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조경학회> 한국조경학회지>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모색을 위한 일상적 도시정원 가꾸기 유형 특성 연구 -성남시 수진2동을 중심으로-

KCI등재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모색을 위한 일상적 도시정원 가꾸기 유형 특성 연구 -성남시 수진2동을 중심으로-

A Study on Urban Gardening in Everyday Life toward Sustainable Urban Regeneration -Case of Sujin 2-dong, Seongnam-si in South Korea-

박재민 ( Jae-min Park ) , 최정권 ( Jung-kwon Choi ) , 박은영 ( Eun-yeong Park )
  • : 한국조경학회
  • : 한국조경학회지 44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6월
  • : 13-24(12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연구의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고찰 및 결론
References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열악한 도시환경에서 주민이 일상적으로 가꾸어온 정원은 과연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고 있을까? 본 연구는 일상적도시정원을 살핌으로써,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의 대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도시재생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수진2동을 대상으로, 정원 조성 유형, 특성과 기능을 살펴보았다. 연구는 현장조사를 중심으로 진행하였고, 일부조성 이유와 목적을 파악하기 위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수진2동의 도시정원은 협소한 공간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평지형보다는 입체형 정원이 주로 나타났다. 정원 조성 위치에 따라 6가지(건물 앞, 옥상, 현관지붕, 계단, 벽면, 마당)로 구분되었으며, 이중 공간 확보가 용이한 옥상 정원이 가장 많았고, 주로 생산을 목적으로 조성되었다. 지역 내 건축적 특징으로 인해 계단 정원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났는데, 주로 심미적 목적을 위해 조성되었다. 건물앞 정원은 입구성, 시선차폐, 불법주차방지 등 다기능으로 사용하였다. 그 외, 단독주택에서는 적극적으로 조성한 수준높은 정원이 확인되었고, 반면 다가구 주택에서는 공간이 상대적으로 협소해지며, 계단정원이 감소하고 벽면녹화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수진2동 도시정원의 현황과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현재 진행하고 있는 성남시 도시재생사업에서 철거와 신축만이 아니라 그 속에 살아가고 있는 주민의 삶 속에 담겨진 지혜를 발견하여 이용하는 것 또한 중요함을 말하고자 하였다. 특히 도시 공간 내에서 정원을 가꾼다는 것은 단지 개인의 취미를 넘어 도시의 공공성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음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도시재생 사업과 일상적 도시정원에 대한 이해를 위한 기초 연구로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What are the roles and functions of urban gardening created by citizens in Sujin 2-dong, Seongnam-si? This study has looked into urban gardening in everyday life in a bid to find possible solutions for sustainable urban regeneration. The paper has examined the types, functions, and characteristics of urban gardens in Sujin 2-dong, where the urban restoration project is in progress. This study has conducted primarily on-site inspections and interviews. The research findings are as follows. Most urban gardens in Sujin 2-dong have a vertical structure rather than a regular ground-based one due to lack of land. Six major locations of building a garden include the front of a building, rooftop, top of a gate, stairs, wall, and yard. Rooftop gardens are most common and are built mostly for production purposes. Due to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of this village, there are relatively many stair gardens built mostly for aesthetic purposes. The garden in front of a building has served multiple functions, including formation of entry, privacy protection, and prevention of unauthorized parking. Other than those, detached houses have quality urban gardens built with greater effort and care, while multi-household houses have seen a decrease of stair gardens and an increase of vertical gardens due to their comparatively limited space. By utilizing this research, we hope to show that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local``s wisdom and voice for a sustainable urban environment as well as keep these findings in mind during the construction of new buildings. This study would be expected to be useful as primary research for urban gardening in everyday life and alternative ways of urban regeneration.

