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복음과 상담> 아동학대 가족에 대한 이해와 치유: 가족 Game 속“Life-storytelling”을 활용한 가족치료적 접근법

KCI등재

아동학대 가족에 대한 이해와 치유: 가족 Game 속“Life-storytelling”을 활용한 가족치료적 접근법

An Understanding and prevention of Child Maltreatment through Life-storytelling in Family Game

김영희 ( Young Hee Kim Shim )
  •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 : 복음과 상담 24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5월
  • : 9-42(34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한국의 아동학대는 주로 부모에 의해 자행되며 재학대가 일어난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해 보도된 아동학대의 실상을 중심으로 아동학대 원인요인, 미치는 영향, 가족환경 등을 살펴보며, 아동학대의 치유와 예방책을 찾아보았다. 아동학대가 일어나는 가족은 삶의 스트레스가 높고, 부모 역시 폭력 속에서 양육되어 바른 부모상을 갖지 못했고, 자녀를 돌볼 시간과 관심과 경제적 여유가 없다. 생존과 생계유지에 급급하여, 감정표현 및 가족대화를 포함한 상호 작용이 원활치 못하면서 가족원 서로의 형편과 처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죄책감과 좌절감이 투사되며, 가족갈등이 심화되면서, 훈육이라는 이름으로 분노의 폭발이 일어나며 아동학대가 자행된다. 아동학대는 아동의 인격과 가치관형성과 인간관계에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런 상황에, 가족을 병리학적으로 보지 않고, 한 개인만 문제 삼지 않으면서, 가족의 상호작용을 유기체의 혈액순환처럼 여기며 가족의 관계를 개선하려는 가족치료적 접근법을 사용하여, 가족구성원 간에 대화를 통한 이해를 촉진하고, 가족원이 분화를 이루어, 용납과 사랑받는 마음을 느껴 소속감을 증진하고 가족의 필요충족에 협조 및 헌신함으로써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가족이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가족원들이 게임을 통해 부담없이 자발적으로 각자의 처한 입장을 말할 수 있는 lifestorytelling 방식을 도입하였다.
Child maltreatment in Korea is occurred and repeated by parent. In this study the phenomena of child maltreatment is studied on the cases reported through news. The reasons and effects of domestic violence is examined and the treatment and prevention of it is searched. The circumstances of the violent family is characterized as highly stressful, lack of time and money for family wellbeing. Violent parents are raised under similar situations, as a result, they don’t have proper role model of parent. They hardly managed to make living, make understanding for each other in the family because they have not enough chances of revealing their thinking and emotions. They easily burst into violent anger projecting their own frustrations, and maltreatments to their children in the name of disciplines. Child maltreatment negatively influence child in the process of personality formation, value system and human relationships. Here, the family systems therapy method that looks family not in pathological perspective, but focuses on enhancing their positive interactions to develop loving relationships, is introduced as a way to approach violent family. It cultivates mutual dedication and love and differentiation through enhancing efficient communication to understand each other by using family life-storytelling method through family game at the time of encounter with violent family.

ECN

I410-ECN-0102-2017-230-000261053


UCI

I410-ECN-0102-2017-230-000261053

간행물정보

  • : 인문과학분야  > 종교학
  • : KCI 등재
  • : -
  • : 반년간
  • : 1739-074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4-2017
  • : 270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아동학대 가족에 대한 이해와 치유: 가족 Game 속“Life-storytelling”을 활용한 가족치료적 접근법

