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사)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노인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및 시사점

KCI등재

노인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및 시사점

Older People`s Lifelong Learning Program`s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전수경 ( Jun Soo Koung ) , 류숙희 ( Ryue Sook Hee )
  •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 : 인문사회 21 7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8월
  • : 637-654(18pages)

DOI


목차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결과 및 해석
I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학습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평생교육시설을 통해 공급된 2015년도 노인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을 분석하고, 향후 노인교육의 확대 및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에 있다. 연구를 위해 에듀데이터서비스(EduDataService System: EDSS)에서 제공하는 KEDI의 평생교육 통계 중 2015년도 평생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자료를 가지고 프로그램 규모를 비교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공급 기관 유형, 프로그램 주제, 재정지원 형태, 교육기간, 그리고 남성 참여자비율을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세대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평생교육시설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중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규모정도는 다른 연령대와 비교했을 때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인들은 평생학습관과 사업장부설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노인그룹을 위한 프로그램은 다른 연령대와 마찬가지로 문화예술 및 인문교양이 많았고, 그리고 노인세대에는 다른 세대에는없는 기초문해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었다. 넷째, 노인세대를 위한 프로그램은 다른세대보다 재정지원을 받는 경우가 많았다. 다섯째,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다른 세대에 비해 장기적인 프로그램이 더 많았다. 여섯째, 노인세대의 경우 남성 학습자가 20% 미만인 경우가 가장 많았다. 결론적으로 노인들은 소규모의 오프라인 프로그램에 많이 참여하고, 세대 특성과 재정적 형편에 맞는 프로그램에 많이 참여하였다. 앞으로 더 많은 노인의 평생교육 참여를 위해서는 노인의 다양하고 개별적인 욕구와 사회경제적 상황이 다양한 노인그룹들의 교육적 요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는 좀 더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하고, 질적으로도 더욱 향상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lifelong learning programs in the learning institutions that are covered by the Lifelong Education Law in 2015 by 4 different groups of participants(children, youth, adults and seniors), to extract the characteristics of learning programs of senior people, and to suggest opinions for promoting lifelong learning of seniors. The data were obtained from the database of Lifelong Education Statistics in KEDI in 2015 by EduData Service System(EDSS). The number of programs by 4 groups was calculated with frequency analysis and the comparisons of the institutional types, program subjects, funding types, the period of learning, and the rate of male learners by 4 groups were analyzed with the method of cross-tabulation. The results showed that first, the number of programs for the seniors was lower than any other groups of participants. Second, while general adults tended to use cyber-based learning institutions, the seniors participated more programs in the local lifelong learning centers and in the business-based culture centers. Third, for the seniors, the programs of culture/arts and humanistic liberal arts were provided like other groups but distinctively, the basic literacy education programs were provided only for the seniors. Fourth, the senior programs tended to be funded more than other age groups. Fifth, the learning period of the senior programs was longer than other groups of participants. Finally, the cases in which the rate of male senior participants was lower than 20%, were the most while in the adult groups, there were over 20% of programs having the male participants by over 80% in each course. Considered that the senior people are not homogeneous, the learning opportunities should be delivered to older people who do not have high educational backgrounds or high socio-economic status for the intra-generation equality as well as inter-generation equality.

ECN

I410-ECN-0102-2017-300-000422062


UCI

I410-ECN-0102-2017-300-000422062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기타(사회과학)
  • : KCI 등재
  • : -
  • : 격월
  • : 2093-872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10-2018
  • : 128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노인복지실무자의 빈곤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회적 태도를 중심으로

저자 : 김화선 ( Kim Hwa Su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2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노인복지실무자의 빈곤에 대한 태도를 확인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서베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무자들은 빈곤이 사회구조적 원인에 의해 발생되며, 사회적 차원에서 해결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실무자의 사회적 태도 및 하위요인인 사회불평등의식과 반개인주의는 빈곤에 대한 태도와 일부 하위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빈곤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사회구조적 변화가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사회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빈곤에 대한 태도변화가 선행되어야 함을 논의하였다.

