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전도와 교회성장에 관한 주요 문헌 연구

KCI후보

전도와 교회성장에 관한 주요 문헌 연구

A Review of Important Literature on Evangelism and Church Growth

홍기영 ( Kiyoung Hong )
  •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 : 생명과 말씀 12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5년 09월
  • : 172-200(29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전도와 교회성장학 분야의 가장 저명한 학자들의 저서와 논문들을 검토하였다. 특히 도날드 맥가브란, 그의 제자 피터 와그너, 그리고 필자의 멘토인 조지 헌터는 그들의 학문적 업적에서뿐만 아니라 그들의 선교현장에서의 사역을 통하여 전도학과 교회성장학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들은 전도와 교회성장은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을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전도가 교회성장을 불러온다는 것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있다. 더 나아가서 그들은 교회개척이야말로 하늘 아래에서 가장 효과적인 전도방법이라는 것도 강조하였다. 전도와 교회성장에 관한 문헌연구는 선교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저명한 선교학자들이 지적하고 있는 바와 같이 선교의 본질은 전도이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서 그들은 전도하지 않는 교회는 아무리 사회적 봉사와 활동에 극적으로 참여한다고 할지라도 죽은 교회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자는 본 연구를 통하여 모든 교회들이 주님의 지상명령에 순종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기 위하여 잃은 영혼들을 주님께로 인도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을 강조하였다.
This study reviewed some important articles and books of evangelism and church growth. It discussed main resources of Donald A. McGavran, C. Peter Wagner, and George G. Hunter as well as their significant articles closely related to evangelism and church growth. This writer found that they greatly contributed to the study of evangelism and church growth in terms of their scholarly works and missionary works. They clearly understood that effective evangelism leads to church growth. Accordingly they emphasized that all the churches need to plant new churches to extend God’s kingdom because they knew that the most effective way of evangelism under heaven is church planting. This study recognized that the review of literature on evangelism and church growth are essential for the education of missions at theological colleges and seminaries in Korea because evangelism is the essence of God’s mission. As some experts of missiology pointed out, the churcheswhich do not carry out evangelism according to the Great Commission of Jesus Christ are dead although they are aggressively involved in social programs and activities. All the churches need to understand that God’s desire is church growth as a result of effective evangelism. Consequently they need to win the lost souls to Christ. God’s mission is carried out through His churches as well as the power of the Holy Spirit.

UCI(KEPA)

I410-ECN-0102-2016-230-000273720

간행물정보

  • : 인문과학분야  > 종교학
  • : KCI 등재
  • : -
  • : 연3회
  • : 2093-521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10-2019
  • : 14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시편에 나타난 생명

저자 : 강소라 ( Sora Kang )

발행기관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간행물 : 생명과 말씀 12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1-38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소논문의 목표는 시편에서 생명이라는 주제가 하나님과 이스라엘이 맺은 언약을 기본으로 하여 시편 기자와 하나님, 시편 기자와 이웃, 시편 기자와 자기 자신 사이의 상호 관계 속에서 전개된다는 것을 증명하는 데 있다. 이 연구를 통하여 먼저, 시편에서는 하나님을 생명과 죽음의 주체로 인지하였음이 드러났다. 시편 기자들은 생명을 두 영역(즉, 육체적 생명과 영적생명)으로 인식하였다. 그들은 이 두 영역을 서로 분리하지는 않았지만, 영적 생명을 육체적 생명보다 더 우위에 두었다. 둘째, 시편에서 기술하는 진정한 생명은 기본적으로 하나님과 이스라엘이 맺은 언약(아브라함 언약, 시내산 언약, 다윗 언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언약들은 하나님만을 신뢰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할 것을 요구한다. 또한 이 언약들은 시편 기자 개인과 공동체 그리고 왕과 나라의 운명을 결정하는 큰 역할을 한다. 셋째, 시편에서 언약 관계를 기초로 개인의 현재 삶에 나타나는 생명은 구체적이며 역동적인 관계(즉, 하나님과 시편 기자, 시편 기자와 다른 사람, 시편 기자와 자기 자신 간의 역동적인 관계) 안에서 묘사되었다. 시편에 나타난 생명을 살펴본 결과, 시편에서는 사후보다는 현재의 삶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독자들에게 언약 백성으로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그의 말씀에 순종하면서 영적으로, 육체적으로 풍성한 생명을 얻으라고 촉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구약의 다른 책에서 기술하는 생명을 더연구함으로써 구약 전체에서 인식하고 제시하는 생명에 대한 결론에 도달할 것이다.