UCI(KEPA)

I410-ECN-0102-2017-520-000317791

간행물정보

  • : 농학분야  > 조경
  • : KCI등재
  • :
  • : 격월
  • : 1225-1755
  • : 2288-9566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3-2020
  • : 2206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로드킬 발생 영향요인 분석 -설악산 국립공원 44번 국도를 대상으로-

저자 : 손승우 ( Seung-woo Son ) , 길승호 ( Sung-ho Kil ) , 윤영조 ( Young-jo Yun ) , 윤정호 ( Jeong-ho Yoon ) , 전형진 ( Hyung-jin Jeon ) , 손용훈 ( Young-hoon Son ) , 김민선 ( Min-sun Kim )

발행기관 : 한국조경학회 간행물 : 한국조경학회지 44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2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설악산 국립공원 내 44번 국도를 대상으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로드킬이 발생한 지역의 공간적특성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의 적합도 및 예측도를 평가하여 로드킬 발생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2008년부터 2013년까지 구축된 81개의 로드킬 데이터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선행연구 및 현장조사를 통해 도출한 경사, 향, 식생, 백두대간 등의 자연환경 요인과 펜스·옹벽 등의 인공시설물, 경작지, 주거지역 등의 토지이용 변수를 독립 변수로 설정하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회귀식을 추정하였다. 식생 영급, 하천으로부터의 거리, 펜스·옹벽 등의 설치구간, 주거지역·건물 등의 시설로부터의 거리가 로드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선택되었다. 회귀모형에 포함된 모든 변수들은 유의수준(p<0.01)을 충족하였다. 회귀모형에서 로드킬 발생에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인 변수는 펜스·옹벽 등의 설치구간(회귀계수: -1.0135)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낮은 영향력을 보인 변수는 식생 영급(회귀계수: 0.0001)으로 나타났다. 즉, 펜스·옹벽 등의 설치 구간에서는 로드킬이 일어날 확률이 낮으며, 주거지역·건물  등의 시설로부터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하천으로부터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식생 영급이 커질수록 로드킬 발생이 높아질 수 있다. 추정된 로지스틱 회귀모형결과로부터 로드킬이 일어날 것이라고 옳게 예측한 확률은 74.1%, 로드킬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옳게 예측한 확률은70.4%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 옳게 분류한 확률은 72.2%로 비교적 높은 비율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로드킬 저감을 위한 계획 및 정책 수립, 방지시설 설치 계획 등의 공간의사 결정에 객관적 근거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2지속가능한 도시재생 모색을 위한 일상적 도시정원 가꾸기 유형 특성 연구 -성남시 수진2동을 중심으로-

저자 : 박재민 ( Jae-min Park ) , 최정권 ( Jung-kwon Choi ) , 박은영 ( Eun-yeong Park )

발행기관 : 한국조경학회 간행물 : 한국조경학회지 44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3-24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열악한 도시환경에서 주민이 일상적으로 가꾸어온 정원은 과연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고 있을까? 본 연구는 일상적도시정원을 살핌으로써,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의 대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도시재생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수진2동을 대상으로, 정원 조성 유형, 특성과 기능을 살펴보았다. 연구는 현장조사를 중심으로 진행하였고, 일부조성 이유와 목적을 파악하기 위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수진2동의 도시정원은 협소한 공간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평지형보다는 입체형 정원이 주로 나타났다. 정원 조성 위치에 따라 6가지(건물 앞, 옥상, 현관지붕, 계단, 벽면, 마당)로 구분되었으며, 이중 공간 확보가 용이한 옥상 정원이 가장 많았고, 주로 생산을 목적으로 조성되었다. 지역 내 건축적 특징으로 인해 계단 정원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났는데, 주로 심미적 목적을 위해 조성되었다. 건물앞 정원은 입구성, 시선차폐, 불법주차방지 등 다기능으로 사용하였다. 그 외, 단독주택에서는 적극적으로 조성한 수준높은 정원이 확인되었고, 반면 다가구 주택에서는 공간이 상대적으로 협소해지며, 계단정원이 감소하고 벽면녹화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수진2동 도시정원의 현황과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현재 진행하고 있는 성남시 도시재생사업에서 철거와 신축만이 아니라 그 속에 살아가고 있는 주민의 삶 속에 담겨진 지혜를 발견하여 이용하는 것 또한 중요함을 말하고자 하였다. 특히 도시 공간 내에서 정원을 가꾼다는 것은 단지 개인의 취미를 넘어 도시의 공공성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음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도시재생 사업과 일상적 도시정원에 대한 이해를 위한 기초 연구로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3탑골공원의 장소 정체성에 대한 연구 -성역화사업 이후 현상을 중심으로-

