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문화연구> 과학관 활용 조사를 통한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 방안

KCI등재

과학관 활용 조사를 통한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 방안

Linking School Curriculum with Education in Science Museum

류지영 ( Ryu Jiyoung ) , 김미진 ( Kim Mi Jin )
  •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 교육문화연구 22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6월
  • : 73-98(26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대표적 학교밖 과학교육기관이자 현장체험학습이나 자유학기제 등으로 많은 학생들이 방문하는 과학관을 학교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살펴 본 다음, 과학관을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체험 장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과학관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사들의 과학관 교육 활용 현황에 대한 선행연구와 설문을 실시하였는데, 교사들은 과학관을 방문하기 전에 과학관 전시물에 대한 사전 조사를 하며, 과학관에서는 전문해설사의 설명이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교사들은 과학관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해 주는 기관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여러 자료와 정보를 바탕으로 학생-교사-과학관이 상호 연계된 학교 교육과정 연계 과학관 교육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교육모델이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과학관 전시물과 학교 교육과정을 연계한 자료들과 활동지들이 개발되어야 하고, 개발된 정보들은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에 탑재되도록 제안하였다. 또한 보다 효과적인 과학관 교육 모델이 되기 위해서는 과학관에서 교사들을 직접 연수하는 방안도 고려하여야 하며, 이 모델이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와 지식형성 등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후속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effective educational methods in science museum for teachers and students who visited a science museum during school trips. To achieve the purpose, we examined how science museum which was regarded as the best out-of-school learning place for experiencing a science, was used as an educational purpose by school teachers. 245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teachers were participated in a survey study. Based on this survey and previous literature review, we found out that teachers studied about the science museum and museum displays before visiting, and they prefer museum docent`s guide. Teachers regard the science museum as unofficial institute to improve students` interest and motivation in science, and students` positive attitude toward science. Based on these results, we developed a science museum education model. The model suggest to cooperate school teachers, students, and museum to link museum display and school curriculum. For the best result of this model, science museum needs to develop educational resources and materials linking science museum with science curriculum and upload those to museum homepage for teachers and students. Teachers training program for science teachers in science museum are also needed. The following research on examining the effects of this model is highly recommended.

UCI(KEPA)

I410-ECN-0102-2017-370-000512738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격월
  • : 1598-928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5-2020
  • : 120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장애학생 및 가족의 지역사회통합 지원 모델로서 한국 품앗이 전통의 적용 가능성 탐색

저자 : 이경면 ( Lee Kyung Myu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2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2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품앗이의 개념과 의미 및 변천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장애학생 및 가족의 지역사회 통합 지원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 대안의 하나로서 그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의존성, 유익성, 개인성의 원리 등 '상호 호혜적' 정신을 토대로 하는 품앗이는 시대의 변화와 요구에 따라 그 형태와 접근방식이 다양하게 해석되고 발전되어 왔으나 장애학생 및 가족의 지역사회 통합의 원리와 상통하는 부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통합을 위한 대안적 원리의 하나로서 다양한 적용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인터넷, 스마트폰, SNS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새로운 형태의 품앗이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향후 변화하는 현대사회와 장애학생 및 가족들의 요구 등을 고려하면서 품앗이 전통의 가치와 방법들을 통합 지원 과정에 적용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2생활스트레스, Resilience, 자살생각의 관계

저자 : 김현주 ( Kim Hyunju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2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7-4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resilience, 자살생각의 관계를 파악하여 궁극적으로 생활스트레스와 자살생각에 대한 resilience의 매개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265명을 대상으로 빈도분석, 상관분석,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생활스트레스는 자살생각과는 정적상관을 보였고 resilience와는 부적상관을 나타내었다. resilience와 자살생각과는 유의한 부적관계를 보여서 resilience가 높은 경우 자살생각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모형검증 결과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자살생각과의 관계에서 resilience가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3사회과 교사교육의 내용 요소 및 발전 방향 탐색

