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 선택속성이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KCI등재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 선택속성이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f effect of selected attributes of Serviced Residence types Dormitor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ing

문진욱 ( Jin Uk Moon ) , 권오식 ( Oh Sik Kwon ) , 조민호 ( Min Ho Cho )
  • : 대한관광경영학회
  • : 관광연구 31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3월
  • : 445-468(24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 론
참 고 문 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 선택속성이 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파악하는데 목적을 갖고 서울소재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S대, K대, S대)의 거주경험이 있는 310명을 대상으로 실증 조사하였다. 검증결과 생활편의속성, 문화여가속성, 건축속성은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거속성, 학습속성, 운영속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만족도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드레지던스형 기숙사의 선택속성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세부 요인중 주거속성과 운영속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만족에 있어 호텔과 같은 숙박산업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요인들이 많이 있으며, 흥미로운 점은 대학생의 기숙사 재이용의도에 있어 세부적으로 단순한 주거의 목적의 요인만이 영향을 주며 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선택속성이 다르게 나타난다. 이는 학교 측에서 기숙사에 투자를 하면서 가지고자하는 가치가 대학생들이 가지는 기숙사에 대한 가치가 차이를 보이며 효율적인 면에서 떨어지는 것이라 보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importance of a Serviced residence dormitory when tenants chose and how to relate with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positively. Furthermore, the author organized conceptual model, and the analysis was enforced b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o test the hypotheses. In total, 310 customers, who visited serviced residence dormitory in Korea, were surveyed the questionnaire in this study. This study leads to important conclusions as follows. First, draw at six factors of selected attribution of serviced residence dormitory. Second, Three Selection (Factor 3, 4, 6) Factors influence to customer satisfaction. Other Two (Factor 1, 2, 5) factors do not influence to customer satisfaction. Third, Serviced residence dormitory customer satisfaction influence to customer revisiting. Fourth, Selected attribution do not influence to customer revisit. as a result, satisfaction facts is similar with general accommodation study and revisiting factor that provide some interesting facts issue. Korean university student has only interesting to residential, operation factor that means interesting to classical accommodation function. it make to lose effective use of University investment to dormitory.

UCI(KEPA)

I410-ECN-0102-2016-320-000685898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관광학
  • : KCI등재
  • :
  • : 연8회
  • : 1226-250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1-2019
  • : 203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고객의 웰니스 인식이 호텔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평가와호텔레스토랑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손은미 ( Eun Mi Sohn ) , 오상훈 ( Sang Hoon Oh ) , 홍성화 ( Sung Hwa Hong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1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2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고객들이 웰니스에 높은 가치를 부여함에 따라, 호텔산업에서도 웰니스 개념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호텔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평가 및 호텔레스토랑이용의도에 대한 고객들의 웰니스 인식의 영향을 조사하여, 호텔 레스토랑에서의 외식 경험에 있어서 웰니스에 대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하고 또한 고급 다이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들에 관하여 외식업계와 호텔 식음료부문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데 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들의 인지적, 감정적, 사회적 웰니스는 호텔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평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평가는 고객의 호텔 레스토랑 이용의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웰니스를 제외한, 고객들의 인지적 및 감정적 웰니스는 고객의 호텔 레스토랑 이용의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호텔레스토랑 외식소비자의 웰니스 니즈에 부합할 수 있는 전략개발을 위한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2경상감영을 통한 안동의 관광활성화 방안 연구

저자 : 구자봉 ( Ja Bong Koo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1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5-4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도청이 안동으로 이전하게 된 것을 계기로 안동을 경상감영의 본영으로 홍보하고 경상감영과 관련된 다양한 문화관광 콘텐츠의 개발을 통해서 안동의 창조경제적 관광사업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살펴본다. 경상감영과 연계된 문화관광 콘텐츠는 경상감사 도임행차, 경상감영의 수문장 교대의식, 경상감영 박물관 등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경상감사 도임행차는 경상감영의 본영이라는 인식과 더불어 안동대도호부 수문장 교대의식과 함께 지속적으로 발전시킨다면 새로운 문화관광 상품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수문장 교대의식은 왕궁이나 감영 그리고 도호부 등 행사의 장소나 주체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안동의 경우에는 기존의 안동대도호부 수문장 교대의식에 더하여 수원화성의 왕궁 수문장 교대의식을 접목시키는 것이 관광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목적에 타당할 것으로 생각된다. 경상감영박물관은 경상감영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문화유산의 소재를 파악하고, 조사·정리하여 한곳에 보관·전시할 수 있어야 감영문화자원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3보건분야 전공학생들이 인식하는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국가자격 시험에 대한 연구

