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KCI등재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directors` coaching leadership, child care center teachers` job stress and empowerment on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정소라 ( Jung So-ra ) , 이경님 ( Lee Kyung-nim )
  •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 열린유아교육연구 21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8월
  • : 225-249(25pages)

DOI

http://dx.doi.org/10.20437/KOAECE21-4-10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조직몰입에 대하여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가 어떠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보육교사 361명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임파워먼트, 조직몰입, 원장의 코칭리더십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그 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직무스트레스와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하여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가장 큰 직·간접적인 영향과 총 인과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써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의 임파워먼트는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을 직접적으로 증진하게 하며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조직몰입을 직접적으로 감소하게 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원장의 코칭리더십은 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증가하게 하고 직무스트레스를 감소하게 하여 교사의 조직몰입을 증진하게 하는 간접적인 효과도 있음이 확인되어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을 증진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directors‘ coaching leadership, child care center teachers’ job stress and empowermen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Data were collected from 361 child care center teachers. To collect the data, instrument such as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tress and empowerment and directors’ coaching leadership were used. All research variables were measured using by self-reported questionnaires and were analyzed with Pearson’s correlation and structural equational modeling. The finding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directors’ coaching leadership was found to affect child care center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directly and indirectly through teachers’ job stress and empowerment. Second, child care center teachers’ empowerment and job stress were found to affect directly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Third, directors’ coaching leadership was to be the most important variable predicting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conclusion, the directors’ coaching leadership and teachers’ empowerment directly improves child care center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while, the teachers’ job stress directly reduces the commitment. And the directors‘ coaching leadership improves teachers’ empowerment and reduces their job stress, indirectly influencing thos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improvement. Especially, that directors’ coaching leadership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of that improvement.

ECN

I410-ECN-0102-2017-370-000397375


UCI

I410-ECN-0102-2017-370-000397375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격월
  • : 1226-8119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6-2017
  • : 173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결혼이주여성의 양육관련 변인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박원순 ( Park Won-soon ) , 김낙흥 ( Kim Nak-heung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2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유아의 사회적 능력의 발달은 부모의 양육관련 변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한국에 거주하는 이주민의 숫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특히 결혼이주여성이 많이 증가하며 결혼이주여성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 그리고 남편의 양육참여를 통해 자녀의 사회적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연구하였다. 연구를 위한 자료는 모두 164명의 결혼이주여성과 46명의 교사 설문으로 구성되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자녀가 있는 서울과 경기지역 결혼이주여성 164명은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과 남편의 양육참여에 대한 설문에 응답하였고, 교사는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관한 설문에 답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구조모형은 결혼이주여성 어머니의 부모-자녀 관계로 인한 양육스트레스는 자녀의 사회적 능력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난 반면, 일상적 양육스트레스는 오히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결혼이주여성의 양육효능감이나 남편의 양육참여는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직접, 혹은 간접적인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사회자본과 부모역할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의 관계

저자 : 이은경 ( Lee Eun-kyung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7-4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어머니들 대상으로 사회자본과 부모역할효능감, 그리고 양육 스트레스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서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자녀양육 과정에서 나타나는 양육스트레스를 최소화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를 하면, 우선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이 지각하는 사회 자본은 부모역할효능 감과 양육스트레스를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즉, 사회 자본은 부모역할효능감을 높이고, 양육스트레스는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부모역할효능감 역시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고려해보면, 사회 자 본은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부모역할효능감을 높이고, 양육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무형의 자산이며, 부모역할효능감 역시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있는 요인이라는 점에서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사회자본과 부모역할효능감 및 양육 스트레스가 구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양육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사회자본과 부모역할효능감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사회참여 방안이나 자녀양육을 위한 다양한 정보와 교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3담임교사 중간 이직에 따른 가을반 유아들의 새 담임교사와 관계 맺기 및 유치원 생활 적응과정의 의미

