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실제성, 학습동기, 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

KCI등재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실제성, 학습동기, 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Authenticity, Learning Motivation, and Performance in Web-based Project Learning

강명희 ( Myunghee Kang ) , 윤희정 ( Heejung Yoon ) , 김지심 ( Jisim Kim ) , 김혜선 ( Hyesun Kim )
  • : 한국교육공학회
  • : 교육공학연구 24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08년 09월
  • : 23-51(29pages)
피인용수 : 54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http://dx.doi.org/10.17232/KSET.24.3.23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5주 동안 진행된 프로젝트 학습에 참여한 68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이 학습과정에서 인식한 학습실제성과 학습동기, 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습실제성은 학습 활동, 과제, 자원, 그리고 평가의 실제성을 통합한 개념으로 정의하였고, 학습동기는 학습자의 목표지향성, 과제가치, 귀인, 자기효능감 등 네 가지 주요 변인으로 측정하였으며, 성취도는 개인과 팀 과제, 토론 그리고 지각된 성취도 네 영역에서 평가되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학습자가 인식하는 학습실제성이 학습동기(β = .672, p < .05)와 성취도(β = .554, p < .05)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변인들 중에서는 과제와 자원의 실제성이 학습동기의 과제가치를, 자원의 실제성이 귀인과 자기효능감을 예측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과제의 실제성은 팀 과제 성취도를, 자원의 실제성은 토론과 지각된 성취도를 예측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학습동기는 성취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β = .583, p < .05), 동기의 하위변인 중에 과제가치는 지각된 성취도를, 자기효능감은 토론과 지각된 성취도를 예측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원의 실제성은 학습동기의 과제가치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지각된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authenticity, learner motivation, and performance. Participants were 68 undergraduate students who enrolled in a web-based PBL(Project Based Learning) course at a university in Korea. The project lasted for 5 weeks as they planned, conducted, presented, and evaluated their project collaboratively. The results showed that 1) learning authenticity predicted learning motivation(β =.672, p<.05) and performance(β=.554, p<.05): task authenticity and resource authenticity predicted learners` task value, resource authenticity predicted the attribution and self-efficacy, task authenticity predicted team performance, and resource authenticity predicted discussion performance and perceived performance, 2) learning motivation predicted performance(β=.583, p<.05): learners` task value predicted perceived performance and self-efficacy predicted discussion performance and perceived performance, 3) learning authenticity affected performance via learning motivation. More specifically, task value and self-efficacy are mediated variables as resource authenticity predicted perceived performance. Based on findings, present study suggested some implications for designing authenticity in a web-based project learning.

ECN

ECN-0102-2016-370-000498364


UCI

I410-ECN-0102-2016-370-000498364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5-424X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5-2018
  • : 848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과제의 구조화 정도에 따른 위키 활용 학습의 효과 탐색에 관한 연구

저자 : 김혜원 ( Hyewon Kim ) , 김민정 ( Minjeong Kim )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교육공학연구 24권 3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1-2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들어 개방, 참여, 공유라는 web2.0의 기본 정신을 구현하고 있는 위키 기술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려는 시도는 빈번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어떤 유형의 과제를 위키 활용 학습 환경에서 활용할 때 교육의 효과가 더 나아지는지에 대한 탐색적인 연구를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위키 활용 협력 학습 환경에서 과제의 구조화 정도에 따라 학습의 과정과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후속적인 위키 활용을 위한 처방적인 안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40명의 학습자들이 위키 협력 학습에 참여하였는데, 이들은 구조화된 과제의 위키 협력활동과 비구조화된 과제의 위키 협력활동을 차례로 경험하였고, 그 결과를 학습의 과정 측면과 학습의 결과 측면에서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의 과정적인 측면과 결과적인 측면 모두에서 비구조화 과제일 때 학습자들의 학습 활동이 부진한 것으로 해석되었다. 그 원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해보고자 설문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그 내용을 원인연쇄분석 방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원인연쇄분석의 결과, 비구조적 위키 협력 환경에서 학습자들은 과제 해결의 방법과 학습 내용의 불확실성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느끼고 있었으며, 이를 위한 실시간 혹은 이에 상응하는 상호작용 도구에 대한 요구가 높음이 밝혀졌다. 연구의 종결에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위키 활용 협력학습에서 비구조화된 과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안내를 제안하고 있다.

