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문화연구> 중국 유학생들의 학교적응에 있어서 인턴십 경험의 의미에 관한 연구

KCI등재

중국 유학생들의 학교적응에 있어서 인턴십 경험의 의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Internship Experience

김선영 ( Sun Young Kim )
  •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 교육문화연구 21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5년 04월
  • : 107-135(29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질적 연구는 중국 유학생들에게 있어서 인턴십 경험이 그들의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를 위해 11명의 중국인 유학생들이 참여를 했으며, 연구자는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구성주의적 근거이론(constructivist grounded theory)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 유학생들의 인턴십 경험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였다. 첫째, 중국 유학생들은 학업실패의 두려움을 극복하고 학교생활의 빠른 적응을 위해 인턴십을 신청했다. 인턴십을 하는 동안 유학생들은 문화충돌을 겪기도 하지만 긍정적 타협을 시도하면서 한국 문화와 좀 더 가까워지고 문화속의 구성원이 되어보는 경험을 했다. 이러한 경험은 유학생들의 표면적인 변화, 즉 한국어가 향상되고 한국 친구들과 관계를 형성하거나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을 뿐 아니라 내면적으로도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결과적으로, 유학생들이 인턴십을 마치고 학교로 돌아왔을 때는 학업수행을 하는 데 높은 만족도를 경험할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는 외국 유학생들의 유치 및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개선하고자하는 대학 교육 행정가들에게 기초적인 자료 및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This qualitative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and further understand how an internship program affected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college adjustment. Eleven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all enrolled in private university, participated in semi-structured interviews. Findings indicate that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did their internship to manage stress for study(e.g., difficulty with coursework) and improve their academic competency(e.g., learning korean). During the internship, international students experienced culture shock. However, they gradually understood and learned more about korean culture by negotiating their internal challenges they faced and developing a cross cultural relationships. Ultimately they developed self-confidence in themselves from the successful internship experience. After the internship,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have been able to improve their academic motivation. This knowledge can be helpful as a reference for student affair professionals and college administrators who are willing to develop successful admission and retention programs for international students.

UCI(KEPA)

I410-ECN-0102-2017-370-000086131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격월
  • : 1598-928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5-2019
  • : 906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중등 예비교사의 교사상 유형 및 추구하는 교사상의 복합성 정도

저자 : 허영주 ( Youngju Hur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5-2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중등 예비교사들이 추구하는 이상적 교사상을 유형화함으로써 예비교사는 어떤 유형의 교사상을 추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유형이 단일적 유형인지 복합적 유형인지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나아가 예비교사가 추구하는 이상적 교사상이 대학, 성별, 학년, 계열, 교과목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예비교사가 추구하는 교사상은 크게 다섯 가지로 유형화되었으며, 이것은 선행연구들과 일치하는 결과이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주로 ``새로운 수업을 하는 교사``가 되고 싶어 했으며, 다음으로 ``친근하고 신뢰로운 교사``가 되고자 하였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새로운 수업을 하는 교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예비교사의 비율이 높아졌다. 셋째, 65%의 예비교사가 단일한 유형의 교사상을 추구했고 두 가지 이상의 복합적 유형의 교사상을 추구하는 예비교사는 35%에 불과했다. 대학원생이 24학년보다 더 많이 복합적 교사상을 추구하고 있고, 4학년이 2, 3학년보다 상대적으로 복합적 교사상을 추구하는 비율이 높았다. 중등 예비교사들이 바람직한 교사상을 복합적으로 지니도록 돕기 위해 몇 가지 제안을 하였다. 첫째, 예비교사들에게 다양한 교사의 역할에 대한 관점을 제공하고 이와 같은 자질을 갖추도록 도울 수 있는 교사양성교육과정 편성을 위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사상에 대한 좀 더 체계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도시 청소년 학교적응의 종단적 변화와 개인, 가족, 학교 및 지역사회 관련 예측변인

저자 : 이희정 ( Hee Jung Lee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7-56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도시 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2학년 시기부터 고등학교 1학년 시기의 학교적응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학교적응을 예측하는 변인은 무엇인지를 잠재성장모형을 통하여 검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한국아동청소년패널자료 2078명 중 특별시와 광역시 소재의 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960명의 2차시기부터 4차시기까지 3번의 학교적응 변인, 예측변인으로서 아버지 교육수준, 2차년도 우울, 주의집중, 부모의 방임과 학대, 학업수행 효능감과 만족도, 학교폭력 가해행동과 공동체의식 변인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지역 학교에 재학 중인 2차년도부터 4차년도까지의 청소년의 학교적응은 증가하는 양상이었다. 둘째, 도시지역 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의 학교적응의 초기값을 예측하는 변인은 아버지 교육수준, 우울, 주의집중, 부모의 방임과 학대, 학업수행 효능감과 만족도, 학교폭력 가해행동과 공동체의식 변인이었고, 변화율을 예측하는 변인은 주의집중, 학업수행 효능감과 만족도, 학교폭력 가해행동과 공동체의식 변인이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도시지역 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3학업중단숙려제 운영을 위한 고등학생 학교부적응 행동 요인 분석 -교사 및 교칙관계를 중심으로-

