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영유아 권리존중에 관한 어린이집 원장들의 담론

KCI등재

영유아 권리존중에 관한 어린이집 원장들의 담론

An Analysis of a Discussion by Young Child Care Center Directors about Respecting the Rights of Infants

권경숙 ( Kyung-sook Kwon ) , 황인애 ( In-ae Hwang )
  •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6월
  • : 399-421(23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영유아 권리존중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들의 이해와 영유아 권리존중을 위한 노력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집 원장 10명을 대상으로 2015년7월에서 10월까지 집단면담과 개별 면담을 병행하는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어린이집 원장들은 영유아의 권리 존중은 영유아들이 권리를 가진 존재임을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하며, 적절한 놀이와 휴식, 의사표현에 대한 존중과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하는 시간과 공유되는경험이 영유아가 가져야 할 권리 존중이라고 생각하였다. 둘째, 어린이집 원장들은 영유아의 권리 존중을 위해 교사와 부모들에게 영유아 권리 존중에 대한 인식을 함양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영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부응하는 일과 운영과 교사의 업무를 경감시키고 원장 스스로 교사를 존중해줌으로써 영유아의 권리가 존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들의 담론을 통해 영유아 권리존중에 대한 이해와 노력이 어떠한지를 살펴봄으로써 어린이집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냈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nd out how child care center directors felt about respecting the rights of young children and what efforts they have made towards respecting the rights of young children. For this, an in-depth interview combined with a group interview and an individual interview of ten child care center directors from July to October, 2015 was carried out.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child care center directors thought that respecting the rights of young children should begin by recognizing that young children are human beings with rights, and that proper play, rest, expressing oneself, time with parents at home and shared experiences are the rights that young children should have. Second, child care center directors were making efforts to improve the awareness of teachers and parents about respecting the rights of young children, and made efforts that ensure the rights of young children are respected by reducing teachers`` task and meeting the individual demands of young children as well as respecting teachers.

ECN

I410-ECN-0102-2017-810-000349118


UCI

I410-ECN-0102-2017-810-000349118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1598-3277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0-2018
  • : 68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국내 창작 그림책의 시기별(1995-2015) 아버지 인물의 변화

저자 : 박소윤 ( So Yun Park ) , 현은자 ( Eun Ja Hyun )

발행기관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간행물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2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내 창작 그림책에서 시기별 아버지 등장인물의 변화를 분석해보고 현대 그림책에서 아버지가 어떻게 묘사되어야 하는지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의 도서 판매 상위 6개 서점의 베스트셀러와 권장도서 목록, 서울시와 부산시에 위치한 어린이 도서관의 개관이후 대출 순위 목록과 수상작을 중심으로 아버지가 등장하는 국내 창작 그림책 총 140권을 선정하여 아버지의 등장배경, 함께 등장하는 인물, 감정표현, 부모 행동 유형에 대해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내용분석 후 빈도와 백분율로 처리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국내 그림책의 아버지는 집안에서 존재하는 비율이 점진적으로 증가하였으며 2001-2004년부터 딸과 함께 등장하는 비율과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비율이 증가하였다. 아버지 행동유형은 20년간 지속적으로 일상생활 활동, 놀이접촉, 전반적인 터치가 우세한 것으로 나타나 큰 변동은 없었다. 그러나 2001-2004년에 방관과 같은 감추고 싶은 아버지의 모습을 그리는 시도들이 늘어난 것으로 보아 전체적으로 국내 그림책에서 아버지 등장인물의 변화는 2001-2004년을 기점으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2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저자 : 유인숙 ( In Sook Yu ) , 김민화 ( Min Hwa Kim )

