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문화연구> 대학 입학 선발 방식에 따른 대학생의 학교 생활 적응 차이 분석 연구

KCI등재

대학 입학 선발 방식에 따른 대학생의 학교 생활 적응 차이 분석 연구

The Difference of Student Adaptation Level to University Life Depending upon Admission Methods

김보나 ( Bo Na Kim ) , 김이경 ( Ee Gyeong Kim )
  •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 교육문화연구 21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5년 06월
  • : 5-25(21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대학교 수준에서 학생 선발의 문제는 국가, 사회, 대학, 개인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으며, 어떤 특성을 지닌 학생을 유입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이다. 대학생들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으로 진학한 이후 실로 많은 변화와 요구에 직면하게 되며, 이에 따라 대학 생활에 부적응하는 학생들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대학생의 대학 생활 적응 여부에 관심을 가지고 요인이나 적응과정을 밝히는 연구는 수행되었으나 학생을 선발하는 방식에 따라 학생들의 대학 생활적응 양상이 달라지는가를 규명한 연구는 미흡하다는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여, 본 연구는 대학이 학생을 선발하는 방식에 따라 대학생의 학교 생활 적응 수준에 차이가 나는가를 규명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수도권에 위치한 4년제 대학 재학생 183명의 설문 응답결과를 토대로, one-way ANOVA 분석과 사후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학생의 대학 생활 적응은 개인 배경 가운데 학년에 따라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대학 입학 선발 방식에 따라서는 학업, 사회, 일반적 적응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선행연구에 비추어 논의하고, 대학경영의 관점에서 학생선발 방식의 설계와 관리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Student admission method is a very important factor influencing upon the students`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as well as the competitiveness of univers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differences in students` adaptation level to university life depending upon diverse admission methods. Utilizing the ``The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we surveyed college students at a university located in Seoul. Based on the analyses of the data of 183 students, we draw following conclusions. First, in terms of students` college life adaptation level, there found no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gender, but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revealed by the grade level. Second, students` college life adaptation level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college admission methods. Based on the findings, we made a few policy recommendations for a better design of college admission methods aiming at improving students` adaptation level to college life, thereby to prepare their future more successfully.

ECN

I410-ECN-0102-2017-370-000086095


UCI

I410-ECN-0102-2017-370-000086095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격월
  • : 1598-928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5-2018
  • : 76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대학 입학 선발 방식에 따른 대학생의 학교 생활 적응 차이 분석 연구

저자 : 김보나 ( Bo Na Kim ) , 김이경 ( Ee Gyeong Kim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5-25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대학교 수준에서 학생 선발의 문제는 국가, 사회, 대학, 개인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으며, 어떤 특성을 지닌 학생을 유입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이다. 대학생들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으로 진학한 이후 실로 많은 변화와 요구에 직면하게 되며, 이에 따라 대학 생활에 부적응하는 학생들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대학생의 대학 생활 적응 여부에 관심을 가지고 요인이나 적응과정을 밝히는 연구는 수행되었으나 학생을 선발하는 방식에 따라 학생들의 대학 생활적응 양상이 달라지는가를 규명한 연구는 미흡하다는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여, 본 연구는 대학이 학생을 선발하는 방식에 따라 대학생의 학교 생활 적응 수준에 차이가 나는가를 규명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수도권에 위치한 4년제 대학 재학생 183명의 설문 응답결과를 토대로, one-way ANOVA 분석과 사후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학생의 대학 생활 적응은 개인 배경 가운데 학년에 따라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대학 입학 선발 방식에 따라서는 학업, 사회, 일반적 적응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선행연구에 비추어 논의하고, 대학경영의 관점에서 학생선발 방식의 설계와 관리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2대학에서의 블랙보드 활용에 나타난 특징과 시사점

