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특수교육공학 연구동향 분석: 2005~2014년 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KCI등재

특수교육공학 연구동향 분석: 2005~2014년 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Analyzing Research Trends on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in Scholar Articles of Special Education

우정한 ( Jeong Han Woo )
  •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16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5년 09월
  • : 61-80(20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부록] 분석 대상 연구 목록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특수교육공학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유지, 개선하기 위해 제공되는 공학기기, 교수전략 그리고 관련 서비스에 대한 이론과 실제로, 전반적인 공학의 발전을 수용·활용해 나가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선행연구와의 연속선상에서 특수교육공학의 연구동향을 비교하기 위해 지난 10년간(2005~2014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에 게재된 특수교육공학관련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공학, 보조공학, 재활공학 등의 검색어를 사용하여 8개 학술지에 게재된 총 274편의 특수교육공학 관련 논문을 수집 후, 연구 형태, 장애영역, 대상 연령, 종속변인, 주제어별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도별 특수교육공학 관련 논문편수가 선행연구에 이어 전체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나타났다. 또한 선행연구에 비해연구 형태 및 종속변인, 대상 연령층이 폭 넓게 연구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로봇과 SNS를 주제로 한 연구가 등장한 것도 새로운 변화 중 하나였다. 이를 통해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수성을 보완하고 대체하기 위한 특수교육공학의 다양한 연구도 필요하지만 특수교육 장면에서 새롭게 채택, 활용되고 있는 공학기기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수한 교육적 목표를 성취하는데 얼마나 기능적으로 작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려 역시 이루어져야 할 것임을 제언하였다.
The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is an important means to complement·replace the distinctiveness of the students who have special education needs. Due to the universality of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there is no choice but to accept the overall technology development of special education as wel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rends on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research, published in scholar articles of special education from 2005 to 2014. Key words are used to collect of research are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assistive technology, rehabilitation technology. A total of 274 papers were selected to be analyzed research. Through this process, for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research status by year, research form, disability area, age, dependent variables and the key words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nnual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papers appeared to be rising overall trend followed in previous studies. Second, research form, dependent variables and study the target age group were studied widely then preceding research. And new studies for robots and the SNS had founded. From the results, various studies of the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to facilitate learning and to improve the performance needs of special education students, but new technology must be taken into consideration whether it would be able to achieve special learning objectives of the students with special needs.

UCI(KEPA)

I410-ECN-0102-2016-370-000621478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598-060X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0-2019
  • : 139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 : 누구를 위한 특수교육인가?: "장애학생"들이 갖는 특수교육의 의미를 고찰하기 위한 내러티브 탐구

저자 : 엄수정 ( Su Jung Um ) , 유애란 ( Ae Ran Yoo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16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33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장애교육학을 근거로 특수교육이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이라는 보편적이고 지배적인 가정을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들의 시각에서 재탐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연구는 초, 중, 또는 고등학교 때 특수교육을 경험한 대학생 세 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특수교육을 어떻게 경험했다고 인식하고 해석하는지에 대하여 탐구했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의 장르 중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사용했으며, 반 구조화된 개별적 심층 인터뷰를 자료 수집의 주요 도구로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특수교육을 잔혹한 일반교육에 대한 유일한 대안, 사회적 고립과 심리적 위축을 심화시키는 수단, 또는 비장애인중심의 가치와 삶의방식을 강조하는 교육 등으로 다양하게 의미화 했다. 연구 참여자들의 이야기는 특수교육 시스템의 근간을 지지하는 다양한 지배담론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을 뿐 아니라 그러한 지배담론에 다양한 방법으로 대항하며 반-지배담론을 형성하기도 하였다.

2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 : 특수교육대상학생 계절학교 이용 실태와 학부모의 만족도 및 요구분석

저자 : 김선희 ( Sun Hee Kim ) , 정은희 ( Eun Hee Jeong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16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35-5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계절학교 이용 실태와 학부모의 만족도 및 요구사항을 알아보기 위하여 광주광역시의 계절학교 운영기관 전체 3개소의 총 253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조사연구이다. 연구결과 첫째,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계절학교 이용은 수급권자에게 선정 우선권을 주고 있으며 중증아동의 참여 비율이 높았다. 계절학교에 대한 홍보는 적절하였고 계절학교는 부모의 스트레스 경감과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본생활습관형성에 효과적이라고 보고 있었다. 둘째, 계절학교를 이용하고 있는 학생의 학부모들은 계절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특히 출석과 안전관리, 수업시간 준수 등에 있어서 높았으며 자녀가 계절학교에 대해 흥미로워 한다고 하였다. 다만 프로그램 구성 시 수요자의 의견이 더 많이 반영되기를 바랐다. 셋째, 학부모의 요구 사항으로는 계절학교 운영기간이 길었으면 좋겠고, 비수급권 아동에게도 동등한 기회제공을 원하였다. 반편성은 법정 정원을 따르되 자녀의 사회성 발달을 고려하기를 원하였다. 또한 현재의 교사들에게 만족하고 있으며 현직교사의 더 많은 참여를 희망하였으며, 평가방법으로는 학부모참관수업을 희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결과에 대해 논의하였다.

