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고객의 아메리카노 가격민감도 비교 분석-스타벅스, 이디야, 빽다방을 중심으로-

KCI등재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고객의 아메리카노 가격민감도 비교 분석-스타벅스, 이디야, 빽다방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Customer Price Sensitivity to Americano among Three Franchise Coffeehouses Using Price Sensitivity Measurement: A Case Study of Starbucks, Edya and Paik`s Coffee

차석빈 ( Cha Suk-bin ) , 김영국 ( Kim Young-gook )
  • : 한국관광학회
  • : 관광학연구 40권9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10월
  • : 137-150(14pages)

DOI

http://dx.doi.org/10.17086/JTS.2016.40.9.137.150


목차

Ⅰ. 서 론
Ⅱ. 가격민감도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는 가격민감도분석을 활용하여 스타벅스, 이디야, 빽다방을 찾은 고객을 대상으로 이들의 아메리카노에 대한 가격민감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2016년 4월 20일부터 5월 15일까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의 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21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분석결과, 세 브랜드의 아메리카노 현재 판매가격은 고객의 최고한계가격과 최저한계가격의 차이인 수용가격대의 범위 내에 모두 있어 현재 판매가격의 책정은 적절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가격긴장, 수용가격대, stress factor에서는 이디야가 가장 높은 가격민감도를 보인 반면 무관심가격의 누적응답율에서는 스타벅스가 가장 낮아 응답자들의 가격민감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 빽다방의 경우 수용대가격대에서는 2위를, 나머지 무관심가격의 누적응답율, 가격긴장, stress factor에서는 고객들이 가장 덜 가격에 대해 민감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커피전문점별 아메리카노 가격민감도 비교분석에서 응답자들 사이에서 이디야, 스타벅스, 뺵다방 순으로 가격민감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 연구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미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Using the PSM(price sensitivity management) technique, this study attempted to develop pricing strategy based on an understanding about customer perceived price sensitivity of Americano coffees in three coffee franchises(Starbucks, Edya and Paik`s Coffee).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10 customers during their visits to the three coffee chain store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from April 20th to May 15th, 2016.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current prices of Americano for three brands were within the range of an acceptable price. Among the three brands, Edya revealed the widest price stress, the narrowest acceptable price range, and the biggest stress factor while Starbucks revealed the lowest cumulative rate of indifference to price. In the case of Paik`s Coffee, respondents were second place in acceptable price range and had the least price sensitivity in the cumulative rate of indifference to price, price stress, and the general stress factor. In conclusion, the price sensitivity of Americano at the Edya chain was the highest followed by Starbucks and Paik`s Coffee. This study concluded with implications of the research findings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areas.

