삶에 만족에 대한 학업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였지만, 회복탄력성이 삶의 만족에 대한 학업스트레스의 부정적 영향에 완충효과를 내는 중재변인은 아니었다. 위계적 회귀분석에서 회복탄력성이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주관적 웰빙이나 행복감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Sobel 검증에서는 일방 검증일 때만 그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이런 결과를 회복탄력성이 웰빙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재확증하는 것이지만, 학업스트레스와 웰빙 간의 관계에서 중재효과를 내지 못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7청소년의 학습몰입 예측 요인 탐색 : 기본심리욕구와 성취목적을 중심으로

저자 : 김누리 ( Kim Nuri ) , 안도희 ( Ahn Doehee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1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59-184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기본심리욕구, 성취목적 및 학습몰입 변인들간의 상호관련성을 살펴보고, 학습몰입 수준(고·저)에 따른 두 집단 간 기본심리욕구와 성취목적 변인들은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이들 변인들이 학습몰입 수준(고·저)에 따른 두 집단을 예측해 주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권에 소재한 4개 중학교 1, 2,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대상 총 906명 중 학습몰입 수준(고·저)에 따른 두 집단을 구성하는 555명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기본심리욕구, 성취목적 및 학습몰입 변인 간 상호 상관을 알아 본 결과, 학생들의 기본심리욕구는 성취목적의 하위요인인 숙달 요인과 수행접근 요인 그리고 학습몰입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학습몰입 수준(고·저)에 따른 두 집단 간 변인들의 차이를 일원 다변량 분석으로 검증한 결과, 학습몰입 고집단이 저집단에 비해 기본심리욕구의 관계성, 유능감 및 자율성과 성취목적의 숙달과 수행접근 변인들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기본심리욕구와 성취목적 변인들을 예측변인으로, 학습몰입 수준(고· 저)에 따른 두 집단을 종속변인으로 선정하여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기본심리욕구의`유능감`요인과 성취목적의`숙달`요인과`수행접근`요인은 학생들의 학습몰입 증진에 도움이 되며, 성취목적의`수행회피`요인은 학습몰입에 방해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학생들의 학습몰입 증진방안을 강구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8진로성격유형별 성취목표ㆍ학습기술ㆍ학업성취간의 관계탐색

저자 : 김영미 ( Young Mi Kim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1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85-215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학생의 진로성격유형에 따른 성취목표, 학습기술, 학업성취도의 구조적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측정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후, 성취목표, 학습기술, 학업성취도의 구조모형에 조절효과가 나타나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진로지도에서 진로탐색시기로 중요한 중학교 학생 761명이며, 설문은 홀랜드 진로탐색검사지, 성취목표질문지, 학습기술질문지로 구성하였고, 학업성취도는 표집대상 중학교 학생의 교과별 성적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홀랜드 진로성격유형, 성취목표, 학습기술, 학업성취도간에 상관이 유의하였다. 또한 홀랜드 진로성격유형별로 성취목표, 학습기술과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학교현장에서 개인의 진로성격유형에 따른 진로탐색 및 그에 따른 학습의 방향을 제시하고, 학업성취의 향상 및 효과적인 진로지도의 영역을 넓히고자 하였다는데 의의를 논의하였고, 본 연구의 제한점과 함께 향후 연구의 방향도 제시하였다.

9학업스트레스가 컴퓨터 게임 과몰입에 이르는 경로 : 사회참여와 부모자녀관계의 매개효과와 성별 차이

저자 : 손선옥 ( Seon Ok Son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1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17-243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학업스트레스, 사회참여, 부모자녀관계가 컴퓨터 게임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다중집단 분석(multi-group analysis)을 통해 성별 집단 간 경로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사회참여와 부모자녀관계의 매개효과를 남학생과 여학생 집단을 나누어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2012년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데이터를 사용하였고, 분석 대상은 11세~16세인 6,171명이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스트레스는 컴퓨터 게임 과몰입, 사회참여, 부모자녀관계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었으며, 사회참여와 부모자녀의 관계는 컴퓨터 게임 과몰입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자녀의 관계가 사회참여에 미치는 영향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둘째, 학업스트레스, 사회참여, 부모자녀관계에서 컴퓨터 게임 과몰입에 이르는 경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력이 검증되었으며, 여학생은 오직 학업스트레스에서 부모자녀관계의 경로에서만 남학생보다 더 큰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사회참여와 부모자녀관계의 매개효과를 성별로 따로 검증한 결과, 남학생은 사회참여와 부모자녀관계가 부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은 오직 부모자녀관계만 부분매개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컴퓨터 게임 과몰입의 예방적 접근을 위해서 부모자녀관계의 증진과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성별로 다른 예방적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복지현장에서 컴퓨터 게임 과몰입을 위한 개입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10통제소재, 마인드셋, 그릿,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저자 : 이정림 ( Lee Jung Lim ) , 권대훈 ( Kwon Dae Hoon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1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45-264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장기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지속성과 열정을 뜻하는 그릿(grit)은 성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최근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연구는 통제소재, 마인드셋, 그릿,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통제소재, 마인드셋, 그릿,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를 나타내는 이론모형을 설정한 다음 고등학생 360명에게 통제소재 척도, 마인드셋 척도, 그릿 척도를 실시하고, 학업성취도 자료를 수집한 후 2단계 접근법에 따라 측정모형과 이론모형을 검증했다. 측정모형을 검증한 결과 적합도는 매우 높았다. 이론모형의 적합도도 매우 높았으나, 이론모형의 기대와 달리 마인드셋→학업성취 경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이론모형에서 마인드셋→학업성취 경로를 삭제한 수정모형을 검증했다. 수정모형을 검증한 결과 모든 직접 효과(통제소재→그릿, 마인드셋→그릿, 그릿→학업성취)와 간접 효과(통제소재→그릿→학업성취, 마인드셋→그릿→학업성취)는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이는 통제소재와 마인드셋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그릿이 매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도출하고 제언을 논의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2권 2호 ~ 42권 2호

KCI등재

융합사회와 공공정책(구 공공정책과 국정관리)
12권 2호 ~ 12권 2호

KCI등재

사회과학연구
26권 2호 ~ 26권 2호

KCI등재

다문화와 평화
12권 2호 ~ 12권 2호

KCI등재

사회과학연구
44권 2호 ~ 44권 2호

노동사회
202권 0호 ~ 202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6권 3호 ~ 26권 3호

KCI등재

조사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사회와 역사(구 한국사회사학회논문집)
118권 0호 ~ 118권 0호

KCI등재

주관성 연구
40권 0호 ~ 40권 0호

KCI등재

한국사회
19권 1호 ~ 19권 1호

KCI등재

공간과 사회
64권 0호 ~ 64권 0호

노동사회
201권 0호 ~ 201권 0호

여성문제연구
18권 0호 ~ 18권 0호

KCI등재

시민교육연구
50권 2호 ~ 50권 2호

KCI등재

담론201
21권 2호 ~ 21권 2호

청소년과 효문화(구 한국의 청소년문화)
31권 0호 ~ 31권 0호

KCI등재

주관성 연구
39권 0호 ~ 39권 0호

KCI후보

시민사회와 NGO
16권 1호 ~ 16권 1호

KCI등재

한림일본학
32권 0호 ~ 32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