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체육학회>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신체 활동 형의 여가생활로써 성인 발레 참여자의 참여 요인과 스트레스 요인 및 중도 탈락 요인 탐색

KCI등재

신체 활동 형의 여가생활로써 성인 발레 참여자의 참여 요인과 스트레스 요인 및 중도 탈락 요인 탐색

An Inquiry concerning the Involvement Factors, Stress Factors and Dropouts Factors of the Participants in Adult Ballet as Physical Active Leisure

박지영 ( Ji Young Park ) , 이해준 ( Hae Jun Lee )
  • : 한국체육학회
  •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5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7월
  • : 463-474(12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여가생활로써 성인 발레에 참여하는 참여자의 참여요인과 스트레스 요인 및 중도 탈락의 요인에 대한 반응 비율을 분석함으로서 성인 발레에 하는 참여자의 참여 동기를 파악하고 예측 가능한 중도탈락의 요인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16년 현재 서울, 경기 및 경남지역에서 성인 발레에 참여 중인 성인남녀 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거된 개방형 질문지를 통하여 참여요인과 스트레스 요인 및 중도 탈락 요인에 대한 반응비율을 귀납적으로 분석하여 순차적으로 주제영역, 세부영역, 일반영역으로 범주화하였다. 참여요인에 대한 최종 일반 영역의 반응 비율은 신체적 유익(67.4%), 심리적 유익(11.8%), 종목의 특성(11.5%), 여가활용(6.1%), 외적 요인(3.2%) 순으로, 스트레스 요인의 경우 신체적 요인(54.8%), 외적 요인(13.4%), 종목의 특성(11.7%), 기타(14.2%), 심리적 요인(5.9%) 순으로, 중도 탈락 요인의 경우에는 외적 요인 (69.2%), 신체적 요인(17.2%), 기타(12.3%), 심리적 요인(1.3%) 순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성인 발레 참여자의 참여 요인과 스트레스 요인 및 중도 탈락의 요인을 탐색한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성인 발레 참여의 활성화 전략에 대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에 관해 논의하였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quire the involvement motivations and the predictable dropouts factors of male and female adult participants in adult ballet as leisure activities by analysing the response rate of the involvement factors, stress factors and the dropouts factor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consisted of 200 adults with an experience of adult ballet. The data was collected by an open-ended questionnaire. Then the raw data was analyzed inductively and categorized into the subject area, the detail area and ultimately the general area. The order of response rate of involvement factors was as follows: physical factors(67.4%), psychological factors(11.8%), characteristics of adult ballet(11.5%), utilizing leisure time(6.1%) and extrinsic factors(3.2%). The order of response rate of stress factors was as follows: physical factors(54.8%), extrinsic factors(13.4%), characteristics of adult ballet(11.7%), the rest(14.2%) and psychological factors(5.9%). The order of response rate of dropouts factors was as follows: extrinsic factors(69.2%), physical factors(17.2%), the rest(12.3%) and psychological factors(1.3%). The necessity of follow-up studies on the activation strategies of adult ballet participant was discussed.

UCI(KEPA)

I410-ECN-0102-2017-690-000433335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체육학
  • : KCI등재
  • :
  • : 격월
  • : 1738-964x
  • : 2508-7029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55-2019
  • : 7020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체육분야 국가자격의 실효성 제고방안 연구(I): 체육지도자 처우개선과 지위향상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

저자 : 손석정 ( Shon Seok Jung ) , 남기연 ( Choo Jong Ho ) , 추종호 ( Nam Ki Yeon ) , 신진화 ( Shin Jin Hwa ) , 남상남 ( Nam Sang Nam ) , 차광석 ( Cha Kwang Suk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2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체육지도자들의 처우개선과 지위향상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체육지도자들의 근무실태 및 문제점 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제도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총 350명의 체육지도자를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심층면담 6명, 전문가 집단토의 6명을 대상으로 귀납적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체육지도자의 처우개선 및 지위향상 요인을분석함에 있어 총 586개의 세부요인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전체 세부요인을 중심으로 2차 귀납적 범주 분석을 실시하여 전체 14개의 중영역 중 정규직전환, 무기계약, 경력 환산제 도입은 '고용안정'이라는 대영역으로 구분되었고, 수당, 임금표준화, 부대경비가 묶음화되면서 '임금'이라는 두 번째 범주로, 세 번째는 규정, 인원동원, 인적인프라, 자기계발을 포함하고 있는 '업무요인'으로, 마지막은 공간확보, 휴가, 재정, 비재정 요인으로 묶음화되면서 '복리후생'으로 도출되었다. 체육지도자의 처우개선 및 지위향상을 위한 법적 개선안으로는 '기간제 및 단시간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3조 제3항 제7호와 '학교체육진흥법' 시행령 제3조 제4항 제3호 규정의 삭제 안이 제시되었다. 또한 '국민체육진흥법' 시행령 제23조의2(기금의 배분비율) 지원대상별 구체적 배분비율에 체육지도자 양성 및 운영 항목 신설 안이 제시되었다.