저자 : 김영희 ( Young Hee Kim Shim )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간행물 : 복음과 상담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9-42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한국의 아동학대는 주로 부모에 의해 자행되며 재학대가 일어난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해 보도된 아동학대의 실상을 중심으로 아동학대 원인요인, 미치는 영향, 가족환경 등을 살펴보며, 아동학대의 치유와 예방책을 찾아보았다. 아동학대가 일어나는 가족은 삶의 스트레스가 높고, 부모 역시 폭력 속에서 양육되어 바른 부모상을 갖지 못했고, 자녀를 돌볼 시간과 관심과 경제적 여유가 없다. 생존과 생계유지에 급급하여, 감정표현 및 가족대화를 포함한 상호 작용이 원활치 못하면서 가족원 서로의 형편과 처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죄책감과 좌절감이 투사되며, 가족갈등이 심화되면서, 훈육이라는 이름으로 분노의 폭발이 일어나며 아동학대가 자행된다. 아동학대는 아동의 인격과 가치관형성과 인간관계에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런 상황에, 가족을 병리학적으로 보지 않고, 한 개인만 문제 삼지 않으면서, 가족의 상호작용을 유기체의 혈액순환처럼 여기며 가족의 관계를 개선하려는 가족치료적 접근법을 사용하여, 가족구성원 간에 대화를 통한 이해를 촉진하고, 가족원이 분화를 이루어, 용납과 사랑받는 마음을 느껴 소속감을 증진하고 가족의 필요충족에 협조 및 헌신함으로써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가족이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가족원들이 게임을 통해 부담없이 자발적으로 각자의 처한 입장을 말할 수 있는 lifestorytelling 방식을 도입하였다.

2미국 복음주의 내 성경적 상담의 확장과 "신칼빈주의"

저자 : 김준 ( Jun Kim )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간행물 : 복음과 상담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45-72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의 목적은 미국 복음주의 기독교상담 안에 최근에 일어나는 성경적상담 확장의 주요 원인으로'신칼빈주의'의 부상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 글은 먼저 성경적 상담이 복음주의 기독교상담 안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검토한 후, 성경적 상담과 신칼빈주의가 어떻게 미국 복음주의권에서 확장되고 있는지를 기술한다. 이를 통해 최근의 성경적 상담 확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복음주의권에서 일어나고 있는 신칼빈주의를 고찰해야 함을 주장한다. 성경적 상담과 신칼빈주의의 연관성을 구체적으로 밝히기 위해 이 논문은 '신칼빈주의'의 대표적 지도자인 Timothy Keller와 John Piper의 글들과 성경적 상담의 연관성을 신학적인 영역과 상담적 영역으로 나누어 고찰한다. 구체적으로 신학적 영역에서는 칼빈주의의 특징인'하나님 중심''성경중심''교회중심'을 그리고 상담적 영역에서는'인간 이해'와'동기 이론'을 고찰한 후, Keller와 Piper는 그들의 저작에서 성경적 상담과 같은 신학적, 상담학적 관점을 공유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마지막으로 이 논문은 기독교상담 연구에서 신학적 영향의 중요성을 지적하며 동시에 성경적 상담이 최근의 확장에 안주하기 보다는 그에 상응하는 구체적인 상담이론과 방법을 개발하는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한다.

3Adler의 생활양식 분석과 기독교적 평가

저자 : 김준수 ( Jun Soo Kim )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간행물 : 복음과 상담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73-99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 필자는 Adler 심리학의 주관적인 세계관을 나타내는 생활양식을 밀도 있게 분석하고 기독교적 평가와 적용점을 찾고자 하였다. 생활양식은 인간의 주관적 세계관을 지칭하는 개념으로서 한 개인이 삶의 과제를 대처할 때 보여주는 반복적인 생각과 감정 그리고 행동적인 패턴을 지칭하는데 이는 그 사람이 인생의 과제들을 대처하는 독특한 태도를 나타낸다. 필자는 생활양식의 이해를 위해서 세계관의 개념 이해와 심리학적인 세계관을 표현하는 인지도식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생활양식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중추적인 영향력을 주는 두 가지인 열등감과 사회적 관심을 기술하면서 열등감은 인간에게 주어진 환경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우월해지려는 욕구를 자극하며 사회적 관심은 관계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의 기본 욕구를 활성화 시켜서 건강한 생활양식을 발달시킨다고 하였다. Adler 이론의 기독교적인 적용을 위해서 목적론적이고 능동적이며 통일성을 강조하는 인간관과 기독교의 인간이해를 비교하였다. 그의 이론은 기독교적인적용점도 많지만 동시에 차이점을 간과할 수 없다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서 그의 완벽을 향한 욕구의 투사 대상으로서의 하나님 개념과 성경적 하나님을 비교하였으며 생활양식이 기독교 상담에 적용가능성이 많지만 주관적 세계관의 평가 기준이 되는 기독교세계관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4교회상담소 설치에 관한 목회자 인식연구 -예수교대한성결교회 목회자를 대상으로-

