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경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대학입시제도의 변화과정과 수시-정시 전형의 주요내용 분석

대학입시제도의 변화과정과 수시-정시 전형의 주요내용 분석

An Analysis on the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System` s Change Process and Main Contents of Occasional-Regular Admissions

이재태 ( Jae Tae Lee ) , 문승한 ( Sung Han Moon )
  • : 경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 :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27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5년 12월
  • : 97-130(34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의 변화과정과 수시-정시 전형의 주요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대학입시에 관심이 많은 학생-학부모-교사 등에게 입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째, 1945년 이전의 입시제도와 이후의 입시제도는 본질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입학사정관제에 의한 입시제도는 본질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2015학년도의 수시전형과 정시전형은 본질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대학입시제도는 개인의 능력을 판단하여 그 시대의 요구와 대학 자체의 요구를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학생 개개인을 판단할 수 있는 차별화된 평가방법의 모색이 필요하다. 입학사정관제는 평가 과정상의 공정성이 중요하며, 학생-학부모-교사들에게 입시의 수월성 제공이 중요하다. 수시 전형과 정시 전형은 시기-모집단위-평가방법 등 학생들의 여건에 맞는 입학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지원자격의 제약조건을 최소화 하는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hange process of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System and major contents of occasional and regular admissions along with providing basic resources that can help parents, students and admissions officers to understand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System. Specific research problems are what fundamental differences there are in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System before 1945 and after 1945, how different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is from Admission Officer System, and what differences there are between occasional admission and regular admission in 2015. Based on the above analysis resources, the following conclusions can be suggested.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System should be performed with the methods that can judge individual``s ability and can satisfy both demands of the times and demands of the university. Regarding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differentiated evaluation methods that can judge each student need to be sought. Regarding Admission Officer System, fairness during the process of evaluation is important, along with providing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with convenience of college admission. For occasional and regular admissions, college admission opportunities that suit students`` situations should be given to students in period, unit of recruitment and evaluation method, and methods that minimize constraint condition of qualification for application should be suggested.

ECN

ECN-0102-2016-370-000578958


UCI

I410-ECN-0102-2016-370-000578958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반년간
  • : 1738-156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9-2018
  • : 34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가족건강성 연구

저자 : 최정혜

발행기관 : 경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27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2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가족건강성을 규명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경상대학교 12개 단대에서 각 10%이상이 되도록 유의추출 표집을 한 1,727명의 학생들이다. SPSS 20.0을 사용하여 대학생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얻었다. 첫째,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은 5점 만점에 전체 평균 4.07로 나타나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은 성별, 아버지의 양육태도, 어머니의 양육태도 등이 유의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들의 가족건강성은 5점 만점에 평균 3.79점으로 나타나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가족건강성을 영역별로 보았을 때, 가족유대가 상대적으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문제해결 수행능력, 가족간 의사소통, 가치체계 공유 순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의 가족건강성 관련변인은, 성별, 단대별, 종교, 아버지의 직업, 어머니의 직업, 아버지의 양육태도, 어머니의 양육태도, 경제수준 등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경상대학교 재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가족건강성 향상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2영재 대상 인성 교육 실태 및 인식 조사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저자 : 홍석영 ( Suk Young Hong )

발행기관 : 경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27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1-3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영재 대상 인성 교육 실태와 방향을 탐구하기 위해 경상남도 지역초ㆍ중등 영재교육기관에서 실제 영재 대상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9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영재 대상 인성 교육의 실태와 함께 '인성교육진흥법'(법률제13004호, 2015년 1월 20일 제정, 2015년 7월 21일 시행)에서 제시하고 있는 인성 교육 핵심 가치 및 덕목과 핵심 역량 중 영재 대상 인성 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할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향후 이를 참고로 영재 대상 인성 교육의 개선 및 발전 방향을 설정하는 데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이번 설문 대상 교사의 특징이 영재 담당 교육 경험이 길지 않아 설문 결과를 비판적 그리고 해석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3“과정”으로서의 국어교육 방법 연구

저자 : 오정훈 ( Jeong Hun Oh ) , 신상철 ( Sang Cheol Shin ) , 정유철 ( Yu Cheol Jeong ) , 강은설 ( Eun Seol Gang )

발행기관 : 경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27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37-6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에서는 수용미학과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국어교육의 하위 영역에서 이러한 이론들의 적용 가능성과 구체적인 교육 방법들에 대해 제안해 보았다. 특히 화법과 쓰기영역, 그리고 문학교육의 차원에서 시도되어야 할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이 결과중심의 객관주의를 지양하고, 과정 중심과 구성 중심의 원리에 입각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맥락을 중시한 과제 해결 학습으로서의 화법 교육을 강조함은 물론, 쓰기 영역에서도 학습자의 자발적 동기를 소중하게 여기고, 쓰기 전략과 기능에 관한 교육에 있어서도 학습자의 자발성이 증대되는 쪽으로 교육방법이 모색되어야 함을 역설하였다. 아울러 문학교육에서는 학습자로 하여금 다양한 삶의 양상에 주목하고, 이를 토대로 학습자 자신의 삶에 대한 인식과 관점을 확장하고 심화시키는 방법에 눈을 돌려야함을 강조해 보고자 하였다.

