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한국가족복지학> 직장상사와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혼남성의 우울증 진행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KCI등재

직장상사와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혼남성의 우울증 진행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Research on the Depression Process of a Married Man Experiencing Relationship with Boss

문정화 ( Jung Hwa Moon ) , 박태영 ( Tai Young Park )
  •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 : 한국가족복지학 52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6월
  • : 343-374(32pages)

DOI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직장상사와의 관계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기혼남성(내담자)의 우울증에 영향을 미친 요인과 진행과정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직장생활 중 적응장애와 우울증 진단을 받고 정신과 치료를 받아오던 기혼 남성의 가족치료 사례를 질적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내담자의 원가족 경험, 핵가족 경험, 그리고 직장생활 경험이 내담자의 우울증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내담자의 우울증 진행과정은 < 원가족 경험에 기인된 불안의 잠재단계 >, < 핵가족 경험에 기인된 불안의 확대단계 >, < 직장생활 경험에 기인된 우울증 발현단계 >의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담자의 우울증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사회환경에서의 대인관계 특성에 기인되며 전생애주기에 따른 점진적인 단계를 거쳐 발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기혼남성의 우울증 치료를 위한 가족치료전략을 제공하였다.
This study explored the factors and process of depression of a married man(client) who is experiencing a hardship in relationship with boss. The researcher employed qualitative case study method to analyze a family therapy case on a client who was diagnosed as depression and adjustment disorder in work from a psychiatrist. The result of this study revealed that client``s experiences in family-of-origin, nuclear family, and job have influenced the depression. Meanwhile, the client``s depression went through the process of < potential stage of anxiety from the experience in family-of-origin >, < expansion stage of anxiety in the nuclear family >, and < revelation stage of depression in the job >. The client``s depression was caused by the characteristic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the diverse and complex social environment, and occurred based on the gradual stage of life cycle. Based on the result, this study offers a family therapy strategy to treat a married man``s depression.

ECN

I410-ECN-0102-2017-330-000357231


UCI

I410-ECN-0102-2017-330-000357231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복지
  • : KCI 등재
  • : -
  • : 계간
  • : 1598-640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7-2018
  • : 49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일반긴장이론에 근거한 성인용 매체 이용 빈도 및 몰입도의 매개효과

저자 : 신수민 ( Soo Min Shin ) , 정규형 ( Kyu Hyoung Jeong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52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7-34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부모의 학대가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인용 매체 이용의 빈도와 몰입의 정도가 매개효과를 갖는지 분석하였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의 제5차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등학교 2학년 학생 총 2,091명을 최종 분석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한 결과, 첫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대는 성인용 매체 이용 빈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성인용 매체 몰입도에는 정적(+)으로 학교생활적응에는 부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쳤다. 둘째, 매개변수가 종속변수인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성인용 매체 이용 빈도는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성인용 매체 몰입도는 학교생활적응에 부적(-)으로 영향을 주어, 매개변수 간에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성인용 매체 몰입도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대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부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부모의 학대를 예방하고,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을 지원하며, 성인매체 몰입을 낮추기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제시하였다.

2호스피스 병동 말기 암환자 가족의 돌봄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저자 : 김계숙 ( Gye Sook Kim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52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35-66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말기 암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의 돌봄 경험이 가지는 의미와 본질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7명의 말기 암환자 가족들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접을 실시하였고, Giorgi(1985)의 현상학적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69개의 중심의미와 18개의 드러난 주제 및 7개의 본질적 주제를 도출하였다. 본질적 주제는 '절망감으로 인해 밀려드는 고통, '돌봄 짓눌림', '돌봄 애증', '가족 사랑의 부활', '아픔을 무릅쓴 선택', '서로를 위한 배려', '호스피스 전인적 돌봄의 힘'으로 구성되었고, 이를 관통하는 핵심주제는 '좋은 죽음을 위한 선택' 이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말기 암환자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적 함의 및 제도적 개입 방안을 제언하였다.

3자립을 준비하는 한부모가족 여성의 삶의 양식에 관한 탐색적 사례 연구: 모자가족복지시설 입,퇴소자를 중심으로

저자 : 김미숙 ( Mee Sook Kim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52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67-102 (3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복지시설에서 자립을 준비하는 한부모가족 여성가구주들의 삶의 양식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자 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모자가족복지시설 입소자와 퇴소자 15명을 주요 연구참여자로, 시설 종사자 2명을 보조 연구참여자로 섭외하여 사례연구로 접근했다. 자료수집은 2014년 8월부터 2015년 2월 사이에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시설에서 자립을 준비하는 한부모가족 여성가구주들의 공통된 삶의 양식들은 ' 모성책임 ' , ' 국가 지원과 본인 수고의 황금분할 ' , ' 자녀 양육을 통한 다음 세대의 준비 ' , ' 평범한 가족의 삶을 추구 ' , ' 경제적 안정과 심리적 안정감 간의 균형 ' , ' 사보험으로 미래의 불안에 대비함 ' 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여섯 가지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삶의 양식은 ' 국가와 본인의 공동 책임 속에서 미래 세대를 양육하며 평범하고 안정된 삶을 추구함 ' 으로 이해되었다. 끝으로, 연구결과에 의거한 논의가 이어졌다.

