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아동교육학회> 아동교육> 유치원 컨설턴트의 컨설팅장학 운영 현황과 컨설팅 과정에서의 어려움 분석

KCI등재

유치원 컨설턴트의 컨설팅장학 운영 현황과 컨설팅 과정에서의 어려움 분석

Analysis on the Current Status and Difficulties of Kindergarten Consultant in the Consulting Process

최은영 ( Eun Young Choi )
  • : 한국아동교육학회
  • : 아동교육 25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2월
  • : 293-313(21pages)

DOI

10.17643/KJCE.2016.25.1.17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 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컨설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컨설팅의 체제를 마련하는 것뿐 아니라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체계적인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속적인 질 관리를 하는 방안이 함께 모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컨설턴트의 컨설팅 경험과 요구를 파악하여 컨설팅장학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17개 시·도 유치원 컨설턴트 총 170명이었으며, 질문지를 배포하여 170명중 총 153명이 본 설문에 응답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컨설팅 활성화를 위해서는 컨설팅 분야와 내용의 세분화, 연수기회 확대, 담당 의뢰인 수 적정화 등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In order to activate the consultation of the kindergartens, it should be provided a consulting system at the national level, and ensured the professional staff to operate a systematic training program.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find ways activating the kindergartens consulting to identify the consulting experience and needs of kindergartens consultant. For this purpose of the study, a literature review was conducted, followed by the survey of kindergartens consultants a total of 170 people, 170 patients total of 153 people responded to the survey. On the basis of the survey results, it was suggested for the activation of consulting in kindergarten; refining the field and the contents of the consultation, expansion of training opportunities for the consultantㄴ, adequacy of the number of client, etc.

UCI(KEPA)

I410-ECN-0102-2016-370-000859421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226-272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1-2019
  • : 141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예비유아교사의 기본심리욕구 및 자기조절전략과 학교행복감간의 관계

저자 : 문태형 ( Tai Hyong Moon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19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기본심리욕구 및 자기조절전략이 학교행복감과 어떠한 관련성을 지니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예비유아교사 272명이며, 연구도구로는 기본심리욕구, 자기조절전략 및 학교행복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을 위해서는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기본심리욕구 및 자기조절전략의 학교행복감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에서는 학교행복감 6개의 하위요인에서 기본심리욕구 및 자기조절전략 하위요인들이 다양한 형태로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특히 기본심리욕구의 유능성 하위요인이 학교행복감 교사관계, 자기효능감, 환경만족, 학습활동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 학생이 보유하는 유능성에 의해 학교행복감이 상당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전략 중 정서조절과 인지조절전략은 각각 학교행복감의 자기효능감과 심리적 안정 하위요인과 유의미한 관련성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기본욕구심리와 자기조절전략의 조절을 통해 학교행복감의 증진을 위한 중재프로그램의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것을 의의로 들 수 있다.

2사회적 지지, 어머니의 심리적 안녕감, 애착유형과 영유아의 사회정서유능성 및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저자 : 심숙영 ( Sook Young Shim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1-47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와 영유아를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와 어머니의 심리적 안녕감과 애착유형이 영유아의 사회정서행동(사회정서유능성,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는 서울시 소재의 영아전담 어린이집에 다니는 12-43개월의 205명 영유아와 그들의 어머니가 참여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사회적 지지는 어머니의 심리적 안녕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로로 나타났다. 둘째, 애착유형은 어머니의 심리적 안녕감과 영유아의 사회정서행동(사회정서유능성, 문제행동) 간에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지지는 어머니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쳤고, 어머니의 심리적 안녕감은 자녀와의 애착유형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다시 애착유형을 매개로 영유아의 사회정서행동(사회정서유능성,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로 나타났다.

