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아동교육학회> 아동교육> 유아의 행복결정요인에 관한 기초연구 -유아행복의 개념, 관련변인, 측정도구에 대한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KCI등재

유아의 행복결정요인에 관한 기초연구 -유아행복의 개념, 관련변인, 측정도구에 대한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A preliminary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happiness among preschool children

박주은 ( Park Ju Eun )
  • : 한국아동교육학회
  • : 아동교육 25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8월
  • : 76-94(19pages)

DOI

10.17643/KJCE.2016.25.3.05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Ⅲ. ‘행복’의 개념
Ⅳ. 유아행복 관련변인
Ⅴ. 유아행복 측정도구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유아의 행복결정요인에 관한 기초연구로, 행복의 개념, 유아행복 관련변인, 유아행복 측정도구에 대한 국내 연구성과를 비판적으로 고찰해 봄으로써 향후 유아의 행복결정요인에 관한연구방향을 가늠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복의 개념을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자신의 삶에 관한 전반적인 만족감 수준이 높고, 낮은 수준의 부정적 정서와 높은 수준의 긍정적 정서를 경험하는 상태’로 정의할 수 있었다. 둘째, 유아를 대상으로 한 행복연구에서, 관련변인들은 크게 기질,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능력 등과 같은 유아의 개인특성 변인, 양육효능감, 양육행동, 양육스트레스, 모-자 애착, 부모의 행복감등과 같은 부모관계 변인, 또래유능성, 또래간 인기도, 유아교육기관 적응력 등과 같은 보육환경 변인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셋째, 유아행복을 측정하기 위해 국내에서 주로 사용된 척도로는 이정화 (2005)의 아동용 척도를 유아용으로 수정한 김도란(2008)의 척도와 부모나 교사의 인식에 근거하여 측정하도록 개발된 이은주(2010)의 척도가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유아의 행복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Study of preschool children``s happiness in the happiness research areas tend to have been neglected so far. This study looked at as basic research on the determinants of happiness among preschool children, the concept of happiness, related variables of happiness, measures of happiness, and levels of happiness among preschool children. Through this study, it aims to assess the future research on the determinants of happiness among preschool children.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happiness could be conceptualized as a state of a high level of overall satisfaction in their lives experienced subjectively, low levels of negative emotions and higher levels of positive emotions. Second, factors affecting happiness among preschool children were divided into variables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parent-child relationships, and child care environment. Third, domestic measures in order to happiness among preschool children is used mainly Kim(2008)``s amended by the scale for children of Lee(2005) and Lee(2010)``s based of the recognition of parents and teachers measure happiness. Recommendations are made for future research directions from the study.

ECN

I410-ECN-0102-2017-370-000419910


UCI

I410-ECN-0102-2017-370-000419910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6-272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1-2018
  • : 138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아동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과 창의적 인성에서 교사애착의 매개효과

저자 : 김은영 ( Kim Eun Young ) , 임신일 ( Im Shin Il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24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아동의 창의적 인성과 관련된 가정과 학교 변인에 대한 탐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아동의 창의적 인성과 관련될 것으로 예측되는 부모의 양육행동, 교사애착 등을 변인으로 설정하고, 각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와 매개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J, G, I 지역에 소재한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438명이다. 검사도구는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행동, 교사애착, 창의적 인성 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육행동은 교사애착과 창의적 인성 모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둘째, 교사애착은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창의적 인성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창의적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교사 변인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교사애착의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2예비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정신건강 및 자기애가 창의·인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정주 ( Kim Jung Ju ) , 김성원 ( Kim Seong Won ) , 김병만 ( Kim Byung Man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5-41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여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고찰과 함께 이들 변인의 특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00명을 임의표집하여 선정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정신건강, 자기애 및 창의·인성은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정신건강, 자기애 및 창의·인성 총점 및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정신건강 및 자기애가 창의·인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자아탄력성과 정신건강은 창의·인성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의사소통방식, 목표지향성, 자기의식적 자기애, 타인의식적 자기애, 긍정적 사고의 하위요인들이 창의·인성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창의·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인식과 관계를 중심으로 중요성과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3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 부모 양육 행동이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사 지지를 조절변수로 -

저자 : 김진숙 ( Kim Jin Sook ) , 문현주 ( Moon Hyun Ju ) , 신정숙 ( Shin Jung Sook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43-58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이용만족도에 스마트폰 중독, 부모 양육 행동이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 교사의 지지가 조절 효과를 갖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과 중학생 2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를 통계프로그램 SPSSStatistics23.0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스마트폰 중독의 하위변수 중 가상세계 지향성이 높을수록, 부모 양육 행동 중 감독수준이 높을수록, 학대수준이 낮을수록, 교사지지가 높을수록 지역아동센터 이용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폰 중독의 금단현상은 교사 지지와 상호작용하여 지역아동센터 이용만족도를 높이고 내성과 가상세계 지향성은 교사 지지와 상호작용하여 지역아동센터 이용만족도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이용만족도를 높이는 요인들을 제시하였고 나타난 요인들을 활용하여 이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실천적 제언을 하였다.