2개혁주의생명신학과 손양원 목사의 십자가신앙 -손양원 목사의 내면세계와 영적생활 연구

저자 : 곽인섭 ( Insub Kwak )

발행기관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간행물 : 생명과 말씀 12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39-74 (3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손양원 목사는 한국교회의 역사뿐만 아니라 전 세계 교회역사에 있어서도 예수 그리스도를 가장 많이 닮은 목회자라고 평가받을 수 있는 인물이다. 그래서 평범한 사람들이 그를 바라볼 때는 존경심과 거리감의 이중적 감정을 가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모든 인생은 다 약하고 악한 죄인이고, 그러기에 주의 성령과 동행하지 않으면 육체의 소욕을 제어할 수 없는 존재인데, 그토록 위대한 손양원 목사에게도 감추어진 내면적 고뇌가 있지 않았을까? 인간이 지닌 그 본래적인 고뇌를 십자가신앙과 그로 말미암은 성령의능력으로 이겨내도록 만든 영적생활이 있지 않을까? 이것이 바로 본 연구의 동기이다. 특별히 이 위대한 하나님의 사람이 가진 내면세계와 영적생활을 살펴보는 것은 목회자들에게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왜냐하면 목회자들은 연약하고 완악한 인생의 본질을 여전히 간직한 채, 거룩한 사명의 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길을 걸어가야 하는 인간의 실존적 고뇌 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이다. 손양원 목사의 내면세계와 영적생활이 가진 두 가지 특징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죄에 대한 민감함과 기도에 대한 전적인 헌신이었다. 그는 십자가신앙으로 말미암아 죄에 대하여 민감할 수밖에 없었고,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믿고 기도에 매달릴 수밖에 없었다. 거창한 대의를 향한 근심과 그것과 관련된 강력한 메시지를 외치기 이전에, 그를 가장 괴롭힌 것은 자신속에 있는 죄의 근성이었고, 그것 때문에 그는 기도했고, 기도에 목숨을 바쳤다. 어쩌면 손양원 목사는 순교를 위해서 목숨을 던진 것이 아니라, 죄의 정욕과 싸우기 위한 기도,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위한 기도에 생명을 던졌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손양원 목사의 이러한 두 가지 특징은 “개혁주의생명신학의 아버지”인 김영철 목사에게도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 김영철 목사도 손양원 목사처럼 십자가 신앙으로 말미암아 죄에 대하여 가혹할 만큼 예민했고, 기도에 혼신의 힘을 다했다. <질그릇>에 불과한 손양원 목사는 죄에 대한 민감함과 기도에 전적으로 헌신함으로써 위대한 <영웅>으로서의 한평생을 살아갈 수 있었던 것이다.

3현대 대리모제도에 대한 기독교인으로서의 자세 -구약성경의 대리모제도와 연관하여

저자 : 김남일 ( Namil Kim )

발행기관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간행물 : 생명과 말씀 12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75-106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대리모제도는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유서 깊은 관습으로서 순혈주의에 의한 자손번식에 대한 욕망으로 생겨난 사회적인 관습이다. 구약성경에도 대리모제도를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구약성경시대 역시 문화와 관습에 의해서 삶의 방향이 결정되어지던 고대사회였기 때문이다. 과연 구약성경은 대리모제도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기독교인인 우리들은 대리모제도에 관하여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지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이 글을 썼다. 대리모제도에 대한 윤리적인 문제점에 대한 현대 각 나라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대리모 절대불허, 대리모 절대 허락, 상업성이 배제된 대리모제도 조건적 허용 이 세 가지의 명확한 기준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구약성경이 대리모제도에 대하여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에 대한 윤리적인 판단은 어떠했는가? 그리스도인인 우리들이 현대서 흔하게 발생하는 대리수태에 관하여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하며 당사자의 입장에서 볼 때 과연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가? 이 글의 목적은 대리모제도의 윤리적인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위함이 아니라 대리모제도가 어떤 이유로 발생했으며, 그 대리모제도가 오늘날에는 어떤 방식으로 실시되고 있는가를 살핀 후, 대리모제도를 탁하지 않더라도 자손에 대한 우리의 신앙적, 일상적 태도가 어때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생명의 여부가 하나님께 있고 그 하나님이 만일 우리에게 생명을 허락하지 않을 경우에 택할 수 있는 입양에 관한 이야기를 함으로써 글을 마무리했다.

