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대한범죄학회> 한국범죄학> 마약의 사용, 중독, 그리고 자존감: 미국의 연구사례들을 바탕으로 한국에서의 카플란의 부정적 자아감이론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재고

KCI등재

마약의 사용, 중독, 그리고 자존감: 미국의 연구사례들을 바탕으로 한국에서의 카플란의 부정적 자아감이론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재고

Drug initiation, addition and negative self-esteem: Rethinking Kaplan`s Self-derogation theory in the context of Korea based on the evidence from United States

김은영 ( Eunyoung Kim )
  • : 대한범죄학회
  • : 한국범죄학 9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5년 08월
  • : 253-277(25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는 카플란의 부정적 자아감이론의 전반적인 이론적 주장들과 선행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이론의 주장을 지지하는 내용에 대해서 논의하고 이 이론이 한국의 청소년들의 적용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카플란의 이론은 사회학습이론, 통제이론, 긴장이론, 상호상징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이 융합되어 있는 통합적 이론들 중 하나이다. 이 이론은 특히 부정적인 자기존중감이 마약사용이나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고 있다. 이 이론이 1975년에 처음 제시된 이후로, 미국에서도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지 않았지만, 한국에서는 특히 이 이론에 대한 관심과 주목이 매우 부족하다. 한국에서는 최근에 청소년비행에 대한 연구에서 단지 한 논문에서만 소개되었을 뿐이다. 그러나 카플란 이론의 한국청소년비행에 대한 설명의 적용가능성을 고려해 본다면, 이 이론에 대해서 보다 심도 있는 논의와 소개가 필요할 것이며 이러한 점이 이 연구의 공헌점이 될 것이다.
This study aims to discuss Kaplan’s self derogation theory’s general theoretical propositions and empirical evidence from previous studies. Kaplan’s self derogation theory is an integrated theory explaining adolescents’ delinquency. Particularly, this theory emphasizes the influence of negative self-esteem in drug use and delinquency engagement among youths. Although this study has been proposed in 1975, there is still lack of studies examining delinquency in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this theory. Further, until today, there is only one study examined the theory’s applicability in explaining Korean youth delinquency. Therefore, this study paper discusses the potential of Kaplan’s theory in explaining Korean youth’s delinquency by assessing the evidence of previous conducted in the United States. In detail, the paper synthesizes the empirical literature to determine the ability of self-derogation theory to explain initiation and continuation of delinquency and drug use. In conclusion and discussion, this study discusses the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and policy implication are discussed.

UCI(KEPA)

I410-ECN-0102-2016-330-000387708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법학
  • : KCI등재
  • :
  • : 연3회
  • : 1976-052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7-2019
  • : 21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PCL-R 2, 3, 4요인 모형 타당성 검증

저자 : 이수정 ( Soo Jung Lee ) , 이동길 ( Dong Gil Lee ) , 위희정 ( Hee Jung Wee )

발행기관 : 대한범죄학회 간행물 : 한국범죄학 9권 2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3-32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사이코패스 측정검사인 Psychopathy Checklist -Revised (이하 PCL-R)의 심리측정 요인과 모형 구조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전국에 있는 교도소에 수용되어 있는 1092명의 성범죄자를 포함한 살인, 폭력, 강도, 절도, 사기나 방화 등을 포함한 기타 범죄를 저지른 성인 범죄자를 대상으로 PCL-R을 실시한 검사결과를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존의 PCL-R 구조 연구에서 제시된 2요인, 3요인, 4요인 모형을 토대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PCL-R 구조에서 3요인 모형이 가장 적합한 모형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로 4요인, 2요인 모형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관모형이 위계모형보다 모든 요인별 모형에서 조금씩 더 높은 적합도를 보여주었다. 문항별 회귀계수분석에서 요인4 '범죄관련 행동' 관련 문항 중 12번, 19번 문항이 통계적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문항별 회귀계수 결과도 요인분석과 마찬가지로 3요인 모형이 가장 적합하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사이코패스를 설명하는 심리측정 요인에서 과거의 범죄행동이나 재범과 관련된 요인이 제외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기존의 사이코패스와 관련된 개념들이 수정되어야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2청소년 성폭력 범죄피해자 자녀를 둔 보호자의 부모교육 경험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저자 : 최수찬 ( Soo Chan Choi ) , 이은혜 ( Eun Hye Lee )