4아이들의 행복, 행복교육, 그리고 행복사회

저자 : 박병기 ( Bak Byung Gee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9-73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아이들의 행복에 반대할 사람은 거의 없다. 이 글은 아이들이 언제, 어떻게, 무엇으로 행복해야 하는지에 대한 나의 고민을 담은 것이다. 이 글의 첫째 목적은 행복의 '진정한' 의미를 드러내고, 그에기초해서 행복한 아이의 모습을 그려보는 것이었다. 둘째 목적은 이런 그림에 비추어 행복교육의 방향을 목적과 내용의 측면에서 제안하는 것이었다. 셋째 목적은 한국사회가 지향해야 할 모습을 행복사회의 관점에서 투시하는 것이었다. 첫째 목적과 관련하여, 나는 진정한 행복의 의미를 주관적 안녕과 객관적 안녕의 통합으로 파악하였다. 주관적 안녕으로서의 행복은 일상에서의 정적 정서와 만족 판단을 포함한다. 객관적 안녕으로서의 행복은 인간 잠재력의 충분한 실현에 초점을 맞춘다. 나는 '행복나무'라는 은유적 그림으로 통합적 관점이 반영된 행복한 아이의 모습을 표상하였다. 둘째목적과 관련하여, 나는 행복교육의 목적을 '평생 행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아이들을 돕는 데'서 찾았다. 행복교육의 가치는 행복의 완벽한 실현이라는 결과가 아니라, 아이들이 행복역량을 갖추어 가는 과정의 지속성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나는 행복역량을 행복교육의 내용으로 제안하였다. 행복역량은 행복나무의 뿌리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아이들이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심리적 특성들이다. 나는 이것을 신념체제, 동기망, 의지조절, 정서균형, 관계지향, 그리고 메타능력을 담은 BeMoVER_Me라는 약어로 나타냈다. 셋째 목적과 관련하여, 나는 Bronfenbrenner의 사회생태체제 관점과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관점을 통합하여 행복사회의 다면적, 역동적 모습을 구상하였다. 행복사회는 각 개인의 행복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조화로운 행복을 추구하는 사회다. 아이들은 언제, 어떻게, 무엇으로 행복해야 하는가? 그 답은 행복한 아이, 행복교육, 행복사회에 대한 균형잡힌 시각에서 찾아야 한다.

5유아의 행복결정요인에 관한 기초연구 -유아행복의 개념, 관련변인, 측정도구에 대한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저자 : 박주은 ( Park Ju Eun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76-94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아의 행복결정요인에 관한 기초연구로, 행복의 개념, 유아행복 관련변인, 유아행복 측정도구에 대한 국내 연구성과를 비판적으로 고찰해 봄으로써 향후 유아의 행복결정요인에 관한연구방향을 가늠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복의 개념을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자신의 삶에 관한 전반적인 만족감 수준이 높고, 낮은 수준의 부정적 정서와 높은 수준의 긍정적 정서를 경험하는 상태'로 정의할 수 있었다. 둘째, 유아를 대상으로 한 행복연구에서, 관련변인들은 크게 기질,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능력 등과 같은 유아의 개인특성 변인, 양육효능감, 양육행동, 양육스트레스, 모-자 애착, 부모의 행복감등과 같은 부모관계 변인, 또래유능성, 또래간 인기도, 유아교육기관 적응력 등과 같은 보육환경 변인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셋째, 유아행복을 측정하기 위해 국내에서 주로 사용된 척도로는 이정화 (2005)의 아동용 척도를 유아용으로 수정한 김도란(2008)의 척도와 부모나 교사의 인식에 근거하여 측정하도록 개발된 이은주(2010)의 척도가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유아의 행복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6뇌체조와 뉴로피드백 훈련이 유아의 사회적기술 및 뇌파에 의한 집중력과 인지반응속도에 미치는 효과