저자 : 김은하 ( Kim Eun-ha ) , 배지현 ( Bae Jee-hyun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49-7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담임교사의 중간 이직에 따른 유아들의 학기 중 새 담임교사와 관계 맺기 및 유치원 생활 적응과정과 그 의미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결혼으로 인해 학기 중 이직한 담임교사, 사랑유치원 만5세 가을반 유아 21명, 새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12주간 참여관찰과 심층면담, 문서수집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아들의 학기 중 적응과정은 '교사부재의 시작', '새로운 만남에 대한 불안', '새 담임교사에게 나를 알리기', '새로운 애착형성, 애정표현하기', '옛날 선생님과 지금 선생님', '안정적인 정착'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들의 경험적 의미로는 '낯설음을 극복한 소중한 보물', '유아들이 발휘한 관계의 힘', '쿠텐탁! 멀리 있어도 우리는 가을반'으로 살펴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학기 중 담임교사의 교체에 따른 적응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와 유아 간 상호 노력의 과정과 유아들의 자발적인 정서적 능력과 사회인지능력을 제시하여 부득이한 교사의 중간 이직에 대한 부정적 인식 재고의 기초자료를 제공한 것이다.

4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저자 : 한종화 ( Han Jong Hwa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77-9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임파워먼트 변인의 수준과 두 변인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강원도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자료처리는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하였고,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행복감은 보통보다 약간 높은 편이었고, 하위요인별로 볼 때, 삶의 목적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긍정적 대인관계, 개인적 성장, 자아수용, 환경에 대한 통제, 자율성 순으로 나타났다. 임파워먼트는 보통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고, 하위요인별로 볼 때, 자율성, 전문성 신장, 자아효능감, 지위, 영향력, 의사결정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임파워먼트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의미있게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볼 때 행복의 하위요인인 자아수용과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인 의사결정 간에 상관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자율성과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인 전문성 신장을 제외한 모든 하위요인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의미있게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하위요인 중 지위가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가장 설명력이 큰 변인으로 나타났고, 이외 자아효능감, 의사결정이 의미 있는 설명변인으로 나타났다

5어머니와 자녀의 의사소통과 유아가 지각한 유아-교사관계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인구 ( Lee Inkoo ) , 오선진 ( Oh Sunjin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97-12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와 자녀의 의사소통 수준과 유아가 지각한 유아-교사 관계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는 데 있다. 유치원 두 곳에 재원 중인 만 3~5세 유아의 어머니와 유아의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유아가 지각한 유아와 교사관계는 연구자에 의해 유아 288명을 대상으로 1:1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총 288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여 최종통계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어머니와 자녀의 의사소통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어머니가 자녀와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높아지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유아-교사관계 변인 중에서는 친밀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β=.29, p<.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와 교사 간의 친밀감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가정에서의 바람직한 부모 의사소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유아가 지각한 유아-교사 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관계를 개선해 나가기 위한 유아교육현장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6영아반 교사의 놀이 중심 교육과정 만들어가기

저자 : 염지숙 ( Yeom Ji-sook ) , 오채선 ( Oh Chai-sun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21-153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반 교육과정 실행 개선을 위한 교사협의회를 통해, 영아반 교사가 영아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어떠하며,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변화는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만1세와 만2세 영아반 교사 4명이다. 실행연구로 수행된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5년 6월부터 2016년 2월까지 교사협의회에서의 대화, 개별면담, 연구자 저널, 문서자료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영아반 교사들이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첫째,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 제공하기, 둘째, 영아교사의 놀이 상호작용 바꾸기, 셋째, 놀이 중심 교육과정 실행하기로 나타났다. 이에 더하여, 영아반 교육과정을 만들 어가는 과정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딜레마와 딜레마 해결과정을 기술하였다. 영아반 교육과정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교사들은 영아놀이에 대해 가지고 있던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서, 영아의 놀이 요구를 알게 되고, 영아와 함께 놀이하는 즐거움을 경험하게 되었다.

