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현행 법규범 체계에서의 아동학대 개념의 인식과 수용의 범주

KCI등재

현행 법규범 체계에서의 아동학대 개념의 인식과 수용의 범주

Awareness of Child Abuse and Category of Acceptance in the Framework of the Current Regulations

권세경 ( Se-kyung Kwon ) , 이은정 ( Eun-jung Lee )
  • : 미래유아교육학회
  •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8월
  • : 347-362(16pages)

DOI

http://dx.doi.org/10.22155/JFECE.23.3.347.362


목차

Ⅰ. 서 론
Ⅱ. 아동학대에 관한 선행연구와 규범 체계
Ⅲ.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의 체계와 미비점
Ⅳ.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사회적 인식으로서의 규범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법규범은 그 사회공동체의 공감대를 징표하는 의식 수준의 반영이다. 우리 사회의 아동인권에 대한 인식의 수준은 법규범 체계를 분석함으로써 판단될 수 있으며, 특히 아동학대에 관한 법규범을 분석함으로써 아동인권에 대한 사회공동체의 인식 수준을 판단할 수 있다. 즉, 아동학대에 대한 법규범이 사회공동체의 가장 기본적 수준 아동학대 개념의 인식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아동학대에 대한 우리 사회공동체의 기본적 인식인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을 중심으로 하는 아동학대에 관한 법규범을 분석함으로써 아동학대에 대한 규범적 인식과 수용의 범주를 알아보고자 한다. 국내법에서는 아동학대에 대하여 「아동복지법」에서 아동학대에 대한 개념과 인식을 규정하고 있으며, 기타 단행 법률들로서 아동학대에 대한 처벌근거를 마련하고 있다. 아동학대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됨과 더불어 2014년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의 제정을 통해 강력한 처벌법규가 마련되었다.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공동체의 문제의식이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법규범 체계가 일관된 체계로 이루어지지 않음으로 아동학대에 대처하는 법규범의 통일성, 체계성의 부족함이 문제되고 있다. 2014년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의 제정에도 불구하고 아동학대의 개념 정의가 부족한 점, 피해아동의 보호보다 학대 행위자의 처벌 강화와 학대에 더 중점을 둔 것, 아동 학대범죄를 현실에 맞게 유형화하지 못 한 점 등이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강력한 처벌 법규를 규정하는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이 실효성을 갖고, 아동 인권에 대한 사회공동체의 기본적 수준에서의 보루가 되기 위해서는 「아동복지법」을 중심으로 하는 아동인권의 일원화되고 체계적인 규범 정립이 필요하다.
Laws and regulations reflect the level of socialized consciousness, which is indicative of a bond of sympathy by social community, and the level of social awareness about child rights can be assessed by analyzing laws and regulations about Child abuse. This research seeks to discover the normative awareness of Child abuse and the level of acceptance in social community by analyzing related laws and regulations, with a focus on "Act on Special Cases concerning the Punishment, etc. of Child Abuse Crimes." Domestic legal system defines the concept and awareness about child abuse under the application of "Child Welfare Act" and provides grounds on which child abuse is punished under the application of miscellaneous special Acts. However the lack of consistency and systematization of current laws has surfaced as a serious problem. The reasons are distinguished as: a) the concept of child abuse is not clearly defined b) there is a greater focus on the punishment of the abuser and its reinforcement than the protection of the victimized children. c) child abuse crime has not been appropriately categorized to reflect what happens in reality. In order for "Act on Special Cases concerning the Punishment, etc. of Child Abuse Crimes" to be the bastion of child rights in social community, it consequently requires a unified and systematized establishment of regulations with a focus on "Child Welfare Act" which respects the rights of children.

ECN

I410-ECN-0102-2017-370-000429554


UCI

I410-ECN-0102-2017-370-000429554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9-308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5-2018
  • : 112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그림책을 활용한 도덕적 상상력 기르기 활동이 유아의 도덕적 판단력 및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최미숙 ( Choi Mi-sook ) , 임연자 ( Yim Yun-ja )

발행기관 : 미래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2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도덕적 상상력 기르기 활동이 유아의 도덕적 판단력 및 공감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봄으로써 관련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G시의 M어린이집 만 5세 유아 36명이었다. 실험집단에는 그림책을 활용한 도덕적 상상력기르기 활동을, 비교집단에는 일반적인 도덕활동을 실시하였다. '도덕적 판단력'과 '공감능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t-검증을 통해 실험처치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그림책을 활용한 도덕적 상상력 기르기 활동은 유아의 도덕적 판단력과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덕적 판단력의 하위 영역인 '심각성', '응분의 벌'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감능력의 하위 영역인 '기쁨', '공포', '화'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공감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변인에 따른 통합 환경에서 장애 영유아의 활동참여 및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지원의 차이

저자 : 김태영 ( Taeyoung Kim )