ECN

I410-ECN-0102-2017-320-000521628


UCI

I410-ECN-0102-2017-320-000521628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관광학
  • : KCI 등재
  • : -
  • : 격월
  • : 1226-053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7-2018
  • : 267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단체급식회사 내부마케팅이 고객 공동가치창출행동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병용 ( Kim Byeong-yong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0권 9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3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고객 공동가치창출 행동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내부마케팅 활동을 제시하였으며 이들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내부마케팅 활동이 고객참여행동과 고객시민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들 행동들이 고객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단체급식회사의 영양사(내부마케팅 활동 설문조사)와 고객회사 직원(고객시민행동 및 고객참여행동과 고객만족도 설문조사)을 대상으로 양자적 연구(혹은 쌍방향 연구: dyadic research)를 수행하였다. 총 222명의 영양사를 편의적 방법으로 선발하였고 이에 매칭하는 고객회사 직원 222명을 조사대상으로 2016년 3월 1개월 동안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내부마케팅 활동의 4개요인(내부의사소통, 교육훈련, 권한위임, 보상제도) 중에서 보상 제도를 제외한 3개 요인이 각각 고객참여행동과 고객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고객참여행동과 고객시민행동은 각각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2호텔의 리더십유형이 종사자의 조직 내 갈등인식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권수 ( Kim Kwon-soo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0권 9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35-50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호텔의 갈등관리를 잘 할 수 있는 리더십이 무엇인지 확인하여 갈등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리더십 유형(거래적 리더십, 변혁적ㆍ진정성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셀프 리더십)이 조직 내 갈등 유형인 과업갈등과 관계갈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서울시내에 위치한 특1급과 특2급 호텔의 종사자로부터 얻은 239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셀프리더십만이 과업갈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2ㆍ30대가 4ㆍ50대에 비해 과업갈등을 많이 경험하고, 300만 원 이상의 월평균소득을 가진 종사원이 300만원 미만의 월평균소득자보다 과업갈등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ㆍ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이 관계갈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2ㆍ30대가 4ㆍ50대에 비해 관계갈등을 많이 경험하고, 5년 이상 근무한 직원이 5년 미만 근무한 직원보다 관계갈등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호텔의 과업갈등을 낮추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셀프리더십을 높일 수 있는 조직체계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직무 간 협조체계를 명확히 수립해야 한다. 관계갈등을 낮추기 위해서 리더는 진정성을 가진 변혁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며, 구성원들이 셀프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직체계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구성원 간에 공감하고 배려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3Hospitality 종사원의 감정노동과 결과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국내 연구를 중심으로-

저자 : 권우석 ( Kwon Woo-seok ) , 김예진 ( Kim Ye-jin ) , 이규민 ( Lee Gyu-mi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0권 9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1-6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사회의 관심과 학계의 연구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감정노동에 대해 서로 일치하지 않는 긍ㆍ부정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Hospitality 서비스 직원에 대한 감정노동 연구 결과와 데이터들을 통합하여 메타분석을 진행함으로써 감정노동 결과 변인들에 대한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2008년부터 2016년 3월까지 출간된 감정노동 논문 1,420편을 검색하여 감정노동의 행위 전략인 표면연기와 내면연기를 중심으로 Hospitality 분야 연구 121편을 선정하였으며, 코딩 매뉴얼을 통해 자료들을 정리하고 변인들을 범주화하여 긍정 결과 변인 12개와 부정 결과 변인 6개를 도출하였다. 긍정 결과 변인들에 대해 표면연기의 효과크기는 유의하지 않음으로써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면연기는 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 결과 변인에 대해서는 표면연기는 정(+)의 효과크기를 나타냈으나, 내면연기의 효과크기는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부정 결과 변인 중 소진에 대해서는 부(-)의 방향으로 효과크기를 보임으로써 내면연기가 억제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긍ㆍ부정 결과 변인들을 세분화한 후 메타분석을 추가 진행하여 각각의 영향력 크기를 상호 비교한 후, 연구 결과에 대한 통합적인 해석과 시사점, 논의할 사항들을 함께 제시하였다.

4대한민국 호텔 종사자들의 감정노동에 관한 연구-부산지역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저자 : 김정은 ( Kim Jung-eu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0권 9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69-83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 관광기업, 특히 호텔에서 호텔 종사원들이 겪고 있는 감정노동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특히, 현재 호텔 기업의 종사자들이 실제적으로 어떠한 수준의 감정노동에 노출되어 있는지에 대한 심리 및 현상 탐색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을 채택하였고, 부산지역에 위치하는 3군데 특1급 호텔 객실 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11인의 호텔 종사자들과 2015년 11월부터 2016년 8월에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데이터 분석 결과, 호텔 종사자들은 다양한 형태로 감정노동을 겪고 있었으며, 이러한 감정노동은 호텔의 높은 이용비용적 요소와 온라인 블로그 등을 통해 공유되고 있는 호텔 이용 정보와 관계가 있었다. 호텔리어들은 감정노동을 겪으며 스트레스와 직업적 회의감 등을 느끼고 있었고 이는 동료와의 대화를 통해 주로 해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감정노동으로부터 종사자들을 보호하는 호텔의 공식적인 매뉴얼은 존재하지 않았으나 호텔 내부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감정노동 케이스 공유나 블랙리스트 제도를 통해서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산업에 대한 제안점이 제시되었다.

