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우울/불안, 공격성과 학업성취의 종단관계: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 한국청소년학회 < KISS

논문 상세보기

한국청소년학회> 청소년학연구> 청소년의 우울/불안, 공격성과 학업성취의 종단관계: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KCI등재

청소년의 우울/불안, 공격성과 학업성취의 종단관계: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 depression/Anxiety, aggression and academic achievement: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문명현 ( Myung Hyun Moon ) , 이윤주 ( Yoon Joo Lee )
  • : 한국청소년학회
  • : 청소년학연구 23권6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6월
  • : 175-200(26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우울/불안, 공격성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초등, 중등, 고등 3년 간격으로 측정된 총 477명의 한국복지패널의 패널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다변량잠재성장모형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울/불안, 공격성, 자아존중감, 학업성취 모두 상급학교로 진학하면서 선형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우울/불안, 공격성이 높을 경우 학업성취가 낮으며 공격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할수록 학업성취도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의 경우 자아존중감이 높으면 학업성취가 높고 자아존중감이 증진되면 학업성취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우울/불안, 공격성과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고, 공격성의 변화율과 학업성취 변화율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변화율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와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epression/anxiety and aggression o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to identify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For this, this study used the panel research data of the Korea Welfare Panel Study targeting a total of 477 student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measured every 3 years. The 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 was carried out for the collected data. The following are the study results: First, it was found that depression, anxiety, aggression, self-esteem and academic achievement all changed linearly as students entered the advanced school. Second, it was found that in case of depression, anxiety and aggression were high, the academic achievement was low and as aggression continuously increased, the academic achievement continuously reduced. Third, in case of self-esteem, it was found that if the self-esteem was high, the academic achievement was also high and if the self-esteem improved, the academic achievement also continuously increased. Fourth,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depression, anxiety, aggress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t was found that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was significant. Lastly, this study suggested discussion and the follow-up study.

UCI(KEPA)

I410-ECN-0102-2017-560-000358463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학
  • : KCI 등재
  • : -
  • : 월간
  • : 1229-698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3-2017
  • : 205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고등학생의 수학 자기효능감, 수학불안, 수학태도에 따른 수학 진로선택: 성차를 중심으로

저자 : 이상희 ( Sang Hee Lee ) , 안성희 ( Sung Hee An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6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2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수학 자기효능감, 수학불안, 수학태도가 수학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수학 자기효능감과 수학진로선택에 대해 수학불안과 수학태도의 매개 효과를 가정하고 이를 확인하였다. 연구는 서울 및 수도권 인문계 고등학생 513명(남학생 311명, 여학생 202명), 전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수학 자기효능감 척도, 수학불안 척도, 수학태도 척도, 수학 관련 진로선택 척도를 사용하여 실시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 자기효능감, 수학불안, 수학태도, 수학 진로선택에서의 성차를 확인한 결과, 수학직업 자기효능감과 수학과목 자기효능감, 수학태도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수학불안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에서 수학 자기효능감이 수학 진로선택에 가장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수학태도는 남학생의 수학 진로선택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수학불안은 두 집단 모두에서 수학 진로선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었다. 셋째, 수학 자기효능감과 수학 진로선택의 관계에서 수학불안과 수학태도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여학생에게서는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남학생에서는 수학불안과 수학태도의 부분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에 대해 논의하였다.

2부모갈등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저자 : 김나예 ( Na Ye Kim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6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7-4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부모갈등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이 부모갈등과 아동의 문제행동과의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지역의 4, 5, 6학년 아동 304명이며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조절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부모갈등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부모갈등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부모갈등이 높은 경우에 아동의 문제행동이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긍정적일수록 아동의 문제행동이 낮음을 의미한다. 부모갈등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하여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부모-자녀 의사소통은 부모갈등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키는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제시하였다.

3대학생의 특성분노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저자 : 안재희 ( Jae Hee Ahn ) , 이아라 ( A Ra Lee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6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47-69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특성분노와 대인관계문제, 정서조절곤란의 관계를 확인하고, 특성분노와 대인관계문제에서 정서조절곤란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검증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 385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위계적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특성분노와 대인관계문제, 정서조절곤란은 서로 유의미한 정적 관계를 나타냈으나, 정서조절곤란의 하위요인인 정서에 대한 주의와 자각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둘째, 특성분노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정서조절곤란의 하위요인 중 충동통제곤란, 정서에 대한 비수용성, 정서적 명료성의 부족, 정서조절전략에 대한 접근제한, 목표지향행동수행의 어려움이 부분매개역할을 하였다. 이는 특성분노가 대인관계문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정서조절곤란을 높여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잦은 분노경험과 격렬한 분노표현으로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하는 대학생을 위한 치료적 개입 시 개인이 경험하는 정서조절의 어려움을 살펴보고 이를 다루는 상담적 개입이 필요할 것이다.

