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정보디자인학회> 정보디자인학연구>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한 강릉지역 행사문화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한 강릉지역 행사문화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ocal Events Gangneung Cultural Content Development for the 2018 Pyeongchang Olympic Winter Games

김주훈(주저자) ( Ju Hoon Kim ) , 고도재(교신저자) ( Do Jae Ko )
  • : 한국정보디자인학회
  • : 정보디자인학연구 24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5년 06월
  • : 63-78(16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 구의 목적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의 개최지인 강릉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관광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연구로서, 강릉지역에 전통적으로 전해져 오는 민속문화와 놀이문화를 행사(축제)문화콘텐츠로 개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올림픽 이후에도 지속 가능한 축제문화로 발전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세계인이 참여하는 동계올림픽은 스포츠 행사는 물론 문화축제로서 우리의 전통놀이문화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이미 유네스코에 세계인류 구전 및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강릉단오제를 세계적인 축제로 정착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 할 수 있겠다. 이를 위해 외국 방문객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색다른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강릉지역의 전통놀이 문화를 축제문화콘텐츠로 개발하여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This study aimed to The research for the 2018 Pyeongchang Winter Olympics in economy and culture tourism product development area of Gangneung. By developing traditional folk culture handed down coming events and plays a culture (festivals), cultural content in Gangneung region proposes a plan to develop a sustainable local economy after the Olympic Cultural Festival. Winter Olympics are a sporting event, as well as people around the world to participate is a good opportunity to inform us of the traditional play culture in the world as a cultural festival. It get already be called a golden opportunity to settle into a global festival in Gangneung Danoje Festival listed as a world oral and intangible heritage of humanity UNESCO. To this end, the development of traditional culture of Gangneung area where you can play a unique cultural experience with the curious foreign visitors to the festival to promote cultural content and activation successful hosting of the 2018 Pyeongchang Winter Olympics and regions.

ECN

ECN-0102-2015-600-001939996


UCI

I410-ECN-0102-2015-600-001939996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 등재
  • : -
  • : 반년간
  • : 2092-963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8-2015
  • : 41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3대 소프트셀 유파의 크리에이티브 특성에 대한 역사적 연구: 1960년대 미국 광고혁명기를 중심으로

저자 : 김동규(주저자) ( Dong Kyu Kim )

발행기관 : 한국정보디자인학회 간행물 : 정보디자인학연구 2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1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1960년대 미국광고의 혁명기를 선도했던 3명의 광고거장 레오 버넷, 윌리엄 번벅, 데이비드 오길비의 소프트셀 크리에이티브 철학 및 표현 특징을 역사적 연구 방법론을 통해 고찰하였다. 연구문제는 “1960년대 미국 소프트셀 광고 3대 유파의 창조철학적 특성은 무엇인가?”와“1960년대 미국 소프트셀 광고 3대 유파의 특성은 어떻게 비교 분석될 수 있는가?”의 2가지로 구성되었다. 이 논문은 광고 크리에이티브 컨텐츠창조자들의 개별적 경험을 현재적 관점에 입각하여 재해석하고 있다는 점에서 광고사(廣告史)연구의 영역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현대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종적 전개를 고찰하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함으로써 현장 광고산업의 실무적 적용에도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다.

2과학을 테마로 한 3D 타입의 표현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성운(주저자) ( Sung Woon Kim )

발행기관 : 한국정보디자인학회 간행물 : 정보디자인학연구 2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9-27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과학과 예술의 태동은 '창조'라는 한울타리에서 기인하였다. 과학의 수혈을 받은 첨단 시각예술인 3D 타입은 기발한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계발되고 있다. 특히 눈부신 컴퓨터 과학기술에 의해서 창작되는 3D 타입은 획기적 진보를 가져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의학·화학·물리학·공학·수학 등 과학을 주제로 한 3D타입의 표현을 분석하여 디자이너들에게는 과학 마인드와 창발력을 유발시키고, 감상자에게는 고도의 첨단적인 미(美)를접하게 하는 데 있다. 과학을 주제로 한 3D 타입의 표현 특징을 5부문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는 첫째, 의학을 테마로 한3D 타입은 주로 인체를 모티브로 한다. 둘째, 화학을 테마로 한 3D 타입은 주로 화학 소재를 사용한다. 셋째, 물리학을 테마로 한 3D 타입은 주로 물리학 이론을 토대로 제작한다. 넷째, 공학을 테마로 한 3D 타입은 주로 첨단 IT· 재료 공학을 적용한다. 다섯째, 수학을 테마로 한 3D 타입은 주로 수학 공식·기호·숫자를 리메이크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한 작품은 42점으로 빈도수에서 의학·화학·물리학·공학·수학 순으로 나타났다. 과학을 테마로 한 3D 타입은 과학과 예술의 협업이 일상화되고 과학이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며 발전하기 때문에 미래가 기대된다.