2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실제성, 학습동기, 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

저자 : 강명희 ( Myunghee Kang ) , 윤희정 ( Heejung Yoon ) , 김지심 ( Jisim Kim ) , 김혜선 ( Hyesun Kim )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교육공학연구 24권 3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23-51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5주 동안 진행된 프로젝트 학습에 참여한 68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이 학습과정에서 인식한 학습실제성과 학습동기, 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습실제성은 학습 활동, 과제, 자원, 그리고 평가의 실제성을 통합한 개념으로 정의하였고, 학습동기는 학습자의 목표지향성, 과제가치, 귀인, 자기효능감 등 네 가지 주요 변인으로 측정하였으며, 성취도는 개인과 팀 과제, 토론 그리고 지각된 성취도 네 영역에서 평가되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학습자가 인식하는 학습실제성이 학습동기(β = .672, p < .05)와 성취도(β = .554, p < .05)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변인들 중에서는 과제와 자원의 실제성이 학습동기의 과제가치를, 자원의 실제성이 귀인과 자기효능감을 예측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과제의 실제성은 팀 과제 성취도를, 자원의 실제성은 토론과 지각된 성취도를 예측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학습동기는 성취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β = .583, p < .05), 동기의 하위변인 중에 과제가치는 지각된 성취도를, 자기효능감은 토론과 지각된 성취도를 예측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원의 실제성은 학습동기의 과제가치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지각된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초등학교 수학용 디지털교과서가 성별 및 적용환경에 따라 학업성취와 매체인식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류지헌 ( Jeeheon Ryu )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교육공학연구 24권 3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53-83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교과서의 적용환경과 성별에 따라서 학업성취, 매체에 대한 동기수준, 수업환경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2007학년도 1학기(데스크톱PC 환경)와 2008학년도 1학기(태블릿PC 환경)에 A 초등학교에서 수학용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교과서를 사용한 5학년 학생이다. 데스크톱PC 환경(2007년)에서는 서책형교과서가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F=5.19, p<.05). 그러나 태블릿PC 환경(2008년)에서는 디지털교과서가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F=4.92, p<.01), 교과서유형 및 성별에 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었다(F=.393, p<.05). 또한 Keller의 ARCS 모형에 따른 교수매체동기설문(Instructional Material Motivation Survey)을 측정하였는데, 성차에 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적용환경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태블릿PC를 사용한 학생의 주의집중(A)과 자신감(C)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환경에 대한 설문에서는 데스크톱PC를 사용할 때 보다 태블릿PC를 사용할 때 수업환경이 대체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적용환경과 상관없이 성별에 의한 차이도 나타났는데, 여학생이 디지털교과서의 오작동이나 신체적 피로에서는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수업의 진행속도에 대해서 여학생은 적용환경(데스크톱PC vs. 태블릿PC)에 의한 영향을 받고 있지 않았지만, 남학생들은 태블릿PC 환경에서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면담을 통해서도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남학생과 여학생에 따라서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보다 효과적으로 디지털교과서를 적용한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멀티미디어 자료나 인터페이스의 설계에서 성별에 따른 선호도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4국내 e-러닝 개발과정과 모형개발요구 탐색

저자 : 정현미 ( Hyun Mi Chung )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교육공학연구 24권 3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85-124 (4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국내 e-러닝 현장에서 교수설계자/PM이 수행하는 e-러닝 설계개발과정 및 활동을 파악하고, 그들의 e-러닝 개발모형 활용 여부와 모형개발(혹은 개선)에 대한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실무 현장에서 진행되는 e-러닝 개발과정, 양질의 e-러닝 개발에 대한 인식, e-러닝 개발모형에 대한 요구사항을 탐색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국내 e-러닝 업체 교수설계자/PM 40명의 설문조사결과와 6개 기관(원청, 협력업체) 소속 교수설계자/PM 9명의 심층 인터뷰결과를 분석하여 연구결과를 확인하였다. 국내 e-러닝 개발과정은 ADDIE 프로세스로 기술될 수 있으나 설계 및 개발활동이 동시적으로 진행되고, 학습자분석, 기술 및 환경 분석, 파일럿테스트 활동을 생략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교수설계자/PM은 평가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편이였다. SME와 협업 활동과 프로토타입 개발이 중요한 활동으로 수행되었고, 교수설계 시 내용특성을 크게 지식 획득 및 전달, 지식(기술) 적용, 태도변화로 구분하여 적합한 교수전략을 선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에서 사용하는 e-러닝 개발모형이나 절차가 있는 경우가 많았으나 모형개발(혹은 개선)에 대한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모형개발 시 교수전략선정활동에 대한 구체적 안내, 요구분석활동, 내용분석 및 설계활동, 거시적/미시적 교수설계활동의 안내, SME와 협업활동안내, Rapid prototype 반영, 평가활동개선, PM의 관리활동, e-러닝 개발 참여주체별 활동안내, 질 관리 방안, 지속적 피드백 및 수정과정 등이 포함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사용자가 e-러닝 프로젝트 상황 및 자신의 전문성에 따라 융통적으로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한 눈에 단계별 활동과 산출물을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화시키기를 원했다.

