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국내 영,유아 발달 선별 및 진단 검사도구에 대한 고찰: 표준화중인 검사도구들을 중심으로

KCI등재

국내 영,유아 발달 선별 및 진단 검사도구에 대한 고찰: 표준화중인 검사도구들을 중심으로

Review about Developmental Screening and Assessment Tests for Young Children in Korea

이준석 ( Joon Suk Yi ) , 조광순 ( Kwang-sun Cho )
  •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5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04년 03월
  • : 1-26(26pages)

DOI

http://dx.doi.org/10.19049/JSPED.5.1.01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특성을 확인하여 발달지체 정도를 알아볼 수 있도록 돕는 발달검사도구를 선별검사와 진단검사로 나누어 개념 및 특성을 고찰하고, 국내에서 표준화가 되었거나 표준화가 실시되고 있는 발달검사도구들을 분석하여 특성 및 문제점, 향후 방향에 대해알아보았다. 연구결과 국내에서 발달선별검사들은 활발히 표준화되고 있으나 심리측정학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자료제시와 추후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발달진단검사들은 극히제한적으로 표준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도구들이 타당도에 있어 문제가 나타나고 있으며, 발달검사의 표준화에는 장애영·유아를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하고, 감각장애나 신체장애를 지닌 영·유아들을 고려하여 검사를 제작하거나 표준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0-2세 영아들을 위한 발달검사도구 개발은 좀더 활발히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troduce definitions and characteristics of developmental screening and assessment for young children, to identify characteristics and limitations of norm-referenced developmental tests in Korea, and to suggest future directions. It was found that various developmental screening testsare being standardized; However, most tests demonstrated limited phychometric data, and follow-up investigation is needed to improv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tests. With regard to the developmental assessment tests, it was found that few tests are being standardized. Further research is needed to confirm the validity of the items and procedures for both screening and assessment tests. It is suggested that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need to be included in standardization. It is also suggested that specific test procedures need to be developed for children with hearing and visual impairments. Futhermore, developmental tests for infants and toddlers are needed due to the limited numbers of tests available in Korea.

UCI(KEPA)

I410-ECN-0102-2016-370-000317662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598-060X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0-2019
  • : 1366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국내 영,유아 발달 선별 및 진단 검사도구에 대한 고찰: 표준화중인 검사도구들을 중심으로

저자 : 이준석 ( Joon Suk Yi ) , 조광순 ( Kwang-sun Cho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5권 1호 발행 연도 : 2004 페이지 : pp. 1-2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특성을 확인하여 발달지체 정도를 알아볼 수 있도록 돕는 발달검사도구를 선별검사와 진단검사로 나누어 개념 및 특성을 고찰하고, 국내에서 표준화가 되었거나 표준화가 실시되고 있는 발달검사도구들을 분석하여 특성 및 문제점, 향후 방향에 대해알아보았다. 연구결과 국내에서 발달선별검사들은 활발히 표준화되고 있으나 심리측정학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자료제시와 추후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발달진단검사들은 극히제한적으로 표준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도구들이 타당도에 있어 문제가 나타나고 있으며, 발달검사의 표준화에는 장애영·유아를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하고, 감각장애나 신체장애를 지닌 영·유아들을 고려하여 검사를 제작하거나 표준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0-2세 영아들을 위한 발달검사도구 개발은 좀더 활발히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한국 특수교육정책 변천과정의 분석을 위한 기초연구

저자 : 이석진 ( Seok-jin Lee ) , 김상섭 ( Sam-sup Kim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5권 1호 발행 연도 : 2004 페이지 : pp. 27-49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특수교육정책의 발전을 위하여 한국 특수교육정책의 변천과정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분석의 틀을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탐색하였다. 그 결과, 한국 특수교육정책의 변천과정을 분석하는데 적절한 틀 혹은 모형의 주요 구성요소는 시대구분, 내용, 형성과정, 집행과정, 평가로 나타났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정책의 시대구분은 개화기(1870~1911), 일제 강점기(1911~1945), 미군정기(1945~1948), 특수교육정책의 태동기(1948~1977), 특수교육정책의 안정기(1978~1994), 특수교육정책의 발전기(1994~)로 구분 한다; 둘째, 특수교육정책의 내용은 특수교육 계획, 특수교육 행정조직, 특수교육 관련 법규 및 제도, 특수교육 교원정책,특수교육 교육과정정책 등이다; 셋째, 특수교육정책의 형성과정은 정책요구, 정책문제, 정책논제, 정책의제, 정책공식화, 정책채택, 정책결정의 과정으로 구분 한다; 넷째, 특수교육정책의 집행과정은 공식정책의 내용, 집행기관, 예산의 확보, 갈등, 집행의 변동, 정책집행자의 재량한계 등으로 한다; 다섯째, 특수교육정책의 평가는 입증단계, 타당화단계, 옹호단계, 합리적 선택단계로 구분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추후 한국의 특수교육정책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할 때, 분석의 틀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중도 장애를 가진 아동이해에 대한 급진적 구성주의의 입장,한계,보충

저자 : 김성애 ( Sung Ae Kim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5권 1호 발행 연도 : 2004 페이지 : pp. 51-6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사가 중도 장애를 가진 학습자의 올바른 이해 속에서 성공적인 교육을 달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이루어진다. 연구의 목적은 인간의 정체와 본질을 찾아내려는 관점들 중에서 급진적 구성주의의 입장을 근간으로 하여 그 관점이 가지는 본질적인 장애개념 부분은 무엇이고, 그것이 가지고 있는 장애 이해 차원의 한계성을 논하고, 그 한계성이 보충될 수 있는 이론적 근거인 현상학의 상호주관성과 장자의 '타자 소통'을 개략적으로 탐색하는 데 있다.