7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 조직환경과 교육실습 스트레스와의 관계: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이영주 ( Lee Young-joo ) , 길효정 ( Gil Hyo-jung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55-178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 조직 환경과 교육실습 스트레스 변인 사이에서 자아탄력성의 변인이 어떠한 매개 효과를 가지는 지에 대해 살펴보고 이들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강원, 경기, 전북 지역의 3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이고, 교육실습을 마친 예비유아교사 3학년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용된 설문지는 교육실습 조직 환경, 자아탄력성, 교육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내용의 284부이며, 자료 분석은 SPSS 21.0과 AMOS 21.0을 사용하여 교육실습 조직 환경, 자아탄력성, 교육실습 스트레스 간의 상관관계를 검토하고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실습 조직 환경과 교육실습 스트레스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부분 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예비유아교사의 실습스트레스에 대하여 자아탄력성이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 수 있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자아탄력성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예비유아교사를 지원할 수 있는 실습기관과 대학의 긴밀한 협조체계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8예비유아교사의 심미적 탐색 미술활동이 심미적 태도와 창의인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문병환 ( Mun Byung-hwan ) , 고은별 ( Ko Eunbaeul ) , 홍혜경 ( Hong Haekyung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79-20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심미적 탐색 미술활동이 심미적 태도와 창의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과 3년제 2개 대학교 81명(실험집단 42, 비교집단 39) 이었으며,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심미적 탐색활동 진행은 미술활동 전과 활동 중에 우리 주변의 자연속, 예술속, 일상속 사람에게서 쉽게 지나쳤던 것을 보다 자세히 듣고, 보고, 생각하고, 주의 깊게 탐색하게 하여 심미감을 인식할 수 있도록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심미적 탐색 미술활동이 심미적 태도와 하위요소인 조형표현, 미학, 미술사, 미술비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심미적 탐색 미술활동이 창의인성과 하위요소인 독자성, 개방성, 집요성, 호기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심미적으로 재발견 된 자연과 사물, 사람, 그리고 미술 재료감에서 열린 감각과 의지를 가지고 느끼고 관찰하며, 다양한 세계와 자신의 관계를 표현하는 심미적 탐색 미술활동을 통하여 미술교육을 위한 예비유아교사의 심미적 태도와 창의인성 발달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9'웃는 선생님(laughing teacher)': 유아교사의 실존과 웃음에 관한 연구

저자 : 이조은 ( Lee Joeun ) , 김태경 ( Kim Tae-kyung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01-22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웃음, 그리고 그에 담긴 교사의 실존적 의미를 탐색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세 명의 교사를 연구참여자로 하여 일대일 면담을 실시했으며, 유아교사들의 경험하는 웃음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그 의미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교사들은 아이들의 존재 속에서 자신의 존재 의미를 찾으며 아이들 때문에 웃을 수 있다고 이야기하였으며, 아이들과의 진정한 만남과 관계 속에서 서로의 감정을 공유하고 공명을 이루어가고 있었다. 더불어, 이러한 교사로서의 웃음은 되어감의 과정 속에서 여유가 쌓이면서, 또는 더 어린 연령의 영아들과 함께했을 때 느끼는 순수함 가운데 감성에 귀 기울이게 되면서, 보다 크게 느끼게 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는 웃음을 매개로 교사와 유아가 관계 맺는 가운데 형성된 교육적 분위기 속에서 교사들이 어떻게 자신의 존재를 발견해가고 주체적으로 자리매김해 가는지 존재론적 맥락에서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유아의 행복이 교사의 행복과 무관할 수 없다는 점, 교육적 분위기가 교육의 실제와 연결된다는 점에서 교사로서의 존재의 의미를 발견하고 아이들과 함께 '웃는 선생님'의 삶을 탐색해본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10원장의 코칭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정소라 ( Jung So-ra ) , 이경님 ( Lee Kyung-nim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21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25-24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조직몰입에 대하여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가 어떠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보육교사 361명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임파워먼트, 조직몰입, 원장의 코칭리더십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그 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직무스트레스와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하여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가장 큰 직·간접적인 영향과 총 인과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써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의 임파워먼트는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을 직접적으로 증진하게 하며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조직몰입을 직접적으로 감소하게 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원장의 코칭리더십은 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증가하게 하고 직무스트레스를 감소하게 하여 교사의 조직몰입을 증진하게 하는 간접적인 효과도 있음이 확인되어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을 증진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29권 3호 ~ 29권 3호

KCI등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교육철학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6권 3호 ~ 66권 3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4권 3호 ~ 34권 3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1권 0호 ~ 61권 0호

KCI등재

교육과정연구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1권 5호 ~ 21권 5호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권 2호 ~ 1권 2호

KCI등재

교육철학연구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지적장애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E-수학교육 논문집
32권 3호 ~ 32권 3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4권 5호 ~ 34권 5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7권 4호 ~ 37권 4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