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아동학대 경험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내재화 문제와 외현화 문제의 매개효과

KCI등재

아동학대 경험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내재화 문제와 외현화 문제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Child Abuse Experience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김소연 ( So Youn Kim ) , 전종설 ( Jong Serl Chun )
  •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 : 청소년복지연구 17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5년 12월
  • : 387-410(24pages)

DOI

10.19034/KAYW.2015.17.4.17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학대 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이 두 변수의 관계에서 내재화 문제 및 외현화 문제가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 Youth PanelSurvey, KCYPS) 3차년도 자료에서 총 2,188명의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을 연구대상으로 포함하였다.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아동학대 경험은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내재화 문제와 외현화 문제는 학교생활적응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재화 문제와 외현화 문제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내재화 문제와 외현화 문제는 아동학대 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 매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대 피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에서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예방과 치료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hild abuse experience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and to identify mediating effects of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To this end, we used the third year data from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2010 KCYPS). The subjects consisted of 2,188 6th grade students from elementary schools. Structural Equation Model(SEM)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Our analysis showed that child abuse experience had no direct effect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while both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have negative effects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Moreover,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fully mediated the effects of child abuse experience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Based on these findings, this study suggests that preventive education and counseling for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need to be focused.

ECN

ECN-0102-2016-330-000637149


UCI

I410-ECN-0102-2016-330-000637149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복지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9-470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9-2018
  • : 61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마음챙김 주의 알아차림이 대학생의 자동적 사고, 우울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은진 ( Eun Jin Kim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2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일상에서의 마음챙김 주의 알아차림이 대학생들의 자동적 사고와 우울에 어떠한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교양강좌 수강생 101명(남 59명, 여 42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이를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마음챙김 주의 알아차림이 긍정적 자동적 사고와 부정적 자동적 사고를 매개로 우울에 이르는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는데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음챙김 주의 알아차림은 긍정적 자동적 사고와 유의한 정적 관련을 보이고 부정적 자동적 사고, 우울과는 유의한 부적 관련을 보였다. 둘째, 마음챙김 주의 알아차림이 긍정적 자동적 사고와 부정적 자동적 사고를 각각 매개로 우울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한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우수한 적합도를 나타내었다. 셋째, 긍정적 자동적 사고와 부정적 자동적 사고는 마음챙김 주의 알아차림과 우울 간의 관계를 각각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언이 논의되었다.

2청소년의 정서적문제와 생활만족도의 관계에서 대인관계, 지역사회지지의 다중매개효과

저자 : 박병선 ( Byung Sun Park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5-47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정서적 문제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대인관계와 지역사회지지의 다중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아동.청소년 데이터 아카이브에서 제공하는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 지원 방안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에는3개년도(2011-2013) 자료를 통합하여 중.고등학생 17,388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적 문제는 생활만족도에 부(-)적인 직접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족관계, 교사관계, 친구관계, 지역사회지지는 생활만족도에 정(+)적인 직접효과를 가지는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적 문제와 생활만족도의 관계에서 가족관계, 교사관계, 친구관계,지역사회지지의 개별적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였다.

3특성화고 취업집단의 진로결정요인 분석연구: 진로집단, 진로미확정 집단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저자 : 오석영 ( Seok Young Oh ) , 조인식 ( In Sik Cho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49-7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 1차년-4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특성화고 졸업자 중 취업자, 진학자, 진로미확정 집단을 대상으로 이들의 진로결정요인들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았다. 아울러취업자가가 되는데 있어 어떤 요인이 취업결정요인으로써 영향을 주었는지 취업자 집단과 진학자 집단, 취업자집단과 진로 미확정 집단을 비교 분석하였다. 진로 결정요인으로 개인특성(자아존중감, 진로성숙도, 자기통제력, 수업태도), 가정특성(보호자와의 관계), 학교특성(교사와의 관계 및 학교 만족도), 진로학습경험(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진로학습 경험)을 살펴보았으며 분석은 일원분산분석과 이에 대한 사후검정을, 집단 간 분석으로는 다항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진로결정요인의 세집단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 자기통제력, 학습태도, 학교만족도, 2차년도 진로학습경험과 3차년도 학교 밖 직업경험과 진학지도 경험이 집단 간 차이를보였다. 취업자 집단이 갖는 진로결정요인을 대학진학 집단과 기타 진로미확정 집단과 비교해본 결과는 개인적 특성에 있어 진로성숙도와 국영수 과목에 대한 학습태도, 3차년도 학교 밖진학지도 경험이 높을수록 취업보다는 진학을 이행한 것으로, 자기통제력이 높고 전문교과에 대한 학습태도와 2차년도 진로학습경험효과, 3차년도 직업경험시간이 많을수록 취업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아울러 진로미확정자와의 비교에 있어서도 2차 진로학습경험이 높을수록 취업을 이행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청소년의 사이버불링 피해경험과 자살생각과의 관계연구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조춘범 ( Choon Bum Cho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71-9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사이버불링 피해경험과 자살생각과의 관계를 검증하고 두 변수의 관계에 있어서 우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서.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중ㆍ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500명을 조사하여 최종 432명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사이버불링 피해경험이 높은 청소년일수록 자살생각이 증가했고, 우울 성향도 증가하였다. 그리고 우울이 높은 청소년일수록 자살생각도 높게 증가하였다. 청소년의 사이버불링 피해경험과 자살생각과의 관계에서 우울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사이버불링 피해경험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자살생각과 우울에 대한 접근도 함께 제시하였다.