3민화 "효제문자도(孝悌文字圖)"의 의미구조에 대한 연구

저자 : 김성찬(주저자) ( Seong Chan Kim )

발행기관 : 한국정보디자인학회 간행물 : 정보디자인학연구 2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9-39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효제문자도는 유교적 사상을 백성에게 교화할 목적으로 궁중에서 만든 그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민중속으로 퍼져나가면서 독특한 아름다운과 다양한 표현세계가 현대의 한국의 정체성을 찾는 시점에서 한국적인 미감을 주는 소재로써 매우 유의미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기본형은 그림의 화제와 텍스트를 충실하게 반영한 사건전개식의 설명적 SI로 하여금 그 의미에 밀착한 VI로 연동되고 있다. 상징형은 기본형의 변형으로 글자의 형태감은 유지하되, 텍스트의 내용을 압축한 시각적 상징물을 위주로 한 전형적 이미지이다. 결합형은 상징형을 기반으로 화조도, 산수화 등과 같은 그림형식이 등위적(等位的)으로 한 화면에서 서로 포치한 유형이다. 의장형은 최소한의 문자이미지만을 잔존시킨 채 그 내부 또는 주변을 디자인하는 장식적·기능적 VI의 효과에 치중한 유형이다. 해체형은 문자의 형태는 다소 잔존하지만, 오히려 VI의 한 요소로 기여하도록 해체되는 유형이다. 복합형은 서로 다른 유형을 복합하여 문자와 그림,사실과 추상, 실경과 허경 등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이미지의 세계를 창출하고 있다. 효제도는 지배층의 하달식 교화(敎化)의도를 그들의 이념과 미감에 준수하여 만들어낸 이미지였으나,이를 수용하는 민간에서는 자신들의 관념과 욕구에 맞춰 번안하고 변형하여 다양한 이미지를 형성하였다. 문자도가 조선후기에 이르기까지 사회적인 변화와 문자도의 양식변천을 통해 분명하게 보여 지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문자도가 현대 디자인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 점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4컨버전스 시대의 디지털 브랜드 마케팅과 광고

저자 : 김일석(주저자) ( Il Seok Kim )

발행기관 : 한국정보디자인학회 간행물 : 정보디자인학연구 2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41-5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글로벌화, 다원화, 정보화된 디지털 시대로 진입하게 되면서 기업은 소비자의 마음을 끌 수 있는 전략 수립을 위해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제고를 염두에 둔 광고를 계획하게 되었고 기존 매체와 함께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배경이 중심이 되어 정보화 시대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감성 및 커뮤니케이션 지향형 디지털 마케팅과 브랜드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버전스 3.0 시대의 디지털 브랜드 마케팅과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정보화 시대의 디지털 통합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파악을 선행한 후 이를 기반으로 하여 최종적으로 디지털시대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 속에 나타나는 광고의 전망과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디지털 시대의 기술적 변혁은 위(top)라는 개념을 합리적으로 축소하고 본격 디지털시대에 적합한 맞춤형 실무운영자, 즉 앞에서 논의된 바와 같이 디지털에 능하고 이해력을 갖춘 기획자들의 의견을 수렴, 적극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마인드를 형성함으로써 조직의 계통을 조율하고 고객에게 접근해 감동을 얻을 수 있는가가 성공의 관건인 것이다.

5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한 인터넷,게임 중독 예방 감지 시스템

저자 : 김재수(주저자) ( Jae Soo Kim )

발행기관 : 한국정보디자인학회 간행물 : 정보디자인학연구 2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51-62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대 지식기반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끼친것 중에 하나가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 발달, 즉 통신방식의 변화 덕분에 갈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와 휴대폰, 케이블 시스템, 인터넷 접속을 통해 더 멀리, 더 많은 나라 사람들과 더 빨리, 더깊이, 더 저렴하게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컴퓨터와 인터넷이 빠르게 보급되면서, 많은 부작용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특히 가장 심각하게 주목해야 할 문제가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이다. 인터넷 중독에 빠진 사람은 인터넷에 강한 친밀감을 가지고 있어 현실과 가상세계를 잘 구별하지 못하고 자기 통제가 어렵다.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지 않으면 마음이 초조하고 불안하여 현실 도피처로서 인터넷에 몰입하고 인터넷 이용시간이 길어지면서 중단할 수가 없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게임 중독 예방 및 감지를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해 생체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생체정보를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가령 위험군이나 잠재적 위험군에 속하는 경우 자동으로 관련주치의 및 상담센터로 통보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고 또한 사용자의 현 상태를 가족이나 보호자와 공유함으로서 보다 건전하고 건강한 인터넷 문화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지리라 생각된다. 나아가 제안한 프레임워크는 사용자의 상태를 인지하고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는 트리거 역할을 수행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6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한 강릉지역 행사문화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주훈(주저자) ( Ju Hoon Kim ) , 고도재(교신저자) ( Do Jae Ko )