저자 : 강영희 ( Kang Young Hee ) , 임영자 ( Lim Young Ja ) , 심준영 ( Shim Jun Young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95-11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뇌체조와 뉴로피드백 훈련이 유아의 학습관련 사회적기술 및 뇌파에 의한 집중력과 인지반응 속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만 5세 유아 60명을 대상으로 뇌체조, 뉴로피드백, 통제집단으로 구분하고 16주간, 주 3회, 회당 30분씩 각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학습관련 사회적기술 질문지와 전전두엽 2채널 뇌파측정시스템을 사용하여 집중력과 인지반응속도를 측정하였다. 분석결과, 사회적 기술 하위요인에서는 자기조절, 숙달, 자기주장에서 사후에뉴로피드백 훈련의 영향력이 가장 크게 반영되었다. 집중력은 사후에 뇌체조 집단이 낮은 난이도에서 증가하였고, 뉴로피드백 집단은 중간 난이도에서 증가하는 패턴을 보였다. 인지반응 속도에서는모든 난이도에서 뇌체조 집단이 유의하게 빠르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뇌체조 훈련이 빠른 인지반응속도와 낮은 난이도의 집중력 향상에서 강점을 보였고, 뉴로피드백 훈련은 교사 평정식 사회적기술과 중간 난이도 집중력 향상에 강점이 있음을 시사하였다

7상황역할극 중심의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사고와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고정완 ( Go Jeong Wan ) , 최미숙 ( Choi Mi Sook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7-133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상황역할극 중심의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사고와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G시에 위치한 사립유치원 만 5세 유아 46명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각각 23명씩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상황역할극 중심의 안전교육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이야기나누기를 활용한 안전교육을 실시하였다. 실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cott(1992)의 Preventing Injury; A Safety Curriculum 내용을 중심으로 곽은복(2000)이 수정·보완한 것을 본 연구자가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한 안전문제해결사고검사와 Kendall과 Wilcox(1979)가 개발한 SCRS를 유혜정(1998)이 번안하고, 이지현(2001)이 수정한 자기조절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ANCOVA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상황역할극 중심의 안전교육은 유아의 안전문제해결사고 총점과 하위 영역인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를 향상시켰으며, 유아의 자기조절력 총점과 하위영역인 자기통제력, 충동성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상황역할극 중심의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사고 및 자기조절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8돌봄과 유아 교사 전문성

저자 : 김현미 ( Kim Hyun Mi ) , 권귀염 ( Kwon Kyee Yum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35-15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돌봄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오해들을 살펴보고 대상연령의 특성이라는 측면을 벗어나 보다 포괄적이고 본질적인 측면에서의 돌봄과 유아교육과의 연관성을 탐색해 보기 위해 돌봄을 교육의 본질,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유아기의 도덕성과 사회성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또한 유아교사 전문성의 한 측면으로서 돌봄의 가치를 논하고, 귀 기울임의 습관화, 교사의 힘 내려놓기, 교육과정 재구성 전문가 되기, 교실 공동체 형성하기, 반성적 사고 지속하기를 통해 유아교사가 돌봄 실천 전문가로서 거듭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돌봄 실천 행위를 제언하였다. 이를 통해 돌봄이 유아교사 전문성의 일부분이라는 당위적 주장을 넘어, 돌봄의 특성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가르침과 돌봄의 이분법적 사고를 지양하는 가운데 돌봄 공동체를 추구하는 방향에 대한 논의를확대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9예비유아교사의 미래지향목표 및 기본심리욕구가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문태형 ( Moon Tai Hyong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57-171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미래지향목표 및 기본심리욕구가 학교행복감과 어떠한 관련성을 지니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예비유아교사 366명이며, 연구도구로는 미래지향목표, 기본심리욕구 및 학교행복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을 위해서는 상관분석 및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미래지향목표 및 기본심리욕구 하위요인들이 다양한 형태로학교행복감과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특히 기본심리욕구의 관계성과 유능성은 친구관계, 교사관계, 자기효능감, 환경만족, 학습활동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 예비유아교사의 관계성과 유능성의 정도에 의해 학교행복감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래지향목표의 지역사회목표가 교사관계, 자기효능감, 학습활동에, 그리고 관계목표가 친구관계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예비유아교사의 미래지향목표와 기본욕구심리의 조절을 통해 학교행복감의 증진을 위한 중재프로그램의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10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박경화 ( Park Kyoung Hwa ) , 장성화 ( Jang Sung Hwa ) , 이효자 ( Lee Hyou Ja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73-192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계적 분석을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C시에 거주하는 지역아동센터 저소득층 초등학교 5,6학년 7명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서 사전·사후검사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별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자아존중감 척도검사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집단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사회성기술평정 척도검사에서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의 집단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실험집단 아동들의 학교생활화 사전·사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하면서 서로 도와주고 배려하는 모습과 긍정적인 의사 표현들이 증가되는 것을 통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이 향상되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본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교육철학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6권 3호 ~ 66권 3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4권 3호 ~ 34권 3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1권 0호 ~ 61권 0호

KCI등재

교육과정연구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1권 5호 ~ 21권 5호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권 2호 ~ 1권 2호

KCI등재

교육철학연구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지적장애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E-수학교육 논문집
32권 3호 ~ 32권 3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4권 5호 ~ 34권 5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7권 4호 ~ 37권 4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8권 4호 ~ 38권 4호

KCI후보

교육의 이론과 실천
23권 2호 ~ 23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