4중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수업능력,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의 종단적 변화-영어, 수학과목을 중심으로

저자 : 임효진 ( Hyo Jin Lim ) , 이지은 ( Ji Eun Lee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6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71-9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경기교육종단연구(GEPS) 1~3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지각한 교사의 수업능력,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변화를 알아보았다. 총3,615명의 응답결과를 바탕으로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검증한 결과, 3개년에 걸쳐 각 연구변수들이 선형적으로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지각된 교사의 수업능력-자기효능감-성취도의 완전매개모형과 부분매개모형을 비교한 결과 부분매개모형이 자료에 좀 더 부합함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중학교 1학년 시기 학생들이 교사들의 수업능력을 긍정적으로 지각할 경우 영어와 수학교과에서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가 높아졌다. 또한 초기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이후의 자기효능감도 점점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성장요인들은 교과에 따라 상이한 관계패턴을 나타냈는데, 영어과목의 경우 중학교 1학년 시기의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이 이후의 성적 향상도 빠르고, 자기효능감이 빠르게 변화하는 학생이 성취도의 향상이 빠른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학에서는 이러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지각된 교사의 수업능력과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의 매개효과를 탐색하기 위해 붓스트랩 방법으로 검증한 결과 영어교과에서 자기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매개효과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학업성취의 향상을 위해서는 긍정적 자기효능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교사들이 수업상황에서 다양한 활동과 피드백 등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함을 알 수 있다.

5대학(원)생들이 경험하는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저자 : 김은영 ( Eun Young Kim ) , 김정기 ( Jung Ki Kim ) , 최승애 ( Seung Ae Choi ) , 남태현 ( Tae Hyun Nam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6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97-11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이 경험하는 우울이 스마트폰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정서조절곤란이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였다. 경상북도 소재 P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과 대학원생 310명(남학생 182명, 여학생 128명)이 우울척도, 스마트폰 중독척도, 정서조절곤란에 응답한 자료를 바탕으로 기술통계와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 정서조절곤란은 모두 다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대학(원)생이 경험하는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의 완전 매개모델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우울과 스마트폰중독 관계에서 정서조절이 미치는 영향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상담 현장에서 가지는 의의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6청소년의 정서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양육행동의 상대적 영향력: 초, 중, 고 발달단계별 분석

저자 : 정소희 ( So Hee Jeong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6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9-144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부모양육행동이 청소년의 정서문제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 부모양육행동의 영향력이 청소년의 발달단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 KCYPS) 자료중 2013년에 수집한 초등학교 1학년 패널 4차년도 자료(초등학교 4학년생2,119명), 초등학교 4학년 패널 4, 5차년도 자료(중학교 2학년생 2,092명), 중학교 1학년 패널 4차년도 자료(고등학교 1학년생 2,108명)를 사용하였고 주로 활용한 통계분석방법은 위계적 회귀분석이다. 분석결과 8가지 부모양육행동 중초등학교 4학년의 경우 부모애정, 학대, 방임, 과잉간섭, 부모감독 순으로 정서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모양육행동이 정서문제 변량의 약23%를 설명하였다. 중학교 3학년생의 경우 부모애정, 부모감독, 과잉간섭, 방임 순으로 정서문제에 영향을 주었으며, 정서문제 변량의 약 11%를 설명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생의 경우 부모애정, 과잉간섭, 부모감독, 학대, 비일관성, 방임 순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정서문제 변량의 약 16%를 설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발달단계에 적절한 부모양육행동과 개입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7대학생활적응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셀프리더십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저자 : 최인선 ( In Sun Choi ) , 주은지 ( Eun Jee Joo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6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45-173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셀프리더십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4년제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적응, 셀프리더십, 사회적 지지, 진로준비행동의 측정도구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515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2.0과 AMOS 18.0을 활용하여 상관관계 분석, 모형적합도와 경로분석 및 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대학생활적응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과 사회적 지지는 부분매개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셀프리더십이 사회적 지지보다 매개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긍정적 대학생활적응은 진로준비행동을 능동적으로 준비 할 수 있는 개인적 요인의 셀프리더십과 외적 변인인 사회적 지지의 중요성과 타당성을 밝혔다는 데 그 의의를 갖는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과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방식의 진로상담, 취업자료 및 학업과 생활적응 지원 시스템, 리더십 교육경험 유무에 따른 셀프리더십프로그램에 대한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8청소년의 우울/불안, 공격성과 학업성취의 종단관계: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저자 : 문명현 ( Myung Hyun Moon ) , 이윤주 ( Yoon Joo Lee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6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75-200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우울/불안, 공격성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초등, 중등, 고등 3년 간격으로 측정된 총 477명의 한국복지패널의 패널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다변량잠재성장모형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울/불안, 공격성, 자아존중감, 학업성취 모두 상급학교로 진학하면서 선형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우울/불안, 공격성이 높을 경우 학업성취가 낮으며 공격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할수록 학업성취도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의 경우 자아존중감이 높으면 학업성취가 높고 자아존중감이 증진되면 학업성취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우울/불안, 공격성과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고, 공격성의 변화율과 학업성취 변화율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변화율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와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9어머니의 양육행동 결정요인,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청소년문제행동 간의 관계: 일반청소년집단과 비행청소년집단 비교

