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체육학회>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생활체육 골프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스포츠몰입과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의 구조적 관계

KCI등재

생활체육 골프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스포츠몰입과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Golf Instructor`s Perceive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Sport Commitment,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배성우 ( Sung Woo Bae ) , 하성 ( Sung Ha )
  • : 한국체육학회
  •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4권5호
  • : 연속간행물
  • : 2015년 09월
  • : 55-68(14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변혁적 리더십, 스포츠몰입,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대한 각 세부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에 소재 골프연습장의 이용객 대상으로 비확률 표본추출법(non-probability sampling)중편의 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34부의 유효 표본을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SPSS WIN 15.0과 AMOS 7.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ronbach``s α 검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카리스마와 지적자극은 스포츠몰입의 하위변인인 인지몰입과 행위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개별적 배려는 인지몰입과 행위몰입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스포츠몰입의 하위변인인 인지몰입은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행위몰입은 재방문의도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행위몰입은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propose to a research model that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golf instru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sport commitment,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as consumers`` behavior. The researchers were included 234 usable cases data analysis golfers from golf-driving ranges located in the city of Busan, Gyeongsangnam-do. In terms of testing result, charisma has a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on cognitive commitment(β=.160, p<.05) and behavioral commitment(β=.188, p<.05), intellectual stimulation has a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on cognitive commitment(β=.344, p<.001) and behavioral commitment(β=.261, p<.001), but individual consideration has a significant negative influence on cognitive commitment(β=-.230, p<.05) and behavioral commitment(β=.214, p<.05). cognitive commitment has a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on revisit intention(β=.628, p<.001) and recommendation intention.(β=.916, p<.001). behavioral commitment has a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on revisit intention(β=.322, p<.001). However, behavioral commitment was found to have no significant impact on recommendation intention. There was significant indirect effect among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consumers`` behavior intention through sport commitment.

UCI(KEPA)

I410-ECN-0102-2016-690-000313161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체육학
  • : KCI등재
  • :
  • : 격월
  • : 1738-964x
  • : 2508-7029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55-2019
  • : 700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University sport as a cultural, ethical and human agency for forming the global community

저자 : Chong Yang Kim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4권 5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14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2≪조선중앙일보(朝鮮中央日報)≫와 ≪동아일보(東亞日報)≫의 일장기말소사건

저자 : 안진규 ( Jin Kyu An ) , 송일훈 ( Il Hun Song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4권 5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1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이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하여 '일장기말소사건'에 대한 내용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중앙일보≫는 ≪동아일보≫가 1936년 8월 25일자 석간에 일장기를 지워 발생된 '일장기말소사건'으로 인해 1936년 8월 13일자 조간에 일장기를 지워 게재한 사실이 밝혀져 폐간되었으며, ≪동아일보≫는 1937년 6월 3일 석간부터 다시 발행되었다. 둘째, ≪조선중앙일보≫는 1위한 손기정과 3위한 남승룡의 일장기를 지워 전체 시상식장면을 게재한 반면에 ≪동아일보≫는 1위한 손기정 선수의 일장기만을 지우고 게재하였다. 셋째, 손기정의 양정고보 마라톤 선배였던 ≪조선중앙일보≫의 기자 유해붕이 일장기말소사건을 일으켰으며, ≪동아일보≫는 평소 친분이 있던 유해붕에게 ≪조선중앙일보≫의 일장기말소사건을 전해들은 이길용 기자가 주동하여 일으킨 사건이었다. 넷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 전공 체육사 교재에는 일장기말소사건 관련 ≪동아일보≫와 기자 이길용만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어 수정될 필요성이 제기된다.

3일본(日本) 무가(武家) 예법(禮法)의 역사(歷史)와 사상(思想)을 통해본 무도(武道)의 예법(禮法)

저자 : 유성연 ( Sung Yeon Yoo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4권 5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1-2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일본 무도 예법의 역사와 본질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관점에서 진행된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이지 유신 이후 무사 계급이 몰락하면서 예법의 형식과 사상은 維新과 復古라는 모순된 양면성 속에서 실행되더니 1890년 교육칙어 반포와 더불어 예법은 천황제의 결속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둘째, 무도의 예 사상은 조선의 주자학에서 天理라는 사상이 제거된 채 일본에서 변용되어 사용되었다. 이렇게 변용된 예 사상은 일개 제사장에 불과하던 일본의 왕을 국가 구심점으로 올려놓은 이념적 토대가 되었고 이 이념을 토대로 일본의 무도 교육은 천황제 국가의 자발적인 복종의 기풍을 배양하는 이념적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셋째, 가노지고로에 의해 근대성을 획득한 무도 종목들은 1911년 중학교 교과과정으로 채택되어 그 예법과 이념을 달리하며 변천되어 갔다. 그러던 것이 193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부터 일본 軍部가 국민적 사상을 통제하고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교육과정에 있던 무도의 이념과 예법을 일본 왕을 중심으로 개정하였다. 이로 인해 1936년 모든 무도 도장에 神棚을 설치하게 되었고 예법 역시 左座右起로 개정하여 운동 전과 후 반드시 신단에 최상의 예법인 坐禮를 실시하도록 강요하였다.