4중증 장애 학생 통합을 경험한 일반 학교 학생의 중증 지체부자유 학생에 대한 태도

저자 : 노선옥 ( Sun-og Roh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5권 1호 발행 연도 : 2004 페이지 : pp. 69-8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증 장애 경험이 일반 학교 학생의 중증 지체부자유 학생에 대한 태도에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한 것이며 연구 대상은 일반학교 초.중학교 학생 1121명이다. 측정내용으로는 일반학생의 중증 지체부자유 학생에 대한 태도의 인지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이며 측정도구로는 Bak & Budoff(1980)과 국립특수교육원(1997)에서 만든 설문지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 학생의 중증 지체부자유 아동에 대한 태도의 하위 요소간에는 높은 영향력을 갖고있으며, 행동적 요소는 긍정적 인지적 요소보다 부정적 인지적 요소에 의하여 결정된다. 둘째, 일반 학생의 중증 지체부자유 아동에 대한 태도는 중증 장애를 경험한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하여 인지적 요소 및 행동적 요소 모두 부정적으로 나타났으나 성별, 학년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5단어단위 접근법에 의한 조음 음운장애아동의 음운분석

저자 : 석동일 ( Dong-il Seok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5권 1호 발행 연도 : 2004 페이지 : pp. 87-10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지금까지 조음적 접근에서의 조음 음운장애 진단과 치료의 모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최근에 와서 언어학적, 의사소통적, 그리고 총체적 접근법이 강조됨에 따라 단어단위 접근법에 의한 음운분석은 조음 음운장애 진단과 치료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같은 학문적 요구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조음과 음운발달이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는 정상아동 3세와 4세를 대상으로 단어단위 정확률, 복잡률, 그리고 근접률에 대한 규준을 제시하고, 이규준과 조음 음운장애 아동의 단어단위 음운분석 결과를 비교하여 진단과 치료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단어단위 음운분석을 하기 위해 객관적인 절차를 거쳐서 선택한 153개의 어휘를 사용하였으며, 정상아동 3세 6명, 4세 6명, 그리고 순수한 조음 음운장애 아동 4세 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정상아동의 단어단위 정확률(PWC), 복잡률(PWWC), 근접률(PWP) 모두 연령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4세의 정상아동과 조음 음운장애 아동간에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로 정상아동의 PWC, PWWC, PWP에 대한 규준이 제시되었으며, 조음음운장애 아동의 단어단위 산출에 대한 주요 경향을 파악할 수 있었다.

6수학 문장제 해결 전략훈련이 수학 학습부진아의 학업성취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영철 ( Young Cheol Lee ) , 윤상현 ( Sang Hyun Yun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5권 1호 발행 연도 : 2004 페이지 : pp. 103-126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문장제 해결 전략훈련을 받은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수학 학업성취와 태도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수학학습부진아인 6학년 2개 반 학생 15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6학년 2개 반 학생 15명을 통제집단으로 하였으며, 초등학교 6학년 수학교과서와 수학익힘책에서 문장제 문제를 중심으로 발췌, 제작한 문장제 학습지를 20회기 적용하였고 실시 전.후 수학 학업성취도와 문제해결 태도검사에서의의 있는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수학 학습부진아를 위한 문장제 해결전략의 훈련은 수학 학업성취 향상에 효과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수학문제 해결태도 향상에도 효과적이었다.

7정신지체인 지역사회 적응기술 평가척도 연구

저자 : 이달엽 ( Dal Yob Lee ) , 이성일 ( Sung Ill Lee ) , 김윤봉 ( Youn Bong Kim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5권 1호 발행 연도 : 2004 페이지 : pp. 127-156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장애인 직업평가는 재활서비스 효율성의 극대화와 체계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근간이 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서 정신지체인의 직업적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탐색하고, 직업개발, 고용창출 및 고용 유지에 필수적인 적응기술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특히, 읽기 능력이 결여되어 있거나 지연된 정신지체를 포함한 발달장애인에게 사용할 수 있는 직업적 비언어성 검사는 매우 제한적이다. 이런 비언어성 검사는 전적으로 검사자의 관찰과 판단에 의거하는 체크리스트와는 달리 검사자와 피검자 사이에 상당한 정도의 상호작용, 예를 들면 시범을 포함하는 구두지시를 요구하기 때문에 재미있고 능동적인 검사 참여를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정신지체인과 발달장애인은 직업전 단계에서 기능파악과 지역사회 통합을 위해 지역사회 적응기술 훈련이 매우 강조되고, 적합한 비언어성 적응행동 검사가 없는 실정에서 평가척도의 개발은 매우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임상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그림을 이용한 지역사회 적응기술 척도를 개발하기 위해 SSSQ와 ABS의 문항들을 재구성하고 새로운 문항들을 첨가하여 우리나라의 형편과 일상생활 및 직업생활 등 알맞은 평가척도를 제작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SSSQ의 9개 영역과ABS 일부를 지역사회 적응기술의 7개 영역들로 재구성하고, 직업생활과 대인관계 및 여가생활을 영역에 새로운 문항들을 추가함으로써 지역사회 적응기술을 총 9개 영역 179개 문항으로 확정하였다. 이 179문항 그림 평가도구의 측정학적 적합도는 수용할 만하였으며, 내담자의 지역사회 적응과 직업 관련 특성들도 훌륭하게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성과중심 전환교육의 자기결정 구성요소와 지원전략