3특수교육공학 연구동향 분석: 2005~2014년 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저자 : 우정한 ( Jeong Han Woo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16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61-8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특수교육공학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유지, 개선하기 위해 제공되는 공학기기, 교수전략 그리고 관련 서비스에 대한 이론과 실제로, 전반적인 공학의 발전을 수용·활용해 나가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선행연구와의 연속선상에서 특수교육공학의 연구동향을 비교하기 위해 지난 10년간(2005~2014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에 게재된 특수교육공학관련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공학, 보조공학, 재활공학 등의 검색어를 사용하여 8개 학술지에 게재된 총 274편의 특수교육공학 관련 논문을 수집 후, 연구 형태, 장애영역, 대상 연령, 종속변인, 주제어별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도별 특수교육공학 관련 논문편수가 선행연구에 이어 전체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나타났다. 또한 선행연구에 비해연구 형태 및 종속변인, 대상 연령층이 폭 넓게 연구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로봇과 SNS를 주제로 한 연구가 등장한 것도 새로운 변화 중 하나였다. 이를 통해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수성을 보완하고 대체하기 위한 특수교육공학의 다양한 연구도 필요하지만 특수교육 장면에서 새롭게 채택, 활용되고 있는 공학기기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수한 교육적 목표를 성취하는데 얼마나 기능적으로 작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려 역시 이루어져야 할 것임을 제언하였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발달장애인의 성(性)에 대해 부모와 기관종사자의 인식과 인식차이 그리고 이에따른 성교육지원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발달장애자녀를 둔 부모 3명과 발달장애인관련 기관종사자 4명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질적연구의 면담법으로 실행하였으며, 자료분석은 면담에서 전사된 자료들을 개방적 코딩방법을 통해 '장애에 대한 인식, 발달장애인의 성과 성욕구 그리고 성문제행동에 대한 인식, 인간관계(우정관계와 이성관계)에 대한 인식, 발달장애인의 결혼과 자녀갖기에 대한 인식 그리고 성교육 인식과 지원요구'의 5개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에 근거하여 인간의 경험이해에 초점을 둔 현상학적 관점에 기초하여 해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장애에 대한 인식에서 부모와 기관종사자는 발달장애인의 '장애'에 대한 이해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대상자들은 발달장애인의 성(性)과 성욕구에 대해 인정하고 있었으며, 성문제행동에 대해서도 직접적·간접적으로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와 기관종사자는 발달장애인의 친구관계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부모는 장애자녀의 친구관계가 이성관계나 성적인 관계로 발전하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발달장애인의 이성관계에 대한 인식에서 부모와 기관종사자는 다소 인식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발달장애인의 결혼욕구에 대해 부모와 기관종사자는 인정하고 있지만, 부모는 실제로 장애자녀의 결혼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그리고 부모와 기관종사자 모두는 발달장애인의 자녀갖기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대상자들은 성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부모의경우 장애자녀의 성교육 효과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교육을 위한 지원요구에 대해서는 성교육 내용지원, 성교육방법과 자료지원, 발달장애인을 위한 질적 관리, 기관종사자의 성교육 재교육의 기회 지원, 부모와 기관종사자의 심리·정서적지원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5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 : 한국과 일본의 특수교육 지원에 대한 지역 실천 사례 연구