5비구조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차 변인들의 관계 분석

저자 : 김선연 ( Sun Yun Kim ) , 조규락 ( Kyoo Lak Cho )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교육공학연구 24권 3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125-157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경쟁모형들 간의 평가를 통해 밝혀진 최종모형을 토대로 비구조 문제해결과 다양한 개인차 변인 간의 총체적인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 358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x(2) 차이 검정을 통해 경쟁모형들을 평가한 결과, 대안모형이 기초모형보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와 가장 잘 맞는 최종 경로모형으로 밝혀졌다. 둘째, AMOS 7.0 프로그램을 이용한 경로분석을 통해 최종 경로모형의 모형적합도를 검정한 결과, 적합기준과 비교해서 높은 적합도를 나타내고 있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최종 경로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최종 경로모형의 경로분석 결과, 다양한 개인차 변인 중에서 논증, 특정영역 지식, 문제유형 익숙성 인식이 비구조 문제해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이 중에서 논증이 가장 많은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반해, 문제 관련성 인식, 자기효능감, 흥미는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비구조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개인차 변인들의 최적의 경로를 확인하여, 어떠한 변인이 보다 실제적으로 비구조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6ICT활용교육을 위한 웹 코스웨어 평가사례

저자 : 오선우 ( Sunwoo Oh ) , 이미자 ( Mijar Lee ) , 박한숙 ( Hansook Park )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교육공학연구 24권 3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159-18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국내의 교육정보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하면서 초중등학교 ICT활용교육 활성화에 꾸준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무엇보다 정부, 시·도 교육청, 민간기업은 소프트웨어 측면으로 다양한 ICT활용교육 자원 웹코스웨어들을 개발하였고 그 개발 수량도 현재까지 상당수에 이르게 되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개발·보급된 대부분의 웹코스웨어에 대해 현장에서 직접 활용하고 이를 근거로 한 평가가 거의 이루어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ICT활용교육을 위해 활용되는 여러 웹코스웨어들 중 초등학교 교사들의 활용도가 가장 높은 A프로그램을 대상으로 개발 필요성, 교육과정 적합성, 교수·학습 적합성, 교육 효과성의 측면에서 교사들의 만족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동시에 초등 현장에 활용상의 문제점 및 보완을 위한 개선 대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코스웨어 개발과정에 다시 반영되어 보다 교육적인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교육용 웹코스웨어 개발에 기여할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A웹코스웨어에 대한 교사들의 4가지 영역 전체 평가는 ``보통이다``(평균 3.0점/5점 만점)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는 A웹코스웨어가 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웹코스웨어라는 측면을 고려할 때 만족할 만한 결과는 아니며 동시에 국내 웹코스웨어의 질과 수준을 높이기 위해 개선할 여지가 아직 많음을 시사한다. A웹코스웨어의 몇 가지 구체적 문제점으로 세트형 자료의 형태 부적합성, 수준별 교육 자료 부족, 지역화 자료 제공 미흡, 과목 특성 반영치 못한 획일화된 자료 등이 지적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근거로 A웹코스웨어가 ICT활용교육 자료로서 보완하여야할 내용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A웹코스웨어 뿐만 아니라 여러 국가 교육기관 및 민간업체들의 교육용 웹 코스웨어 개발 및 평가를 위한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것이다.