저자 : 김진희 ( Jin Hee Kim ) , 도재우 ( Jae Woo Do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7-56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한국과 미국 대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학습관리시스템인 블랙보드의 기능과 활용방식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대학 1개, 미국대학 4개의 블랙보드에 대한 문헌 및 설문조사, 교수자의 사용자 분석을 토대로 최근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대학에서의 스마트 교육 현황을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한국과 미국 대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블랙보드의 주요 기능은 이메일과 모바일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한 공지사항 등록, 유투브를 이용하여 수업자료를 올릴 수 있는 콘텐츠 생성(mash-up), 개인 및 팀별 토론과 프로젝트가 가능한 토론방과 블로그 등의 협업 기능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모바일 퀴즈나 과제물 제출의 평가 기능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자들은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이 모바일과 연계되어 실시간으로 가능하다는 점과 수업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가장 큰 장점으로 들고 있다. 블랙보드의 특징은 문제해결학습, 토론학습 등 다양한 수업방법을 시도할 수 있게 해주어 강의중심에서 학생주도의 참여적 수업에 만족하고 있었다. 교수자에게는 강의내용과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해 주었다. 학습자에게는 수업 동기와 참여를 높이는 학습자원의 역할이 가능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블랙보드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3초,중학생의 교사관계 인식의 종단적 변화 양상과 예측 요인

저자 : 이현철 ( Hyunchul Lee ) , 정시영 ( Si Young Jung ) , 최성보 ( Sung Bo Choi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57-82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교사와의 관계는 과거의 교육적 이슈와 전통 속에서도 중요한 개념이지만, 최근 들어 직면하는 다양한 학교현장의 상황들 속에서도 여전히 그 가치와 내용들이 탐구할 만한 주제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 시기의 학생이 지각한 교사관계의 정도와 그 변화를 살펴보고, 그러한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의 초등학교 4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 시기의 청소년들의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종단적 양상은 이차곡선모형으로 나타나고 있었으며, 시간의 경과에 따른 교사관계 인식의 변화는 부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리고 청소년들의 교사관계 인식의 초기치에는 자아관, 부모관계, 교우관계, 학업성취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으며, 변화율에는 자아관과 교우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또한 이차곡선에는 교우관계만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4수학교사 학습공동체의 의미와 활동

저자 : 권나영 ( Na Young Kwo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83-102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학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교사 공동체의 의미를 탐구하고 국내에 있는 수학교사 학습공동체를 조사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교사 학습공동체란 무엇인가? 2) 수학교사 학습공동체에 참여하는 교사들의 목적과 활동 내용은 어떠한가?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를 통하여 교사 공동체의 의미와 사례를 살펴보고 설문 조사를 사용하여 선정된 두 개의 수학교사 학습공동체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공동체 활동에 관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 참여 교사들은 동료 교사의 권유로 수업에 필요한 지식을 얻기 위해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고, 주당 2-4시간 정도 참여한다는 의견이 대다수였으며 학교업무와의 시간 조절이나 지리적 여건 등으로 모임을 위한 시간적인 어려움 등을 언급하였다.

5국악교육의 본질과 한계에 관한 성찰

저자 : 전지영 ( Jiyoung Jeo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03-128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국악교육은 국악에 대한 교육이며, 현실적으로 음악교육의 일부분으로 간주된다. 하지만 창의성과 인성 교육의 측면에서 오늘날 국악교육이 적절한지에 대해서는 비판적 성찰이 요구된다. 국악교육의 출발점은 국악에 대한 개념에 있다. 하지만 오늘날 유통되는 국악이라는 용어는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형성된 하나의 ``발명품``에 해당한다. 일제식 순응교육의 잔재가 이어진 채 그것이 국가주의ㆍ권위주의와 결합된 형태로 국악교육은 형성되었고,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의 삶과 예술에 대한 성찰보다는 당위적ㆍ권위적 학습구조와 작품중심주의적 한계에 빠져있었으며, 미래지향적 민족음악 교육이기보다는 대한민국이라는 지역적 한계에 갇힌 교육체계에 그치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동안 국가주의적 국악교육은 있어왔지만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의미를 성찰하는 예술로서 국악교육은 존재하지 않았다. 좀 더 엄밀하게 말하면, 그동안 국악교육의 진정성은 추구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국악교육은 지금과 같은 현상의 유지로는 시대성을 획득할 수 없으며, 그 건강성도 보장받을 수 없을 것이다. 국악교육이 여태까지의 한계를 딛고 교육적 진정성을 획득하는 길은 ``권력에서 기층으로, 국가주의에서 민족음악으로, 작품중심에서 삶 중심으로``의 변화를 시도하는 것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가 국악교육을 참된 ``음악교육``으로 진입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6영어권 학습자 대상 한국어 치조마찰음 교육 방안