발행기관 : 대한범죄학회 간행물 : 한국범죄학 9권 2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33-68 (3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자녀의 범죄피해 경험 이후 부모교육에 참여했던 보호자들의 변화된 경험을 탐구하고, 이러한 변화가 청소년 범죄 피해자의 회복에 실제적 도움이 되었는지를 확인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4년 10월부터 12월까지 약 3개월에 걸쳐 자녀가 성폭력 범죄 피해를 입고 부모교육에 참여했던 부모들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9사례를 대상으로 사례 내 분석과 사례간 분석을 통해 질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부모의 자녀 양육방법에 따라 자녀의 태도가 달라지고 의사소통이 원활해졌다. 또한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되자 가족 구성원의 관계도 유기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외에도 부모교육으로 부모의 양육효능감과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으며, 자녀의 문제행동이 감소하고 학습기술능력이 향상되는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부모의 행동적, 내적 변화와 자녀의 변화를 통해 부모교육이 피해자와 보호자 모두의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결국 본 연구는 부모교육이 청소년 성폭력 피해자의 회복을 돕고, 궁극적으로 2차 피해 예방에까지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 데서 기존 연구와는 차별화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향후 청소년 범죄피해자의 경우, 상담및 치료 계획에 가족을 고려한 통합적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효과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해나가야 할 것이다.

3청소년의 스마트폰중독이 사이버비행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성식 ( Seong Sik Lee ) , 강은영 ( Eun Young Kang ) , 최수형 ( Soo Hyung Choi )

발행기관 : 대한범죄학회 간행물 : 한국범죄학 9권 2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69-102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이용의 증가로 인한 스마트폰중독의 부작용으로 그것이 스마트폰 이용상 사이버비행의 가해와 피해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했다. 스마트폰중독의 원인으로는 우울, 낮은 자기통제력, 자긍심 및 부모, 학업, 친구관계에서의 긴장을 제시하고 이 요인들과 무엇보다 스마트폰중독이 사이버비행의 가해와 피해에 영향을 미치는지의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경기도 303명의 초, 중, 고등학생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Lisrel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중독의 원인으로 낮은 자기통제력과 학업긴장이 중요하다는 결과를 나타냈다. 그리고 스마트폰중독은 스마트폰 이용상 사이버비행의 가해에 영향을 주지는 않았지만 사이버비행의 피해에는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는다는 결과를 제시했다. 아울러 부모긴장과 학업긴장은 스마트폰 이용상 사이버비행피해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갖기도 했다. 그 결과를 통해 기존 인터넷중독에서의 결과와 비교하고 대책방안을 모색한다.

4강력범죄 사건이후 피해자들의 욕구와 지원에 관한 연구

저자 : 공정식 ( Jung Sik Gong )

발행기관 : 대한범죄학회 간행물 : 한국범죄학 9권 2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03-149 (4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강력범죄 사건이후 피해자들의 충격과 욕구, 그리고 상담사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적합성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주연구대상은 살인범죄의 피해자들과 유가족이었으며, 그밖에 방화, 폭행 등의 피해자들이 포함되었다. 연구결과 사건이후 범죄피해자들은 경제적인 어려움을 가장 크게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양한 측면(어려움, 감정적, 신체적, 인지적 등)에서 복합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감정적 반응에서 높은 수준의 복합적인 반응이 나타났다. 이는 강력범죄 피해자들이 사건이후 급격한 삶의 변화를 경험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강력범죄 피해자들에게 국가와 사회가 제공해야 할 서비스는 종합적인 계획아래 모든 형사사법기관에서 의무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강력범죄 피해자들의 충격과 욕구는 단기적으로 해결될 수 없는 것들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사건이 종결된 이후에도 강력범죄 피해자들의 고통은 끝나지 않는다. 어쩌면 강력범죄 피해자들은 원치 않던 사건으로 인하여 평생을 고통 속에서 시달려야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동안 상담사들이 제공한 응급개입의 서비스는 단기적인 심리상담에 치중되어 있었다. 강력범죄 피해자를 보호·지원하는 상담사는 강력범죄 피해자들이 일상생활로 회복될 때까지 장기적으로 지원하는 코디네이터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범죄피해자를 지원하는 상담사들의 법적 지위보장과 더불어 능력강화를 위한 전문적 교육시스템이 필요하다.

