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대학입학전형 선발 결정요인 분석: 가정배경 및 학교 관련 요인을 중심으로

KCI등재

대학입학전형 선발 결정요인 분석: 가정배경 및 학교 관련 요인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determinants of university admission types: Focusing on family background and school-related factors

이기혜 ( Kihye Yi ) , 최윤진 ( Yunjin Choi )
  • : 안암교육학회
  •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2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3월
  • : 135-163(29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1994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도입된 이후 다양화, 자율화, 간소화를 지향하며 수차례 대학입학전형개혁이 추진되어 왔으나 사교육 유발, 기득권층을 위한 전형, 입시경쟁교육 심화 등 비판적 여론이 지속되는 현실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1-8차 자료를 사용하여 대학입학전형을 정시 일반, 수시 일반, 입학사정관전형으로 구분하고 대학입학전형 선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정시 일반전형 대비 수시 일반전형의 비교에서 성별, 내신 등급, 논술사교육여부, 각종대회수상여부는 수시 일반전형을 통한 입학가능성에, 수능성적과 재학고교의 소재지가 특별시와 중소도시인 경우, 그리고 사교육비는 정시 일반전형을 통한 입학가능성에 유의한 효과를 발휘하였다. 둘째, 정시 일반전형 대비 입학사정관전형의 비교 결과, 내신 등급, 논술사교육여부, 동아리(임원)경험여부, 각종대회수상여부, 교사영향력은 입학사정관전형을 통한 입학가능성을 높이는 반면, 수능성적과 출신고교의 소재지가 특별시인 경우는 정시 일반전형을 통한 입학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수시 일반전형 대비 입학사정관전형의 비교에서는 대체로 학교교육경험 관련 변인이 입학사정관전형을 통한 입학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입학전형의 사회적·계층적 함의를 논의하고 입학사정관전형을 계승한 학생부종합전형을 비롯하여 대학입학전형 제도의 향후 발전 방향 등을 제언하였다.
Using the 1st-8th wave data from the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this study explores the factors of university admission types. The multinominal logit model was performed separately on regular admission, rolling admission, and admission officer system. First, in comparing regular admission to rolling admission, gender, high school record, participation in private essay writing tutoring, award records are significantly effective on the likelihood of university admission, using rolling admission. When regular admission was used, SAT score and graduating from high school in Seoul or micropolitan, and private education expenses were associated with likelihood of entrance. Second, when regular admission was compared with admission officer system, high school record, private essay writing tutoring, experience of club officers, award records, teacher`s influence were positively related to likelihood of entrance through admission officer system, while SAT score and graduating from high school in Seoul had positive effect on likelihood of entrance through regular admission. Lastly, when rolling admission was compared to admission officer system, it was proven that the factors related to school experience were likely to increase possibility of entering university through admission officer system, even though there were a few variables that can distinguish rolling admission from admission officer system. Based on the findings, we discussed the implication of social and class characteristics of each university admission types and ways to improve university admission system.

ECN

I410-ECN-0102-2017-370-000073465


UCI

I410-ECN-0102-2017-370-000073465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1598-9054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4-2018
  • : 59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 분석

저자 : 한희진 ( Hee Jin Han ) , 양정호 ( Jung Ho Yang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2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영아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종단적으로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가정의 월평균소득, 어머니의 최종학력, 어머니의 취업여부, 가정소득이 영아의 발달(의사소통 영역, 대근육운동 영역, 소근육운동 영역, 문제해결력 영역, 개인-사회성 영역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영아발달관련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세부적인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하여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패널 1~3차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종단분석을 수행하였다. 즉, 한국아동패널 조사 1~3차년도 자료에서 결측치를 제외하고 총 1,619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가정의 소득, 어머니의 학력, 영아의 성별이 3년 동안 영아의 발달 격차에 미치는 영향을 종단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체적으로 영아의 발달 영역별로 차이는 있지만, 성별, 가정의 월평균소득, 가정 소득 상위 25%인 변수 등이 영아의 발달 영역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년간 증가율 측면 역시 영아의 발달영역별로 차이는 있지만 성별, 어머니의 취업여부 등의 변수가 영아의 발달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출생순위는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강사법 제정 및 개정 방향에 대한 강사들의 인식: 인문/사회/교육계열 강사들을 중심으로