2오르프 접근의 음악치료가 지적장애 학생의 주의집중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저자 : 백승영 ( Baek Seung Young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3-38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그룹음악치료가 지적장애 학생의 주의집중력과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지적장애인 학생을 대상으로 신체활동에 어려움이 없는 학생 중에서 지능검사에서 전체지수(IQ)가 55~70미만인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대상자를 선정하였다. 첫째, 그룹음악 치료프로그램이 지적장애 학생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FAIR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비모수 검정방법을 이용한 Wilcoxon Rank Sum Test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그룹음악치료가 지적장애 학생들의 주의집중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그룹음악 치료프로그램이 지적장애 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검사를 평균으로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 일반적으로 학교, 가정에서 자아존중감은 향상되었지만 사회에서의 자아존중감은 향상되지 않았다.

3갑골문에 나타난 십간과 십이지 형태에 대한 고찰(考察)

저자 : 이종관 ( Lee Jong Kaw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39-62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예로부터 중국의 은나라에서부터 시작되어 우리나라를 비롯해 많은 동양의 문화 중에는 ``띠``라고 하는 ``십이지`` 문화가 있다. 본 논문은 ``띠``의 근간인 십간과 십이지의 근원을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며 갑골문과 고문헌에 나타난 십이지가 그 배경이라 할수 있다. 중국은 동양 국가들 중에 농업이 빠르게 발달한 편이라, 농업에 필요한 계절과시간의 개념을 매우 중요시 여겼다. 이러한 배경으로 사계절의 변화와 관련된 천문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되었으며 천문과 관련된 복사(卜辭)를 행하게 되었다. 이때 거북의 등껍질이나 짐승의 뼈에 글자를 새겨 복사를 하였다. 또한 복사에 관련된 정보뿐만 아니라 당시의 문화 생활에 대한 내용을 글로서 뼈에 새겼는데, 이것이 갑골문(胛骨文)이다. 갑골문은 지금부터 약 4천300년 전 중국 상(商) 왕조 시대의 것으로, 동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문자이다. 고문헌에 나타난 십간·십이지의 의미는 대부분 자연의 생장 수장(生長收藏) 과정, 음양의 교차 순환, 사람의 신체 일부 등에 결부지어 설명되고 있는 반면, 갑골문에 나타난 십간·십이지의 의미는 대부분 물고기, 새, 벼, 그리고 수렵, 어로, 농경 도구등을 직접 형상화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4음양오행과 천간지지의 사주명리적 관점에 관한 고찰

저자 : 하명렬 ( Ha Moung Loul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63-80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인간의 운명을 추론하는 사주명리에서 추명수단으로 사용되고있는 네 개의 기둥, 즉 사주를 세우는데 필요한 60갑자의 치환에 필요한 천간과 지지의 생성과 그 근원인 음양오행에 대하여 살펴본 것이다. 연구결과, 간지의 부호로 만들어진 60갑자에서 천간과 지지는 음양과 오행사상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60갑자로 치환되는 천간·지지를 이해하려면 앞서 음양을 근본으로 다섯 가지 물질의 생성에 의한 음양오행론을 인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처럼 사주명리는 음양오행을 인지한 후에 오재(五材)의 자의(字意)와 그것이 함축하고 있는 여러 가지 의미 및 오행의 상생과 오행의 상극작용으로 나타나는 육친의 관계를 십성(十星: 비겁ㆍ식상ㆍ재성ㆍ관성ㆍ인성)으로 확장한 것을 바탕으로 인간의 생로병사와 부귀빈천을 추명한다.

5대학생의 심리사회적 성숙성에 대한 마음챙김이 미치는 영향

저자 : 문정순 ( Moon Jung Soo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81-94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마음챙김이 대학생들의 심리사회적 성숙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233명에게 자기보고식 질문지인 마음챙김과 심리사회적 성숙성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마음챙김과 심리사회적 성숙성간의 상관이 유의한것을 확인한 후 마음챙김이 심리사회적 성숙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인지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마음챙김이 심리사회적 성숙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예측변인으로 드러났다. 이는 마음챙김이 심리사회적 성숙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심리적 변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대학생들을 위한 긍정심리치료 및 성장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본 연구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6소설 대화문 번역의 단락구성 연구 -『오만과 편견』의 대화문 중간삽입 지시문을 중심으로