5고용형태에 따른 조리 종사원이 인지하는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이 직무열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영중 ( Kim Young-joong ) , 정윤조 ( Chung Youn-jo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0권 9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85-99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특급 호텔 조리종사원이 인지하는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이 직무열의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찰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 확보된 305개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의 신뢰성, 적합성 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총 4개의 가설을 검증하였으며 모형의 적합도는 χ2=181.887(p<0.001), df=73, CMIN/DF=2.492, GFI=0.921, AGFI=0.886, NFI=0.937, CFI=0.961, RMSEA=0.070으로 조사되었다. 연구결과, 비인격적 감독은 직무열의(β-.138)에 부(-), 이직의도(β .264)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직무열의는 이직의도(β-.213)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은 조리 종사원의 직무열의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과 직무열의, 이직의도와의 인관관계에서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차이는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6지식획득을 통한 고객 만족에서 오픈키친 조리사의 의사소통 기술의 중요함에 대한 연구

저자 : 박동희 ( Park Dong-hee ) , 김정아 ( Kim Chung-ah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0권 9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01-11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변해가는 식문화에서 오픈키친 조리사에게 의사소통 기술까지 확장이 요구되고 있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고객과의 관계에서 오픈키친 조리사의 의사소통 기술의 영향 및 지식획득의 매개효과를 연구하였다. 기존 조리사들의 업무는 생산적이고 기능적인 업무에만 집중되어 있었다면, 소비자 및 외식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많은 외식기업은 주방을 오픈화하게 되었고, 이에 오픈키친 조리사들은 서비스 접점의 종사자들로 그 역할이 확장되었다. 연구결과 오픈키친 조리사의 의사소통 기술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지식획득은 오픈키친 조리사의 의사소통 기술과 고객만족 사이에서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들이 외식활동을 통해서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지식획득이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에서 정보를 수집하며 이루어진다고 하였으나, 서비스 환경에서도 지식획득이 이루어 질 수 있다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 있다.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지식획득에 대한 매개효과가 검증됨으로써 소비자의 지식획득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7서비스 종업원 감정노동이 직무소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프랜차이즈 커피숍 종업원을 중심으로-

저자 : 조미나 ( Jo Mi-na ) , 차재빈 ( Cha Jae-bi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0권 9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9-13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 종업원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프랜차이즈 커피숍 종업원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설문은 2015년 10월 28일부터 11월 8일까지 프랜차이즈 커피숍 종업원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법으로 이루어졌다. 총 280부가 수거되었으며,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12부를 제외하고 268부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노동의 하위요소 중 표면행위와 내면행위는 직무소진의 하위요소 중 정서적 소진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소진의 하위요소 중 정서적 소진, 비인격화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개인 성취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프랜차이즈 커피숍 종업원에 있어서 감정노동은 직무소진 중 정서적 소진의 중요한 선행변수이고, 직무소진 중 정서적 소진과 비인격화는 이직의도의 중요한 선행변수이므로, 정서적 소진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기업 관리자의 관심이 필요하다.

8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고객의 아메리카노 가격민감도 비교 분석-스타벅스, 이디야, 빽다방을 중심으로-