발행기관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간행물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1-4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 한 감정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연천군에 소재한 P어린이집과 P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3-4세 자녀들을 둔 24명의 어머니이다. 이들은 참여 가능성에 따라 동수로 나뉘어 참여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배치되었다. 참여집단의 어머니는 8 세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반면 비교집단의 어머니는 가정통신문을 통한 부모교육을 받았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두 집단 모두 사전·사후 검사로 자녀의 부정적정서에 대한 부모반응태도와 자녀의 정서조절 능력을 평가하는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였다.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참여집단의 어머니는 자녀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지지적 반응을 증가시킬 수 있었고 비지지적 반응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반면 비교집단의 어머니는 지지적 반응 중 일부하위요인에서만 유의미한 증가가 있었을 뿐 나머지 반응에 있어서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또한 자녀의 정서조절 능력에 있어서도 참여집단의 자녀들에게서만 유의미한 증가가 발견되었다. 따라서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이는 코칭프로그램의 체계적인 훈련과 더불어 그림책을 통하여 참여어머니와 유아가 이야기 장면에서 인물들의 감정선을 이해하고 스스로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며 이와 관련된 역할놀이 등에 참여함으로써 긍정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이 프로그램은 참여집단의 어머니자신뿐만이 아니라 그들 자녀의 정서조절 능력 또한 증가시킬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3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이 유아의 타문화에 대한 태도 및 인종에 대한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지영주 ( Young-ju Ji ) , 임영심 ( Young-sim Lim ) , 김희동 ( Hee-dong Kim )

발행기관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간행물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45-65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이 유아의 타문화에 대한 태도 및 인종에 대한 인식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문화 교육의 이해와 문학 활동의 개념 및 이론을 바탕으로 유아의 다문화 경험을 위한 문학 활동 모형을 구성하고, 이를 적용한 후 유아의 타문화에 대한 태도와 인종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G시에 위치한 H유치원에 다니는 만5세 유아 40명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각 20명으로 구성하였으며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적용한 실험연구로 실험집단에 한하여 1주에 2권씩 8권을 4주간에 걸쳐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통제집단에 비해 타문화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둘째,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통제집단에 비해 인종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이 유아들의 단순한 선호나 비 선호서 벗어나 다문화에 대한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경험을 기대하는 호기심을 갖게 되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들이 다문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 다문화에 대해 보다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시각을 가지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4유아-교사 간 대화식 저널작성 활동에서 나타나는 변화 탐색

저자 : 최승연 ( Seung Yeon Choi ) , 성은영 ( Eun Young Sung )

발행기관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간행물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67-93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 간 대화식 저널 작성 활동을 통해 관계와 소통을 경험한 유아와 교사에게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지 분석하고 이러한 변화가 유아와 교사의 관계 및 소통형성에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를 고찰하여 현장에서 유아와 교사 간 대화식 저널 작성 활동의 활용방안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유아-교사 간 대화식 저널 작성 활동을 통해 첫째, 유아는 교사와의 대화식 저널 작성 활동을 거듭하면서 교사와의 관계를 편안하게 느끼게 되었고 주도적인 태도로 이전 저널의 내용을 활용하여 다음 저널을 작성해나갔으며 보이는 것만이 아니라 이해하는 것을 주제로 이야기하는 모습을 나타내었다. 둘째, 교사는 유아와의 대화식 저널 작성 활동을 거듭하면서 유아에게 주는 것보다 받는 것이 많다고 느꼈고 적극적인 경청을 통해 과정에 의미를 두게 되었다.

5유아문학 관련 연구 동향 : 2004-2015년을 중심으로

저자 : 김혜원 ( Hwe Won Kim )

발행기관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간행물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95-118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04년부터 2015년까지 발행된 유아교육 관련 주요 학술지 논문과 석·박사 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유아 문학에 대한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육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6개의 학술지 논문 536편과 10개의 대학교의 석·박사 학위논문 336편, 총 872편을 연도별 경향과 연구주제별 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술지에 게재된 유아문학 관련 논문의 연도별 동향을 살펴보면, 2004년도부터 2008년도까지 평균 33.4편이었으나 2009년도부터 2015년도까지 평균52.7편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였다. 연구주제별로 살펴보면 학술지 대부분이 '유아발달' 관련 연구가 가장 많이 수행되었다. 둘째, 석·박사 학위논문에 게재된 논문편수는 평균 28편으로 전반적으로 꾸준하게 연구되어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주제별로 살펴보면 석사 학위 논문의 경우 유아발달이 가장 많이 연구되었고, 박사 학위 논문의 경우 프로그램 개발 관련 연구가 더 많이 행하여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와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6지리그림책의 삽화를 활용한 문학적 활동이 유아의 지리개념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신리행 ( Li-heang Shin ) , 이정애 ( Jeong-ae Lee )