저자 : 김은정 ( Eun Jung Kim ) , 김선정 ( Seon Jung Kim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29-147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모국어를 외국어 학습에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치조마찰음 발음에 나타나는 모국어의 특성을 분석하고 활용하여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영어에 /ㅆ/와 유사한 음이 변이음으로 존재한다는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영어의 [s]와 변이음을 Praat로 분석한 결과 한국어 모국어 화자의 /ㅅ/, ㅆ/의 변별과 같이 영어 모국어 화자에 있어서도 모국어의 [s]와 변이음의 음성적인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어의 /ㅅ/와 /ㅆ/도 변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결과이나 영어의 변이음은 후행 음소에 따른 제약을 가지고 있어 한국어 치조마찰음 발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았다.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치조마찰음의 분석 결과 변이음이 가지는 후행 음소의 제약으로 인해 /ㅅ/의 발음에서 오류를 보여 모국어의 특성이 한국어 치조마찰음의 발음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그에 따른 교육 방안으로는 모국어의 특성을 활용하는 등의 방안으로 영어권 학습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7결혼이주여성의 작문에 나타난 띄어쓰기 오류 실태 및 지도 방향

저자 : 박봉수 ( Bongsu Park ) , 박덕유 ( Deokyu Park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49-178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결혼이주여성들의 작문에 나타난 띄어쓰기 오류를 분석하고, 학습자와 교수자의 인식 조사를 통해 결혼이주여성들에게 띄어쓰기 교육의 지도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8개국 81명이 쓴 작문을 통해 띄어쓰기 오류를 분석하였으며, 학습자 3명과 한국어 교사 3명을 선정하여 인터뷰를 진행함으로써 띄어쓰기 인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띄어쓰기 오류는 총 304건으로 붙여 쓴 오류가 248건(81.6%)로 띄어 쓴 오류 56건(18.4%)보다 매우 높은 수치를 보였다.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명사와 명사를 붙여 쓰거나 의존 명사를 관형어에 붙여 썼으며 조사를 띄어 쓴 경우가 많았다. 이에 문법 지도 방향으로 단어에 초점을 둔 의미 중심 접근법과 조사, 어미, 접사 등 형식형태소에 초점을 둔 형태 중심 접근법, 그리고 관형어와 결합하는 명사류에 초점을 둔 형태·의미의 상호보완적 접근법을 적용하여 고찰하였다.

8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디지털 역량의 개념적 특성과 한계

저자 : 이애화 ( Ae Hwa Lee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79-20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디지털 역량의 개념적 특성과 한계를 탐색하였다. 디지털 역량은 디지털 정보와 자료를 활용하여 문제와 과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과의 협업과 소통으로 사회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능력이다. 그 개념에는 다차원적이고 복합적인 개념, 역량 수준의 그라데이션, 역량 수준의 진단 기준, 영역-일반과 영역-특수의 통합, 개인 및 조직의 특성과 상황 의존성 등의 특성이 내재되어 있다. 또한 디지털 역량은 지속적인 학습과 사회참여, 창의성,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효과적인 의사소통 등의 가능성과 디지털 정보의 과신 및 오용, 디지털 정보 관련 병리 현상, 포장된 정체성 및 소외감 증가, 인성 및 감성 능력 저하, 불건전한 정보 습득과 저작권 침해 등의 한계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의 강화를 위해 디지털 기기와 정보 활용 교육,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과목을 통한 디지털 역량 중심 수업, 디지털 의존 및 병리현상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생활지도 및 상담과 디지털 시민윤리 교육이 필요하다.