저자 : 신혜정 ( Shin Hyejung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95-11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소설에서 대화문은 작품의 이야기 전개와 인물 성격묘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저자(Author)는 작품에서 저자의 직접 서술과 인물의 대화 등 다양한 서술 방식을 적절히 섞어가며 이야기를 풀어간다. 서술이 저자가 독자로 하여금 어떤 사건이나 인물의 행동을 특정 방식으로 해석하도록 하는 말하기(Telling) 서사 기법이라면, 대화는 저자가 개입하지 않고 독자 스스로 인물의 말과 행동을 보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보여주기(Showing) 방식의 서사 기법이다. 이러한 특성에서 볼 수 있듯이 소설의 대화문은 대화 상황의 현장성 및 생생한 전달이 중요한 텍스트이다. 따라서 이를 번역할 때 저자의 의도를 반영하여 의미를 충실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영어와 한국어의 대화문은 서로 형식이 달라 번역 시 형식 및 내용 면에서 번역 문제가 발생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영-한 및 한-영 소설 번역에서 대화문 번역의 양상을 살펴보고 저자의 의도를 제대로 전달하는 대화문 번역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소설 대화문 번역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 주목한 현상은 대화문 중간삽입 지시문(Suspended Quotation)이다. 대화문 중간삽입 지시문이란 하나의 대화문 중간에 다섯 단어 이상의 지시문이 삽입되어 있는 형태로서 한국어에는 없는 문장구조이다. 본 연구에서 번역 텍스트 『오만과 편견』을 분석한 결과, 대화문 중간삽입 지시문의 번역 유형은 영어원문의 대화문 단락 구성을 따라 대화문과 지시문을 한 줄에 놓는 단락 구성을 한 쪽과 한국어 단락 구성을 따라 별개의 단락으로 구분한 쪽으로 나뉘었다. 우리말 단락 구성을따르는 방식은 독자들의 수용성 및 가독성이 높아 많은 번역자들이 선택하는 방식이다. 영어 원문의 구조를 따르면 대화문과 지시문이 같은 줄에 제시되어 대화 상황의 생생함이살고, 원문 의도 전달에 유리하다. 본 연구에서는 독자 수용성과 가독성을 높이고, 대화상황의 현장성과 원문 의도 전달력을 높이는 번역 방안을 모색한다.

7가정작업치료 필요성 및 부양부담: 부산, 경남지방을 중심으로

저자 : 안태규 ( An Tae Gyu ) , 김고운 ( Kim Ko U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7-13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부산 경남지방을 중심으로 뇌졸중 환자 및 보호자에게 가정작업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조사를 하고 필요성의 정도에 따라 부양부담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가정작업치료의 필요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자의 경우 사생활의 유지 및 치료의 질의 향상을 긍정적인 면으로 보았고 보호자의 경우 환자의 돌봄 부담의 감소가 가장 긍정적인 것으로 보았다. 또한 가정작업치료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이유는 환자의 경우 가정작업치료가 부담스럽다는 것이 가장큰 이유였으며, 보호자의 경우 치료사가 집으로 방문하였을 때 번거로움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았다. 부양부담과 가정 작업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본 결과 부양부담이 클수록 가정작업치료의 필요성은 큰 것으로 나타났다.

8문화교육을 위한 현대소설의 활용 방안 연구 -해외 대학 한국어학과에서의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저자 : 유홍주 ( Yu Hong Ju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33-147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의 목적은 수업 사례를 통해 현대소설을 문화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보는 것이다. 문학작품을 문화교육의 자료로 사용하는 기존의 연구는 대부분 국내 대학과 언어 연수기관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 한류 열기로 인해 해외에서도 한국어를 공부하려는 학생들이 늘고 있는 상황인데, 해외 대학 한국어학과에서 실시하는 문화교육은 국내의 방식과는 다른 접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문화교육의 자료가 풍부한 국내와 달리 해외에서는 자료를 구하는 것도 쉽지 않고 대학에 따라 교육 여건도 차이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학작품은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문화교육의 자료가 된다. 문학작품은 가르쳐야 할 한국의 문화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어야 하며, 현대를 살아가는 한국인들의 사상과 정서를 전달해줄 수 있어야 하며, 강의시간에 다루기에 적절한 분량이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에 맞는 문학작품은 현대 단편소설이라고 판단하여, 채만식의 「레디메이드 인생」, 주요섭의 「사랑손님과 어머니」, 윤흥길의 「장마」를 문화교육의 자료로 선정하였다. 본고의 연구 성과는 국내의 교육환경을 중심으로 논의되었던 문화교육의 외연을 해외대학으로 확대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학습지도안을 통해 현대소설을 활용한 문화교육의 실제를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재현해 보았다. 그러나 본고는 헝가리에서의 문화교육을 위하여 문학작품을 선정한 것이므로 해외대학에서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문화교육의 대상 작품들에 대한 논의는 이후의 과제로 삼는다.