저자 : 김정숙 ( Jung Sook Kim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5-51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2011년 제정된 고등교육법일부법률개정안(이하 강사법)에 대한 강사들의 인식을 분석하고 향후 이 법의 개정 방향에 대한 쟁점을 논의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강사법 제정과 강사법의 주요 내용에 대해 강사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둘째, 강사법 유예과정에서 정부와 강사노조가 제안한 강사법 개정(안) 및 강사법 개정 방향에 대해 강사들은 어떻게 인식하는가? 이를 위해, 연구자는 강사 및 고등교육 전문가 16명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강사들은 강사법 제정 및 도입 의의를 인정하면서도 정부의 생색내기 또는 선거용 입법으로 인식하였으며, 강사법 시행이 반쪽짜리 교원을 양성할 것으로 우려하였다. 또한 이들은 강사법이 강사들의 처우를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방향, 예컨대 강사료 인상과 고용 안정화를 보장할 수 있도록 보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강사들의 연령과 전공영역에 따라 강사법 개정 방향에 대한 입장이 나뉘기도 했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연구자는 강사법 대체법안 마련을 고등교육 재정 확보, 강사노조 또는 개별 강사들 간의 입장 차이, 한국 고등교육의 문제점 응축 등의 쟁점과 관련하여 논의하고 강사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안하였다.

3교수의 소속 대학에 대한 인식이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저자 : 최보금 ( Bo Keum Choi ) , 유현숙 ( Hyunsook Yu ) , 변현정 ( Hyunjung Byun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3-76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나타나는 낮은 상호작용 빈도를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교수자료를 활용하여 소속 대학에 대한 인식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대학 배경 특성에 따라 소속 대학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교수 개인 및 대학 기관의 관련 변인들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 소속 대학에 대한 인식이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 2014 대학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교수 설문 자료를 활용하여 다변량 분산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설립유형, 소재지, 대학규모, ACE 사업 및 교육역량강화 사업 참여 여부에 따라 소속 학생에 대한 인식, 연구 활동 지원, 교육 활동 지원, 학습 지원의 질, 학부·과 교육과정 개선 노력에 대한 인식 차이가 있었다. 또한 교수 개인 및 대학 특성 변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여전히 학습 지원의 질, 학부·과 교육과정 개선 노력, 소속 학생에 대한 인식이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 기관은 대학 교육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물질적·행정적 지원을 제공해야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교육적 노력을 교수들이 인식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다양한 정부 정책 및 지원 사업이 대학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기관 차원의 성과 뿐 만 아니라 학생 및 교수를 포함하는 대학 교육 과정(process)에 미치는 영향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4다중흐름모형을 적용한 무상급식 정책 분석: 2010 2015년의 정책변동을 중심으로

저자 : 이은혜 ( Eun Hye Lee ) , 윤가영 ( Ga Young Yun ) , 안선회 ( Sun Hoi An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77-104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2010년 6월 지방선거를 계기로 시행·확대된 무상급식은 정책 형성 과정에서 복지 범위에 대한 논쟁 및 갈등을 겪어왔으며, 정책이 실행된 지 약 5년이 흐른 근래까지도 예산 확보 방안 및 관련법 미비라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에서 이미 다룬 2010년 서울시장과 교육감의 대립을 무상급식 정책의 창이 형성된 1차 촉발기제로 보고, 그 이후부터 최근까지 무상급식 정책의 변동과정을 Kingdon의 다중흐름모형을 적용하여 살펴보았다. 첫째, 문제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무상급식 실시 현황, 예산 변동 추이 등의 지표, 복지 제도 패러다임의 변화, 학부모 및 국민 여론조사 결과 등을 살펴보았다. 둘째, 무상급식 정책의 시기별 분석, 각 시도 조례제정안 개정 흐름 등을 통해 정책의 흐름을 살펴보았으며, 셋째, 무상급식을 둘러싼 일련의 정치적 갈등 사건 및 예산 부담 논쟁을 통해 정치의 흐름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세 가지 흐름을 통해 2차 정책의 창이 열렸으며, 이와 관련된 정책 변동의 촉진자는 정부, 지자체, 교육감, 정당이라고 분석하였다. 무상급식 정책 변동 과정에 영향을 미친 여러 흐름을 살펴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무상급식 정책의 안정적 집행과 발전을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5대학 교육에서의 과제 지도 현황 분석