저자 : 박기영 ( Ki Young Park )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간행물 : 복음과 상담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01-131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회상담소 설치에 관한 목회자의 인식에는 어떤 차이가 있으며, 교회상담소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예수교대한성결교회 목회자 191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은 SPSSWIN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주요 통계기법은 빈도분석, t-test와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상담소 설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서는'교회의 위치'에 따른 요인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교회 상담사역현황'에 따른 상담소 설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서는 모든 요인(교회 상담부서 유무, 교회상담소 설치 유무, 상담실 공간 여건, 평신도 상담사역 자원 유무, 성도의 상담요청 빈도에 관한 문항)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교회 상담사역 인식에 따른 상담소 설치 필요성의 인식에서는'상담사역이 교회부흥에 미치는 영향'과'상담소 운영 계획이 없는 이유'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교회상담소 설치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에 대한 목회자의 긍정적 인식의 전환이 가장 필요하며 이밖에도 상담소 설치를 위한 여건의 확보와 평신도 전문상담자 양성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하겠다.

5성격강점과 말씀묵상기도를 활용한 기독대학생들의 행복증진 프로그램 효과

저자 : 오윤선 ( Yoon-sun Oh )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간행물 : 복음과 상담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33-163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성격강점과 말씀묵상을 활용한 기독대학생의 행복증진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효과를 미치는지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기독대학생 24명으로 실험집단 12명, 통제집단 12명으로 구성되었다. 실험집단에는 주1회 100분씩 12회기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처치를 가하지 않았다. 본 연구를 위해서 사용된 주요 통계기법으로는 빈도, 평균, t 검증 및 F검증, 상관관계분석, 반복측정 분산분석이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05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확인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동질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MMF(Leven's F=2.812, p>.05), PWBS(Leven's F=1.823, p>.05) 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든 종속측청치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사후검사시 평균 차이(MMF p<.05, PWBS p<.01)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단 간 차이는 3주 후인 추후검사까지 지속되었다. 이를 통해서 볼 때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성격강점과 말씀묵상기도를 활용 한 기독대학생들의 행복증진 프로그램이 기독대학생들의 행복증진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고, 그 효과가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6경계선 성격장애 성향자의 자살위험요인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저자 : 이재순 ( Jae Soon Lee ) , 김미경 ( Mi Kyung Kim )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간행물 : 복음과 상담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65-199 (3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정신장애 및 이상행동에서 자기파괴적 경향이 높은 경계선성격장애의 자살시도를 예방하고 기독교상담적 돌봄을 제언하기 위함이다. 경계선성 격장애는 반복적인 자해와 자살충동적인 성향이 높다. 경계선 성격장애를 지닌사람들은 상실과 유기에 대한 공포, 충동성, 잦은 분노 폭발, 불안정한 대인관계와 정서 상태로 인해 연구를 진행시키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경계선 성격장애 임상집단보다는 비임상집단에 대한 연구가 오히려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런 측면을 감안하여 본고에서는 경계선 성격장애 척도에서 39점 이상에 해당하여 경계선 성격장애 성향자로 분류된 내담자들과 개별심층면접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현상학적 연구방법 중 Giorgi의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의 7개의 주제군으로 범주화 되었다. 삶의 의지 상실, 삶을 고통으로 지각, 취약한 정서와 취약한 자기, 자살충동, 관계의 결핍, 그리고 실존의 이유가 미약함 등이 자살을 유발시키는 위험요인으로 분류되었다. 결론적으로 이들은 취약한 자기와 정서조절의 결함 등으로 유사자살행위의 심각한 수준에 이르는 자기파괴성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자기파괴적 성향을 완화시키기 위한 기독교상담의 방향에 관해 논의하였다.