4복음신앙과 기도

저자 : 박해경 ( Haekyung Park )

발행기관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간행물 : 생명과 말씀 12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07-139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칼빈에 의하면 목회의 목적은 주로 목사의 말씀사역과 기도사역을 통해신자들의 신앙(복음신앙)을 세워주는 일이다. 그는 기독교강요 4권에서 목회의 목적을 분명하게 말하고 있다. 그것은 “복음신앙”을 낳고, 증진시키며, 그 목표에 도달시키는 것이다. 이 본질적인 목회관을 잃어버린 오늘 날의 한국 교회는 큰 어려움에 봉착하여 외형적인 성장이 멈추어 정체현상이 왔고, 최근에는 이런 상황을 넘어서 오히려 쇠퇴해 가고 있는 실정이며, 영적인 부흥이 거의 상실된 채 기독교가 들어온 이래 최고의 위기를 맞고 있다. 그 주요한 원인은 목회자들의 복음 이해가 아주 미흡한 것과 경건성의 결핍으로 볼 수 있다. 특히 과거의 목회자들에 비하여 현금의 목회자들이 기도생활에 소홀하여 영력을 현저하게 상실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있다. 교회성장이 정체되거나 쇠퇴하게 된 원인은 주로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는 신학의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목회자들의 삶의 문제이다. 신학에 있어서는 개혁주의 신학자들이 기도론에 있어서 매우 미약하여 기도에 관한관심이나 그 중요성을 강조하는 점에 있어서 오히려 신정통주의 신학자들보다도 못한 사실도 지적해야 한다. 그러나 개혁주의의 시조라 할 수 있는 칼빈의 신학에 있어서는 경건함양과 영력있는 목회를 위한 대안이 이미 제시되어 있다. 그는 목회의 원리를 말할 때 목회를 신앙을 세우는 사역으로 보고,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한 두 가지 기둥을 가르쳤다. 하나는 신앙을 세우는 말씀사역이고, 다른 하나는 본래 성례가 해야 했던 기능으로서 하나님의 권능을 나타내게 하는 일이었다. 그런데 초대교회에서 경험했던 놀라운 성령의 역사가 자취를 감추고, 이제는 성례도 하나의 형식이 되고, 그 기능을 위한 하나님의 권능의 나타냄으로서의 기도가 쇠약해진 것이 근본문제라고 지적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칼빈의 목회관을 따라서 한국교회를 영적으로 흥왕하게 하고, 복음 사역의 바른 방향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복음신앙”의 정의와 그것을 강화하고 증진하는 방법, 복음의 본질에 대한 정립, 그리고 이 “복음신앙”을 강화하기 위한 목회자의 말씀사역과 기도사역의 중요성을 논하고자 한다. 가장 기본이 되는 이 두 가지 사역에서 본질적인 회복이 일어나야 한국교회와 세계교회를 살리는 길이 열릴 것이다. 칼빈은 목회의 원리를 잘설명하고 있는데, 목사가 신앙을 일으키는 활동을 함에 있어서 하나는 부단히 복음의 말씀을 공급하고, 또 하나는 믿음의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권능의 나타내심이 설교 중에 실현되도록 하는 일이다. 무엇보다도 올바른 기도, 열정적이고 간절한 기도의 회복이 시급한 과제이다. 설교가 과잉 공급되고 있는 상황에서 성령의 권능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문제이므로 한국교회의 미래는 기도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니다.