발행기관 : 한국정보디자인학회 간행물 : 정보디자인학연구 2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63-78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 구의 목적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의 개최지인 강릉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관광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연구로서, 강릉지역에 전통적으로 전해져 오는 민속문화와 놀이문화를 행사(축제)문화콘텐츠로 개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올림픽 이후에도 지속 가능한 축제문화로 발전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세계인이 참여하는 동계올림픽은 스포츠 행사는 물론 문화축제로서 우리의 전통놀이문화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이미 유네스코에 세계인류 구전 및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강릉단오제를 세계적인 축제로 정착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 할 수 있겠다. 이를 위해 외국 방문객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색다른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강릉지역의 전통놀이 문화를 축제문화콘텐츠로 개발하여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7패키지 디자인의 지속 가능성 고찰 -소비재 브랜드 패키지를 중심으로-

저자 : 김찬숙(주저자) ( Chan Sook Kim )

발행기관 : 한국정보디자인학회 간행물 : 정보디자인학연구 2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79-90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산업화 시대의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었던 패키지 디자인은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그 역할과 의미가 변화하고 있다. 산업화로 인한 대량생산은 대량소비라는 결과를 가져왔고, 이로 인한 지구환경의 문제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패키지 디자인은 그동안 친환경적인 측면에 주로 초점을 두고 있었으나, 지속 가능성의 개념을 통해 사회적, 경제적인 차원까지 확대되어야 한다. 소비재 브랜드 패키지에 있어서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한 접근 방법은 감량, 재사용, 재활용, 업사이클링, 생분해 등으로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지속 가능한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은 환경적인 측면뿐 만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측면까지도 고려한 생태균형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디자인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새로운 패키지 디자인의 접근 방법 및 프로세스가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소비자 행동 및 인식의 개선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우리의 환경을 보다 지속가능하게 만들어나가기 위한 디자인의 새로운 역할의 제시와 생태적 균형을 이루기 위한 패키지 디자인의 지속 가능성을 고찰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러한 지속 가능성에 관한 연구는 오늘날 디자이너의 윤리적 고민과 지속 가능한 패키지 디자인을 위한 접근 방법과 프로세스를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8페이스북 콘텐츠 감성이 사용자의 감정 변화 반응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목양숙(주저자) ( Yang Suk Mock )

발행기관 : 한국정보디자인학회 간행물 : 정보디자인학연구 2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91-99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페이스북 콘텐츠 감성이 사용자의 감정변화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이 해당 페이지를 이용한 후 형성되는 감정 상태에 집중하였다. 페이스북 콘텐츠의 감성을 긍정, 부정으로 각각 구분하여 제시하여 조사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정적인 일상에 대한 포스팅 보다 긍정적인 일상에 대한포스팅을 보고 난 후 즐거운 마음이 든다는 응답이 더 높았고, 우울한 일상에 대한 포스팅을 보았을 때는 긍정적인 일상을 보았을 때보다 우울함을 느낀다는 응답이 나타났다. 둘째, 감정기복이 클수록 부정적 일상에 우울함에 대하여 변화하는 폭이컸으며, 기존의 긍정적 생각에 즐거움을 느끼는쪽으로 변화하는 폭이 늘어났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자신을 낙천적이라고 평가한 응답자 일수록 페이스북 친구가 올린 긍정적 일상에 대한 포스팅에 즐겁다고 반응하는 확률이 높았다. 넷째, 페이스북 친구가 많을수록 어플리케이션 사용 기록 포스팅에 대한 스트레스가 줄어든다는 결과가 나왔다. 다섯째, 페이스북에 올라온 글을 본 이용자의 심리 상태는 올라온 글의 종류와 감성, 이용자의 성격이나 심리 상태, 사용자의 페이스북 이용 행태에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에서 나타나듯이 소셜미디어 콘텐츠는 사용자의 감정에 대한 영향을 받아 변화를 줄 수도 받을 수도 있음을 고려한 사용자 중심에서의 콘텐츠에 따라 적절한 감정전이 효과를 반영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적 방안에 기여할 것이라 본다.