7Resolving Spiritual Struggle of Anger Toward God: Christian Counseling Approaches

저자 : ( Jung Kyung Lee ) , ( Inhyo Cho )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간행물 : 복음과 상담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01-230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Anger toward God is the one of common spiritual struggles among Christian clients. Specifically, clients who experience traumatic events such as car accidents, sudden death of loved ones, or natural disasters of natures may feel anger at God. At that time, an existential question such as “Why me?” will be occurred with anger, confusion, or feeling of abandonment. However, clients may deny or repress it because they fear God's punishment, feel guilty about their lack of faith. Denying or repressing it will leave them with unresolved anger at God. Unresolved anger toward God is the most harmful factor of destructing one's relationship with God that can lead to 'emotional atheism.' Therefore, dealing with unresolved anger toward God is an important matter for recovery of their relationship with God. To provide effective interventions for resolving anger toward God, biblical understanding of anger, causes and consequences of anger at God are explained frist. Examples of biblical characters who honestly expressed feeling of abandonment or anger to God provide good insights to encouraging clients to openly process and cry out to God. Counseling techniques of exploring the anger, and rebuilding trust in and intimacy with God can help clients to experience spiritual growth like Job (Job 42:5).

8실존적 수용과 언약적 수용에 대한 기독교 상담학적 조명

저자 : 황선미 ( Sunmi Hwang ) , 박선홍 ( Sunhong Park ) , 김용태 ( Yong Tae Kim )

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간행물 : 복음과 상담 24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31-260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상담에서 수용은 내담자가 자신이 경험하는 고통과 괴로움에 적응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로 여겨져 왔다. 실존주의 관점에서 수용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한계를 인정하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임감을 느끼며 살아야 하는 인간 존재의 모순된 상황을 있는 그대로 맞닥뜨림을 말한다. 본고는 실존주의와 언약신학의 관점에서 바라 본 수용의 의미를 살펴보고, 이를 실존적 수용과 언약적 수용으로 규정하여 비교 고찰하였다. 본고에서는 실존적 수용을'맞닥뜨림의 수용'으로 재정의 하였다. 맞닥뜨림의 수용이란 인간 존재의 모순적 상황과 본질을 있는 그대로 직면하고 마주봄을 뜻한다. 이에 비해 언약적 수용은 자신의 인생을 하나님의 신적 통제권에 의탁하는'맡김의 수용'이라 할 수 있다. 맡김의 수용은 주체인 인간이 자발적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태도와 용기, 하나님의 은혜를 전제한다. 그러므로 저자들은 기독교인이 자신의 인생에서 경험하는 고통과 괴로움을 수용하고자 할 때 언약적 수용의 개념을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본고는 또한 언약적 수용을'참여적 수용'으로 확장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상담의 현장에서 내담자들이 자기 존재를 수용하고 더 나아가 하나님의 신적 통제를 수용하는 과정을 돕는데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ACTS 신학저널(구 ACTS Theological Journal)
18권 0호(2013) ~ 34권 0호 (2017)

KCI등재

동아시아불교문화
1권 0호(2007) ~ 32권 0호 (2017)

생명과 말씀
1권 0호(2010) ~ 19권 0호 (2017)

KCI후보

개혁논총
16권 0호(2010) ~ 43권 0호 (2017)

한국불교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1권 0호(2001) ~ 2017권 1호 (2017)

KCI후보

신학과 선교
1권 0호(1972) ~ 51권 0호 (2017)

KCI등재

복음과 상담
2권 0호(2004) ~ 25권 2호 (2017)

KCI등재

한국개혁신학
1권 0호(1997) ~ 56권 0호 (2017)

KCI등재

목회와 상담
1권 0호(2001) ~ 29권 0호 (2017)

활천
1권 0호(1922) ~ 770권 1호 (2018)

활천
1권 0호(1922) ~ 770권 1호 (2018)

KCI등재

성경과 신학
1권 0호(1983) ~ 84권 0호 (2017)

장로교회와 신학
1권 0호(2004) ~ 13권 0호 (2017)

KCI등재

한국이슬람학회 논총
1권 0호(1990) ~ 27권 3호 (2017)

KCI후보

ACTS 신학저널(구 ACTS Theological Journal)
18권 0호(2013) ~ 34권 0호 (2017)

KCI등재

신종교연구
1권 0호(1999) ~ 37권 0호 (2017)

KCI등재

동아시아불교문화
1권 0호(2007) ~ 32권 0호 (2017)

활천
1권 0호(1922) ~ 770권 1호 (2018)

성결교회와 신학
1권 0호(1997) ~ 37권 0호 (2017)

KCI등재

한국불교학
1권 0호(1975) ~ 83권 0호 (2017)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