4아리스토텔레스의 체육사상(14): 스포츠에서 공적주의 분배

저자 : 황정현 ( Jung Hyun Hwang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4권 5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1-29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스포츠에서 발생하는 차등적 보상의 정당성 구명을 위해 '정의로운 분배는 선수가 보여주는 탁월함의 우열정도에 따라 결정된다'라는 명제를 설정하고, 아리스토텔레스의 공적주의 정의론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배의 문제에 있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공적에 비례한 분배가 정의로운 분배라고 주장하고, 그 기준을 탁월성으로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스포츠에서 나타나는 순위에 따른 차등적 보상은 선수 개개인이 지닌 탁월성을 준거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탁월은 공동선에 기여한다. 따라서 스포츠경기 우승자에게 더 많은 보상이 주어지는 것은 선수가 지닌탁월함이 곧 사회 구성원이 지향하는 공공의 선에 기여하는 공적으로서 이에 비례한 보상의 배분은 정당한 것으로 간주된다.

5교양체육수업 댄스스포츠 참여자의 경험적 의미 탐색

저자 : 정문현 ( Moon Hyun Jung ) , 최미영 ( Mi Young Choi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4권 5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31-4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양체육수업 댄스스포츠 참여자들이 신체활동을 통해 경험하는 과정과 의미를 수용하고, 그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D광역시 소재 D대학교 교양체육수업 댄스스포츠 참여자 6명을 의도적 표본추출에 따라 선정하였으며, 포커스 그룹 인터뷰, 현장 노트 등의 자료를 모으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새로운 경험의 갈등, 둘째, 나를 표현하다, 셋째, 나는 우리가 되다 세 가지 대주제가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교양체육수업 댄스스포츠 참여자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댄스스포츠 수업에 긍정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교양체육 발전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6소셜 빅데이터 분석 기반 인천아시안게임 중계방송 연관단어 분석: 야구와 축구를 중심으로

저자 : 박성건 ( Sunggeon Park ) , 이수원 ( Soowon Lee ) , 황영찬 ( Youngchan Hwang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4권 5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41-5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2014 인천아시안게임 야구와 축구를 중계 방송한 방송 3사(KBS, MBC, SBS)와 캐스터 및 해설위원에 대한 시청자의 의견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사용된 데이터는 트윗 메시지 1,592,834건이었다. 연구 결과, 대중들은 축구보다는 야구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으며, SBS의 자막실수(대한 일본), 해설위원의 전문성(박찬호), KBS 해설위원의 경기결과 예측(이영표), MBC의 캐스터와 해설위원의 호흡(김성주, 안정환, 송종국) 등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대중들은 인천아시안게임 중계방송에 대해 즐거움과 재미, 캐스터 및 해설위원의 전문성(해설 및 경기예측), 그리고 캐스터의 인지도(예능프로그램 참여)에 많은 관심을 보인 것을 알 수 있다. 빅데이터 기반의 소셜미디어 분석을 미디어스포츠에 활용한다면, 보다 많은 시청자들의 흥미와 참여를 유발할 수 있는 미디어스포츠 콘텐츠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7생활체육 골프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스포츠몰입과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의 구조적 관계

저자 : 배성우 ( Sung Woo Bae ) , 하성 ( Sung Ha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4권 5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55-68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변혁적 리더십, 스포츠몰입,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대한 각 세부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에 소재 골프연습장의 이용객 대상으로 비확률 표본추출법(non-probability sampling)중편의 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34부의 유효 표본을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SPSS WIN 15.0과 AMOS 7.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ronbach``s α 검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카리스마와 지적자극은 스포츠몰입의 하위변인인 인지몰입과 행위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개별적 배려는 인지몰입과 행위몰입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스포츠몰입의 하위변인인 인지몰입은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행위몰입은 재방문의도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행위몰입은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8우리도 감정노동자, 운동선수들의 이야기

저자 : 이원희 ( Won Hee Lee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4권 5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57-65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운동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감정노동에 대해 Arlie Hochschild의 감정노동이론의 관점에서 이해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질적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유목적 표집법에 의해 총 10명의 연구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는 텍스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감정부조화 경험: 느낌규칙과 표현규칙에서는 감정보다 승리, 학습된 무감각, 타인 조직의 감정이 우선이라는 내용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감정관리를 위한 노력들: 감정작용에서는 감정을 연출하라, 참을 인을 새기며, 신체를 활용하라, 생각을 바꿔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포츠에서서의 감정노동, 개인적 영역에서 공적 영역으로라는 범주를 도출하였다.

