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아동교육학회> 아동교육>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KCI등재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nursery teachers` reporting intention on child abuse

황인옥 ( In Ok Hwang )
  • : 한국아동교육학회
  • : 아동교육 24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5년 08월
  • : 329-345(17pages)

DOI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김해지역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318명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고찰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학대 신고의도의 경우, 심각한 아동학대 사례가 경미한 사례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아동학대 유형별 신고의도는 신체학대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성학대, 방임, 정서학대 순이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신고의도는 30-39세가 50세 이상보다 높게 나타났고, 4년제 대졸이 고졸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보육교사 경력이 낮을수록 신고의도가 낮고, 경력이 높을수록 신고의도가 높았다. 또한 어린이집 유형과 교육받은 경험에 따라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아동학대 관련지식, 아동학대 사례지식, 신고에 관한 태도는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을 제언하였다. 첫째, 보육교사에 대한 교육·훈련을 강화하여 보육교사들의 아동학대 관련 지식과 사례지식, 신고에 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자기효능감을 높여야 한다. 둘째,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관련 교육시간을 대폭 증가시켜 다양한 접근방식의 교육·훈련을 실시해야 한다. 셋째, 보육교사들의 아동학대 신고에 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주관적 규범과 자기효능감을 높여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factors associated with reporting intention on child abuse among nursery teachers`` 318 at Gimhae.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in terms of nursery teachers` report intention, very serious cases of child abuse were higher than less serious cases of child abuse. The nursery teachers` reporting intention of physical abuse was the highest among the types of child abuse, and it was followed by sexual abuse, neglect, and emotional abuse. Second, in cases of nursery teachers` reporting intention, under the age of 40 years was higher than over the age of 40 years, and university graduates was higher than other educational background. And nursery teachers who had high career had a higher reporting intention than who did not. Also, according to the experience of education and the types of nurserie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reporting intention on child abuse. Third, related knowledge, case knowledge, attitudes, and subjective norms of child abuse gave positive impacts on nursery teachers` reporting intention. Based on these results, it suggested to strengthen the education and training of nursery teachers``.

ECN

ECN-0102-2015-300-001773777


UCI

I410-ECN-0102-2015-300-001773777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6-272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1-2018
  • : 134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예비유아교사의 행복감, 학습몰입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순복 ( Soon Bok Lee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4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5-2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감, 학습몰입, 창의성의 관계를 탐색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4년제 대학교와 3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중인 예비유아교사 19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척도는 Torrance(1976)의 Test of Creative Thinking, Ryff(1989)의 심리적 안녕감 척도를 한국어로 번안하고 수정한 김경민(2011)의 행복감 척도, 박형근(2010)의 학습몰입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에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통하여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감, 학습몰입, 창의성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에 행복감 중 자아수용, 긍정적 대인관계, 자율성, 환경에 대한 지배력,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이 영향을 주는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에 학습몰입 중 학습과제에 대한 집중, 학습활동과 인식의 통합, 명확한 학습목표, 도전적 과제와 능력의 조화, 시간감각의 왜곡이 영향을 주는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2어린이집의 사회자본에 관한 연구: 부모와 보육교사의 신뢰, 네트워크, 규범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저자 : 이현진 ( Hyun Jean Yi ) , 김미애 ( Mi Ai Kim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4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3-4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육공동체로서 어린이집의 사회자본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보육교사와 부모간의 사회자본(신뢰, 네트워크, 규범)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어린이집의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김태선(2007)이 중등교육기관을 대상으로 개발한 사회자본 측정도구를 어린이집의 실정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D시와 인접한 K도 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을 무작위 표집하여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와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교사 231명, 부모 205명 총 436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독립표본 t검정과 χ2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신뢰에 대한 인식은 대인 신뢰, 제도 신뢰 모두 부모와 교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신뢰의 하위요소인 교사에 대한 불만과, 유아에 대한 불만, 부모에 대한 불만, 한국교육에 대한 불만 인식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네트워크 형성에 대한 인식 중, 의사소통과 사회적 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차이가 나타났으나, 기관참여에서는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규범에 대한 인식 중, 호혜성과 사회적 통제에서 유의한 수준의 차이가 나타났다.