5범죄의 심각성에 대한 역사적 합의: 1999년과 2014년의 대중의 태도변화

저자 : 박성훈 ( Seong Hoon Park ) , 박철현 ( Cheol Hyun Park )

발행기관 : 대한범죄학회 간행물 : 한국범죄학 9권 2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51-183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국민의 법 감정과 괴리된 형사정책·사법제도는 국가권력의 정당성을 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범죄 및 형벌에 대한 국민인식과 형사정책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범죄의 심각성에 대한 국민인식을 제대로 파악하여 그 결과를 법체계 안에서 재해석하고 국민인식에 부합하는 대안을 도출하는 것은 형사정책의 측면에서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논문은 과거 1999년에 수행된 범죄의 심각성에 대한 조사결과를 2014년의 조사결과와 종단적으로 비교함으로써 범죄의 심각성에 대한 역사적 합의가 존재하는지를 경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 7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20세이상 성인 1,495명을 대상으로 범죄유형별 심각성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1999년에 실시한 조사결과와 비교하였다. 과거 조사결과와 비교를 위해 범죄유형을 동일하게 제시하였고 셀린과 울프갱의 비율척도를 사용해 범죄의 심각성을 측정한 후 기하평균과 변이계수를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절대적 의미에서 역사적 합의는 존재하지 않았다. 15년 전과 비교했을 때 최근에 전반적으로 범죄를 더 심각하게 지각하는 경향이 나타났고, 특히 피해액이 적거나 치료기간이 짧게 요구되는 경미한 범죄에서 차이는 더 크게 나타났다. 반면, 15년 전에도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었던 일부 범죄유형(장물, 방화, 약물제조유통, 공무원부패, 뺑소니운전, 공무방해, 무고)은 과거에 비해 덜 심각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윌콕슨 서열검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상대적 의미에서의 역사적 합의는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지난 15년 동안 절대적 의미에서 심각성의 변화는 발견이 되고 있지만, 범죄유형별 서열의 변화는 발견되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 의미에서 범죄의 심각성에 대한 역사적 합의는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다.

6경찰활동에서의 카카오톡 활용에 대한 경찰관의 인식 - 대전지방경찰청의 사례 -

저자 : 최진혁 ( Justin Jin Hyuk Choi ) , 이창훈 ( Chang Hun Lee )

발행기관 : 대한범죄학회 간행물 : 한국범죄학 9권 2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85-217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탐색적 연구의 목표는 대전지방경찰청의 사례를 통하여 디지털시대에서 경찰이 SNS(특히, KaKao Talk)를 활용하는 것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카카오톡을 경찰의 업무에 활용하는 것이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것인가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확률적비례표집법을 활용하여 300여명의 대전지방경찰관으로부터 설문을 수집하고, 이를 ANOVA 및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경찰관들은 대체로 KaKao Talk을 업무에 사용하는 것이 일상적 경찰활동의 효과성에 큰 도움이 되며, 계급이 높을수록, 수사 및 생활안전 분야를 제외한 나머지 보직에 근무하고 있을 경우 카카오톡 활용이 업무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다변량회귀분석 결과는 SNS에 대한 개인적 인식이 경찰 업무에 있어서 카카오톡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카카오톡과 같은 SNS를 경찰업무 수행에 활용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것들과 정책적 방향등을 제안하였다.

7러시아 조직범죄의 해를 위한 통합 이론적 접근

저자 : 윤민우 ( Minwoo Yun )

발행기관 : 대한범죄학회 간행물 : 한국범죄학 9권 2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19-252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은 1990년대 러시아와 다른 여타 옛 소련 공화국들에서 있었던 조직범죄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통합 이론적 접근을 제시하려고 시도한다. 그 같은 현상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설명들이 그럴듯하게 제시되었다. 이 글은 그러한 다양한 설명들을 살펴보고 하나의 설명 틀로 통합하려고 한다. 포식성(predatory) 인간, 국가, 아노미, 수단-목적의 불일치, 그리고 범죄 기회들과 같은 개념들은 하나의 이론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통합된다. 포식성 인간은 힘(폭력적 힘)의 소유자들이다. 그들은 심리적 특성들과 물리적 힘을 공유한다. 그들의 문화적 목표는 힘에 의한 지배와 전사적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다. 그들의 목표들은 군대, 법집행 기관, 그리고 안보 기관들과 같은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수단에 의해 실현된다. 아노미 상황에서는 그 같은 합법적인 수단들은 축소되고 범죄적 기회들은 증가한다. 이 경우 대부분의 포식성 인간들은 그들의 문화적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 불법적 수단들을 채택한다. 그 불법적 수단들이 조직범죄이다. 1990년대 러시아와 다른 옛 소련 공화국들에서의 조직범죄의 발전 사례들은 여기에서 제시되는 통합 이론적 모델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러시아의 경험에서 도출된 교훈들은 미래 북한예측을 위한 좋은 참고사항이될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 한국사회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8마약의 사용, 중독, 그리고 자존감: 미국의 연구사례들을 바탕으로 한국에서의 카플란의 부정적 자아감이론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재고