저자 : 박새롬 ( Pak Sae-rom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2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47-72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성공적인 시민교육을 위해서는 사회과 교사의 교수 전문성 함양이 가장 핵심적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과 교사교육의 실태, 내용 요소 및 제한점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 전문성 함양을 위한 효과적인 교사교육의 내용과 방향성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기존의 사회과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이론적 지식 중심으로 실행되고 있는 현실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지식 중심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보완될 필요가 있는 까닭에 대해 분석할 것이다. 둘째, 사회과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바탕이 되는 교수전문성 연구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사교육을 실행했을 경우 각각의 특징과 한계점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사교육적 실행에 있어 이론적 지식 중심이나 실습 중심의 중간단계의 교사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학습자가 일정한 상황에 몰입하여 책임감을 가지고 교수행위 개선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상황학습과 같은 기존의 교육형태와 차별화된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구성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효과적인 사회과 교사교육을 구안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4과학관 활용 조사를 통한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 방안

저자 : 류지영 ( Ryu Jiyoung ) , 김미진 ( Kim Mi Ji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2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73-98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표적 학교밖 과학교육기관이자 현장체험학습이나 자유학기제 등으로 많은 학생들이 방문하는 과학관을 학교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살펴 본 다음, 과학관을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체험 장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과학관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사들의 과학관 교육 활용 현황에 대한 선행연구와 설문을 실시하였는데, 교사들은 과학관을 방문하기 전에 과학관 전시물에 대한 사전 조사를 하며, 과학관에서는 전문해설사의 설명이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교사들은 과학관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해 주는 기관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여러 자료와 정보를 바탕으로 학생-교사-과학관이 상호 연계된 학교 교육과정 연계 과학관 교육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교육모델이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과학관 전시물과 학교 교육과정을 연계한 자료들과 활동지들이 개발되어야 하고, 개발된 정보들은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에 탑재되도록 제안하였다. 또한 보다 효과적인 과학관 교육 모델이 되기 위해서는 과학관에서 교사들을 직접 연수하는 방안도 고려하여야 하며, 이 모델이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와 지식형성 등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후속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5'학습을 위한 상황'에서 '상황에 대한 학습'으로, 학습 디자인은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가 - 과학과 탐구수업의 사례 분석

저자 : 조현영 ( Cho Hyunyoung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2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99-12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상황학습이 애초에 의도한 바와는 달리 여전히 머릿속 학습을 지원하는 학습 환경이나 도구들을 설계하는 '학습을 위한 상황'이라는 관점에 머물러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상황기반 교육 설계론이 상황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이유는 첫째로, 그것이 내포한 일원론적 의미의 난해함 때문임과 동시에 둘째, 상황의 역동적이고 가변적인 특성을 일반적 모형이나 설계에 반영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이다. 연구에서는 상황학습의 이러한 난점들을 극복하고 하나의 교수설계이론으로서 정립가능한 방법을 탐색해보기 위하여 경험이나 학습의 분석 단위로서 '실천'이라는 행위의 전개과정을 상정하고 이를 통해 '상황'개념에 대하여 재고찰하고자 하였다. 또한 상황주의 패러다임이 실천을 분석의 단위로 삼음으로써 어떻게 교수설계에 하나의 이론적 기반으로서 총체적으로 다른 접근을 요구하는지 정리해 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한 분석의 사례로서 초등학교의 과학탐구수업의 장면을 면밀히 살펴보았다. 과학탐구수업은 학교 수업가운데 비교적 지식에 대한 맥락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장면으로 여겨지곤 하는데, 과연 학생들의 과학 실험실 경험이 어떠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들을 살펴보았다. 그렇지만 이러한 논의는 과학탐구수업이 갖는 문제점이나 한계를 지적하기 위함이 아닌, 참된 학습이 갖는 본질적 의미에 대하여 재고찰해보기 위함이다. 이는 결국 경험과 지식, 이론과 실제라는 이분법적 논리에서 벗어나 '상황'이라는 개념을 통한 생성적이고 살아있는 학습의 과정으로서 상황학습의 의미를 재음미하고, 이를 통해 실제 교수학습 설계에 대한 새로운 논리와 이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6초등학교 저학년 인종(race)편견 감소를 위한 반편견(anti-bias) 교육 프로그램 적용과 효과 연구