5청소년복지권의 성격과 증진 방안연구

저자 : 김선애 ( Sun Ae Kim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93-11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청소년복지권은 사회권의 하나이다. 성인의 복지권에 비해서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나 이에 대한 논의는 매우 미약한 상황이다. 청소년복지권은 현재 법과 제도로서 권리뿐만 아니라 현실 생활과 밀접한 실효적 권리여야 한다는 면에서 국가와 사회의 현재와 함께 미래적 전망도 포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우선 사회적 권리로서 청소년복지권의 특성과 성격을 명확히 규정하고 정리하여 이를 토대로 청소년의 복지적 권리를 증진하고 향상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이 연구는 1) 아동복지권의 연장에서 청소년복지권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2) 청소년복지권이 추구해야 할 지향점을 논의하며 담아야 할 내용과 유형을 도출하고 3) 복지권의 범주 안에서 청소년복지권의 증진방안을 논의한다. 그 결과 청소년복지권을 증진하기 위한 대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올바른 복지권 향상을 위한 복지권리 교육이다. 둘째는 청소년 개인과 사회적 권리를 넘어선 미래권리로의 확대이다. 셋째는 실질적인 복지프로그램의 개발이다. 넷째는 청소년복지권의 자치입법이다.

6빈곤아동의 사회자본과 심리사회적 적응 연구 -임파워먼트 매개효과 검증-

저자 : 이희영 ( Hee Young Lee ) , 김봉화 ( Bong Wha Kim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17-142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빈곤아동의 사회자본이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빈곤아동의 사회자본(신뢰, 규범, 네트워크)의 심리사회적 적응(내재화, 외현화, 사회적 능력)영향요인 분석을 한 결과 신뢰, 규범, 네트워크는 내재화, 외현화에 부(-)적인 상관성을 가지고 사회적 능력에서는 정적 영향을 유의미하게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신뢰가 비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규범, 네트워크는 학업수행에 가장 큰 영향력을 보였다. 둘째, 빈곤아동의 사회자본은 임파워먼트에 모두 정적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가장 큰 영향력은 네트워크가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으로 나타났다. 셋째, 빈곤아동의 신뢰요인, 규범요인, 네트워크요인 모두 심리사회적 적응인 내재화,외현화,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개인내적 임파워먼트, 대인관계 임파워먼트 모두 부분매개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빈곤아동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자본 축적과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개입 및 개발의 중요성을 시사하였다.

7대학생의 사회적 지지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성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김종학 ( Jong Hak Kim ) , 최보영 ( Bo Young Choi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43-169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 진로성숙, 진로준비행동에 있어서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고,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에서 진로성숙의 매개 역할을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312명으로 사회인구학적 질문지와 사회적 지지, 진로성숙,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Baron과 Kenny(1986)가 제시한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사회적 지지(성별), 진로성숙(진로결정 여부), 진로준비행동(학년,진로결정 여부, 진로경험 유무)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는 학년, 진로결정 여부, 사회적 지지, 진로성숙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에서는 진로성숙은 부분매개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의 개입이 이루어져야 하며, 사회인구학적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진로지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8청소년이 인식한 부모의 학대가 사이버비행에 미치는 영향: 공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정규형 ( Kyu Hyoung Jeong ) , 이상훈 ( Sang Hoon Lee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71-19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이 인식한 부모의 학대가 청소년의 사이버비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공격성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자료 중 2차(2011년)~4차(2013년)의 중학교 1학년 패널 데이터를 이용해 잠재성장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청소년이 인식한 부모의 학대, 공격성, 그리고 사이버비행은 모두 학년이 올라갈수록 평균값이 감소하였다. 이것은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에 이르는 3년 동안 연구대상자의 부모의 학대, 공격성, 사이버비행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청소년이 인식한 부모의 학대, 공격성, 그리고 사이버비행의 초기값이 높을수록, 변화율은 더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의 학대, 공격성, 사이버비행 모두 고 위험군일 경우 부적 변화율이 적으므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부모의 학대는 사이버비행과 변화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공격성을 매개로해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사이버비행을 줄이고, 부모의 학대를 예방하며, 공격성을 낮추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적, 정책적 개입방안을 제시하였다.