저자 : 차석빈 ( Cha Suk-bin ) , 김영국 ( Kim Young-gook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0권 9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37-150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가격민감도분석을 활용하여 스타벅스, 이디야, 빽다방을 찾은 고객을 대상으로 이들의 아메리카노에 대한 가격민감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2016년 4월 20일부터 5월 15일까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의 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21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분석결과, 세 브랜드의 아메리카노 현재 판매가격은 고객의 최고한계가격과 최저한계가격의 차이인 수용가격대의 범위 내에 모두 있어 현재 판매가격의 책정은 적절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가격긴장, 수용가격대, stress factor에서는 이디야가 가장 높은 가격민감도를 보인 반면 무관심가격의 누적응답율에서는 스타벅스가 가장 낮아 응답자들의 가격민감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 빽다방의 경우 수용대가격대에서는 2위를, 나머지 무관심가격의 누적응답율, 가격긴장, stress factor에서는 고객들이 가장 덜 가격에 대해 민감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커피전문점별 아메리카노 가격민감도 비교분석에서 응답자들 사이에서 이디야, 스타벅스, 뺵다방 순으로 가격민감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 연구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미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9비즈니스호텔의 최적 입지 결정에 관한 연구

저자 : 송병덕 ( Song Byung-duk ) , 고영대 ( Ko Young-dae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0권 9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51-167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시설 입지 선정 문제는 1960년대부터 수리적 모형의 개발을 통해 광범위하게 다루어져 왔었다. 하지만, 호텔 산업에서의 경영과학 관점의 접근을 통한 호텔의 최적 입지 선정은 매우 제한적으로 다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제한된 예산 하에서 새로운 비즈니스호텔의 최적 입지와 객실 수를 결정하기 위한 수리적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해법 방법론으로써는 유전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제안된 수리 모형과 유전 알고리즘은 서울특별시 내에 위치한 실제 대기업 본사 위치 데이터와 임의의 호텔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험하였으며, 최적의 호텔 입지와 객실 수를 짧은 시간 안에 도출해 냄으로써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10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셀프리더십이 자기효능감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FSC 항공사를 중심으로-

저자 : 김희수 ( Kim Hee-su ) , 김영국 ( Kim Yeong-gug ) , 한상현 ( Han Sang-hyu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0권 9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69-186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적 대형항공사 객실승무원들의 셀프리더십이 자기효능감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국내 대표적인 대형항공사 두 곳에 근무하고 있는 항공기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4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이 중 328부가 회수되어 최종적으로 293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설문조사를 위한 자료수집에는 비확률 표본추출방법 중에서 할당추출법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셀프리더십 구성요인들(행동지향 전략요인, 자연보상 전략요인, 건설적 사고 전략요인)은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두 번째로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자기효능감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항공사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는 객실승무원의 효과적인 서비스 성과의 증진방안과 인적자원관리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이벤트컨벤션연구
1권 0호(2005) ~ 29권 0호 (2018)

KCI등재

관광연구
1권 0호(1991) ~ 33권 2호 (2018)

KCI등재

관광연구
1권 0호(1991) ~ 33권 2호 (2018)

KCI후보

호텔관광연구
1권 0호(1999) ~ 74권 0호 (2018)

KCI등재

관광학연구
1권 0호(1977) ~ 42권 3호 (2018)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1권 0호(1997) ~ 80권 0호 (2018)

KCI등재

관광학연구
1권 0호(1977) ~ 42권 3호 (2018)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1권 0호(1997) ~ 80권 0호 (2018)

KCI후보

호텔관광연구
1권 0호(1999) ~ 74권 0호 (2018)

여가관광연구
1권 0호(1997) ~ 28권 0호 (2017)

KCI후보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1권 0호(2002) ~ 50권 0호 (2017)

KCI후보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1권 0호(2002) ~ 50권 0호 (2017)

KCI후보

Tourism Research
2권 0호(1988) ~ 42권 4호 (2017)

KCI등재

관광연구
1권 0호(1991) ~ 33권 2호 (2018)

문화관광연구
1권 1호(1999) ~ 19권 2호 (2017)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e and Tourism Research
1권 1호(2008) ~ 10권 1호 (2017)

KCI등재

관광학연구
1권 0호(1977) ~ 42권 3호 (2018)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1권 0호(1997) ~ 80권 0호 (2018)

KCI등재

관광연구
1권 0호(1991) ~ 33권 2호 (2018)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1권 0호(1997) ~ 80권 0호 (2018)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