발행기관 : 미래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5-4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전국의 통합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들을 대상으로 장애 영유아의 활동참여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전반적 지원 현황과 교사 개인변인, 학급 환경변인, 장애 영유아 개인변인에 따른 통합지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총 117명의 설문결과를 본 연구에 반영하였다. 설문지는 총 80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구성요소는 (1)물리적 환경(19문항), (2)교육과정(18문항), (3)교수전략(4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장애 영유아의 활동참여 및 사회적 상호작용 지원에 대한 각 구성요소 및 그 하위영역에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다. 각 변인에 따른 장애 영유아 활동참여 및 상호작용 지원에 대한 차이를 알아본 결과, 교사의 개인변인에서는 연령과 교사경력에 따라 세 가지 구성요소 및 그 하위영역 중 물리적 환경과 관련된 지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가장 많이 보였다. 반면, 교사의 소속기관에 따라서는 협력에 대한 지원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학급의 환경 변인은 담당학급 교사 수에 따라 일부 구성요소 및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물리적 환경과 관련된 지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가장 많이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장애 영유아의 개인변인(연령, 장애유형)에 따라서도 일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교수전략과 관련된 지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3보육교사의 직업지위에 대한 인식이 직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백승학 ( Baek Seung-hak )

발행기관 : 미래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47-63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사기저하 문제를 개인의 특성에서 비롯되는 현상으로 이해하기보다는 근본적으로 보육교사라는 직업적 특성, 특히 노동의 사회적 분화와 관련된 직업지위에서 발생한다는 점을 인식의 출발점으로 삼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들의 전문직으로서의 직업지위에 대한 인식이 직업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보육교사들의 사기와 직업만족을 진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전문직을 구성하는 요인들 즉, 자율성, 보수만족, 존중감 등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자율성, 보수만족, 존중감이 보육교사의 직업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조사대상은 강원도 직무연수에 참여한 보육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방법은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보육교사의 직업만족도는 3.5, 자율성 3.2, 보수 1.6, 존중감 3.5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업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전문직의 내적 요인인 존중감(β= .71) 과 자율성(β= .37)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외적요인인 보수수준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4소집단 협동놀이가 유아의 대인문제 해결능력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경희 ( Lee Kyung-hee ) , 김연희 ( Kim Youn-hee )

발행기관 : 미래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65-91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소집단 협동놀이가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능력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J, B유치원에 재원인 유아 47명(실험집단 23명, 비교집단 24명)이며 총 10주간 활동을 적용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소집단 협동놀이 활동을 처치하였고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을 실시하였다. 대인문제해결능력과 사회적 기술 검사를 사전, 사후에 실시하였고 결과를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변량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 소집단 협동놀이가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능력과 사회적 기술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소집단 협동놀이가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능력 및 사회적 기술 증진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효과적임을 시사하고 있다.

5아버지의 원가족 부모와의 정서적 연결과 부부친밀감 및 역할수행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귀애 ( Lee Gwi-ae ) , 김영희 ( Kim Yeong-hee )

발행기관 : 미래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93-119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아버지의 원가족 부모와의 정서적 연결과 부부친밀감 및 역할수행을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의 하위차원에 따라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C도 소재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소속된 만 3, 4, 5세 유아기 자녀를 둔 554명의 아버지였고, 자료는 질문지 방식으로 유의표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이론적 경로모형은 AMOS 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원가족 부와의 정서적 연결은 아버지의 부부친밀감과 역할수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원가족 모와의 정서적 연결은 부부친밀감에만 직접 효과를 주었다. 둘째, 아버지의 부부친밀감은 아버지의 역할수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아버지의 부부친밀감과 역할수행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친사회성, 사회적 불안성, 사회적 방해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아버지의 부부친밀감은 원가족 부와의 정서적 연결과 원가족 모와의 정서적 연결을 매개하여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친사회성, 사회적 불안성, 사회적 방해성에 간접효과를 미쳤고, 아버지 역할수행은 원가족 부와의 정서적 연결과 부부친밀감에 매개효과를 주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친사회성, 사회적 불안성, 사회적 방해성에 간접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아버지 역할수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변인은 부부친밀감이었다.

6어머니의 공감능력 및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간의 관계

저자 : 정은미 ( Jung Eun Mi ) , 김소향 ( Kim So Hyang )

발행기관 : 미래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21-14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어머니의 공감능력 및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부모교육 및 부모 상담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3세~5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 272명을 대상으로 어머니 공감능력 및 정서표현성 검사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검증, 일원변량분석, 적률상관분석,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일반적 배경 중 성별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조절능력의 총점 및 하위변인인 자기점검과 자기통제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자기조절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공감능력과 정서표현성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 긍정적 정서표현 그리고 어머니의 인지적 공감의 순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어머니의 공감능력과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관련이 있으며 영향을 주는 주요한 예측 변인임을 시사한다.