4베트남 이주여성과 결혼한 한국 남성의 결혼생활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성공요인을 중심으로-

저자 : 최미경 ( Mi Kyung Choi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52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03-138 (3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심층면접을 통해 베트남 이주여성과 다문화가족을 이룬 한국 남성의 결혼생활 성공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5사례를 질적 사례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사례 내 분석에서는 각 사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요약한 후 사례별로 결혼생활의 중요한 이슈를 파악하였고, 사례 간 분석에서는 전체 사례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난 주제를 발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보호 대상자가 아닌 인생의 동반자가 된 아내', '가족 공존의 터를 확보하기 위한 수용과 타협', '적극적인 문화유사성 탐색', '결혼친밀감을 강화시킨 상호문화 이해하기', '문화 차이 경험을 통한 문화적 역량강화', '일방적인 베풂의 대상이 아닌 처가와의 상승관계', '마음이 열릴 때까지 오랜 기다림'으로 밝혀졌다. 연구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다문화부부 친밀성과 문화적 친밀성 강화 프로그램 개발을 제언하였다.

51인 가구 시대의 도래: 특성과 생활실태

저자 : 김연옥 ( Yoon Ok Kim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52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39-16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1인 가구 급증과 관련된 사회변동과 가족변동, 이들의 인구학적, 사회경제적 특성을 다인 가구와의 비교를 통해 분석하고, 이에 기초하여 1인 가구 시대에 대응하는 사회정책의 거시적 지향점을 모색하였다. 연구 결과, 개인의 부상, 정보통신혁명, 여성지위 신장, 신자유주의 경제이념의 확산 등 사회변동은 1인 가구 출현 여건을 형성하였으며, 만혼과 비혼 확산, 이혼증가, 평균수명의 확장 등 가족인구학적 변동은 직접적으로 1인 가구 증가로 연결되었다. 2014년 한국복지패널 9차 자료 분석결과, 우리나라 1인 가구의 특성은 빈곤화, 여성화, 노령화로 정리되며, 2인 가구, 3인 이상 가구와의 분석을 통해 이들의 현저하게 열악한 생활실태가 확인되었다. 결과적으로, 1인 가구 도래는 불가피한 현실이며, 따라서 그로 인해 야기되는 다양한 사회문제와 복지욕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2세대 4인 가족중심의 남성부양자 모델에 기초한 사회복지정책의 기조변화가 필요하다.

6여성정신장애인 남편의 적응과정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저자 : 정보경 ( Bo Gyeong Jeong ) , 김진희 ( Jin Hee Kim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52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67-197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여성정신장애인 남편의 적응과정 경험의 본질적 의미를 탐색하기 위한 연구로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참여자는 5년 이상 만성정신질환의 여성정신장애인과 현재 혼인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남편 5명을 대상으로 2011년 10월부터 11월까지 심층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Giorgi의 분석방법에 따라 분석한 결과, 18개의 주제와 6개의 중심의미를 도출되었다. ' 나에게 주어진 숙명적 과제 ', ' 남들과 다른 가정생활 ', ' 내가 선택한 세상과의 벽(단절) ', ' 아내에 대한 양가감정 ', ' 걱정되지만 고마운 나의 자녀 ', ' 나를 지키기 위한 노력 '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여성정신장애인의 배우자는 결혼 전 알지 못한 정신질환에 대한 경험을 시작하며, 치료과정에 환자의 보호자로서의 끝이 없는 경험을 한다. 과중한 업무로 버거움을 가지고 있지만 잘 성장하는 자녀와 자기관리를 하며, 누구나 아플 수 있기에 헤어지지 않고 배우자와 함께 살고 있는 자신에 대해 긍정적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여성정신장애인의 배우자의 경험을 규명하고, 이들에 대한 정신보건사회복지 실천방안을 제시하였다.