3빈곤가정 청소년의 학업수행능력에 부모-자녀 활동 및 자율적 행동역량이 미치는 영향: 초등학생 및 중고등학생 비교분석

저자 : 이경혜 ( Kyung Hye Lee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4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45-6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 및 중고등학생의 학업수행능력에 대한 조기중재변인의 탐색을 위하여 청소년의 지각된 경제수준(PP)은 학업수행능력(SP)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으며, 부모-청소년 의사소통(PAA) 및 자율적 행동역량(KCAA)이 매개변인으로 작용하였을 때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가지며 완충될 수 있는가를 밝히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국가수준의 종단조사인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 Youth Panel Survey, KCYPS)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12개 시도(제주도 제외)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4~6학년 2781명, 중고등학생 636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청소년의 지각된 경제수준, 부모-청소년 의사소통, 자율적행동역량, 그리고 학업수행능력이 측정되어졌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결과 첫째, 초등학생의 경우 지각된 경제수준은 학업수행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중고등학생의 경우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지각된 경제수준은 부모-청소년 의사소통 및 자율적 행동역량을 통하여 학업수행능력에 간접적인 영향도 함께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의 경우, 청소년의 자율적 행동역량이 학업수행능력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빈곤수준, 그리고 부모-청소년 의사소통 순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고등학생의 경우는 청소년의 자율적 행동역량이 학업수행능력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며 다음으로 부모-청소년 의사소통 순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교사창의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강유정 ( You Jung Kang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4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65-81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교사창의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구지역의 보육교사 240명을 대상으로 긍정심리자본, 교사창의성, 직무만족을 측정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의 분석을 위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통해 상관분석과 단순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교사창의성은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교사창의성 및 각 하위요인에 대해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직무만족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 및 각 하위요인에 대해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교사창의성과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긍정심리자본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향후 관련 연구를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5부모의 조건부 관심이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인식을 매개로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곽현주 ( Hyun Joo Kwak ) , 장유진 ( Yu Jin Jang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4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83-99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조건부 관심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에 소재한 대학의 예비유아교사 177명을 연구대상으로 질문지를 배부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어머니의 조건부 관심은 중간 이하, 아버지의 조건부 관심은 중간 이상이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한 어머니의 조건부 관심은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정서인식과 부적 관련이, 아버지의 조건부 관심은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정서인식과 정적 관련이 있었다. 셋째, 어머니의 조건부 관심은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인식에 부적 영향을, 자아존중감의 변동에는 정적영향을 미쳤으며, 정서인식을 매개로 하여 교사효능감에 직간접적인 부적 영향을 미쳤다. 반면 아버지의 조건부 관심은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인식에 정적 영향을, 자아존중감의 변동에는 부적 영향을 미쳐서 어머니 조건부 관심과는 정반대의 양상을 나타냈다. 이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어머니와 아버지 조건부 관심의 효과를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6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관계에서 교사애착과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저자 : 김미영 ( Mi Young Kim ) , 정현희 ( Hyun Hee Chung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4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01-11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우울, 교사애착, 또래애착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교사애착과 또래애착이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관계에서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D광역시의 초등학생 5, 6학년 323명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교사애착, 또래애착, 우울척도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되었으며,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자아존중감이 교사애착, 또래애착, 우울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애착은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또래애착은 우울에 직접적인 영향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애착과 또래애착은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관계를 이중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결과로부터 도출된 교육적 시사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7직업카드를 활용한 중학생의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개발 효과 연구

저자 : 김순자 ( Soon Ja Kim ) , 장성화 ( Sung Hwa Jang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4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17-130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직업카드를 활용한 중학생의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개발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갖고, 서울시 소재 중학생을 각 학년별 12명씩 총 36명을 대상으로 총 13회에 걸쳐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첫째,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정체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전체 진로자기효능감과 하위영역별 자기평가, 직업정보, 목표선택, 미래계획, 문제해결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진로상담의 경우 그동안 개인상담 위주의 운영과 실제 학생 스스로 진로를 결정하였더라도 부모와 일치된 지지를 받지 못해 학생들 대다수가 낮은 효과를 보였던 점을 고려할 때 본 프로그램은 운영단계에서 부터 부모의 참여를 통해 설정한 진로의 지지와 의사결정단계마다 직업카드를 통해 진도 및 진행함으로써 그 유용성을 실증해 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직업카드를 활용한 중학생의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은 유용하게 만들어졌으며,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직업카드가 직업흥미 평가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중학생의 진로상담 평가로 다양하게 사용활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중학교의 진로자유학기제를 맞이하여 중학생의 진로상담현장에서 집단상담 형태로 매우 유익하게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8초등학교 저학년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저자 : 김효숙 ( Hyo Suk Kim ) , 유형근 ( Hyeong Keun Yu ) , 남순임 ( Soon Yeem Nam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4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31-15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으로 조사, 분석, 설계, 구안 적용 단계에 거쳐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2학년 2개 학급(46명)으로 1학급씩 나누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검사도구는 한국정보화진흥원(2014)의 유·아동 스마트미디어 관찰자 척도를 사용하였고, 자료 처리는 SPSS/Windows 18.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여 통계적 결과를 분석 하였으며, 양적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 내용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중독 성향의 변화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미디어 중독의 하위영역별 분석결과에서도 실험집단의 현저성, 충동·강박적 사용, 내성, 대인간 갈등 영역에서의 변화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한 결과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어린이집 교사의 액션러닝 기반 소그룹 학습공동체 참여경험과 그 의미