저자 : 정보미 ( Jung Bo-mi ) , 오재림 ( Oh Jae-lim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2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21-150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인종(race)편견 감소를 위한 반편견(anti-bias) 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하여 인종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안양시 H 초등학교 1, 2학년 94명을 대상으로 2014년 10월 17일부터 11월 19일까지 5주에 걸쳐(1회 40분, 1주 2회)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총 10회기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이 인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MRA 분석결과 개발된 프로그램은 흑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높이고, 황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트폴리오와 면담 분석 결과,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첫째, 학생들은 다양성을 존중해야하는 이유를 알고 다양성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다. 둘째, 학생들의 색에 대한 편견이 감소되었다. 셋째, 학생들은 편견적 상황에 놓인 인물과 나의 입장을 바꾸어 마음을 짐작하고 편견적 상황에 대항하여 행동하였다. 넷째, 학생들은 인간존엄성에 대해 인식하고 평화에 대한 바람을 갖게 되었다.

7초등학교 고학년의 집단따돌림 방관경험과 해결방안 인식에 대한 분석

저자 : 권영자 ( Kwon Young-ja ) , 양지웅 ( Yang Ji-woong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2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51-178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집단따돌림 방관경험과 그들이 인식하는 집단따돌림 해결방안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는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6학년 학생 8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 참여자에 대한 심층면담은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활용하여 진행되었으며, 참여자별로 40분씩 2회에 걸쳐 연구자가 직접 면담하였다.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들은 완전 축어록으로 작성하였고,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주제와 주제모음, 핵심범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집단따돌림 방관경험을 설명하는 핵심범주는 '집단따돌림에 대한 인식과 심리적 경험'으로 명명하였으며 4개의 주제모음(가해자의 잘못된 행동과 어리석음에 화남, 피해자의 행동변화와 답답함, 방관자로서의 안타까움과 행동의 한계, 집단따돌림에 대한 참여자의 관점과 태도) 및 10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집단따돌림 해결방안 인식을 설명하는 핵심범주는 '집단따돌림 해결을 위한 바람'으로 명명하였으며 3개의 주제모음(집단따돌림 참여 유형에 따른 해결방안, 공적인 집단의 적극적인 개입요청, 방어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행동) 및 6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 및 시사점, 제언을 제시하였다.

8초등 다문화교육 중점학교의 운영 프로그램 분석

저자 : 최종임 ( Choi Jong Rim ) , 박인옥 ( Park Inock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2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79-201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다문화 학생 수가 전체 학생수의 1%를 넘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초등학교의 다문화 중점학교 수는 지속적으로 많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C초등학교 다문화교육 중점학교 운영프로그램을 내용 요소별로 분석하고, 참여자들의 경험을 통해 운영과정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교육 중점학교 운영과정을 '문화간 이해 및 소통', '문화 다양성', '반편견ㆍ반차별', '세계시민의식'의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그 의미를 도출한 결과, 첫째, 반편견ㆍ반차별 프로그램은 다문화 동아리 운영으로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내용으로 정체성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둘째, 문화 간 이해 및 소통 프로그램은 한어울림 소식지, 다문화교육방송, 국제이해교육은 다문화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성으로 관심과 흥미를 높였으며, 셋째, 문화 다양성 교육은 다문화 방과 후 취미활동으로 책 읽어주는 선생님, 우쿨렐레, 과학교실, 방송댄스 운영으로 다문화·일반가정 학생들이 함께하는 통합 교육에서 시작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았으며, 끝으로 세계시민의식 교육은 짝꿍의 날, 민속의 날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문화들을 접하고 친구들과 함께 했다는데 가장 큰 의의를 두고 있었다. 이러한 다문화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중점학교의 다문화이해 교육과정 활동은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 아동의 통합교육이 보다 강화되어야 한다는 점과 중점학교 지속성 프로그램의 맞춤형 교육 확대 등의 개선 노력이 필요한 반면, 활동을 통해 이해ㆍ소통ㆍ다양성ㆍ시민의식 등을 높였으며 지역, 교사 및 학부모, 학생들에게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인식의 중요성을 보여주었다.