저자 : 이현주 ( Hyun Ju Lee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1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45-60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13년도 시행 중인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국가자격 시험에 대해 보건분야 전공대학생 105명을 대상으로 인식을 조사하고 이 시험제도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국가자격 시험에 대한 인식은 5점 만점에 3.78점, 시험 운영방법에 대한 인식은 3.77점, 출제과목의 필요성은 4.03점 이었다. 그러나 전공자들의 기대치에 비해 본 국가자격 취득자에 대한 업계의 대우 및 필요성이 낮으므로 본 시험제도가 활성화되려면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을 통해 업계의 요구가 증가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보건분야와 관광분야 전공학과 간 융복합 교과과정 개설을 제언한다. 아울러 본 국가자격시험의 전문성 확보에 가장 필요하다고 확인된 과목에 대한 시험비중을 조정하고 본 자격증 취득자에 대한 의무고용제의 검토를 통해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국가자격시험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4합리적 행동이론(TRA)과 계획행동이론(TPB)의구조방정식모델 비교연구: 음식관광행동 예측을 중심으로

저자 : 손정기 ( Jeong Ki Sohn ) , 남장현 ( Jang Hyeon Nam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1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61-8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음식관광에 있어서 TRA와 TPB 중 음식 관광행동을 예측하는데 우수한 이론을 검증하는데 있다. 그리고 음식관광에 있어서 TRA의 변수인 태도, 주관적 규범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음식관광에 있어서 TPB의 변수인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조사기간은 2015년 7월 1일부터 2015년 7월 19일 까지 20일 간이고 편의표본추출법을 활용하여 전주한옥마을을 방문해 음식상품을 구매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61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는 총 261부이고 이 중에 불성실한 설문 5부를 제외한 256부를 유효표본으로 하였다. 실증분석은 IBM AMOS 20.0을 이용하여 확인요인분석, 구조방적식모형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TRA와 TPB의 설명력에서는 비슷하게 나타났으나 TRA의 모형적합도가 TPB의 모형적합도 보다 양호하여 음식관광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연구하기에는 TPB보다 TRA가 양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둘째, TRA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한 결과 태도, 주관적 규범 모두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TPB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한 결과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모두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점을 기재하고 향후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5조직 내 갈등과 갈등관리전략 및 갈등 후 조직원 행동 간의구조적 관계: 항공사 지상직원을 대상으로

저자 : 김순희 ( Soon Hee Kim ) , 홍희정 ( Hee Jeong Hong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1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81-10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항공사 지상직을 대상으로 조직 내 갈등(관계갈등, 과업갈등)과 갈등관리전략(통합전략, 회피전략, 분할전략) 그리고 갈등 후 행동(신뢰감, 관계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였다. 설문 대상은 부산, 서울 그리고 인천에 위치한 국내/국제 공항에서 근무하고 있는 항공사 지상직원을 대상으로 2015년 3월2일 ~ 3월20일 동안 실시하였고, 배포하고 회수된 설문지 중 의미 있는 설문지 241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SPSS 18과 AMOS 18을 이용하였고, 신뢰도 분석을 위해 Crombach`s Alpha와 변수 간의 인과관계 파악을 위해 측정변수모델(SEM)을 이용하였으며, 추가분석으로 대안모델개발을 하였다. 가설은 총 16개로 그 중 가설 5, 6, 7, 10, 13 그리고 14가 의미 있는 가설로 채택되었고, 나머지 가설 1, 2 ,3, 4, 8, 9, 11, 12, 15 그리고 16은 기각되었다. 연구결과를 기초로 결론과 시사점, 그리고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6여행사 종사원의 심리적자본과 조직몰입 간 관계에서 개인 창의성의 매개효과

저자 : 나용근 ( Yong Geun Na ) , 변광인 ( Gwang In Byu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1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07-13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심리적자본, 개인 창의성 및 조직몰입의 관계를 파악하고, 심리적자본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개인 창의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국내 10개 여행사의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활용하여 조사하였으며, 319부를 회수하여 유효하지 않은 설문을 제외하고 289부를 중심으로 SPSS Win. Ver. 12.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심리적자본은 개인 창의성와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개인 창의성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개인 창의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개인 창의성은 심리적자본과 조직몰입 사이에서 부분매개하면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여행사 종사원들의 심리적자본의 하부 요인들과 개인 창의성 및 조직몰입에 대해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러한 각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실증적 분석은 향후 이와 관련된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이론적 시사점과 함께 조직 구성원의 심리적자본 강화 및 개인 창의성 발휘를 위해 여행사 조직 차원의 실무적 시사점을 얻었으며,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에 제시하였다.

7축제 이미지가 도시브랜드자산 및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사례에서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저자 : 엄지영 ( Ji Young Um ) , 윤선영 ( Sun Young Yoon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1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31-15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첫째, 축제 이미지가 도시브랜드자산 및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둘째, 관광객과 지역주민간 축제 이미지가 도시브랜드자산 및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2015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 289부의 답변을 바탕으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축제 이미지는 도시브랜드자산 및 지역 애호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축제 이미지가 인지적 이미지인지 정서적 이미지인지에 따라서 영향력에 있어 차이점을 보였다. 지역주민의 경우 축제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가 모두 도시브랜드자산 중 거주지 이미지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 반면, 관광객에게서는 인지적 이미지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축제의 정서적 이미지는 도시브랜드자산 중 투자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그 효과는 지역주민보다 관광객에게서 더 크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역주민의 경우 축제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가 지역 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관광객의 경우 정서적 이미지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향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마케팅에 있어 이론적 실질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통해 도시브랜드자산의 가치를 증대하기 위해서는 축제 기획단계에서 도시브랜드자산 중 어떠한 이미지를 극대화할 것인지 고민하고 실질적으로 축제 마케팅에 응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지역 애호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축제의 정서적 이미지를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8축제 방문객의 지역 내 연계관광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양양 송이축제를 대상으로