9청소년 사이버 비행 영향 요인 -중학생 비행가해 집단과 피해 집단 비교를 중심으로-

저자 : 전혜숙 ( Hye Sook Jeon ) , 전종설 ( Jong Serl Chun ) , 정하은 ( Ha Eun Chung ) , 이주연 ( Ju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91-21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 오프라인 비행가해 및 피해 집단에 따라 사이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였다.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KCYPS)의 중학교 1학년 대상 2차 년도 조사에 참여한 청소년 중 비행 가해나 피해 경험이 있는 370명을 대상으로 이차차료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오프라인 비행가해 및 피해 집단의 경우 동일하게 컴퓨터 이용 빈도가 높을수록, 교사관계가 부정적일수록 사이버 비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오프라인 비행가해 및 피해 집단 간 차이로 성별의 영향력이 나타났는데, 비행피해 집단에서는 남학생일수록 사이버 비행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이버 비행 예방 및 개입을 위하여 오프라인 비행가해 및 피해 경험이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공통 영향요인과 더불어 차별적 영향요인인 성별에 근거한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10공공부문 지원정책에 기초한 탈북청소년의 사회통합 모형에 관한 연구

저자 : 길은배 ( Eun Bae Khil )

발행기관 :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간행물 : 청소년복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17-237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탈북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부문의 지원 정책을 고찰하여 그간의 정책이 어떠한 사회통합 모형에 해당하는지를 논의하고, 향후 사회통합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사회통합의 개념과 함께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지배적 가치에 대한 사회통합', '사회포용', '사회 응집성'을 논의하였다. 또한, 현행의 공공부문이 추진하고 있는 사회통합 정책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Castles & Miller가 제시한 차별.배제 모형(differenceexclusionary model), 동화주의 모형(assimilationist model), 다문화주의 모형(multi-cultural model)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공교육 차원에서 탈북청소년 대상의 사회통합정책을 살펴보면 동화주의 모형에 속한다고 평가할 수 있다. 반면, 공교육 외적인 영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탈북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상담 지원, 정착도우미 지원, 사회적응 프로그램 지원,전담코디네이터 지원 등의 정책은 다문화주의 모형에 근접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사회 구성원의 탈북청소년을 바라다보는 시각이 차별과 배제 의식을 갖고 있는 한 차별.배제 모형도 공존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현행의 탈북청소년에 대한 지원 정책은 차별ㆍ배제 및 동화주의, 그리고 다문화주의 모형 모두가 혼재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향후 탈북청소년 대상의 사회통합정책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제안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1권 0호(1997) ~ 59권 0호 (2018)

KCI등재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12권 0호(2005) ~ 56권 0호 (2018)

KCI등재

청소년복지연구
1권 1호(1999) ~ 20권 1호 (2018)

KCI등재

보건사회연구
1권 1호(1981) ~ 38권 1호 (2018)

KCI등재

사회복지연구
1권 0호(1989) ~ 49권 1호 (2018)

국제사회보장리뷰
1권 0호(2017) ~ 4권 0호 (2018)

보건복지포럼
1권 0호(1996) ~ 257권 0호 (2018)

KCI등재

사회복지정책
1권 0호(1995) ~ 45권 1호 (2018)

Research in Brief
2015권 0호(2015) ~ 2018권 4호 (2018)

보건·복지 Issue&Focus
1권 0호(2009) ~ 348권 0호 (2018)

KCI등재

학교사회복지
16권 0호(2009) ~ 40권 0호 (2017)

슈퍼비전과 실천연구
1권 0호(2016) ~ 2권 0호 (2017)

KCI등재

생애학회지
1권 1호(2011) ~ 8권 1호 (2018)

보건·복지 Issue&Focus
1권 0호(2009) ~ 348권 0호 (2018)

보건복지포럼
1권 0호(1996) ~ 257권 0호 (2018)

한국사회보장학회 경제학 공동학술대회자료집
2018권 0호(2018) ~ 2018권 0호 (2018)

KCI등재

사회보장연구
1권 0호(1985) ~ 34권 1호 (2018)

KCI후보

아동복지연구
1권 1호(2003) ~ 15권 2호 (2017)

보건·복지 Issue&Focus
1권 0호(2009) ~ 348권 0호 (2018)

보건복지포럼
1권 0호(1996) ~ 257권 0호 (2018)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