2일제강점기 “대일본국민체조”의 보급과 활동에 관한 연구

저자 : 이병진 ( Byong Jin Lee ) , 황의룡 ( Eui Ryong Hwang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1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일본정부는 1937년 중일전쟁을 일으킨 후 후생성을 신설하고 '대일본국민체조'를 새롭게 제정, 보급하였는데, 이는 이전 체조들과는 달리 서양문화의 종속을 벗고 전쟁수행을 위한 체력향상에 중점을 둔 체조였다. 후생성은 이 체조를 비롯한 라디오체조회를 천황제 이데올로기를 강화하는 수단으로 삼고 체력향상과 일본적 정신주의를 주입하는데 이용하면서 정치권력이 스포츠에 본격 개입하게 된다. 1940년부터 조선총독부는 각 언론매체를 동원해 '대일본국민체조'를 단체로 조직하여 실시하도록 홍보하고 군국주의를 배양하는 사회운동으로 삼았다. 조선총독부는 대일본국민 체조의 보급과 함께 궁극적으로 라디오체조회에 많은 조선인이 참가하도록 각 지역 단체와 애국반원, 신문기사 등을 통해 독려한다. 이때 일본적 의례와 병행해 실시하도록 강요해 천황제 이데올로기를 강화하는 수단으로 철저히 활용하였다. 일제강점기 식민지 조선의 집단체조는 1930년대 초의 '라디오체조'에서 1937년의 '황국신민체조', 1940년의 '대일본국민체조'로 이어지는 계보와 연계성을 확인하였다.

3윤리적 관점에서 본 승부조작

저자 : 박성주 ( Sung Joo Park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3-22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불법도박이나 금품수수와는 연루되어 있지 않은 승리를 위한 전략상의 승부조작이나 혹은 선수가 경기에 이기려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승부조작이다. 즉, 운동선수가 이기려고 최선을 다하지 않는 것이 왜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는가? 이기려 노력하지 않는 것이 스포츠정신을 훼손시킨다고 하지만 이것이 훼손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가? 본 논문은 바로 이러한 물음에 대한 하나의 설득력 있는 대답을 찾고자 하는 노력의 소산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승부조작에 반대하는 윤리적 틀을 제시함으로써 승부조작비판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승부조작금지에 대한 당위성을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스포츠부정 행위에 관한 철학적 접근법 중에서 형식주의와 에토스의 개념을 중심으로 승부조작과 관련된 논쟁을맥락화 하고자한다. 다음으로, 저명한 스포츠철학자들의 승리와 경쟁에 대한 해석을 고찰함으로써 승부조작 행위를 윤리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끝으로, 윤리적 관점에서 승부조작을 비판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로 Kant의 정언명령(의무론), Rawls와 Scanlon의 계약주의, 그리고 Hegel의 윤리사상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고는 승부조작에 대한 반대를 칸트, 헤겔, 계약주의 윤리에 근거함으로써 승부조작이 훼손하는 스포츠의 가치들이 정확히 무엇인지 밝히려 한다.