저자 : 한성미 ( Sung-mi Han )

발행기관 : 한국조경학회 간행물 : 한국조경학회지 44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5-36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탑골공원은 우리나라 최초의 공원, 3.1 만세운동의 발상지, 대표적인 노인들의 여가공간이라는 다양한 층위의 상징성과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2001년 시행된 탑골공원 성역화 사업은 그 중, 일제 강점기 독립만세운동의 발상지로서의 상징성을 채택하였고, 기존에 탑골공원 내에서 이루어졌던 음주가무, 연설, 바둑.장기, 붓글씨와 같은 취미활동 등 대부분의 행위와 이용시간을 제한하였다. 또한, 자판기 등의 편의시설을 없애고, 여유 공간을 녹지로 조성하여 축소시켰으며, 나무벤치를 화강석으로 바꾸는 등 전체적으로 공원의 설계를 변경하였다. 본 연구는 성역화 사업이후 나타나고 있는 탑골공원의 현상에 주목하고, 현재 혼란을 겪고 있는 탑골공원의 정체성에 대하여 논하였다. 성역화 사업 이후의 대표적 현상으로 노인 이용자들이 탑골공원보다 비교적 자유로운 여가활동이 가능한 종묘공원으로 대거 이동하였고, 하루 평균2,000명을 초과하던 탑골공원의 이용자수는 급격히 감소하였다. 이러한 현상과 함께 관찰조사 및 심층 인터뷰 조사결과, 첫 번째 탑골공원의 정체성으로서 대부분 경제적 하위계층의 노인들이 공원에서 만나는 비슷한 형편의 또래들과 어울리며 위안을 얻으며, 행위규제로 인한 소극적 행태의 여가공간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부 공공공간, 즉, 공간적 차원에서의 사회적 배제의 공간이라는 점과, 기존 노인 이용자들의 이동이라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두 번째로, 성역화 사업이 시행된 지 1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독립운동의 발생지로서 다양한 계층의 활발한 이용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데, 이는 성역화 사업이 우리나라 최초의 공원이라는 상징성과 ``공원``으로서의 기능이 간과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탑골공원은 현재 기념공간으로서도, 일상성이 강조된 공원으로서 뚜렷한 특징을 보이지 않는 모호한 정체성의 공간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성역화 사업에서 의도하고 있는 기념성은 반드시 성스러워야 할 필요는 없으며, 좀 더 다양한 이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융통성 있는 기념공원으로서의 정체성확립을 제안하였다.

4공간 인지도를 이용한 관광공간의 이미지성 구성요인 -남이섬의 20대 및 30대 관광자를 대상으로-

저자 : 김현주 ( Hyun Ju Kim ) , 윤희정 ( Hee Jeong Yun )

발행기관 : 한국조경학회 간행물 : 한국조경학회지 44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37-46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공간 인지도 방법을 이용하여 관광공간의 이미지성 구성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남이섬을 연구 대상지로 선정하고, 대상지를 방문한 20대 및 30대 관광자들을 중심으로 공간 인지도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대상지의 이미지성 구성요인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통로, 랜드마크, 경계 구성요인이 지구와 결절점보다 더 높게 인지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관광공간의 경우, 자전거, 동물 등, "동적 사물"이라는 새로운 이미지성 구성요인이 존재한다는 것을 처음으로 발견하였다. 이에 따라 관광계획가나 조경설계가들은 관광공간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이미지를 명확하게 형성하는 데 있어 이상의 이미지성 구성요인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5영국 정원문화의 대중화 전개 양상에 대한 연구 -19세기 왕립원예협회(RHS)의 활동을 중심으로-

저자 : 조혜령 ( Hye-ryeong Cho ) , 성종상 ( Jong-sang Sung )