92018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2014인천아시안게임에 대한 관람객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저자 : 안정훈 ( Jung Hun An ) , 이서연 ( Seo Yeon Lee ) , 김석기 ( Suk Ki Kim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4권 5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67-76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2014인천아시안게임을 참관한 관람객의 분석을 통해 앞으로 개최될 2018평창동계올림픽에서 어떤 항목의 개선 및 유지가 필요한지를 도출하여 효과적 준비를 위한 전략을 마련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도구는 IPA기법을 활용하여 2014아시안게임을 관람한 관람객이 느끼는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여 관람객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2018평창동계올림픽에 필요한 중요한 요인을 제시하고 만족도를 높이는데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은 2014인천아시안게임을 관람한 성인남녀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총 400부중 363부(90.750%)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Ⅰ사분면에 위치한 문항은 대부분 경기장과 인력에 관한 것이 포함되었다. Ⅱ사분면에 해당하는 항목은 사전홍보, 안내표지판에 관한 내용으로 연구결과 나타났다. Ⅲ사분면에 위치한 문항은 팜플렛, 기념품 종류의 다양성, 기념품 품질의 우수성, 기념품 가격의 적절성으로 대부분 기념품과 관련된 내용으로 연구결과 나타났다. Ⅳ사분면에 위치한 문항은 유일하게 경기장의 규모로 연구결과 나타났다.

10결혼이주여성의 사회통합을 위한 여가 활성화 정책 방안

저자 : 김영미 ( Young Mee Kim ) , 김일광 ( Ill Gwang Kim ) , 박수선 ( Su Sun Park ) , 이종길 ( Jong Kil Lee ) , 양재식 ( Jae Sik Yang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4권 5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77-87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사회통합을 위한 대안으로 국내 결혼이주여성의 여가활성화 정책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의할당추출법을 이용하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과 교사, 사회복지계열과 여가학 분야 교수, 결혼이주여성 등 총 25명을 대상으로 결혼이주여성의 여가 활성화 방안에 대한 델파이 조사 및 AHP 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분류는 정책 방향 수립, 참여 유도, 인식 개선, 프로그램 개선, 운영ㆍ시설개선, 행정적ㆍ제도적 지원 등 6항목으로 분류되었으며, 중분류는 13항목, 소분류는 37개 항목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제안한 여가활성화 정책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조사를 통한 결혼이주여성의 실질적 요구 수렴 및 이를 토대로 한 체계적인 정책방향 수립, 둘째, 효과적 정책 추진을 위한 행정적ㆍ제도적 지원체계 구축, 셋째, 주변 시민등의 인식 개선을 우선으로 하는 결혼이주여성의 여가활동에 대한 인식 개선, 넷째,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과 질적다양화를 통한 프로그램 개선, 다섯째, 다문화 관련 시설 등의 운영ㆍ관리 개선, 여섯째, 경제적 지원 및 연계성 강화와 자녀 양육 지원 등을 통한 여가 참여 유도 등 6단계 정책 방안을 제안한다.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특수체육학회지
27권 3호 ~ 27권 3호

KCI후보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27권 3호 ~ 27권 3호

스포츠과학
148권 0호 ~ 148권 0호

KCI등재

체육과학연구
30권 3호 ~ 30권 3호

KCI등재

한국체육정책학회지
50권 0호 ~ 50권 0호

KCI등재

한국운동역학회지
29권 3호 ~ 29권 3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45권 1호 ~ 45권 6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1권 0호 ~ 57권 6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58권 1호 ~ 58권 4호

KCI등재

운동과학
28권 3호 ~ 28권 3호

KCI등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30권 3호 ~ 30권 3호

KCI등재

스포츠엔터테인먼트와 법 (JSEL)
22권 3호 ~ 22권 3호

KCI후보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of Sport Science(AJPESS)
7권 2호 ~ 7권 2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자연과학
58권 4호 ~ 58권 4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8권 4호 ~ 58권 4호

KCI후보

스포츠사이언스
37권 1호 ~ 37권 1호

KCI후보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23권 2호 ~ 23권 2호

KCI등재

체육사학회지
24권 2호 ~ 24권 2호

KCI등재

대한무도학회지
21권 2호 ~ 21권 2호

KCI후보

한국리듬운동학회지
12권 1호 ~ 12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