저자 : 도원영 ( Wonyoung Doh ) , 오재혁 ( Jeahyuk Oh ) , 조민하 ( Minha Jo ) , 장혜진 ( Hyejin Jang ) , 신지영 ( Jiyoung Shin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05-133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대학 교육에서의 과제 지도 현황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과제 지도를 위한 유의점과 개선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수와 학생을 대상으로 강의에서 과제의 제시, 수행, 피드백,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우수 강의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과제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유의해야 할 점과 개선해야 할 점을 알아보았다. 과제 지도에서는 교수자가 과제의 목적과 취지에 대한 명확한 생각을 가져야 하며, 과제를 부여하는 시기와 평가 기준, 피드백이 중요하다. 성공적인 과제 지도는 교수자의 측면에서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수업 내용을 응용 및 확대하며,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점이 있다. 학생의 경우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 증진을 과제의 이점으로 꼽았다.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과제 지도를 위해 공정한 조별 평가 및 지도에 유의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6대학입학전형 선발 결정요인 분석: 가정배경 및 학교 관련 요인을 중심으로

저자 : 이기혜 ( Kihye Yi ) , 최윤진 ( Yunjin Choi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35-163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1994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도입된 이후 다양화, 자율화, 간소화를 지향하며 수차례 대학입학전형개혁이 추진되어 왔으나 사교육 유발, 기득권층을 위한 전형, 입시경쟁교육 심화 등 비판적 여론이 지속되는 현실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1-8차 자료를 사용하여 대학입학전형을 정시 일반, 수시 일반, 입학사정관전형으로 구분하고 대학입학전형 선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정시 일반전형 대비 수시 일반전형의 비교에서 성별, 내신 등급, 논술사교육여부, 각종대회수상여부는 수시 일반전형을 통한 입학가능성에, 수능성적과 재학고교의 소재지가 특별시와 중소도시인 경우, 그리고 사교육비는 정시 일반전형을 통한 입학가능성에 유의한 효과를 발휘하였다. 둘째, 정시 일반전형 대비 입학사정관전형의 비교 결과, 내신 등급, 논술사교육여부, 동아리(임원)경험여부, 각종대회수상여부, 교사영향력은 입학사정관전형을 통한 입학가능성을 높이는 반면, 수능성적과 출신고교의 소재지가 특별시인 경우는 정시 일반전형을 통한 입학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수시 일반전형 대비 입학사정관전형의 비교에서는 대체로 학교교육경험 관련 변인이 입학사정관전형을 통한 입학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입학전형의 사회적·계층적 함의를 논의하고 입학사정관전형을 계승한 학생부종합전형을 비롯하여 대학입학전형 제도의 향후 발전 방향 등을 제언하였다.

7『조선왕조실록』의 교수행위 관련 개념 분석

저자 : 강성훈 ( Seong Hun Kang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65-181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대 한국의 개념세계와 언어체계에서 교수-학습 관련 개념들은 ``교육``이라는 단일 개념을 중심으로 통합되어 있는 상태이다. 다양한 관련 개념들이 공존했던 19세기 후반의 사유세계를 고려한다면, 근대의 시기에 적어도 교수-학습에 대한 사유세계에 주목할 만한 변화들이 발생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그와 같은 변화에 대한 예비연구의 성격을 갖는 것으로, 근대 이전의 사유세계에 존재했던 관련개념들의 용례와 의미를 일별하고자 했다. 아울러 이를 위해 유가의 통치사유로부터 그에 부합하는 교수개념들의 가능유형을 연역해낸 후, 이 가능유형들이 조선의 대표적 관제기록인 『조선왕조실록』에 등장하는 구체적인 개념들과 부합하는지의 여부를 분석하였다. 유교의 사유체계에는 첫째, 사대부들이 주체가 되어 왕자(王者)를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교육관련 행위유형이 존재한다. 『조선왕조실록』에 등장하는 ``보도(輔導)``, ``보양(輔養)``, ``계옥(啓沃)``은 이 행위유형을 지시하는 개념들이다. 둘째, 군주가 주체가 되어 국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그 대상을 사대부 및 차기 군주로 하는 행위유형이 존재한다. 이를 지시하는 개념으로 ``교양(敎養)``과 ``교육(敎育)``이 확인되었다. 이 두 개념은 구체적 교수행위는 사대부들이 담당하며 그 물리적 조건의 마련을 군주가 담당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반면 ``교육``의 경우 그 대상이 사대부에 국한된다는 측면에서 ``교양``과는 차이를 보였다. 셋째, 일반 민중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습속을 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행위유형이 존재한다. 이 행위의 주체 역시 군주와 사대부인 바, ``교화(敎化)``, ``덕화(德化)``, ``무육(撫育)``이 이에 해당하는 개념들이었다.