발행기관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간행물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9-145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리그림책의 삽화를 활용한 문학적 활동이 유아의 지리개념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만 5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설계하고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지리그림책의 삽화를 활용한 문학적 활동이 유아의 지리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하위요인에서는 방향과 위치, 지도, 유아가 살고 있는 지역, 지리적 환경과 대처방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다른지역 간의 상호작용 하위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지리그림책의 삽화를 활용한 문학적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그림보고 이야기꾸미기, 그림보고 연계성 있게 꾸미기의 하위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지리그림책의 삽화를 활용한 문학적 활동은 유아의 지리개념과 언어표현력발달에 적절한 교육활동 일뿐만 아니라 유아 지리교육에서 지리그림책의 삽화가 유아교육현장의 교육활동에 효과적인 교수매체임을 시사하고 있다.

7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박가영 ( Ka-young Park ) , 정대련 ( Dae Ryun Chung )

발행기관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간행물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47-176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이 유아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는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G시에 위치한 시립 T어린이집 2개 학급의 5세 유아 38명이다.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연구자가 주 2회씩 22회차 동안 선정된 10권의 그림책을 활용하여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 유아에게는 담임교사가 동일한 그림책을 활용하여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 간 유아의 인성차원의 총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이 실험집단 유아의 인성차원별 즉 개인, 대인 및 사회 차원의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토의 중 교사-유아, 유아-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양상에 있어서는 인성의 세 가지 차원과 9개 하위요소가 복합적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아들이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에 참여하여 인성 덕목과 가치에 관련된 사고하기와 판단하기, 그리고 사고 성향이나 태도를 내면화 할 수 있는 경험을 함으로써, 유아기부터 자신과 타인, 더 나아가 사회적 존재로서 적합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였다는 데서 본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8칼데콧 수상작에 대한 미국의 내용분석 논문 동향

저자 : 현은자 ( Eun Ja Hyun ) , 박정아 ( Jeong A Park )

발행기관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간행물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77-19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그림책의 연구 방법론 중에서 내용분석 연구가 큰 비중을 차지고 하고 있으나, 그림책 내용분석연구 논문들의 동향 조사와 평가 연구는 아직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도 그 인지도가 매우 높은 칼데콧 수상작에 대한 해외의 내용분석 논문들을 대상으로 하여 미국의 그림책 내용분석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그림책 내용 분석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1968년부터 2015년까지 발표된 칼데콧 수상작 내용분석 연구 35 편을 연구대상으로정하고, 이 논문들의 주제, 발표된 학술지의 성격, 연구 방법의 타당성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그 기간 동안 칼데콧 수상작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내용분석 논문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성역할에 관련한 주제는 연구 초기부터 최근까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또한 과반수 이상의 논문들이 교육학과 문학관련 학술지에 게재되었으며, 연구 방법에서는 연역적 분석과 귀납적 분석 방법이 비슷한 비율로 이루어졌다. 연구의 유형에서는 질적 연구보다 양적연구가 더 많았으며 분석 단위로서는 글과 그림을 모두를 분석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그러나 예비조사와 채점자간 신뢰도 산출과 같이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담보하는 연구 절차의 요소들이 생략된 연구들도 상당수 많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그림책 내용분석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9현덕의 소년,소녀 소설 연구 -조선일보 발행『소년』수록 작품을 중심으로-

저자 : 박영기 ( Young-ki Park )