3청소년의 오프라인 비행과 온라인 비행의 발달궤적유형 및 영향요인 탐색

저자 : 최지영 ( Ji Young Choi ) , 김재철 ( Jae Chul Kim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49-67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2학년에서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청소년의 오프라인 비행 및 온라인 비행 수준의 변화궤적이 어떻게 유형화되는지를 살펴보고, 유형화된 집단이 어떤 요인의 영향을 받는지 탐색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전국의 초등학교 1학년과 4학년,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계획하여 실시하고 있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KCYPS: 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의 일부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학생은 중학교 1학년 패널의 1차년도에서 5차년도에 참여한 2,134명이었다. 연구 결과, 우선 오프라인과 온라인 비행 변화궤적 모두 4개의 잠재계층으로 분류되었고, 각각 '비행 유지군', '비비행 유지군', '점진적 비행군', '점진적 비비행군'이라고 명명하였다. 영향 요인을 탐색한 결과, 오프라인과 온라인 비행 모두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비비행 유지군'보다 '비행 유지군', '점진적 비행군', '점진적 비비행군'에 속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오프라인 비행의 경우, 부모가 감독의 양육방식을 가질수록 '비행 유지군'과 '점진적 비행군'보다 '비비행 유지군'에 속할 가능성이 더 높았고, 부모가 애정의 양육방식을 가지고 있을수록 '점진적 비비행군'보다 '비비행 유지군'에 속할 가능성이 더 높았으며, 부모가 학대의 양육방식을 가지고 있을수록 '비비행 유지군'보다 '점진적 비행군'에 속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또한 비행 친구 수가 많고, 공격성이 높은 학생일수록 '비비행 유지군'보다 '비행 유지군'과 '점진적 비비행군'에 속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온라인 비행의 경우, 부모가 학대의 양육방식을 가지고 있을수록 '비행 유지군'보다 '비비행 유지군'에 속할 가능성이 더 높았고, 비행 친구 수가 많은 학생일수록 '비비행 유지군'보다 '비행 유지군'과 '점진적 비비행군'에 속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또한 공격성이 높은 학생일수록 '비비행 유지군'보다 '비행 유지군'에 속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4어머니의 정신건강과 유아의 수면간의 관계에서 모아 간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

저자 : 김숙희 ( Sook Hee Kim ) , 조민규 ( Min Kyu Cho ) , 김춘경 ( Choon Kyung Kim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69-8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정신건강이 의사소통능력을 매개로 유아의 수면문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여, 전 생애에 걸쳐 건강한 심신의 근간이 되는 수면문제를 상담 현장이나 부모역량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유아기라는 비교적 어린 발달과정에서 바로잡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대구, 경북지역 어린이집 및 유치원의 36개월에서 60개월 유아를 둔부모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중에서 문항에 응답하지 않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제외한 461명의 자료를 분석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어머니정신건강의 하위요인인 신체화 증상, 대인예민성, 적대감, 편집증과 유아의 수면문제는 정적 상관을 보여주었으며, 양육효능감 중 의사소통능력과는 부적 상관을 보여주었다. 어머니의 신체화 증상과 대인예민성, 적대감, 편집증이 높을수록 유아의 수면문제는 높았으며, 모-아간 의사소통능력이 높을수록 유아의 수면문제가 낮았다.

5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성취동기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저자 : 김영숙 ( Young Sook Kim ) , 임선아 ( Sun Ah Lim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83-101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성취동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먼저, 본 연구는 성취동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김창대(2011)의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거쳐 3차례의 예비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예비연구의 결과와 학생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수정ㆍ보완하여 총 12회기로 구성된 최종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서울 소재 Y초등학교 5학년 4개 학급, 총 80명을 표집하여 두 개 학급은 선처치집단에, 두 개 학급은 후처치집단에 배정하고 개발한 성취동기 프로그램을 시간 간격을 두고 교차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선처치집단과 후처치집단 모두에서 프로그램처치 후와 프로그램 종료 후 6주 뒤에 실시한 추수검사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의 하위영역인 동기조절, 인지조절, 행동조절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다.