저자 : 박소영 ( So Young Park ) , 정지현 ( Ji Hyun Jung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4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51-17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현장에서 액션러닝 기법을 적용한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한 교사들의 경험 양상과 그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색해보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교사학습공동체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B시 소재 어린이집 교사 4명이었으며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주 자료수집원으로 하여 질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은 학습공동체 참여과정을 통해 고립감에서 벗어나 서로 대화하고 협의해 나감으로써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서로 다른 고민과 마주하였으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력을 넘어서서 자신이 가진 것을 나누고자 하는 개방적 시도와 자세를 나타냈다. 시간이 지날수록 교사들 간의 관계는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한 수평적 협력관계로 변모하였고 이는 당면 문제의 해결과 실천적 지식습득으로 이어졌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현직교사교육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액션러닝 기반 소그룹 학습공동체가 지니는 가치와 적용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었다.

10친구관계의 질이 사회불안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자기노출의 조절효과

저자 : 배민영 ( Min Young Bae ) , 신현숙 ( Hyeon Sook Shin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4권 3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77-197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친구관계의 질이 초등학생의 사회불안과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기노출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초등학교 5, 6학년 남녀 학생 487명에게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친구관계의 질과 사회불안 간 관계에서 자기노출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였다. 자기노출 수준이 낮은 집단에서는 친구관계의 질과 사회불안 간 관계가 유의하지 않았으나, 자기노출 수준이 높은 집단에서는 친구관계의 질과 사회불안 간 부적 관계가 유의하였다. 즉, 자기노출 수준이 높은 집단에서는 친구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사회불안이 낮았다. 둘째, 친구관계의 질과 주관적 안녕감 간 관계에서 자기노출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였다. 긍정적 친구관계와 주관적 안녕감 간 정적 관계가 자기노출 수준이 낮은 집단에 비해 자기노출 수준이 높은 집단에서 강력하였다. 즉, 자기노출 수준이 낮은 집단보다 높은 집단에서, 긍정적 친구관계의 질이 높을 수록 주관적 안녕감의 수준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노출이 친구관계의 질과 사회불안 간 관계 그리고 친구관계의 질과 주관적 안녕감 간 관계를 조절함을 의미한다. 이는 사회불안이 높거나 주관적 안녕감이 낮은 아동의 친구관계의 질을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아동의 친구관계가 긍정적일지라도 사회불안을 낮추고 주관적 안녕감을 높이려면 적절한 자기노출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끝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1권 0호(1988) ~ 29권 1호 (2018)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1권 0호(1996) ~ 59권 0호 (2018)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1권 1호(1994) ~ 24권 1호 (2018)

KCI등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39권 2호(2000) ~ 57권 1호 (2018)

KCI등재

교육과정연구
0권 0호(1974) ~ 36권 1호 (2018)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1권 1호(2000) ~ 19권 1호 (2018)

KCI등재

교육철학연구
33권 1호(2011) ~ 40권 1호 (2018)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1권 1호(1998) ~ 21권 1호 (2018)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권 1호(2009) ~ 10권 1호 (2018)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1권 0호(1995) ~ 24권 1호 (2018)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1권 1호(1996) ~ 23권 1호 (2018)

KCI등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권 1호(1998) ~ 21권 2호 (2018)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1권 1호(1994) ~ 24권 1호 (2018)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08권 0호(2008) ~ 2018권 1호 (2018)

교육연구
1권 0호(1975) ~ 40권 1호 (2018)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1권 0호(2000) ~ 20권 1호 (2018)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권 1호(2018) ~ 1권 1호 (2018)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1권 1호(1982) ~ 37권 1호 (2018)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1권 0호(1976) ~ 38권 1호 (2018)

KCI등재

A-수학교육
1권 1호(1963) ~ 57권 1호 (2018)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