4운동중독의 양면성에 관한 고찰

저자 : 김종호 ( Kim , Jongho , 김재운 ( Kim , Chae Woon , 정이든 ( Jeong , Eden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3-32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운동중독에 앞서 중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운동중독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긍정적인 중독과 부정적인 중독의 의미를 지니는 양면성을 함의하게 되었는지를 고찰함과 동시에 이를 비판적으로 검토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운동중독의 개념화를 유도하고 운동중독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견지하는데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첫째, 운동중독은 양면성을 지니고 있지만 중독이라는 단어가 전달하는 의미가 부정적이듯 운동중독 역시 부정적인 암시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따라서 운동중독에 대한 폐해와 심각성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바라 볼 필요가 있다. 둘째, 운동중독은 여타 중독들에 비하여 사회적 문제가 되지 않으며, 개인의 측면이 강하다는 점을 강조하는데, 이러한 것은 논리적 오류가 있다. 중독은 말 그대로 중독이다. 그리고 운동중독은 중독이라는 큰 틀에 포함되어 있는 하나의 질병이다. 따라서 운동중독을 중독 그 자체로 온전히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성숙한 자세가 전제될 때 운동중독에 대한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또한 운동중독을 겪고 있는 운동중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5대학 유도선수의 직업가치관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의식 성숙도의 관계

저자 : 남광우 ( Kwang Woo Nam ) , 권영우 ( Young Woo Kwon ) , 양상훈 ( Sang Hoon Yang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33-43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대학 유도선수의 직업가치관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의식 성숙도의 관계를 구명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2015년 대한체육회에 등록된 대학 유도선수를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총 224명의 본을 편의표집하였다. 실제 연구에는 총 205명이 작성한 설문지가 사용되었으며, 이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1과 Amos 2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분석과정을 거쳐 도출된 결과는 첫째, 대학 유도선수의 직업가치관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 유도선수의 직업가치관은 진로의식 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 유도선수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진로의식 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운동선수에게 직업에 대한 명확한 가치관과 진로결정 및 진로의식에 대한 올바른 자기관이 정립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가정 및 학교, 그리고 사회의 유기적 협조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는 논의가 도출됐다.

6지적장애 청소년의 신체활동 참가와 사회적 행동의 변화

저자 : 강효민 ( Hyo Min Kang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45-58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지적장애 청소년의 신체활동에서 경험하게 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행동이 어떤 의미로 변화되는가를 구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상징적 상호작용론(Blumer, 1969, Mead, 1934)의 이론적, 방법론적 근거로 적용되었다. 연구참여자는 지적 장애를 가진 남자 청소년 9명(10세-19세)이며, 자료수집은 그들의 어머니와의 면담과 지도자의 관찰에 의해 정보를 얻었다. 자료분석은 주제범주화(categorizing, Maxwell, 1996)의 과정과 패턴화(Patton, 1980)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이 요약되었다. 첫째, 신체활동 참가 초기단계에서 사회적 행동은 상호작용 거부행동, 열등적 수행인지, 위축행동, 사회적 적응, 타인과의 경쟁이 나타났다. 둘째, 신체활동 참가 중기단계에서 사회적 행동은 활동조정, 자신감 증대, 타자이해, 지도자의 지지, 독립적 행동, 자기표현력 증진이 나타났다. 셋째, 신체활동 참가 말기단계에 사회적 행동은 사회적 관계형성, 역할 수행, 참가지속행동, 새로운 과제에 도전이 나타났다. 총체적으로 신체활동 참가단계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와 몰입은 자아인지차원의 의미들이 다음의 사회적 행동들로 발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스포츠와 국제개발: 한국스포츠외교의 세계화 뿌리내리기