7빈곤여성의 자활근로 참여과정과 참여경험 연구

저자 : 김현옥 ( Hyun Ok Kim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52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99-239 (4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빈곤여성의 빈곤과정경험과 자활근로참여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연구참여자들은 모두 8명이며, 자신들의 삶과 경험에 대한 충분한 진술과 표현이 가능한 자활근로에 1년 이상 참여 중인 성인 여성으로 구성되었다. 참여자들의 체험적 현상에 초점을 두는 Giorgi의 현상학적 방법론의 관점에서 인터뷰와 분석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 빈곤여성의 본질특성으로서 ' 불평등한 어린시절 ', ' 결혼실패와 불평등한 노동시장 ', ' 이혼 후 가사와 근로를 전담 ', ' 빈곤여성 단독가구주로서 자녀양육의 고충 ', ' 자활근로의 불완전성 ', ' 행복한 공동체 ', ' 불리한 사회적 지위의 대물림을 막으려하다 ' 7개와 17개의 의미주제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주제들을 구조적으로 통합하여 빈곤여성들의 빈곤과정경험과 자활근로참여경험의 의미를 진술하였으며, 그 체험적 의미를 차별성으로 정리하였다. 이러한 지오르기의 현상학적 방법론의 연구 단계를 마치면서 결론과 추후과제 등을 제시하였다.

8정신장애인의 어머니가 경험한 가족생활 내러티브탐구 -폭풍우가 휩쓸고 간 숲 드러난 뿌리로 부둥켜안으며 지켜오다-

저자 : 박향경 ( Hyang Kyung Park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52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41-275 (3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정신장애인 자녀를 돌보는 어머니의 가족생활을 중심으로 가족구성원들과의 경험을 탐색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는, Clandinin과 Connelly(2000)의 내러티브탐구로 수행되었으며, 자료수집은 남편, 다른 자녀들과 생활하며 20년 이상 정신장애인 자녀를 돌봐온 어머니와의 심층인터뷰, 관찰, 연구일지 등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참여자들이 경험한 가족생활의 의미는 “ 폭풍우가 휩쓸고 간 숲, 드러난 뿌리로 부둥켜안으며 지켜오다 ” 로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정신장애인과 함께 생활하는 가족의 삶을 지원하고 보호하기 위한 돌봄제공자 친화적인 정신보건정책의 필요성과 정신장애의 만성화 과정에 따른 가족지원서비스의 다양화 등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9자살자 유가족의 자조모임 참여경험에 관한 연구

저자 : 박혜선 ( Hye Sun Park ) , 이종익 ( Jong Ik Lee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52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77-311 (3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가족을 자살로 잃은 유가족이 자살자 유가족 자조모임에 참여하여 경험하는 심리사회적 상황을 파악하여 이들을 위한 효과적인 지원 대책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는 4명의 자살자 유가족이 “희망을 찾아 떠나는 여행”유가족 자조모임에 참여한 경험을 질적연구를 통해 제시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연구 질문을 토대로 자조모임의 참여 동기, 자조모임 과정에서의 다양한 참여 경험, 자조모임 참여후 변화 등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자살자 유가족 자조모임에 대한 정책과 실천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10부모의 과잉간섭과 과잉기대가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우울, 공격성, 자존감, 삶의 만족도를 중심으로-

저자 : 정소희 ( So Hee Jeong ) , Kyung Hee Lee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52권 0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313-342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기 부모의 과잉간섭과 과잉기대가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 과잉간섭과 과잉기대 중 어떤 요인이 정신건강(우울 , 공격성 , 자존감 , 삶의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이 있는지 , 그리고 부모의 과잉간섭과 과잉기대가 개인요인 , 가족요인 , 또래애착을 통제한 후에도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분석자료는 한국 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중학교 1학년 패널의 1차년도(2010) 자료와 3차년도(2012) 자료를 사용하였고 총 분석대상은 2,351명이었다.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과잉간섭과 과잉기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청소년의 성별과 가족유형 , 소득수준 , 부 학력수준 , 자녀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잉간섭과 과잉기대가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과잉기대는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반면 과잉간섭은 청소년의 개인요인 , 가족요인 , 또래애착을 통제한 후에도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의 과잉간섭을 지양하고 자율성을 존중하는 부모양육행동을 촉진하기 위한 몇 가지 개입 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사회복지연구
49권 3호 ~ 49권 3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청소년복지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보건사회연구
38권 3호 ~ 38권 3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61권 0호 ~ 61권 0호

장기요양연구
6권 2호 ~ 6권 2호

국제사회보장리뷰
6권 0호 ~ 6권 0호

보건복지포럼
263권 0호 ~ 263권 0호

Research in Brief
2018권 8호 ~ 2018권 8호

보건·복지 Issue&Focus
353권 0호 ~ 353권 0호

보건·복지 Issue&Focus
352권 0호 ~ 352권 0호

보건복지포럼
262권 0호 ~ 262권 0호

KCI등재

사회보장연구
34권 3호 ~ 34권 3호

KCI후보

한국청소년활동연구
4권 1호 ~ 4권 1호

한국장기요양학회 추계학술대회자료집
2014권 0호 ~ 2016권 0호

한국장기요양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2015권 0호 ~ 2017권 0호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1호 ~ 2018권 1호

한국장기요양학회 추계학술대회자료집
2013권 0호 ~ 2017권 0호

한국장기요양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2014권 0호 ~ 2018권 0호

장기요양연구
1권 1호 ~ 6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