저자 : 김은영 ( Eunyoung Kim )

발행기관 : 대한범죄학회 간행물 : 한국범죄학 9권 2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53-277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카플란의 부정적 자아감이론의 전반적인 이론적 주장들과 선행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이론의 주장을 지지하는 내용에 대해서 논의하고 이 이론이 한국의 청소년들의 적용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카플란의 이론은 사회학습이론, 통제이론, 긴장이론, 상호상징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이 융합되어 있는 통합적 이론들 중 하나이다. 이 이론은 특히 부정적인 자기존중감이 마약사용이나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고 있다. 이 이론이 1975년에 처음 제시된 이후로, 미국에서도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지 않았지만, 한국에서는 특히 이 이론에 대한 관심과 주목이 매우 부족하다. 한국에서는 최근에 청소년비행에 대한 연구에서 단지 한 논문에서만 소개되었을 뿐이다. 그러나 카플란 이론의 한국청소년비행에 대한 설명의 적용가능성을 고려해 본다면, 이 이론에 대해서 보다 심도 있는 논의와 소개가 필요할 것이며 이러한 점이 이 연구의 공헌점이 될 것이다.

9전환기 사회의 경찰에 대한 신뢰 연구: 몽골 사례

저자 : 장현석 ( Hyunseok Jang ) , 엔크볼트밧제백 ( Enkhbold Batzeveg ) , 출룬밧샤르후 ( Chuluunbat Sharkhuu )

발행기관 : 대한범죄학회 간행물 : 한국범죄학 9권 2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79-308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전화기 사회에서 경찰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경찰은 사회질서를 유지하면서 성공적으로 체제가 전환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따라서 전환기 사회에서 경찰에 대한 신뢰는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찰 신뢰도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미국을 비롯한 서구 국가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전환기사회의 경찰 신뢰도 연구가 부족한 것을 인지하면서, 본 연구는 대표적인 전환기 사회인 몽골 자료를 이용하여 어떠한 요인들이 전환기 사회 사람들의 경찰에 대한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지 조사하였다. 몽골은 대표적인 전환기 사회로서 구소련의 영향을 받은 전체주의 국가에서 민주주의 국가로 갑작스런 변화를 경험한 국가이다. Global Barometer Survey(GBS) 자료 분석 결과, 민주주의에 대한 만족도, 범죄 피해경험, 그리고 부패에 대한 인식이 유의미한 설명요인이었다. 선행연구와 비교했을 때, 전환기 사회의 경우, 민주주의에 대한 만족도와 부패에 대한 인식이 경찰 신뢰도를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인 것을 알 수 있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경영법률
29권 4호 ~ 29권 4호

KCI등재

Journal of Korean Law
18권 2호 ~ 18권 2호

KCI등재

금융법연구
16권 2호 ~ 16권 2호

KCI등재

법조
68권 4호 ~ 68권 4호

KCI등재

법철학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법과정책
25권 2호 ~ 25권 2호

KCI후보

일감부동산법학
19권 0호 ~ 19권 0호

KCI등재

과학기술법연구
25권 3호 ~ 25권 3호

KCI등재

상사법연구
38권 2호 ~ 38권 2호

KCI등재

법학연구
27권 3호 ~ 27권 3호

연세 글로벌 비즈니스 법학연구
10권 1호 ~ 10권 2호

KCI등재

형사정책
31권 2호 ~ 31권 2호

KCI등재

비교형사법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국제거래법연구
28권 1호 ~ 28권 1호

KCI등재

일감법학
43권 0호 ~ 43권 0호

KCI후보

영남법학
48권 0호 ~ 48권 0호

KCI등재

민주법학
70권 0호 ~ 70권 0호

BFL
89권 0호 ~ 89권 0호

KCI등재

법조
68권 3호 ~ 68권 3호

KCI등재

경찰법연구
17권 2호 ~ 17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