저자 : 심현 ( Hyun Sim ) , 이병환 ( Byunghwan Lee ) , 서동기 ( Dongki Seo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57-7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학업중단숙려제도의 효과적인 이해와 프로그램 활용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학업중단 문제요인을 학생과 교사와 관계, 학생과 교칙과의 관계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도 고등학교 12개교의 학생 409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평균과 표준편차와 상관관계를 통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사 및 교칙 관계 모형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에 대한 태도를 요인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상호작용 요인과 권위주의적 요인 두 가지로 나누어졌으며, 이에 따라 권위형, 수용형, 방임형, 애정형과 같이 네 가지 유형의 교사관계모형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교사가 권위적이지 못하다고 인식하는 경우에는 상호작용이 많은 것보다 상호작용이 없는 방임형에서 수업부적응 행동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규칙을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고 따를 의지를 보여주는 정도인 수용성과 학교규칙의 합리성과 엄격 정도에 동의하는 타당성 요인의 두 가지를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서 학교규칙 관계모형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수업부적응 행동과 학교규칙 부적응 행동 모두 타당성보다는 수용성이 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의 학교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서 학교는 즐거운 곳이 되어야 하며 자율성과 주체성을 기르는 곳이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교사와의 관계개선 및 교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학생들이 학교규칙을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더불어 학업의욕을 높이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공동체에 대한 참여와 소속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4부모와의 애착 유형과 학업 자아 개념 간의 관계

저자 : 양지웅 ( Ji Woong Yang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79-10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와의 애착유형 및 학업 자아 개념과 대학생의 학업 성취 간의 관계를 탐색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업적으로 우수한 성취를 이룬 대학생 집단과 학업적으로 위기에 처한 대학생 집단이 부모와의 애착유형과 학업 자아 개념에서 차이를 보이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161명의 대학생들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 참가자 중에서 90명은 낮은 학업 성취로 인해 학업 지원 프로그램(academic support program)에 참가하고 있었으며, 71명은 그들의 우수한 학업적 성취로 우등대학(hornors college)에 소속되어 있었다. 연구결과는 부모와의 애착유형과 학업 자아 개념 간에 유의미한 상관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세부적으로는, 어머니와의 공포적(fearful), 냉담한(distant) 애착 유형과 아버지와의 의존적(dependent) 애착 유형이 학업 자아 개념과 부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학업적으로 우수한 대학생 집단과 학업적 위기에 있는 대학생 집단은 부모와의 애착유형과 학업 자아 개념에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연구의 의의와 한국적 맥락에서의 시사점, 연구의 제한점,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5중국 유학생들의 학교적응에 있어서 인턴십 경험의 의미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선영 ( Sun Young Kim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07-135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질적 연구는 중국 유학생들에게 있어서 인턴십 경험이 그들의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를 위해 11명의 중국인 유학생들이 참여를 했으며, 연구자는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구성주의적 근거이론(constructivist grounded theory)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 유학생들의 인턴십 경험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였다. 첫째, 중국 유학생들은 학업실패의 두려움을 극복하고 학교생활의 빠른 적응을 위해 인턴십을 신청했다. 인턴십을 하는 동안 유학생들은 문화충돌을 겪기도 하지만 긍정적 타협을 시도하면서 한국 문화와 좀 더 가까워지고 문화속의 구성원이 되어보는 경험을 했다. 이러한 경험은 유학생들의 표면적인 변화, 즉 한국어가 향상되고 한국 친구들과 관계를 형성하거나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을 뿐 아니라 내면적으로도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결과적으로, 유학생들이 인턴십을 마치고 학교로 돌아왔을 때는 학업수행을 하는 데 높은 만족도를 경험할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는 외국 유학생들의 유치 및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개선하고자하는 대학 교육 행정가들에게 기초적인 자료 및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6PRIDE 융합인재교육 원리에 따른 초등 과학교육에서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혜란 ( Hye Ran Kim ) , 최선영 ( Sun Young Choi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37-15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STEAM 교육이 유의미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의적 영역뿐만 아니라 과학교육 내용인 과학의 지식과 탐구 과정을 습득하는 기회를 충분하게 제공하고, 현장에서 교사들이 STEAM 교육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교육과정을 효과적이고 수월하게 재구성하는 것을 도울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STEAM 활동의 준거 틀로 과학의 원리, 관계, 상상, 탐색, 디자인 단계를 융합하여 PRIDE 모형을 제시하였다(신영준, 2012). 이 모형은 과학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고 STEAM 교육이 실행 목적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과학의 흥미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활용가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PRIDE 융합인재교육 모형을 적용하고 이에 따른 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하는 H초등학교 5학년 일반학급 2개 반을 각각 실험집단(26명)과 비교집단(24명)으로 선정하였으며, 실험집단은 재구성한 PRIDE 융합인재교육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교사용 지도서에 따른 일반적인 과학 수업을 하였다. 연구 결과, PRIDE 융합인재교육 모형을 이용하여 교과를 재구성한 수업은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결론적으로 PRIDE 융합인재교육 모형을 이용하여 교과를 재구성한 수업은 초등학생들의 과학 학습 능력에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으므로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7체육담당교사들이 인식하는 SK Wyverns의 에듀 스포테인먼트가 구단이미지, 구단신뢰 및구단 행동의사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권태은 ( Tae Eun Kwon ) , 정태욱 ( Tae Wook Chung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59-182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목적은 SK Wyverns 구단의 사회적 책임활동 프로그램인 에듀 스포테인먼트(Edu sportainment)에 대한 체육담당교사들의 인식, 구단이미지, 구단신뢰, 행동의사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I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중·고 20곳 학교에서 체육담당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결과의 도출을 위한 PASW 18.0과 AMOS 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212부의 설문지가 자료분석에 활용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SK Wyverns 구단의 에듀 스포테인먼트(Edu sportainment)에 대한 체육담당교사들의 인식은 구단이미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K Wyverns 구단의 에듀 스포테인먼트(Edu sportainment)에 대한 체육담당교사들의 인식은 구단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육담당교사들의 SK Wyverns 구단이미지는 구단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체육담당교사들의 SK Wyverns 구단이미지는 행동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체육담당교사들의 SK Wyverns 구단신뢰는 행동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8다문화사회 이주노동자에 대한개신교 교회의 역할 연구 -랄프 윈터(Ralph D. Winter)의 개신교 교회의 모델 중심으로-