발행기관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간행물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97-214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덕은 1930년대 후반, 잡지『소년』에 7편의 소년·소녀 소설을 발표했다. 현덕은 1930년대 식민지경성을 배경으로 도시에서 살아가는 소년·소녀의 고민과 갈등에 집중하고 이들의 내면을 생생하게 묘사함으로써 아동소설에 대한 애착을 드러냈다. 작품의 공간적 배경은 주로 거리, 전찻길, 백화점, 대합실, 병원, 극장, 우체국, 전당국 등으로 1930년대 경성의 도시적 공간이며, 식민지 근대화의 상징적 공간이다. 거리의 상점에는 공, 쌍안경, 스케이트, 만화책, 사진기계, 활동사진, 환등기가 쌓여 있다. 그러나 화려한 도시의 이면에는 일제의 합법적이고 제도적인 수탈 속에서 부모를 잃고 하층민으로 전락해가는 식민지 조선의 어린 소년·소녀들의 삶이 있었다. 현덕은 이러한 현실을 작품 속에 생생하게 담아내며 어린 '노마'의 뒤를 잇는 주인공 '기수'를 탄생시킨다. 기수는 '부권부재(父權不在)'의 불안한 시대적 상황에서 흔들리지 않는 내면성으로 자기만의 정체성을 지켜내며, 1930년대의 '동정(同情)'이라는 가치를 충실히 지켜낸다. 그러나 아직은 친구를 도와줄 능력이 없기 때문에 기수의 삼촌이나 형님이 등장하여 갑자기 모든 상황이 해결된다. 이러한 결말은 공동체 속에서 아버지의 대리자 역할을 수행하는 어른들의 인정과 도움으로 갈등이 해결되는 구조를 지닌다. 전통적으로 가난한 자에 대한 공동의 원조 의무를 지녔던 전통적 가치를 작품 속에 되살리는 것으로, 현실적으로 부재한 부권을 공동체성으로 복원해 내려는 의지의 표현이다.

103년제 유아교육과 신입생 시기의 학업 성취도 증진에 관한 연구

저자 : 류해숙 ( Hye-sook Ryu )

발행기관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간행물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15-23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3년제 유아교육과 신입생 시기의 학업 성취도를 증진시키는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기위해 재학생들이 신입생 시절에 겪은 학업 성취도와 관련된 경험을 듣고 이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2013년 3월부터 6월까지 4개월 동안 G광역시에 위치한 G대학에 다니는 유아교육과 재학생 7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저널, 심층 면담, 이메일과 SNS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년제 유아교육과 신입생 시기의 학업 성취도를 방해하는 요인으로 빽빽한 시간표와 어려운이론 강의, 서술형 중간고사 등 교육과정 운영, 공부에 관심이 없고 중도 탈락하는 친구, 여가생활과 아르바이트 등을 통한 문화생활 등이 밝혀졌다. 둘째, 3년제 유아교육과 신입생 시기의 학업 성취도를 증진시키는 요인으로 친구와 선배, 부모, 교수 등 인적 자원의 지지, 이미 적응한 시간표와 시험유형, 교수 등 이전 경험의 효과로 밝혀졌다. 대학생으로서 첫 출발선에 발을 내딛는 신입생들이 학업 성취도를 관리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과 함께 학업 성취도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요인을 찾아봄으로써 신입생이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학교생활을 잘 적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겠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 신입생을 위한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 개발 및 재학생 중도 탈락을 예방하는 프로그램 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다는 데에 시사점이 있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29권 3호 ~ 29권 3호

KCI등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교육철학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6권 3호 ~ 66권 3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4권 3호 ~ 34권 3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1권 0호 ~ 61권 0호

KCI등재

교육과정연구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1권 5호 ~ 21권 5호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권 2호 ~ 1권 2호

KCI등재

교육철학연구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지적장애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E-수학교육 논문집
32권 3호 ~ 32권 3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4권 5호 ~ 34권 5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7권 4호 ~ 37권 4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