9성인여자대학생의 고등교육 참여 동기와 평생교육 만족도 및 삶의 질 간의 관계

저자 : 전국자 ( Jeon Kuk Ja ) , 정민 ( Jeong Mi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2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03-227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성인여자대학생의 고등교육 참여 동기와 평생학습 및 삶의 질과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성인여자대학생 229명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 5문항, 고등교육참여 동기 6문항, 평생학습만족도 16문항, 삶의 질 20문항 등 총 47문항으로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여자대학생의 고등교육 참여 동기와 학습만족도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배움의 즐거움, 노후 대비, 사회활동, 자아성취감이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인 영향력은 자아성취감, 배움의 즐거움, 사회활동, 노후 대비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인여자대학생의 고등교육 참여 동기와 삶의 질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배움의 즐거움, 자아성취감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인 영향력은 배움의 즐거움, 자아성취감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성인여자대학생의 평생학습 만족도 및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고등교육 참여 동기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평생학습 만족도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변인을 찾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평생학습 만족도와 삶의 질을 감소시키려는 요인을 찾아 보완하고 시정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위해 성인여자대학생의 학습 동기에 따른 차별화된 개입 프로그램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의 제언과 후속연구를 위한 함의를 제시하였다.

10청소년 수련활동 인증제 미술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저자 : 오지연 ( Oh Ji Yeo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2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29-254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수련활동 인증제 미술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의 문화예술활동 경험 의미와 그 효과를 맥락적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 활동 중 문화예술영역의 청소년 수련활동 인증제 미술교육프로그램을 선정하고 기획·운영한 후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구성주의 교육관과 청소년 문화예술활동 효과 요인에 초점에 맞추어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와 학습과정에서의 학습자 활동 경험을 문화예술의 이해, 공동체 의식, 창의성, 주체성의 4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그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를 통해 학습자들은 폭넓은 예술을 경험하고 예술적 감수성을 계발하여 풍부한 정서와 창조적인 능력을 길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학습자들은 다양한 문화 속에서 사회, 문화, 타인과 소통하며 자신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방법을 익혔다. 학습자들은 미술 재능기부와 사회참여활동이라는 융합된 두 영역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을 높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청소년 미술 문화예술활동이 사회적 기능과 소통에 중점을 두고 작품 주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6권 4호 ~ 26권 4호

KCI등재

아동교육
29권 3호 ~ 29권 3호

KCI등재

교육법학연구
32권 2호 ~ 32권 2호

KCI등재

교육연구논총
41권 3호 ~ 41권 3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3권 3호 ~ 13권 3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31권 0호 ~ 31권 0호

교육연구
42권 2호 ~ 42권 2호

KCI등재

B-순수 및 응용수학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A-수학교육
59권 3호 ~ 59권 3호

지방교육경영
23권 2호 ~ 23권 2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3권 3호 ~ 33권 3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62권 0호 ~ 62권 0호

KCI후보

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10권 2호 ~ 10권 2호

교양교육과 시민
2권 0호 ~ 2권 0호

한국유아교육학회 소식
74권 0호 ~ 74권 0호

인성교육연구
5권 1호 ~ 5권 1호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권 2호 ~ 3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