9청소년 문화예술활동 미술교육프로그램 분석연구

저자 : 오지연 ( Ji Yeon Oh ) , 남상문 ( Sang Moon Nam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01-229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문화예술활동을 구성주의 교육관과 청소년 문화예술활동 효과요인에 초점을 맞춰 학습과정 및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청소년들이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문화예술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청소년 활동 중 문화예술영역의 청소년 수련활동 인증제의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하였다. 운영 이후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및 목표분석에서의 학습자들은 미술감상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기 때문에 감상과 실기수업에 두려움과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 교사의 직접 시범이나 시각자료를 활용해 학습자들의 관심을 유발하고자 하였다. 둘째, 교수, 자료의 선정 및 활용 분석결과 작가와 작품을 시각자료와 음악자료를 통해 미적체험을 경험하였다. 셋째, 학습자의 참여 유도 및 평가 분석에서 학습자들은 단순히 그림을 잘 그리는 것이 미술교육의 목적이 아니라 자기를 나타내는 활동임을 알게 되었다. 미적체험이 정서를 풍요롭게 하고 긍정적 사고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통해 작품에 대한 이해와 창작활동에 대한 동기유발 자극 계기를 마련하였다. 따라서 매체활용에 대한 평가의 경우, 시각자료의 만족도가 높았고 토론의 만족도도 향상되었다. 학습자들은 새로운 미술재료에 대한 체험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학습자들은 벽화제작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꼈고, 학습자들간 활발하고 긴밀한 소통과 교류가 작품 완성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였다. 학습자들은 미술과 재능기부라는 두 가지 영역이 융합되는 과정에서 자신의 재능을 사회참여활동을 통해 발현할 수 있음을 알았다.

10남녀 고등학생들의 성교육, 성지식, 성태도, 성 허용성

저자 : 이현숙 ( Hyeon Suk Lee ) , 정병훈 ( Byeong Hun Jeong ) , 이영훈 ( Young Hun Lee ) , 성우석 ( Woo Suck Seong ) , 하지웅 ( Ji Oung Ha ) , 이규영 ( Gyu Young Lee ) , 이민경 ( Seung Hun Song ) , 송승훈 ( Min Kyeong Lee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31-25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학생들의 학교성교육 경험과 향후 성교육 요구도, 성지식과 성태도, 성 허용성 등을 파악하여 향후 성별을 고려한 고등학교 성교육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 더 나아가 학교 성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을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대상자는 일반계 고등학교 2개교 총 200명을 대상으로 임의표집을 하였으며, 불성실한 문항을 제외하고 143명(71.5%)의 데이터를 최종 분석하였다. 통계처리방법은 SPSS 21.0 Program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χ(2)-test, t-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하였다. 연구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들에 비해 인터넷을 통해 성지식을 습득하는 비율이 높았고, 음란물 시청 경험도 유의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지식 전체점수는 남녀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임신과 출산에 대한 하위영역에서만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성지식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왔다(t=-2.551, p=.012). 성태도는 남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임신중절에 대한 태도는 남학생이 더 보수적인 성향이 있는 것으로 나왔다. 성 허용성에 대해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성에 대한 인식이 보다 개방적이었다. 한편 학교에서 이미 배웠던 성교육은 남녀 공통적으로 1,2,3위가 성희롱과 성폭력, 이성교제, 사춘기 변화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학생들이 학교에서 더 배우고 싶은 성교육은 남학생의 경우 피임방법과 임신중절, 에이즈와 성병에 대한 요구가 높았고, 여학생들은 결혼과 가정, 피임방법과 임신중절, 성 심리 차이, 임신과 출산, 성적 소수자 등의 순서로 나와 남녀 성교육 요구도에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보다 효과적인 학교성교육을 위해서는 성별을 고려하고 학생들이 배우고 싶은 성교육을 반영한 학습자 중심의 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언한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0권 0호 ~ 50권 0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3권 1호 ~ 5권 0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0권 3호 ~ 10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2권 1호 ~ 2권 2호

KCI등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10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1권 3호 ~ 31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1권 1호 ~ 11권 1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7권 3호 ~ 17권 3호

휴먼웨어 연구
1권 2호 ~ 1권 2호

KCI등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7권 3호 ~ 57권 3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29권 3호 ~ 29권 3호

KCI등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교육철학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6권 3호 ~ 66권 3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4권 3호 ~ 34권 3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1권 0호 ~ 61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