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시각커뮤니케이션의 발생 및 변천 과정과 현재 문화 속에서의 시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KCI등재

시각커뮤니케이션의 발생 및 변천 과정과 현재 문화 속에서의 시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rigin and development of visual communication and its relation to today`s context

김시연 ( Si Yeun Kim )
  •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 : 조형미디어학 18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5년 11월
  • : 39-45(7pages)
피인용수 : 16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1. 서론
2. 실용적 목적을 위한 시각 커뮤니케이션
3. 보이지 않는 것의 시각화
4.사회적 이념과 시각적 반영
5.기술과 시각적 반영
6.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정보와 컨텐츠를 시각화하기 시작한 근본에 초점을 둔다. 과거에 정보를 소통하고 이야기를 표현하는 시각적인 방법들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우리가 처한 상황과 직면해 있는 과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흐름을 예측하고 준비해나가는 기초를 동시에 제공할 것이다. 새로운 사회 환경과 생각의 변화, 그리고 무엇보다 기술의 급변하는 이 시대에 정보시각화의 기능적 측면과 시각적 체계에 대한 기초를 다시 한 번 잡고 ,현재 사회와 문화에 적절한 방법론으로 적용시켜 나가도록 해야 한다. 컨텐츠 자체를 만들어내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시각화하는 흐름을 이해하고 배우는 것이야말로, 앞으로 디자이너들이 직면하게 될, 또 감당해야할 사회에서의 역할인 것이다.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original purpose of visualizing contents. It looks at how information and stories wereexpressed visually throughout the ages, in order to understand where we stand and why. Additionally it also leads to foresee and prepare for the future flow. With changes of the society and thoughts, and also with changes in technology and techniques, it is crucial that designers today acknowledge the functional purpose being at the origin of visualizing contents, and applying it accordingly to today``s culture and society. Knowing and learning the flow in order to construct contents and visualize them, will be the area that designers today will be facing and absorbing.

UCI(KEPA)

I410-ECN-0102-2016-650-000196697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등재
  • :
  • : 계간
  • : 1229-555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5-2019
  • : 124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글로벌 브랜드 웹 디자인에 나타난 시지각법칙 활용사례의 연구

저자 : 공현희 ( Hyun Hee Kong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3-10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인터브랜드사가 선정한 글로벌 Top10 브랜드의 웹사이트들을 대상으로 게슈탈트 시지각법칙이 적용된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대다수의 웹사이트에서 첫째, 메뉴 바 등의 디자인에 근접성과 유사성의 법칙을 적용하여 이용자들에게 친숙한 이용환경을 제공제공함으로써 이용자의 학습용이성, 효율성, 기억용이성이 높도록 디자인되어 있으며, 둘째, 전경과 배경의 법칙을 적용하여 제품이미지 등을 시각적으로 강조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이용자의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일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게슈탈트 법칙 중 연속성과 폐쇄성 법칙 적용사례는 연구대상 웹사이트에서 발견할 수 없었는데,이는 정확한 정보전달, 이용자의 직관적인 사용편의성 증대 등 웹사이트의 본원적인 기능에 오히려 역효과 가능성이 있어 적용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적으로, 게슈탈트 시지각법칙의 선택적인 적용은 시지각적 질서 체계의 원리를 활용한 디자인을 통해 웹디자인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임과 동시에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진행함으로써 웹유저빌리티를 높이는 데 유용한 디자인 툴인 것으로 판단된다.

2한류를 통한 뷰티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저자 : 김기영 ( Ki Young Kim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1-17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뜨거운 한류문화열풍에 힘입어 일본, 중국 및 동남아 지역에서는 전지현, 이민호, 김수현, Exo 등 한국 연예인의 특정 헤어스타일,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한국을 직접 방문하여 화장품을 구매하거나 직접 미용실에 가서 스타일링을 체험하는 등의 사례도 증가 추세이며, 특히 중국 상류층에서는 한국스타일의 웨딩화보를 찍기 위해 강남의 유명 뷰티샵을 직접 방문하여 높은 비용을 지불하고 한국 신부스타일을 연출해보는 Pre-wedding이 유행이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향수 및 화장품 구매 비중은 2010년 36.9%에서 2013년 50.1%로 높게 상승했으며 다른 제품군에 비해 가장 많이 늘어났고, 이 중중국 관광객의 73.1%, 일본 관광객의 43%가 향수 및 화장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한국 뷰티컨텐츠에 대한 외국인의 관심이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한류에 대한 글로벌 열품에 부응하여 K-뷰티를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 국내 뷰티산업의 현황 및 해외 진출 현황을 살펴보고, 화장품뿐만이 아닌 다양한 뷰티산업 분야에서의 해외 진출가능성을 알아보고, 효과적인 해외 진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3주얼리 산업의 콜레보레이션 특성과 성과