7Csikszentmihalyi의 몰입 요소에 근거한 학습몰입척도의 다차원적, 위계적 요인모델 검증

저자 : 석임복 ( Imbok Seok ) , 강이철 ( Echeol Kang )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교육공학연구 24권 3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187-20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석임복과 강이철(2007)의 학습몰입척도에 관한 연구를 확장하여 학습몰입척도가 다차원적, 위계적 요인모델로서 타당한지 구인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다차원적, 위계적 척도로서의 타당성을 판단하기 위해 3가지 요인모델(1차요인모델(1요인), 2차요인모델(2요인), 2차요인모델(1요인))을 가정하였으며, 석임복과 강이철(2007)의 1차요인모델(9요인)은 고차요인모델의 적합도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활용되었다. 통계적 분석은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1차요인모델(1요인)은 적합성이 권장수용수준보다 낮아서 모델로서 적합하지 않았다. 2차요인모델(2요인)은 1차요인모델(9요인)보다 적합도는 근소하게 낮았지만 χ(2)차이검증에 의한 모형 간 비교에 있어서 1차요인모델(9요인)보다 2차요인모델(2요인)이 유의하게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2차요인모델(1요인)은 적합도, 상관성, 신뢰도가 높았으며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도 있는 것으로 산출되었다. χ(2)차이검증을 통한 모형 간 비교도 2차요인모델(1요인)이 유의하게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1차요인모델(9요인), 2차요인모델(2요인), 2차요인모델(1요인)은 학습몰입척도의 요인모델로서 적합하나 간명성에 있어서 2차요인모델(1요인)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습몰입척도는 단일요인모델보다 다차원적 요인모델이 적합하며 1개의 2차 요인을 가진 고차요인모델로서 적합하므로 위계적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8교수 시뮬레이션 개발의 방향 모색: 미국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저자 : 김보경 ( Bo Kyeong Kim ) , 정동욱 ( Dong Uk Cheong ) , 백영균 ( Young Kyun Baek )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교육공학연구 24권 3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209-240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교수 시뮬레이션이란 가상의 교수 환경에서 교수적 의사결정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의 교사양성 프로그램 및 교사 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교수 시뮬레이션의 사례들을 분석하여 국내 교수 시뮬레이션 개발 연구의 방향 및 시사점을 탐색하는 것이다. 사례 분석을 위한 틀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7가지 분석요소를 선정하여 구성하였으며, 사례 분석은 문헌 자료와 관련 연구자들과의 이메일 교환 및 면담, 시뮬레이션 실행 등을 통하여 수행되었다. 분석된 교수 시뮬레이션 사례는 simSchool, CSD, ETIPS, Ah Classroom SIMs이다.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다음의 네 가지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첫째, 교수 시뮬레이션은 목적에 따라 그 유형이 결정되어야 한다. 둘째, 교수 시뮬레이션 엔진은 이론적 타당성과 더불어 교육 전문가들의 경험적 데이터에 근거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셋째, 의사결정의 대상이 절차적 지식 또는 상황적 지식인지에 따라 교수 시뮬레이션의 인터페이스가 다르게 설계되어야 한다. 넷째, 시뮬레이션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수업의 상황설정이 가능해야 한다.

9지식창조 활동으로서의 교수설계 모형 탐색

저자 : 조일현 ( Il Hyun Jo )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교육공학연구 24권 3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241-267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식경영 관점에서 교수설계 이론의 지평을 확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교수설계와 지식경영의 특성을 그 차이점과 유사점을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이어 지식경영의 영향 요인 구조를 모형화하였다. 제시된 이론적 모형은 e-러닝 교수설계자 50명으로부터 확보한 설문 자료를 바탕으로 그 적합성 및 요인 간 인과관계적 가설들이 검정되었다. 경로 분석 결과, 1) 연구 모형의 적합성이 확인되었고, 2) 모형을 구성하는 11개 연구 가설 중 6개(개인역량->모형적용, 개인역량->지식흡수, 개인역량->지식전달, 지식흡수->지식전달, 지식흡수->경영성과, 경영성과<->자기평가 등)가 채택되었다. 발견된 특이사항으로는 교수설계모형의 적용 수준은 지식흡수, 지식전달, 경영성과 등에 기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점, 경영성과를 설명하는 요인은 지식흡수 요인이 유일했다는 점 등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교수설계 활동의 사회적 측면을 보완할 수 있는 교수설계자의 당사자성을 고려하는 설계 모형 탐구 등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1권 0호 ~ 51권 0호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1호 ~ 2018권 1호

KCI후보

교육의 이론과 실천
23권 3호 ~ 23권 3호

한국유아교육학회 소식
71권 0호 ~ 71권 0호

KCI등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2권 1호 ~ 62권 1호

지방교육경영
21권 1호 ~ 21권 3호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30권 2호 ~ 30권 2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7권 4호 ~ 17권 4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4권 6호 ~ 24권 6호

KCI등재

교육법학연구
30권 3호 ~ 30권 3호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3권 2호 ~ 3권 2호

KCI등재

인간이해
39권 2호 ~ 39권 2호

KCI등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권 4호 ~ 19권 4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29권 4호 ~ 29권 4호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40권 4호 ~ 40권 4호

D-수학교육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7권 6호 ~ 37권 6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7권 5호 ~ 37권 5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6권 4호 ~ 66권 4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4권 4호 ~ 24권 4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