저자 : 박지현 ( Ji Hyun Park ) , 이동혁 ( Dong Hyuck Lee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6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01-232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문제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Abidin의 이론과 모형을 기반으로 어머니의 양육행동 결정요인(양육스트레스, 부부양육협력, 적응적인지적대처), 어머니의 거부·제재양육행동과 청소년기 자녀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일반청소년, 비행청소년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t-test, 구조방정식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부부양육협력, 자녀의 외현화문제행동이 일반청소년집단과 비행청소년집단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부부양육협력과 어머니의 적응적인지적대처능력은 낮아졌으며, 부부양육협력과 어머니의 적응적인지적대처능력이 낮아지면 어머니의 거부·제재양육행동은 증가하였다. 그리고 어머니의 거부·제재양육행동이 증가할수록 자녀의 외현화문제행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문제행동에 대한 예방 및 감소 방법에 대한 함의가 논의되었다.

10청소년시설 안전관리 방안 기초 연구

저자 : 유진이(교수) ( Jeanie Yoo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학회 간행물 : 청소년학연구 23권 6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33-25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도모하는 활동장소로써 청소년들이 보다 안전하고 신뢰받는 환경에서 수련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전한 시설여건 및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청소년수련시설에서의 안전은 시설물에 관한 안전 그리고 청소년활동에 관한 안전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논의되어 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영역가운데서 안전에 대한 논의가 미흡했던 시설물 안전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안전이라는 최종적인 목적을 위해 수련시설의 안전이 통합적인 안전관리체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청소년시설 안전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청소년수련시설의 안전 관련 법령 및 안전점검 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청소년시설의 안전 관리방안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조사연구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산업노동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문명연지
19권 1호 ~ 19권 1호

Journal of Migration and Social Integration (JMSI)
4권 1호 ~ 4권 1호

KCI등재

도시인문학연구
11권 1호 ~ 11권 1호

KCI등재

사회과학연구
45권 1호 ~ 45권 1호

KCI등재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3권 1호 ~ 43권 1호

KCI등재

다문화와 평화
13권 1호 ~ 13권 1호

KCI등재

주관성 연구
45권 0호 ~ 45권 0호

KCI등재

사회와 역사(구 한국사회사학회논문집)
121권 0호 ~ 121권 0호

KCI등재

공간과 사회
67권 0호 ~ 67권 0호

KCI후보

사회과학연구
31권 2호 ~ 31권 2호

KCI등재

시민교육연구
51권 1호 ~ 51권 1호

KCI등재

융합사회와 공공정책(구 공공정책과 국정관리)
12권 4호 ~ 12권 4호

KCI등재

주관성 연구
44권 0호 ~ 44권 0호

KCI등재

산업노동연구
25권 1호 ~ 25권 1호

KCI후보

민족연구
73권 0호 ~ 73권 0호

KCI등재

사회과학연구
27권 1호 ~ 27권 1호

KCI등재

담론201
22권 1호 ~ 22권 1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7권 1호 ~ 27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