5장종현 박사의 신앙과 신학 탐색

저자 : 장훈태 ( Huntae Chang )

발행기관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간행물 : 생명과 말씀 12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41-171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백석학원의 설립자 장종현 박사의 신앙과 신학을 탐색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가 이루어 놓은 학원사역과 제자양육 그리고 그의 신앙과 신학의 토대구축과정을 살펴야 하기에 더욱 그렇다. 그러나 그의 신앙과 신학을 탐색한다면 현대를 사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많은 도전이 될 것이다. 존스토트가 『현대를 사는 그리스도인』이란 책에서 그리스도인의 책임을 강조한 것과 맥을 같이 할 수 있겠지만 그보다 먼저 그의 신앙은 칼빈의 열정적인 신앙과 신학 그리고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과 거의 비슷한 부분이 많다. 장종현 박사의 신앙과 신학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선물로 준 성경에 기초하고 있으며 종교개혁 전통을 따르고 있다. 장종현 박사의 신앙은 성경에 기초하면 무릎기도에 있다. 어느 누구나 성경적 가치와 세계관을 갖고 있는 것처럼 장종현박사의 신앙은 성경이 가는 곳까지 가고 성경이 멈추는데서 멈추는 신앙을 소유하고 있다. 그리고 장종현 박사의 신학은 성경에 입각한 신학과 하나님의 중심의 신학에 근거하고 있다. 그는 성경적 세계관과 신학을 소유하면서 철저한 칼빈주의신학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는 하나님의 중심 곧 신중심신학의 소유자로서 십자가 중심의 신학, 회개와 용서의 신학,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을 강조하는 신학이다. 결과적으로 장종현 박사는 하나님의 주권으로 중심으로 하는 영적인 삶, 성경의 절대 권위를 강조하는 성경중심주의, 예정론을 대표적인 사상으로 인정하면서 오순절 성령강림을 경험할 것과 일반은총면을 강조하면서 연합을 강조하기도 한다. 그러면서 개혁주의신학에 생명력을 불어넣어야 한다는 개혁주의생명신학을 주창하기도 한다. 그는 지금도 칼빈의 신학을 종말론적 (구원사적)으로 이해하고 산 믿음(living faith)에 의한 심각한 회개와 용서,나눔(선행)을 실천하는 생명력 넘치는 삶과 성경중심의 칼빈신학으로 돌아갈 것을 역설한다.

6전도와 교회성장에 관한 주요 문헌 연구

저자 : 홍기영 ( Kiyoung Hong )

발행기관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간행물 : 생명과 말씀 12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72-200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전도와 교회성장학 분야의 가장 저명한 학자들의 저서와 논문들을 검토하였다. 특히 도날드 맥가브란, 그의 제자 피터 와그너, 그리고 필자의 멘토인 조지 헌터는 그들의 학문적 업적에서뿐만 아니라 그들의 선교현장에서의 사역을 통하여 전도학과 교회성장학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들은 전도와 교회성장은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을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전도가 교회성장을 불러온다는 것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있다. 더 나아가서 그들은 교회개척이야말로 하늘 아래에서 가장 효과적인 전도방법이라는 것도 강조하였다. 전도와 교회성장에 관한 문헌연구는 선교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저명한 선교학자들이 지적하고 있는 바와 같이 선교의 본질은 전도이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서 그들은 전도하지 않는 교회는 아무리 사회적 봉사와 활동에 극적으로 참여한다고 할지라도 죽은 교회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자는 본 연구를 통하여 모든 교회들이 주님의 지상명령에 순종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기 위하여 잃은 영혼들을 주님께로 인도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을 강조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생명과 말씀
23권 0호 ~ 23권 0호

KCI후보

조직신학연구
31권 0호 ~ 31권 0호

KCI등재

대학과 선교
39권 0호 ~ 39권 0호

KCI등재

기독교사회윤리
43권 0호 ~ 43권 0호

KCI등재

ACTS 신학저널(구 ACTS Theological Journal)
39권 0호 ~ 39권 0호

밀교학보
1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성경과 신학
89권 0호 ~ 90권 0호

KCI후보

종교와 문화
35권 0호 ~ 35권 0호

활천
786권 5호 ~ 786권 5호

KCI등재

종교문화비평
34권 0호 ~ 35권 0호

KCI등재

종교문화비평
34권 0호 ~ 35권 0호

장로교회와 신학
15권 0호 ~ 15권 0호

KCI등재

신앙과 학문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한국조직신학논총
54권 0호 ~ 54권 0호

KCI등재

동아시아불교문화
37권 0호 ~ 37권 0호

KCI등재

복음과 선교
45권 0호 ~ 45권 0호

KCI등재

종교교육학연구
59권 0호 ~ 59권 0호

예루살렘통신
110권 0호 ~ 111권 0호

KCI등재

선문화연구
25권 0호 ~ 25권 0호

KCI후보

개혁논총
48권 0호 ~ 48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