9경찰공무원의 윤리의식 수준과 임파워먼트, 조직적 행동의 구조적 관계

저자 : 조철규 ( Cho Cheol Kyu ) , 박수현 ( Park Su Hyeon ) , 김평수 ( Kim Pyong Soo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49-166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경찰공무원의 윤리의식 수준과 임파워먼트, 조직적 행동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여 경찰공무원의 윤리의식 수준과 교육의 중요성, 올바른 가치와 윤리의식의 확립을 제시하여 경찰조직 구성원에 대한 관리와 직무성과 향상을 위한 이론적ㆍ실무적 차원에서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 실현을 위하여 2016년 1월 1일~2월 29일까지 2달간 광주지방경찰청 소속으로 재직 중인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표본을 선정하였다. 광주광역시 내 행정구역 단위별로 임의적으로 선택하는 무작위표본추출을 통해 표본을 선택하였다. 설문대상자에게는 자기평가기입법을 통해 작성하도록 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280부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 및 무응답 설문지를 제외한 259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SPSS18.0 및 Amo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의식 수준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개인 윤리의식은 영향력을 제외한 의미성과 자기결정력, 조직윤리의식은 의미성, 자기결정력, 영향력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임파워먼트는 조직적 행동에 대한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하위요인 중에서 영향력만 조직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윤리의식수준이 조직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개인윤리의식, 조직윤리의식은 조직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모델을 통한 사례분석 연구

저자 : 주상호 ( Ju Sang Ho ) , 이광순 ( Lee Kwang Sun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7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67-18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존연구를 통하여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모델과 그 구성체계 분석에 필요한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사례대상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모델의 특징을 탐색하여 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구성체계로 제시한 제품 및 서비스의 제공자, 제품 및 서비스의 제공가치, 목표고객, 수익 등을 중심으로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하였으며, 부가적으로 사업구조와 성장원리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사례기업의 분석결과, 구성체계와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모방이 불가능한 조직문화, 사업기술 개발을 통한 핵심역량 확보, 외부 협력체제 구축, 경험과 사회적 기업가정신 등으로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자나 제공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목표시장의 차별화와 외부협력망의 활용으로 자원 및 자금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모형을 통하여 제시된 사회적 기업 비즈니스모델은 기업의 분석틀로 활용되어 육성 및 투자와 지원이 필요한 사회적 기업의 선정 및 활용 도구로 적용할 수 있다.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국제지역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SSCI SCOUPUS

Korea Observer
49권 3호 ~ 49권 3호

KCI등재

정보화정책
25권 3호 ~ 25권 3호

KCI등재

독서연구
48권 0호 ~ 48권 0호

PKO저널
16권 0호 ~ 16권 0호

KCI등재

인문사회 21
9권 4호 ~ 9권 4호

산업진흥연구
3권 2호 ~ 3권 2호

현상과 진상
2018권 9호 ~ 2018권 9호

스마트앱 연감
2018권 0호 ~ 2018권 0호

Web Korea Annual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분쟁해결연구
16권 2호 ~ 16권 2호

환경포럼
220권 0호 ~ 222권 0호

기초연구보고서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5권 0호 ~ 5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0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9권 0호 ~ 26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권 0호 ~ 4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8권 1호 ~ 30권 0호

공사논문집
69권 1호 ~ 69권 1호

현상과 진상
2018권 8호 ~ 2018권 8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