7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의 유아동작교육 인식과 동작교수효능감에 관한 연구

저자 : 고영자 ( Ko Yong Ja ) , 조안나 ( Cho Anna )

발행기관 : 미래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47-167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간의 유아동작교육에 대한 인식과 동작교수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4년제 유아교육과 4학년 대학생 126명과 현직유아교사로 재직 중인 유아교사 12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아동작교육의 교육의 요소, 목적, 효과, 지식에 있어 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간의 인식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현직유아교사가 동작교수효능감의 개인효능감에서 예비유아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아동작 교육의 목적에 맞게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양성교육이 실시되고, 현직유아교사의 경력에 맞는 교사교육과 장학이 구체적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할 수 있다.

8영유아교사의 성격강점과 생애목표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장희선 ( Chang Heesun )

발행기관 : 미래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69-19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성격강점과 생애목표가 삶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소재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 197명이며,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각 변인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성격강점과 생애목표가 주관적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삶의 만족도에 성장목표, 정의 순으로 정적인 상관을 보였으나, 초월성, 물질목표, 관계목표는 부적인 상관을 보였다. 성격강점과 생애목표와의 관계에서 삶 지향 목표는 인간애와 대체로 정적 상관을, 성취 지향 목표는 용기와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생애목표(성취 지향)설정에 용기, 정의, 지혜와 지식이 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생애목표(삶 지향) 설정에는 절제, 인간애, 정의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삶의 만족도에는 연령, 정의, 인간애가 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초월성, 지혜, 지식이 부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영유아교사의 생애목표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관계목표와 물질목표는 부적인 영향을, 성장목표는 삶의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넷째, 영유아교사의 성격강점, 생애목표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확인한 결과, 성격강점 중 정의가 가장 큰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초월성, 물질목표는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생애목표는 성격강점 중 지혜 및 지식과 삶의 만족도, 초월성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하고, 인간애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는 완전 매개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영유아교사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성격강점과 생애목표 설정을 활용한 교사 교육 및 상담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9영유아 아버지의 아버지역할훈련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저자 : 손순복 ( Son Soon-bok )

발행기관 : 미래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97-22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들이 자녀양육에서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아버지역할훈련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연구로, 아버지역할훈련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과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요구는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영유아의 아버지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265부를 최종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 X2검증, 일원변량분석 등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를 둔 대부분의 아버지들은 자녀양육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이러한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하기보다는 친지나 기관 등에 의지하여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아버지들은 아버지역할을 실질적으로 연습하고 능숙하게 익힐 수 있는 훈련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아버지들은 영유아 생활태도 관리, 건강관리, 부모자녀관계형성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아버지역할훈련 교육프로그램이 구성되기를 원하였고 유아교육전문가에 의해 워크샵의 형태로 1회 1시간에서 2시간정도 씩 이루어지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유아교사의 전자게임 이용 실태와 유아용 전자게임에 대한 인식 연구

저자 : 김경회 ( Kim Kyoung Hoe )

발행기관 : 미래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21-24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125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유아교사의 전자게임 이용 실태를 파악하고 유아교사의 유아용 전자게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조사대상 유아교사의 48.80%가 주로 휴대폰(86.88%)을 이용하여 일주일에 1-3번 정도 전자게임을 하고 있었다. 유아용 전자게임의 등급분류에 대해 알고 있다고 응답한 교사와 모른다고 응답한 교사가 비슷하였으나 게임에 대한 인식은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이거나 유해하다 등의 부정적 인식이 더 많았다. 유아교사가 게임을 하는지 여부에 따라 게임물 등급분류에 대한 이해와 게임에 대한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전자게임을 하고 있는 유아교사는 게임물 등급분류에 대해 알고 있었다. 게임을 하지 않는 교사는 유아용 전자게임을 보다 부정적으로 인식하였다. 유아용 전자게임에 대한 인식은 게임물 등급분류에 대해 알고 있는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게임물에 이용등급이 있고 유아용 전자게임이 전체이용가라는 내용을 모른다고 응답한 교사는 유아용 전자게임의 내용을 보다 부정적으로 인식하였다. 유아교사의 게임행동을 파악하고 게임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는 것은 유아의 게임행동을 적절히 규제하고 조절하는 게임 양육행동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6권 3호 ~ 66권 3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4권 3호 ~ 34권 3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1권 0호 ~ 61권 0호

KCI등재

교육과정연구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1권 5호 ~ 21권 5호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권 2호 ~ 1권 2호

KCI등재

교육철학연구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지적장애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E-수학교육 논문집
32권 3호 ~ 32권 3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4권 5호 ~ 34권 5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7권 4호 ~ 37권 4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8권 4호 ~ 38권 4호

KCI후보

교육의 이론과 실천
23권 2호 ~ 23권 2호

KCI등재

교육연구논총
39권 3호 ~ 39권 3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3권 3호 ~ 23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