저자 : 박용민 ( Yong Min Park ) , 양희원 ( Hee Won Yang ) , 송운강 ( Woon Gang Song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1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51-16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축제의 연계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축제의 연계관광에 미치는 요인을 만족도와 인구통계적 특성, 관광유형으로 구분하여 밝히고자 하였다. 위 연구 내용을 분석하기 위하여 연계관광의 비율이 높은 양양송이축제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424부의 유효표본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분석은 SPSS 18을 이용하여 먼저 탐색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종속변수인 연계관광 참여의사가 명확한 이분척도임을 고려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축제의 모든 만족도 요인이 연계관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양양 송이축제와 같은 특산물 축제의 경우 쇼핑만족도가 높을 경우 다른 지역으로의 연계관광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축제의 주목적의 높은 만족도는 타 지역으로의 유인력을 약화시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인구·사회 통계적 특성이 연계관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축제장의 만족도와는 상관없이 축제방문객들은 이미 대상지로의 출발 이전에 일정수준 이상의 연계관광 계획이 수립되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그동안 획일적으로 진행되어온 축제의 홍보 마케팅을 대상별 마케팅전략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하며 향후 축제의 연계관광과 관련된 후속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9항공사 아웃소싱 종사원의 업무유형별 직무만족, 이직의도, 조직성과 차이분석

저자 : 서선 ( Sun Seo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1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67-184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지역 항공사의 아웃소싱 분야 중 항공여객 예약, 항공여객 탑승수속, 항공여객 운송 출·입국업무로 분류하여 아웃소싱 담당 업무유형에 따라 직무만족, 이직의도와 조직성과가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 연구결과에 따라 업무유형별로 항공사의 전략수립에 기여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대한 요약과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만족에서는 수속업무 유형이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보이고, 예약과 출·입국 업무유형은 유사한 평균점수를 보이며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직의도에서는 예약업무가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보이고, 수속업무가 가장 낮은 평균점수로 예약과 수속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성과에서는 예약과 수속집단 간에 유의수준 하에서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예약과 출·입국업무 집단 간 또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넷째, 직무만족은 조직성과에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항공사 아웃소싱 종사원의 이직의도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5는 기각되었다. 아웃소싱은 교육을 통한 기술습득이나 적용이 비교적 용이하다고 평가되는 업무분야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교육소요시간과 업무의 다양성, 복잡성 등 난이도가 높은 예약업무의 경우에는 업무준비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하므로, 조직성과는 높으나 직무만족은 낮고 이직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약업무의 경우 항공예약 담당 아웃소싱종사자에 대한 처우개선을 통해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10경북지역 사과 6차 산업화를 위한 체험관광 잠재수요 추정

저자 : 김승규 ( Seung Gyu Kim ) , 이항아 ( Hang A Lee ) , 김태균 ( Tae Kyun Kim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1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85-201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경북지역 사과 6차 산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사과 체험관광에 대한 잠재수요를 추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박 2일의 체험관광 상품을 가상적으로 구성하여, 대구광역시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464개의 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선형로짓모형과 로그로짓모형을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사과 체험관광에 대한 잠재수요를 결정하는 요인은 체험 비용, 연령, 가구소득, 그리고 6차 산업에 대한 인지도이다. 또한 체험관광에 대한 잠재수요는 체험관광 비용이 10만원일 때 571,418~641,000 가구, 비용 20만원에서는 254,457~404,794 가구, 비용 30만원에서는 131,894~202,227 가구, 그리고 비용 40만원에서는 78,666~85,679 가구로 추정되었다. 이는 사과 체험관광에 대한 높은 소비자선호를 반영하며, 충분한 수요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체험관광을 중심으로 하는 경북 사과 6차 산업 활성화 전략은 성공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3권 8호 ~ 43권 8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1권 1호 ~ 12권 4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3권 1호 ~ 14권 4호

KCI후보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57권 0호 ~ 57권 0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0권 2호 ~ 15권 2호

KCI등재

호텔관광연구
80권 0호 ~ 80권 0호

KCI등재

Tourism Research
44권 3호 ~ 44권 3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91권 0호 ~ 91권 0호

KCI등재

관광연구
34권 6호 ~ 34권 6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3권 7호 ~ 43권 7호

KCI등재

관광연구
34권 5호 ~ 34권 5호

KCI등재

이벤트컨벤션연구
35권 0호 ~ 35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3권 6호 ~ 43권 6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6권 0호 ~ 86권 0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3권 0호 ~ 83권 0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4권 0호 ~ 84권 0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5권 0호 ~ 85권 0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6권 0호 ~ 86권 0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90권 0호 ~ 90권 0호

여가관광연구
31권 0호 ~ 31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