4원효의 화쟁(和諍) 사상(思想)과 통일 정책

저자 : 이상호 ( Sang Ho Lee )

발행기관 : 경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27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61-77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에서는 원효의 화쟁 사상이 남북한 통일 정책 적용면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에 역점을 두고 논지를 펼쳤다. 원효의 화쟁 사상은 논쟁을 조화롭게 할 수 있는 논리로서우리 사회 전반에 팽배하고 있는 빈부 격차, 갑을관계, 노사 갈등, 남북 문제 등과 같은다양한 갈등 해소에 필요한 정신적 기준이 될 수 있다. 특히 남북한 통일 정책을 수립하는데 사상적 기반을 제공해 줄 수 있다. 그리고 그가 강조한 화쟁 사상을 통한 마음의 통일 측면은 남북 통일 정책 적용면에서도 필요한 부분이다. 몸을 기준으로 사람을 대하면 남과 나는 구분되는 존재이다. 내 몸과 남의 몸이 있을때 자신의 몸을 중시하게 된다.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돈을 비롯한 물질이 필요하다. 자신의 몸이 중요하다고 여기기 때문에 물질이 생긴다 하더라도 입장 바꾸어 생각할 여유가없게 된다. 하지만 마음의 근원에서 사람을 대하게 되면 내 마음과 다른 사람의 마음은하나의 마음이다. 하나의 마음이기 때문에 입장 바꾸어 생각할 수 있고, 나 보다 어려운사람을 배려하고 양보할 수 있는 마음이 나오게 된다. 화쟁 사상을 바탕으로 통일 정책을 추진하게 되면 모두가 한마음이 되기 때문에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때에도 특정 단체의 이익보다 전체 구성원들이 공생할 수 있는 眞理에기준을 두고 수렴하게 된다. 즉, 가치의 다양성을 펼쳐 많은 뜻을 포용해도 결코 상호 모순을 일으키는 혼란이 일어나지 않게 되고, 그 많은 다양성을 통합하더라도 한마음으로 수렴하기 때문에 모두의 의견이 하나로 집약될 수 있다. 그리고 통일 정책 또한 우리 국민 전체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느냐, 이 시대 가장 적합한 통일 정책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時宜適切하게 정책을 입안하고 실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화쟁 사상의 의의를 찾을 수있다.

5인성교육을 위한 도덕교육적 방법으로서의 윤리 상담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수미 ( Su Mi Kim )

발행기관 : 경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27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79-9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몇 년간 학교 내외의 크고 작은 사건들이 발생하면서 학생들의 인성 수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졌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2013년 8월에'인성 교육 강화 기본계획(안)'을 발표하였고, 2014년에는 인성교육진흥법이 제정되어 금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는 2014년과 2015년에 인성 교육 강화 계획에 근거하여 인성교육 시범학교를 운영하고 있고, 우수학교 및 우수 교사 동아리를 선정ㆍ지원하는 등 인성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이처럼 인성교육은 이 시대의 화두이고 우리 교육이 추구하는 교육 목표의 근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성의 개념과 인성교육의 의미를 살펴보고, 도덕ㆍ윤리과에서의 인성교육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그리고 이런 관점에서 동서양의 사상과 학자들의 견해를 검토해 봄으로써 과거부터 행해져 온 여러 가지 교육 방법들이 인성교육과 맞닿아 있음을 제시하였다. 한편, 과거와는 달리 사회가 복잡다단해지고, 급변하면서 가치관의 혼란도 가중되고있는 실정이고 올바른 계획과 행위를 하고자 하지만 혼자서는 해결하지 못하는 난감한 상황들도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이런 상황 속에 놓인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는 인성교육의 새로운 방법 모색이 필요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필자는 인성 교육을 위한 새로운 방법으로 윤리상담을 제시하였다. 학생들 스스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윤리적 가치로 말미암은 갈등과 고민을 상담을 통해 완화시키고 학생들이 보다 건강한 자아정체성을 발달시키고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하는 윤리상담에 대한 모색이 필요한 것이다.

6대학입시제도의 변화과정과 수시-정시 전형의 주요내용 분석

저자 : 이재태 ( Jae Tae Lee ) , 문승한 ( Sung Han Moon )

발행기관 : 경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27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97-130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의 변화과정과 수시-정시 전형의 주요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대학입시에 관심이 많은 학생-학부모-교사 등에게 입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째, 1945년 이전의 입시제도와 이후의 입시제도는 본질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입학사정관제에 의한 입시제도는 본질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2015학년도의 수시전형과 정시전형은 본질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대학입시제도는 개인의 능력을 판단하여 그 시대의 요구와 대학 자체의 요구를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학생 개개인을 판단할 수 있는 차별화된 평가방법의 모색이 필요하다. 입학사정관제는 평가 과정상의 공정성이 중요하며, 학생-학부모-교사들에게 입시의 수월성 제공이 중요하다. 수시 전형과 정시 전형은 시기-모집단위-평가방법 등 학생들의 여건에 맞는 입학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지원자격의 제약조건을 최소화 하는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7심사정의 한국화(화훼초충도) 특징 분석