저자 : 김민호 ( Min Ho Kim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9-27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콜레보레이션이 주얼리 산업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현황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콜레보레이션 전략에 기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주얼리 업체와 중국 청도 지역 한국 주얼리 업체를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산업특성으로는 도·소매인 경우가 36.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경영활동상의 어려운 점으로는 시장 환경변화가 3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은 원자재 상승이 29.5%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경영성과 차이를 분석한 결과, 사업형태, 총 자산 규모, 종업원 규모, 매출액 규모, 산업특성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법인 사업자인 경우가 평균 3.4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총 자산 규모에서는 100억 이상인 경우가 경영성과가 평균 4.0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산업특성에서는 유통관련업인 경우가 3.50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콜레보레이션 특성을 살펴보면, 콜레보레이션 동기에서는 기획(마케팅)이 30.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협업 유형으로는 판매 및 마케팅 협업이 3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협업 저해 원인으로는 업체들 간 협업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부족과 신뢰할 만한 협업 파트너 확보가 어렵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각각 29.2%로 높게 나타났다. 주얼리 관련 동종 간 협업이8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협업기간으로는 4년 전부터인 경우가 35.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콜레보레이션 특성에 따른 경영성과 차이를 분석한 결과, 협업업체 업종, 협업 기간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업업체 업종에 따라서는 마케팅사인 경우가 경영성과가 3.7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협업 기간에서는 4년 전부터가 3.3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4스마트 워치의 원형 형태 변화에 따른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의 최적화 연구

저자 : 김병주 ( Byung Ju Kim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9-37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스마트 워치의 제품 디자인 형태는 사각과 원형을 시작으로 보다 다양한 형태의 트렌드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각 형태에 최적화된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을 개발함으로서, 제품 디자인과 콘텐츠 디자인의 균형 있는 발전이 요구된다. 하지만 현재 원형의스마트 워치에서도 나타나듯이, 기존의 스마트 폰의 사각 형태에 맞게 설계된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이 원형의 스마트 워치에 그대로 적용되어,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에 있어서 사용자에게 만족된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원형 이외의 다른 형태의 스마트 워치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워치의 서로 다른 형태에 따른 효율적인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방향과 사용자 경험을 만족시킬 수 있는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발전 가능한형태중 하나의 예로서, 원형의 스마트 워치와 그에 최적화된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번트 슈미트의 사용자 경험 이론을 적용한 모집단 실험을 모델링하여 사용자 설문 연구가 진행된다. 연구 분석 결과, 형태에 따른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에 있어서, 시각적 인지 효과를 위한 디자인(컬러, 텍스트, 아이콘) 이외에 화면 전환을 위한 디자인(레이아웃, 메뉴, 내비게이션)이 사용자 경험을 만족시키는 데에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 워치의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연구에 있어서 효율적인 디자인을 위한 주요한 지침서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5시각커뮤니케이션의 발생 및 변천 과정과 현재 문화 속에서의 시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시연 ( Si Yeun Kim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39-45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정보와 컨텐츠를 시각화하기 시작한 근본에 초점을 둔다. 과거에 정보를 소통하고 이야기를 표현하는 시각적인 방법들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우리가 처한 상황과 직면해 있는 과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흐름을 예측하고 준비해나가는 기초를 동시에 제공할 것이다. 새로운 사회 환경과 생각의 변화, 그리고 무엇보다 기술의 급변하는 이 시대에 정보시각화의 기능적 측면과 시각적 체계에 대한 기초를 다시 한 번 잡고 ,현재 사회와 문화에 적절한 방법론으로 적용시켜 나가도록 해야 한다. 컨텐츠 자체를 만들어내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시각화하는 흐름을 이해하고 배우는 것이야말로, 앞으로 디자이너들이 직면하게 될, 또 감당해야할 사회에서의 역할인 것이다.