저자 : 김범식 ( Beom Sig Kim ) , 이루지 ( Ru Ji Lee ) , 최문정 ( Moon Jung Choi ) , 임영선 ( Young Seon Lim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9-71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한국은 2009년 9월 선진 공여국 클럽인 OECD의 개발원조위원회(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에 가입하였지만, 스포츠원조에 있어서 아직도 초보적인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한국이 국제스포츠사회에서 영향력 있는 선진 스포츠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경기력에 걸맞는 해외 스포츠 지원 사업을 보다 활발히 전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스포츠 국제개발의 의의와 한국 스포츠 국제개발의 가능성을 사례로 탐구하면서 대안을 찾고자 하였다. 한국의 스포츠 국제개발은 첫째, 인류의 보편적 가치에 정합성을 둔개도국의 질병예방 및 건강 증진, 교육 수단의 활용, 양성평등의 가치 확산, 스포츠의 산업적 가치 활용, 전쟁과 갈등의 해소, 사회구성원간의 접촉 및 소통, 전 지구적인 협력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둘째, 국제개발의 효율적인 전개를 위해 수원국의 국가발전계획, 신흥원조 공여국의 개발경험, 민간역량 개발, 우수 프로그램 확보, 재원조달 방법의 다양화와 개발사업의 사전 및 사후 평가도 실시하여야 한다. 셋째, 국내의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체육회, 외교 통상부, 한국국제협력단, NGO, 기업 등과 해외의 각국 정부, UN, IOC, FIFA, Right to Play 등과 같은 기관 및 단체 간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8배드민턴 동호인의 여가인지가 열정 및 운동중독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손으로 ( Eu Ro Son ) , 김인형 ( In Hyung Kim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73-84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여가인지가 열정 및 운동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B광역시에 등록된 배드민턴 동호회 회원들 대상으로 유의표집법을 이용하여 총 369명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타났다. 첫째, 여가인지가 열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여가인지 중 여가욕구, 여가심취도, 여가조절력 순으로 조화열정에, 여가조절력은 강박열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가인지가 운동중독에 미치는 영향은 여가인지 중 여가욕구, 여가 심취도의 순으로 운동중독의 애착&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금단증세, 갈등, 강박증은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열정이 운동중독에 미치는 영향은 열정 중 강박열정은 금단증세, 갈등, 강박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운동중독 중 애착&내성요인에는 강박열정, 조화열정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연고전 문화 읽기: 연고전과 여성 소외현상

저자 : 배재윤 ( Jae Yoon Bae ) , 원영신 ( Young Shin Won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85-107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연고전의 여성 소외현상을 구성원의 체험적 의미와 경험적 본질을 통해 고찰하는 데 있다. 이를위해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연구 참여자 27명을 심층 면담한 결과, 현상에 대한 구성원의 다양한 인식과 대응 및 전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대학(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의 구성원은 연고전의 여성 소외현상에 대해 문제 의식이 없는 경우와 있는 경우로 구분되었다. 문제의식이 없는 구성원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인식했지만, 문제의식이 있는 구성원은 당위적인 현상, 불평등한 현상, 변화가 필요한 현상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당위적인 현상으로 인식한 구성원은 수용하기의 대응방식과 방관자적 전략을 사용하였고, 불평등한 현상으로 인식한 구성원은 거부하기 대응방식과 안티(anti) · 대안 연고전에 참여하는 전략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변화가 필요한 현상으로 인식한 구성원은 수정하기 대응방식과 대학 간 연대와 협력의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연구자는 연고전의 여성 소외현상에 대한 구성원의 다양한 체험적 의미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현상에 대한 이들의 경험적 본질을 문제 의식, 인식과 대응, 전략으로 구조화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10KLPGA의 사회공헌활동과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의 관계

저자 : 정한울 ( Han Ul Jeong ) , 김가나 ( Ga Na Kim ) , 최세희 ( Se Hee Choi ) , 김차용 ( Cha Yong Kim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5권 4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09-120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KLPGA의 사회공헌활동과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대하여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있다. 연구 대상자는 프로스포츠 단체 중 하나인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의 선수들을 대상으로 하였다.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SPSS 22.0과 AMOS 2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LPGA의 사회공헌활동은 조직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동일시는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KLPGA의 사회공헌활동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KLPGA의 사회공헌활동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조직동일시는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43권 1호 ~ 48권 6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52권 1호 ~ 54권 6호

KCI후보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Movement Science
13권 2호 ~ 13권 2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51권 1호 ~ 56권 6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47권 1호 ~ 49권 6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35권 1호 ~ 58권 5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자연과학
58권 5호 ~ 58권 5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8권 5호 ~ 58권 5호

해양스포츠연구
9권 1호 ~ 9권 1호

KCI등재

체육사학회지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체육사학회지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50권 1호 ~ 50권 6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41권 1호 ~ 46권 6호

KCI등재

국기원태권도연구
10권 3호 ~ 10권 3호

KCI등재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대한무도학회지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한국특수체육학회지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27권 3호 ~ 27권 3호

스포츠과학
148권 0호 ~ 148권 0호

KCI등재

체육과학연구
30권 3호 ~ 30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