발행기관 : 한국조경학회 간행물 : 한국조경학회지 44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47-55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영국은 정원의 역사와 문화가 대표되는 국가로서, 크고 작은 비영리 단체 및 자선단체들이 활동을 하고 있다. 이중 RHS는 영국의 정원문화 및 산업의 저변확대에 큰 영향을 준 핵심단체이다. 본 연구에서는 RHS의 등장 배경과 전개과정을 통해 전문 자선단체로서의 정원문화 대중화에 기여한 전개 양상과 그 가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19세기 빅토리안시대의 식물 수집에 대한 열정은 협회 창립의 배경이 되었으며, 영국의 시민정원문화와 관련이 깊다. 19세기 RHS의 전개양상과 정원문화 대중화에 대한 연구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19세기 식물사냥꾼들의 해외 파견을 통한 이국적식물의 전문적인 도입은 수집과 표본작업, 기록 등을 통해 전문적인 식물연구를 지원하는 단체로 발전되었으며, 이는 영국 내 원예기술의 발달, 묘목업의 성장 등의 결과로서 정원문화가 대중화되기 위한 기반 틀을 마련하였다. 둘째, 원예 및 가드닝의 전문서적의 출간은 로우든의 협회 가입 시점으로부터 실천적인 정보와 내용들이 편집됨으로써 대중적(특히, 여성과 중산계층) 독자 폭을 넓힐 수 있었다. 그리하여 생산 활동에 소외되어 있던 여성들의 가정적 원예활동은 새로운정원 양식을 만들어 내기 시작했다. 셋째, 식물수집 전시를 통해 회원들과 소통하고자 했던 협회의 활동이 여러 형태의 축제로 변형되어 이어져 오다 지금의 첼시플라워쇼를 탄생시켰다. 첼시플라워쇼는 현재까지 세계 정원문화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영국 정원문화의 아이콘이다. 넷째, 이러한 RHS의 활동의 과정과 19세기 영국의 근대성은 독특한 영국만의 대중적 정원양식을 이끌어 냈으며, 이는 매우 실천적인 정원술을 요하는 영국 중산층 가정 정원의 형태로서 대중적이면서도 영국적인 성격을 갖는다. 이러한 RHS의 역사와 활동들은 결국 정원의 나라로서의 국가적 위상과도연결되며, 우리에게 시민 중심의 정원문화 정착을 위해 지향해야할 가치 및 실천방안의 단서를 제시해 준다.

6미국 외부공간 친환경 인증(SITES) 사례분석을 통한 친환경 조성기법 및 평가체계 연구

저자 : 이형숙 ( Hyung-sook Lee )

발행기관 : 한국조경학회 간행물 : 한국조경학회지 44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6-64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친환경 건축물만이 아닌 지속가능한 대지개발 및 외부환경 조성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미국에서는 기존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인 LEED와는 별도로 Sustainable Sites Initiative(SITES)라는 인증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외부공간의 친환경 요소들을 평가하고, 개발 전 과정동안 지속가능하고 통합적인 디자인이 실현되도록 유도하고 있다. 본 연구는 SITES 인증을 획득한 프로젝트들의 구체적인 친환경 전략과 적용기술 등을 분석함으로써, 친환경적인 외부공간 조성기법과 평가체계를 검토하고, 국내 외부환경 친환경 평가체계의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SITES 인증을 받은 텍사스 지역 세 대상지의 친환경요소 분석결과, 건축물 중심의 친환경 인증과 달리 토양, 식생, 물 보전 등 조경분야에서의 다양하고 실질적인 친환경 전략과 방법들이 적용되고 있었다. 또한 인증과정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력하고 소통하는 통합적 디자인과 주민들의 참여가 이루어지고, 환경교육 및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외부환경 및 녹지의 친환경적 평가기준이 부족한 현실에서 국내 상황에 적합한 현실적이고 실효성 있는 외부환경 친환경 인증 및 평가체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는 향후 이러한 논의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7저영향개발 기법의 효율적인 적용을 위한 전문가 인식 유형에 관한 연구

저자 : 이현지 ( Hyun Ji Lee ) , 이정아 ( Jung A Lee ) , 유수진 ( Soo Jin You ) , 전진형 ( Jin Hyung Chon )