저자 : 박경란 ( Kyung Ran Park ) , 박미정 ( Mee Jung Park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16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09-13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특수교육 지원에 대한 지역 실천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의 활성화 및 특수교육 지원의 고도화를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 특수교육의 센터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을 각각 하나씩 선정하여 실천하고 있는 지원 내용을 비교·분석하고, 네 관점에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지원대상으로 한국은 모든 장애 영역의 학생을 대상으로 지원이 이루어지나, 일본은 장애 영역별로 구분되며, 학교 컨설팅을 통해 일반학교 교원의 전문성 함양에 기여한다. 둘째, 지원 내용으로 한국은 '진단.평가'와 '순회교육'의 기능에 주력하고 있는 반면, 일본은 학교교육 담당인력에 대한 전문가적 지원을 더 강조하고, 이와 함께 아동 및 보호자에 대한 취학지원이나 상담에 비중을 둔다. 셋째, 인력 구성의 전문성으로 한국은 특수교사와 치료사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일본은 특수교사, 전문 상담사, 대학 교수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자료관리 측면에서 한국은 센터 운영 자료 등의 관리가 다소 미흡하나, 일본은 센터 개설 이후부터 관련 자료가 꾸준히 보관되어 있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교사-물리치료사간 협력적 팀 접근 중재 모델의 적용이 지체장애학생의 운동 일상생활능력 및 개별화교육목표 성취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지체장애학생28명, 특수교사 27명, 물리치료사 4명, 특수교육실무원 31명, 부모 28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협력적 팀 접근 중재 모델의 적용이 지체장애학생의 운동 일상생활능력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맨 휘트니 유 검정(Mann-Whitney U Test)을 실시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고, 개별화교육목표 성취에 미친 영향은 목표성취척도를 활용한 기술통계방법을 사용하여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서는 운동 일상생활능력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실험집단 학생이 통제집단 학생에 비해 운동 일상생활능력에 있어서 향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 총 14명의 학생 중 12명(85.71%)의 학생이 만족스러운 수준의 개별화교육목표 성취를 보였다. 연구결과를 기초로 본 연구의 의의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언급하였다.

7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 : PAPS-D에 의한 건강체력 프로그램이 지체장애 학생의 기초체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저자 : 정경희 ( Kyeong Hee Jung ) , 정훈영 ( Hoon Young Jung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16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59-18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PAPS-D에 따른 건강체력 프로그램을 지체장애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기초체력에서 심폐기능, 근기능, 순발력, 유연성의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생활연령이 12∼15세인 3명의 지체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중다기초선설계(multiplebaseline across subjects) 실험을 통하여 기초선에서는 4개영역을 검사하였고, 중재기간은 20주 동안 40차시의 건강체력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지도하였으며, 유지검사는 중재가 종료된 4주 후에 건강 체력프로그램에 따라 중재의 유지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그 결과PAPS-D에 따른 건강체력프로그램은 지체장애 학생의 체력요인별 기초체력에서 심폐기능,근기능, 순발력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연성에 있어서는 의미 있게 향상된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또한 건강 체력프로그램으로 인하여 향상된 체력요인별 건강체력은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도 잘 유지하고 있었다. 연구대상은 충남 천안시 소재 N특수학교에 초등학교과정에 재학 중인 3명의 지체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방과후 체육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중다기초선 설계를 통하여 20주 동안 40차시의 건강체력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PAPS-D의 6가지 체력 요인 중 심폐기능, 근기능, 유연성, 순발력 4가지 영역변화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심폐기능, 근기능, 순발력 3가지 영역에서는 향상을 보였으나, 유연성 영역에서는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PAPS-D에 의한 건강체력 프로그램이 지체장애 학생의 기초체력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으로 통해 장애학생들을 위한 대학의 문호가 넓어져 가면서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학교로 진학하고자 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한국사회에서 교육은 사회 이동의 주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사회에서 고등교육은 직업지위의 획득에 학력이 중요한 지표라는 대중의 인식과 더불어 속칭 좋은 대학을 졸업하면 취업에 유리하다는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한 도구적 교육열이 강하게 존재하고 있다. 대학 졸업 후의 취업과 더불어 대학생활 적응은 장애학생들의 삶의 질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므로 청각장애학생들이 상대적으로 경쟁해서 들어가야 하는 대학에서 얼마나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으로 들어온 청각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대학에서의 대학생활 적응을 알아보고자 상위 100위권의 4년제 대학에서 한 학기를 보낸 청각장애대학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청각장애신입대학생들의 전체적인 대학생활 적응은 보통이며, 하위 영역들 중에서 개인-정서 적응이 가장 낮았으며, 대학환경 적응이 가장 높게 나왔다. 개인 변인들에 따른 청각장애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 차이를 살펴보면, 성별과 장애 시기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출신 고등학교 유형과장애 등급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9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 : 한국 농인의 수어 코드 스위칭 유형과 원인 분석