6디지털 디버전스 제품의 니즈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유민 ( Yu Min Kim ) , 변상태(교신저자) ( Sang Tae Byun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47-53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컨버전스(Convergence, 다기능 융합)는 오늘날 디지털 시대를 대표하는 경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20세기 후반부터 주목받은 디지털 컨버전스는 여러 기능들을 결합하여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기위한 전략으로써 IT분야에서 두드러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 속에서도 그와 반대되는 경향인 디버전스(Divergence, 탈융합)가 최근 주목받고 성장하고 있다. 디버전스는 본래의 기능에 충실하고자 하는 경향으로 여러 부가기능을 없애고 한 가지 기능에 집중한다. 디버전스는 컨버전스 보다상대적으로 나중에 대두되었고 컨버전스처럼 빠르게 시장이 확장되지는 않고 있지만 그와 관련된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고 꾸준히 소비되고 있다. 이에 디지털 디버전스 제품은 지속적인 성장을 하여 가까운 미래에는 디지털 컨버전스에서 디지털 디버전스로 트렌드가 변화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이 두 경향의 특성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디지털 디버전스 제품의 장점은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단점과 관련이 있고, 디지털 디버전스 제품의 단점은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장점과 관련이 있어서 서로의 장·단점을 상호 보완하며 시장에 항상 공존할 것이다. 그리하여 디지털 디버전스는 단기적인 트렌드가 아니고, 시장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본 논문은 그에 대한 니즈(Needs)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 그것의 개념과 특징을 살피고, 디지털 디버전스 제품을 대표하는 휴대용 디지털 기기의 사례 연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디버전스의 개념을 정립하고자 컨버전스와의 비교를 통해 그것의 의미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디지털 디버전스 제품들의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 장점과 단점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그리고 그것의 니즈를 분석하고자 소비자적, 기업적, 사회적 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각각의 성공사례를 연구하고 종합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디지털 디버전스의 특성과 니즈에 대해 이해하고, 그것의 역할가치와 활용 폭을 넓히고자 하며, 추후 디지털 디버전스 제품에 대한 다양한 연구에 기초가 되길 기대한다.

7디지털 감성과 이야기를 통한 광고

저자 : 김인규 ( In Kyu Kim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55-61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대사회는 디지털로 인하여 많은 영향을 받았고, 지금도 디지털의 영역 안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변화의 영역 중에서도 디자인의 한 영역인 광고 분야를 들 수 있다. 광고는 그 변화가 급속히 나타나며, 그 형식에 있어서도 디지털 감성을 이용한 감성광고의 역할이 증대되는 추세이다. 감성이란 인간이면 누구나 지니고 있는 오감을 사용해 주변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어떠한 느낌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 인간의 감성을 이용한 마케팅은 하나의 트렌드로써 부상하고 있으며, 고객의 변화와 시대적 요구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감성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 소비자들의 구매기준이 이성적 요소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면, 오늘날 소비자들은 제품 자체를 사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감성을 통해 자기만의 만족을 사는 것이다. 이와 같이 고객이 선호하는 감정적인 면을 통해 고객의 호의적인 반응을 유도하고 그로 인한 구매를 통해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해 고객을 감동시키는 것이 감성 마케팅이다. 또한 이로 인해 부각되는 것이 디지털 감성시대의 스토리텔링이다. 현재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구사되고 있고 다양한 모습으로 변모되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디자인 학문에 발전이라는 의미에서 감성과 스토리텔링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헌과 선행연구 논문, 디자인 사례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통해서 한국적 감성 디자인과 트렌드 그리고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광고 분야의 사례조사를 통해 알아본다. 그리고 그 적용된 사례들을 바탕으로 감성광고의 필요성과 문제점,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디지털 시대에 있어서 스토리텔링을 통한 디지로그적 감성광고는 인간 본연의 감성이란 측면이 변하지 않는 이상 지속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중요한 것은 미래지향적 시각에서 감성광고를 집행함에 있어 보다 소비자에게 이익이 되고 이를 통해 기업의 입장에서도 이익이 될 수 있는 사회적 풍토 조성이 필요하며, 디지털 시대의 공동체라는 입장에서의 공공적 이익이라는 측면의 사고 정립과 양질의 스토리텔링을 통한 광고 제작이 필요하다.