발행기관 : 한국조경학회 간행물 : 한국조경학회지 44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65-78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전 세계적으로 도시내 물관리 정책 적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대상지의 자연적인 물순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저영향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정책적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Q 방법론을 활용하여 저영향개발 기법의 이용 현황과 정책적 접근 방법, 개선사항 등에 대한 전문가적견해의 인식 유형을 분석하고자 한다. 표본을 추출을 위한 전문가 심층 인터뷰는 31명의 LID와 관련된 공무원, 실무자, 연구원, 교수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모든 응답자는 28개의 Q-sort 진술문에 응답하였다. 수집된 응답 결과는 QUANL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도출된 유형은 해당 진술문의 성격에 따라 다음과 같이 4개로 구분되었다: 정책시행 중시형, 전문가 이해 중시형, 매뉴얼 중시형, 그리고 실효성 중시형. 본 연구에서는 유형별 특성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에 적합한 저영향개발 기법의 적용을 위한 정책적 발전 방향을 논의하였으며, 저영향개발 기법의 적용 확대 및 효율성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본 연구의 방법론 특성상 정량적인 연구결과 해석 시 연구자의관점이 개입된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될 수 있으므로, 향후 정책 의사결정에 있어 유형별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상호보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8「양화소록(養花小錄)」 과 『장물지(長物志)』 화목류에 나타난 문인원림 취미 비교

저자 : 박희성 ( Hee-soung Park ) , 윈쟈옌 ( Jia-yan Yun )

발행기관 : 한국조경학회 간행물 : 한국조경학회지 44권 3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79-93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대표 원림서(園林書) 가운데 하나인 양화소록(養花小錄) 과 『장물지(長物志)』를 비교하여 한중 원림에 나타난 문인의 취향을 이해하고자 했다. 주요 비교 대상은 화목류이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희안(姜希안)은 화목을 기르고 감상하는 궁극적인 목적을 자신의 완성에 두었지만, 문진형(文震亨)은 은일의 삶을 실천하는 수단으로 화목을 이용하였다. 둘째, 강희안이 화목을 기르는 것은 성리학적 ``격물치지(格物致知)``를 바탕으로 한인간의 덕성 함양이지만, 문진형은 화목의 형태나 배식방법을 통해 ``아(雅趣)``를 구현하였다. 셋째, 양국 문인의 화목선호도는 많은 부분에서 유사하지만, 화목을 화분에 두고 감상하는데 있어서는 어느 정도 차이를 보인다. 일례로 화분을 선택하거나 배치하는데 있어서만 하더라도 강희안에게는 소박함과 담백함이, 문진형에게는 화려함과 세련됨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문인 정신의 표본이 되었던 송대(宋代) 문인의 완상(玩賞) 취미에 비춰볼 때, 강희안은 내면의 정신세계를 계승한 반면, 문진형은 ``문인다움``을 시각적 이미지로 표출시켰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전통조경학회지
38권 1호 ~ 38권 1호

KCI등재

한국조경학회지
48권 2호 ~ 48권 2호

KCI등재

한국조경학회지
48권 1호 ~ 48권 1호

KCI등재

한국전통조경학회지
37권 4호 ~ 37권 4호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17권 0호 ~ 17권 0호

KCI후보

한국경관학회지
11권 2호 ~ 11권 2호

KCI등재

한국조경학회지
47권 6호 ~ 47권 6호

한국조경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2호 ~ 2019권 2호

KCI등재

한국전통조경학회지
37권 3호 ~ 37권 3호

KCI등재

한국조경학회지
47권 5호 ~ 47권 5호

KCI등재

한국조경학회지
47권 4호 ~ 47권 4호

KCI후보

한국경관학회지
11권 1호 ~ 11권 1호

KCI등재

한국전통조경학회지
37권 2호 ~ 37권 2호

KCI등재

한국조경학회지
47권 3호 ~ 47권 3호

한국조경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1호 ~ 2019권 1호

KCI등재

한국전통조경학회지
37권 1호 ~ 37권 1호

KCI등재

한국조경학회지
47권 2호 ~ 47권 2호

KCI후보

한국경관학회지
5권 1호 ~ 7권 2호

KCI후보

한국경관학회지
3권 1호 ~ 9권 2호

KCI등재

한국조경학회지
47권 1호 ~ 47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