8중등예비교사들의 교원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분석

저자 : 문은경 ( Eunkyung Moon ) , 신원석 ( Won Suk Shin ) , 박인우 ( Innwoo Park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83-209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예비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원 핵심역량을 규명하고, 현재 예비교사들의 역량 수준 및 사범대학의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예비교사들의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원의 전문성 및 교사역량과 관련된 국내외 문헌들을 고찰하여 교원역량을 구성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학 및 교과교육학 전문가 20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의 협의회 및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최종 교원 핵심역량을 확정하였다. 다음으로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위한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해서 사범대학 재학생 312명을 대상으로 핵심역량 현재수준 및 사범대학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항목별로 대응표본 t-검정으로 그 차이를 분석하였고, 현재수준과 만족도의 평균을 기준으로 하는 2차원 분석틀을 활용하여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원 핵심역량은 교과 전문지식, 전문 소양, 학생과의 관계 형성, 의사소통, 학급 운영 및 관리, 수업계획 및 개발, 수업진행, 평가 및 피드백, 다문화, 세계화, 정보화의 총 11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예비교사들의 현재 역량수준과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결과, 수업진행 영역의 ICT 활용능력 역량을 제외한 모든 역량들에서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핵심역량 현재수준 및 사범대학 교육과정 만족도의 2차원 분석틀을 통해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예비교사들의 핵심역량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사범대학의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9초등교사의 감정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감정부조화와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저자 : 김보연 ( Bo Youn Kim ) , 신효정 ( Hyo Jung Shin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11-23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감정노동(표면행위, 내면행위)과 소진의 관계에서 감정부조화와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지역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 25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를 SPSS 21.0과 Amos 21.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초등교사의 표면행위는 소진에 정적인 영향, 내면행위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교사의 표면행위와 소진의 관계에서 감정부조화의 부분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셋째, 초등교사의 내면행위와 소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부분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초등교사가 감정노동 수행하는 과정에서 소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감정노동 수행 전략을 사용해야 하고 그에 따른 환경적 지원책도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10특수교육교사 직무 역량 실태 분석

저자 : 김희규 ( Hee Kyu Kim ) , 주영효 ( Young Hyeo Joo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33-258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특수교육교사 직무 역량 실태 분석을 통해 교원양성 및 연수 개선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사 직무 관련 선행 연구 고찰 및 전문가와의 협의를 통해 학급경영, 수업지도, 전문성 개발, 학교경영 등 네 개의 직무 역량 영역과 14개의 하위 역량으로 구성되는 분석 준거를 구안하고, 분석준거를 토대로 조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설문 조사는 세종시를 제외한 전국 16개 시·도별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 18.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두 단계로 나누어 자료 처리 및 분석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조사 문항별 중요도 및 수행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교직경력 및 직위별 집단 간 평균 차이 결과를 살펴보았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조사 문항별로 중요도-수행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특수교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네 가지 직무 역량 가운데 학교경영 역량을 제외한 학급경영, 수업지도, 전문성 개발 역량은 중요도 평균에 비해 수행도 평균이 낮게 나타났다. 둘째, 중요도가 높은 직무 역량으로는 교사-학생 간의 관계 형성, 학생 간의 관계 이해, 생활지도 등의 순이었으며, 교육활동 관련 행정업무 처리, 교사·학부모·지역사회와 관계 형성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셋째, 수행도가 높은 직무 역량은 생활지도, 수업지도, 교사-학생 간의 관계 형성 등이었으며, 중요도와 마찬가지로 교육활동 관련 행정업무 처리, 교사·학부모·지역사회와 관계 형성은 수행도가 낮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IPA 기법에 따른 중요도-수행도 분석 결과, 14개의 특수교육교사의 직무 역량 가운데 유지, 개선이 필요한 "유지"와 "집중" 영역으로는 10개 역량(71.4%)가 분류되었고,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양해야 하거나 우선순위가 낮은 "낮은 우선순위", "과잉노력지양" 영역으로는 전체 14개 직무 역량 가운데 4개 역량(28.6%)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상술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육교사 정원 확보, 연수 제도 발전 등과 같은 교육 행정 및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0권 0호 ~ 50권 0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3권 1호 ~ 5권 0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0권 3호 ~ 10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2권 1호 ~ 2권 2호

KCI등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10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1권 3호 ~ 31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1권 1호 ~ 11권 1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7권 3호 ~ 17권 3호

휴먼웨어 연구
1권 2호 ~ 1권 2호

KCI등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7권 3호 ~ 57권 3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29권 3호 ~ 29권 3호

KCI등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교육철학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6권 3호 ~ 66권 3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4권 3호 ~ 34권 3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1권 0호 ~ 61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