9상징적 코드로서의 한국 화문(花紋) 연구

저자 : 박지연(주저자) ( Ji Yeon Park ) , 노미선(교신저자) ( Mee Seon Roh )

발행기관 : 한국정보디자인학회 간행물 : 정보디자인학연구 2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01-111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는 한반도에서 출현한 화문(花紋)의 메타언어로서 한민족의 심상이 표출된 방식과 상징적 의미를 찾고자 하였다. 수집된 사료를 통하여 역사적으로 화문의 활용된 사례를 조사하고 삼국시대ㆍ통일신라시대·고려시대·조선시대까지 시대별로 가장 대표적으로 활용빈도가 높았던 연화문, 매화문,국화문, 모란문의 상징적 코드를 연구하였다. 수집한 사료들에 따르면 연화문은 삼국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는 불교문화의 영향으로 청결, 순결, 정화의 상징으로 활용되었으며, 조선시대에는 다산의 의미로 활용되었다. 매화문은 매화의 생태적 특성으로 선비의 고상한 품격과 순결, 절개가 높음을 상징하기도 하다. 다음 해 다시 꽃이 피는 속성에 연유하여 장수의 상징으로 활용되었다. 국화문은 절개와 장수, 번영을 상징하는 의미로 활용되었다. 모란문은 부귀와 화목을 의미하여 혼례시 복식, 병풍, 폐백보 등에 활용되었다. 현대에 활용되고 있는 화문의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전통적인 상징성이 배제된 장식적인 요소로만 화문이 활용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한국 전통 화문의 활용에서 배제되어왔던 상징적 의미를 찾아내어 이를 현대디자인에 내포시켜 한국적인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현대디자인에서의 활용사례 분석을 통해 앞으로 한국 전통 화문을 활용한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10기술평가를 활용한 천공드릴 특장차 디자인개발에 관한 연구

저자 : 신정아(주저자) ( Jung A Shin ) , 김동묵(공동저자) ( Dong Muk Kim ) , 어슬기(공동저자) ( Seul Gi Eu )

발행기관 : 한국정보디자인학회 간행물 : 정보디자인학연구 2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13-122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대규모의 터널굴착에 있어서 터널굴착과정의 안정성에 대한 정보와 터널굴착의 천공, 발파, 분쇄 등에 대해서는 비교적 연구가 부족한 영역에 해당된다. 본 연구에서는 부분 터널 굴착에 있어서 중요한 3가지 과정인 천공, 발파, 분쇄과정의 기술적측면과 굴착작업 생산성에 영향을 주는 천공장비에 대하여 디자인개발과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권리를 강화 등에 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터널공사 현장에서의 건설기계장비들은 외국선진국의 장비에 비해 많이 낙후되어 있다. 하지만 터널공사의 기술력은 매우 우수한 편에 속한다. 이러한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건설기계들의 외관디자인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또 한 지식재산권으로 권리 보호를 받아 글로벌 기업으로 상장할 수 있는 기틀이 된다. 본 연구의 추진과정은 천공드릴 장비에 대한 기술력을 선진국건설장비와 비교하고 핵심기술을 융합한 디자인개발을 진행하고자 한다. 그리고 지식재산권에 대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을 분석하여 강한 지식재산권을 구축하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1권 0호(1998) ~ 38권 0호 (2018)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7권 1호(2005) ~ 21권 1호 (2018)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1권 0호(1996) ~ 58권 0호 (2018)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1권 1호(2000) ~ 19권 1호 (2018)

KCI후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1권 0호(1994) ~ 51권 0호 (2017)

동양미술사학
1권 0호(2012) ~ 6권 0호 (2018)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권 1호(2001) ~ 17권 4호 (2017)

KCI등재

강좌 미술사
1권 0호(1988) ~ 49권 0호 (2017)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1권 1호(2000) ~ 19권 1호 (2018)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1권 0호(2002) ~ 20권 0호 (2017)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1권 0호(1996) ~ 61권 0호 (2017)

도예연구
1권 0호(1979) ~ 26권 0호 (2017)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7권 1호(2005) ~ 21권 1호 (2018)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1권 0호(1996) ~ 58권 0호 (2018)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1권 1호(2000) ~ 19권 1호 (2018)

KCI후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1권 0호(1994) ~ 51권 0호 (2017)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권 1호(2001) ~ 17권 4호 (2017)

동양미술사학
1권 0호(2012) ~ 6권 0호 (2018)

KCI등재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1권 0호(1998) ~ 38권 0호 (2018)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7권 1호(2005) ~ 21권 1호 (2018)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