저자 : 조인수 ( In-su Cho ) , 이응훈 ( Oeung-hyoon Lee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5권 1호 발행 연도 : 2004 페이지 : pp. 157-187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전환교육성과로써의 자기결정과 자기결정교육의 필요성 및 전환교육서비스와 자기결정에 대해 탐색했다. 많은 전환교육 요소 중에서 21세기에는 장애인의 자기결정 능력 배양이 그들의 삶에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게 되었다. 자기의 삶의 선택에 대한 통제력인 자기결정 능력을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구별하는 핵심적인 특징이라고 하기도 한다. 자기 스스로 독립된 생활을 하면서 자립을 이루어야 하는 장애인들에게는 한마디로 필수적으로 획득되어야만 하는 요소인 것이다. 전환교육의 핵심요소로 자기결정이 등장을 했고 학교 재학 중에 이 능력의 배양이 필수적이고이는 성인생활에서 장애인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그러나 장애인의 자기결정 능력 배양은 쉽지만은 않은 어려운 과제다. 장애인의 요구와 선호와 흥미를 고려해서 그들이살고 있는 지역사회 안에서 질적인 삶을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뒷받침을 해주는 전환교육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9지체부자유학교 중,고등부 체육교과의 수업운영 분석

저자 : 김영한 ( Young Han Kim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5권 1호 발행 연도 : 2004 페이지 : pp. 189-204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체부자유 학교에서 중.고등부 체육수업의 원활한 운영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체육교과의 수업운영을 수업계획, 수업과정, 수업평가 등의 단계로 나누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체부자유학교 중.고등부 체육교사들이 자료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은 교사용 지도서와 인터넷자료이고 동료 교사들과 협의하여 자료를 자주 교환하고 있지만 체육수업의 학습지도안 작성은 대부분 형식적으로 운영되며 실제 수업 시간을 위한 지도안의 구안은 거의 이뤄지지못하고 있다. 둘째, 수업상황에 따라 허용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로 수업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안전사고 등을 염려하여 엄한 분위기로도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동기 유발 방법을 적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셋째, 수업 평가에서 학생의 장애상태와 정도를 판단하여 실시하며 기능 위주보다는 학생의 성실성이나 열의를 평가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지필평가의 비중이 높다. 또한, 수업반성의 중요한 준거는 자신의 교사적 양심이다.

10체험적 음악 감상 활동이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 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저자 : 한경임 ( Kyung-im Han ) , 공유미 ( Yoo-mi Gong )

발행기관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간행물 :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5권 1호 발행 연도 : 2004 페이지 : pp. 205-227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체험적 음악 감상 활동이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 표현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 것으로 발달장애 유아의 전인발달 촉진을 위해 일선 특수 교육 현장에서 새로이 시도해 볼 수 있는 음악 감상 활동 프로그램을 제시해 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남 M시의 한I특수학교 유치부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유아 3명으로 생활연령이 만 4-5세이지만 지능검사 결과 정신연령이 3세 이하의 수준이거나 지시에 순응하지 못하는 정도였다. 다양한 악기와 음악 프로그램을 이용한 체험적 음악 감상 활동을 총 24회기 실시한 결과 체험적 음악감상 활동은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 인식능력, 신체 협응 능력 및 신체 표현 능력의 발달에 효과적 이었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교육연구논총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아동교육
28권 3호 ~ 28권 3호

초등교과교육연구
31권 0호 ~ 31권 0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2권 3호 ~ 12권 3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2권 3호 ~ 12권 3호

지방교육경영
22권 2호 ~ 22권 2호

교육연구
41권 2호 ~ 41권 2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0권 4호 ~ 20권 4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8권 3호 ~ 18권 3호

KCI등재

B-순수 및 응용수학
26권 3호 ~ 26권 3호

KCI등재

A-수학교육
58권 3호 ~ 58권 3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2권 3호 ~ 32권 3호

KCI후보

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9권 2호 ~ 9권 2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6권 3호 ~ 26권 3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4호 ~ 39권 4호

실천유아교육(구 Montessori교육연구)
24권 1호 ~ 24권 1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5권 4호 ~ 35권 4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1권 2호 ~ 11권 2호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31권 1호 ~ 31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