저자 : 장영신 ( Youngshin Jang ) , 정상우 ( Sangwoo Chong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83-214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1980년대 이주노동자가 한국에 본격적으로 유입된 이래로 개신교 교회는 예배와 선교 이외에도 교육과 봉사, 인권 보호 등의 다양한 차원에서 이주노동자들을 지원하여 왔다. 1990년대 초반 이주노동자의 인권과 교육 면에서 가장 먼저 관심을 가진 지원 그룹은 종교단체가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그 중에서도 개신교의 활동이 주도적이었다. 이후 개신교 교회는 종교 전파 차원과 더불어 이주노동자들의 한국 적응 교육과 인권 신장 등에 많은 기여를 해 왔다. 그러나 개신교 교회의 일정한 유형에 따라 이주노동자들에 대한 다문화적 교육활동과 역할이 서로 다른 내용을 갖기도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교회의 유형에 따라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와 각각의 한계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밝히기 위해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활동하고 있는 교회를 6곳 선정하여 랄프 윈터(Ralph D. Winter)가 말한 소달리티 교회와 모달리티 교회 및 양자를 절충한 절충형 교회로 구분하고 각각의 역할과 한계를 살펴보았다. 교회에서 이주노동자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들과 인터뷰를 한 결과, 교회의 유형에도 불구하고 이주노동자에 대한 인식과 지원 목적은 유사하지만, 이주노동자를 위한 교회의 역할과 이주노동자 교육 및 지원에 대한 구체적 내용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음을 밝히고 각각의 한계와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5권 2호 ~ 35권 2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권 2호 ~ 25권 2호

KCI등재

정서·행동장애연구
35권 2호 ~ 35권 2호

KCI등재

지적장애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아동교육
28권 2호 ~ 28권 2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8권 2호 ~ 18권 2호

D-수학교육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교육철학연구
41권 2호 ~ 41권 2호

창조교육논총
20권 0호 ~ 20권 0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4권 2호 ~ 24권 2호

KCI후보

교육의 이론과 실천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교육연구논총
40권 2호 ~ 40권 2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57권 0호 ~ 57권 0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3호 ~ 39권 3호

KCI등재

A-수학교육
58권 2호 ~ 58권 2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2권 2호 ~ 32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