저자 : 박정은 ( Jeong Eun Park ) , 정다운 ( Da Uon Chung ) , 정찬기오 ( Chan Gi Oh Chung )

발행기관 : 경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27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31-178 (4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화가인 심사정의 한국화(화훼초충도)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취지 및 필요성 그리고 연구목적에 근거하여 본 연구자가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심사정의 작품을 대표해 줄 수 있는 화훼초충도에는 어떤 작품들이 있는가, 심사정의 작품에 등장하는 화훼초충들의 의미는 어떤 것들인가 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주된 자료는 심사정의 작품과 관련이 있는 석·박사 학위논문자료 16편과 단행본자료 22편, 학술지자료 6편과 신문자료 11종, 그리고 인터넷 사이트 14종 이였다. 연구 결과 자료들에 근거하여 제시할 수 있는 교육적인 의미는 심사정의 작품에서 주된소재가 된 꽃들-패랭이꽃, 모란, 백합, 장미, 원추리, 계화, 국화, 맨드라미, 양귀비, 달개비꽃, 부용화, 연꽃, 해당화 등-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들인 젊음, 부귀영화, 장수와 풍요, 모성애와 근심 걱정을 털어버리는 의미인 망우, 아름다움과 향기, 장수와 참고 견딤, 입신출세, 생명력, 무한한 생명 등을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아이디어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나비, 잠자리, 여치, 메뚜기, 벌, 매미, 베짱이, 사마귀, 무당벌레, 방아깨비 등과 같은 곤충 소재들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들인 남녀화합과 행운, 다산과 득남, 벼슬, 부지런함과 충성, 청렴한 선비와 불멸, 출세, 과거급제 등을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아이디어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선비의식과 지조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괴석이나 지혜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고슴도치 등도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아이디어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8간통죄 폐지에 대한 윤리적 고찰

저자 : 박소진 ( So Jin Park )

발행기관 : 경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27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79-19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2015년 2월에 폐지된 간통죄 조항에 대한 윤리적 고찰을 중심으로 현대사회의 성 윤리와, 성 윤리 교육의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간통죄 조항은 사라졌지만 아직까지도 이에 대해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폐지된 후 발생될 성 윤리 문제들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간통'은 '혼외 성관계'의 행위를 뜻하고, '간통죄'는 '그 행위를 규제하는 법 조항'이므로이 둘의 의미 구분이 필요하다. 즉, 간통죄가 폐지되었다고 해서 간통행위가 정당화되고, 윤리적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이 논문에서 특히 강조하고자 한다. 폐지된 것과는 별개로 스스로 양심을 지키고 윤리적인 삶을 살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며, 올바른 성윤리관 정립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성 윤리 교육이 강화되어야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간통죄 존폐론에 대한 윤리적 고찰을 통해 현대사회 성 윤리 문제점들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성 윤리 정립방향을 논하고자 하며, 이에 따른 올바른 성 윤리 교육의 방향을 가정, 학교, 사회·제도적 차원으로 나누어 제시하고자 한다.

9중,고등학생들을 위한 독서활동 프로그램 자료 분석

저자 : 문득련 ( Deug Ryeon Moon ) , 문승한 ( Sung Han Moon )

발행기관 : 경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간행물 :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27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97-231 (3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금까지 연구되고 소개되어 온 중ㆍ고등학생들을 위한 독서활동 프로그램 자료들을 분석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공감할 수 있는 독서활동 프로그램의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이다. 중ㆍ고등학교학생들을 위한 독서활동 프로그램은 학교교육과정 내에서 체계화할 필요가있으며, 학생들의 하루 일과에 맞추어 활동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아침 시간을 활용한 독서활동과 수업시간 내의 독서활동 그리고 방과 후의 독서활동과 개인별 독서활동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특성에 맞게 운영되어야 한다. 아침 시간을 활용한 독서활동은 읽을 자료를 제작하고 권장도서를 선정하여 부담 없이 독서를 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시를 활용한 수업이나 교수ㆍ학습 모형을 적용하는 수업시간의 독서활동은 해당 수업의 제재와 관련이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함으로써 독서와 연계한 체계적인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방과 후 독서토론 동아리나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독서활동은 비교적 자율적인 활동으로서 수업과 평가의 부담에서 벗어나 즐겁게 참여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개인별 독서활동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방식으로 독후감을 쓰고, 자발적으로 독서경연에 참여함으로써 개인별 독서력을 신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0권 0호 ~ 50권 0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3권 1호 ~ 5권 0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0권 3호 ~ 10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2권 1호 ~ 2권 2호

KCI등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10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1권 3호 ~ 31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1권 1호 ~ 11권 1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7권 3호 ~ 17권 3호

휴먼웨어 연구
1권 2호 ~ 1권 2호

KCI등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7권 3호 ~ 57권 3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29권 3호 ~ 29권 3호

KCI등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교육철학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6권 3호 ~ 66권 3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4권 3호 ~ 34권 3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1권 0호 ~ 61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