저자 : 이현화 ( Hyun Hwa Lee ) , 윤병천 ( Byeong Cheon Yoon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16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03-22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한국 농인과 국가공인 수화통역사 자격증을 취득한 청인이 대화할 때 나타나는 한국수어-유사수어체계의 코드 스위칭 유형과 코드 스위칭이 나타나는 원인을 분석한 것이다. 그림 「개구리 이야기」를 4명의 농인에게 제시하였고 이들은 각각 한 명의 농인과 청인에게 그림이야기를 설명하고 담화를 나누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인이 청인과 대화할 때 나타나는 코드 스위칭의 유형은 한국어 품사 추가, 한국어 구로 전환, 지문자로 전환 총 3가지로 나타났다. 한국어 품사가 추가된 경우는 24%, 한국어 구로 전환 22%, 지문자로 전환 54%로 지문자로 전환되는 경우가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한국어 품사는 한국어의 동사 '하다'와 '되다', 조사, 부사가 추가되는 형태가 나타났다. 둘째,농인에게 코드 스위칭이 발생하는 원인은 이해 여부, 정확한 메시지 전달, 확인, 교육, 대화상대자 5가지로 정리되었다.

10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 :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내,외 앱 활용 중재연구 고찰 및 효과성 분석

저자 : 김정민 ( Joung Min Kim ) , 차태희 ( Tae Hyi Cha ) , 김현호 ( Hyun Ho Kim ) , 이민희 ( Min Hee Lee ) , 이주미 ( Ju Mi Yi ) , 장윤희 ( Yun Hee Jang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16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25-24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15년 현재까지의 장애영역에 상관없이 국내ㆍ외에서 이루어진 앱 활용 중재와 관련된 실험연구 논문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장애학생 대상 앱 활용 중재에 대한 연구의방향과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기준에 따라 국내 21편과 국외 14편으로 총35편의 실험논문이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되었으며, 분석절차에 따라 개괄적 특성, 독립변인별 중재 효과, 활용방안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총 145명의 장애학생 35편의 실험연구에 각각 참여하였으며, 자폐성장애와 지적장애가(n=129)로 가장 많았으며, 단일대상연구는 33편으로 집단 간 비교연구(2편)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았다. 대부분의 연구의 신뢰도는 90-100%으로 높았으나, 중재충실도, 사회적 타당도, 일반화를 포함하지 않은 문헌이 대다수였다. 독립변인별에 따른 특성을 살펴보면, 교육과정의 학습을 목적으로 한 연구가 14편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밖에 일상생활기술(8편)과 의사소통기술(5편)과 관련한 앱을 활용한 연구가주를 이루었다. 중재방법은 자기교수가 14편, 직접교수 17편으로, 대부분 중재의 효과성이 단시간에 나타날 수 있는 직접교수방법이 주요하게 활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앱 개발 유형은 기존 앱을 활용한 앱(19편)이 장애아의 특성을 고려한 자체개발용 앱(16편)보다 많았으며, 기기는 주로 태블릿 PC(19편)을 사용하였으며, 그밖에 삼성 갤럭시, 애플 아이폰을 활용한 연구가 9편으로 나타났다. OS 지원유형은 애플의 IOS를 기반으로 한 연구(23편)가 안드로이드 기반 연구(11편)보다 많았다. 중재의 효과성은 전반적으로 효과크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ND=94.66, PAND=91.18), 독립변인 중 문제행동에 대한 중재의 효과크기가 가장 높았으며(PND=100, PAND=100), 직무기술에서는(PND=88.33, PAND=78.43) 보통의 효과크기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문헌고찰과 효과성 분석을 바탕으로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추후 앱 활용중재를 위한 결론과 제언이 논의에서 제시되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통합교육과정연구
14권 1호 ~ 14권 1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6권 1호 ~ 26권 1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9권 1호 ~ 39권 1호

교육연구
4권 2호 ~ 4권 2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B-순수 및 응용수학
27권 1호 ~ 27권 1호

KCI등재

A-수학교육
59권 1호 ~ 59권 1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3권 1호 ~ 13권 1호

KCI등재

교육연구논총
41권 1호 ~ 41권 1호

KCI후보

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10권 1호 ~ 10권 1호

KCI등재

아동교육
29권 1호 ~ 29권 1호

청소년과 효문화(구 한국의 청소년문화)
34권 0호 ~ 34권 0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60권 0호 ~ 60권 0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9권 1호 ~ 19권 1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3권 1호 ~ 33권 1호

청소년과 효문화(구 한국의 청소년문화)
33권 0호 ~ 33권 0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7권 1호 ~ 27권 1호

KCI등재

교육법학연구
31권 3호 ~ 31권 3호

교양교육과 시민
1권 0호 ~ 1권 0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2020권 1호 ~ 2020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