6어린이 도서에 등장하는 결혼이주민여성의 이미지 분석

저자 : 김용한 ( Young Han Kim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03-118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결혼이주민여성이 등장하는 어린이 도서를 분석함으로써 결혼이주민여성이 어린이 도서 속에서 어떠한 이미지로 묘사되어있는지 고찰해 보았다. 이를 위하여 총 16권의 초등학교 학령기 학습자를 위한 창작동화가 본 연구의 분석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분석은 인종·민족 측면에서 뿐아니라 젠더 측면에서도 함께 이루어 졌는데 우선 작가의 관점을 살폈고 다음으로 사건(events)을 중점으로 고정관념적인 내용의 유무를 살폈다. 연구 결과, 결혼이주민여성과 관련된 선입관적 내용을 포함하지 않으려는 노력과 다문화 관련 교훈을 주려는 시도가 인종·민족적 측면에서는 제한적이 지만 어느 정도 이루어 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반면 젠더, 여성적 측면에서는 어떠한 노력도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첫째, 이주민여성을 향한 독자들의 연민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결혼이주민여성을 지나치게 '가련한' 존재로 전형화하고 있다. 둘째, 갈등 해결 방식을 기술하는 과정에서 이들의 부지런함, 헌신, 희생적 모습을 과도하게 묘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주민여성의 활동을 가사노동과 같은 가족 내의 역할에 제한시하고 직장도 임시직인 식당일에 제한하는 등 여성의 노동은 가정의 본 수입원이 될 수 없다는 선입관을 심어줄 수 있는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7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저자 : 서현 ( Hyun Seo ) , 오선희 ( Seon Hui Oh ) , 박미자 ( Mi Ja Park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9-14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 변인에 따른 인식을 조사하여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실행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 251명이며, 연구도구는 56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이다. 연구결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관심정도와 이해정도는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변인에 따른 교사의 이해정도는 변인 중 경력, 유아교육기관 유형, 연수 경험과 누리과정 실시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실행함에 있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영역은 신체운동·건강 영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개선 및 누리과정 실행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8미술놀이와 신체표현을 통합한 예술경험활동이 유아의 정서능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저자 : 송순옥 ( Soon Ock Song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41-16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미술놀이와 신체표현을 통합한 예술경험활동이 유아의 정서능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을 선정하였고, 연구도구는 유아 정서능력 척도와 창의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미술놀이와 신체표현을 통합한 예술경험활동이 유아의 정서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술놀이와 신체표현을 통합한 예술경험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미술놀이와 신체표현을 통합한 예술경험활동을 통해 정서능력과 창의성이 향상되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미술놀이와 신체표현을 통합한 예술경험활동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의미있는 교수활동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9아버지 특성과 유아의 문제행동 간의 구조모형 분석

저자 : 오새니 ( Sae Nee Oh ) , 권수진 ( Su Jin Kwon ) , 이상희 ( Sang Hee Lee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61-177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아버지 특성이 자녀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한국아동패널(2012) 5차년도에 수집된 데이터 중 49~55개월 유아 1,567명과 그의 아버지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각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문제행동은 아버지의 부정적 부부 특성, 양육스트레스와 정적 상관을 보이며, 아버지의 심리적 특성, 온정적 양육태도와는 부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결과 아버지의 심리적 특성은 부정적 부부 특성과 양육스트레스에 부적 영향을 미치며, 온정적 양육을 거쳐 유아의 문제행동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아버지의 부정적 부부 특성은 온정적 양육태도를 매개로 유아의 문제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아버지의 양육스트레스는 유아의 문제행동에 직접 정적 영향을 미칠 뿐아니라 아버지의 온정적 양육태도를 매개로 유아의 문제행동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보육교사의 교사 효능감이 자기개발 욕구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소희 ( So Hee Lee ) , 이선미 ( Sun Mi Lee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79-193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교사 효능감과 자기개발 욕구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교사 효능감이 자기개발 욕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64명이다. 연구도구는 보육교사의 교사 효능감을 살펴보기 위하여 Enochs와 Riggs(1990)가 제작한 과학 교수 효능감 검사 도구를 신혜영(2004)이 어린이집 상황에 맞게 적절한 문항으로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고, 보육교사의 자기개발 욕구는 김성희(2003)가 개발한 척도를 본 연구자가 어린이집 상황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교사 효능감과 자기개발 욕구가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사 효능감과 자기개발 욕구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보육교사의 교사 효능감은 자기개발 욕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4호 ~ 39권 4호

실천유아교육(구 Montessori교육연구)
24권 1호 ~ 24권 1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5권 4호 ~ 35권 4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1권 2호 ~ 11권 2호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31권 1호 ~ 31권 1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3권 0호 ~ 53권 0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5권 3호 ~ 25권 3호

KCI후보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8권 2호 ~ 28권 2호

KCI등재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5권 1호 ~ 25권 1호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4권 1호 ~ 4권 1호

KCI등재 SCOUPUS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2권 3호 ~ 62권 3호

KCI등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권 2호 ~ 58권 2호

KCI등재

교육철학
71권 0호 ~ 71권 0호

열린부모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22권 0호 ~ 22권 0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30권 2호 ~ 30권 2호

KCI등재

교육과정연구
37권 2호 ~ 37권 2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4권 0호 ~ 64권 0호

인성교육연구
3권 2호 ~ 3권 2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 2호 ~ 25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