8우리 국민들에게 나눔을 위한 한글 손글씨 2350자 디자인 연구

저자 : 김일관 ( Il Kwan Kim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63-69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세종대왕은 한글을 창제한 주인공으로서 오늘날 우리에게 가장 존경받는 역사적 위인이다. 이제, 우리 생활 속에서 한글은 함께 소통하고 누리는 한글문화가 되고 있다. 우리말을 담아온 한글은 한글 글꼴 디자이너 손에서 문화의 새로운 소재가 되어 우리 곁에 함께 있다. 앞으로 한글은 더욱 발전하고 변화된 모습으로 우리와 함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한글의 소중함을 모르고 생활 속에 무수한 상품명, 각종 간판들을 보면 외래어 표기가 만연하여 한글을 외면하고 오염시키고 있다.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이다. 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빛나는 우리만이 가지고 있는 독창적인 글꼴이며,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이다. 이제, 더 이상 말로만 외쳐서는 안 될 것 같다. 저자는 569돌 한글날을 맞아 한글사랑 범 국민캠페인 운동을 추진하여 우리 국민, 특히 청소년들에게 한글의 아름다움과 소중함, 그리고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라는 것을 알려나가고자 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번 한글 글꼴 디자인을 연구했다. 특히 한글 창제 세종 정신을 이어가고자 독창성, 가독성, 조형성, 심미성 등을 고려하여 글꼴의 강약과 조화를 이루고자 했으며, 규칙과 질서가 존재하면서도 글꼴에 독창적인 개성을 나타내는 힘을 표현하고자 노력했다. 이와 같은 콘셉트로 한글 글꼴 2350자를 디자인하여 디지털 폰트로 완성했으며, 향후 발표 이후 국민캠페인과 함께 우리 국민들에게 나눔을 통해 보급할 계획이다.

9유아 영어 그림책의 흥미 요인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정이 ( Jung Yi Kim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71-81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흥미는 인간의 행동, 학습, 다양한 과제 상황에서 내적 동기를 유발하고 몰입(Flow) 상태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기 요인으로 사용되었다. 내적 동기나 학습 목표가 형성되지 않은 유아에게 그림책을 통한 학습을 유도하려면 흥미 유발을 통한 자연스러운몰입(Flow)가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영어 그림책 독서에서 유아의 흥미 요인에 대해 조사, 연구하기위해 칼데콧 상 수상작 20권을 대상으로 독서 사례 게시물을 수집하였다. 글 읽기 과정에서 흥미의 역할에 관한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게시물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영어 그림책 독서에서 유아들의 흥미는, 소재/주제에 대한 흥미, 개인적 관련 정도에 따른 흥미, 인지 과정에서의 흥미, 멀티미디어 자료에서 유발되는 흥미 등으로 요약되었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영어 그림책을 개발할 때에는 유아의 생활과 경험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바탕으로 관심 있는 소재나 주제를 실제 경험과 연관지어 다양한 관점에서 표현해야 한다. 인지적 흥미를 높이기 위해서는 해당 연령에 적합한 인지적 요소들을 담고, 다양한 추론 장치들을 고안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야기를 통한 유아들의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단위 페이지 별로 그림에 풍부한 스토리를 담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 외에도 사운드, 동영상, 게임, 워크북 등도 유아들의 흥미를 높여주기 위한 좋은 자료이다. 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흥미가 어머니를 통해 더욱 높아질 수 있는 만큼 무엇보다 어머니를 위한 교육 자료를 함께 제공하는 것이 요구된다. 연구의 결과는 몇 가지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아 영어 그림책 또는 교재 개발에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10스타 광고모델의 이미지가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웃도어 브랜드를 중심으로-

저자 : 김지원 ( Ji Won Kim ) , 오희선 ( Hee Sun Oh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18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83-93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아웃도어 브랜드의 스타 광고모델 이미지가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진행 되었다. 본 연구는 부산시내 거주하는 남녀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232부를 최종분석 하였다. 분석에는 SPSS 17.0 forwindow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χ2검정, 요인분석, 신뢰도, 다중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타 광고모델 이미지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스타 광고모델 이미지를 구성하는 차원 중 신뢰성,강인성, 친근성, 전문성 요인은 브랜드 이미지의 전문성, 실용성, 친근성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광고모델 이미지의 매력성 요인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타 광고모델 이미지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스타 광고모델 이미지를 구성하는 차원인 신뢰성, 강인성, 친근성, 전문성, 매력성 모두의 요인이 구매행동의 요인인 호감, 관심,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브랜드 이미지를 구성하는 차원 중 유행성, 전문성, 신뢰성 요인은 구매행동의 요인인 호감, 관심,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브랜드 이미지의 실용성, 친근성 요인은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2권 1호 ~ 3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4권 1호 ~ 5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6권 1호 ~ 7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8권 1호 ~ 9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0권 1호 ~ 11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권 1호 ~ 13권 2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31권 0호 ~ 31권 0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7권 0호 ~ 57권 0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23권 0호 ~ 23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19권 1호 ~ 19권 1호

KCI등재

강좌 미술사
52권 0호 ~ 52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7권 0호 ~ 67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3권 0호 ~ 63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6권 0호 ~ 56권 0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1호 ~ 19권 1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6권 0호 ~ 66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