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중학생의 또래애착이 휴대전화 의존에 미치는 영향: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KCI등재

중학생의 또래애착이 휴대전화 의존에 미치는 영향: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Effects of Peer Attachment on Mobile Phone Dependenc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esting the Mediating Effect of Depression

차은진 ( Eun Jin Cha ) , 김경호 ( Kyung Ho Kim )
  •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44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5년 06월
  • : 79-108(30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초기 청소년의 휴대전화 의존이 점점 심각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행연구 고찰 결과에 의하면, 중학생의 낮은 또래애착이 우울을 야기하고 결국에는 휴대전화 의존으로 이어질 개연성이 높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이 지각하는 또래애착(의사소통, 신뢰, 소외)이 휴대전화 의존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며, 특히 이 두 변수 사이에서 우울이 유의한 매개변수로 기능하는지 확인함으로써 청소년의 휴대전화 의존 문제에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도출하는 데 있다. 먼저 이론적 검토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중학생의 휴대전화 의존을 설명하는 연구모형을 구축하였으며,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2010’ 가운데 중1 패널의 제3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등의 방법으로 이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이 지각하는 또래 의사소통은 우울은 낮추는 반면 또래 소외는 우울을 높인다. 둘째, 중학생이 지각하는 또래 의사소통과 또래 신뢰는 휴대전화 의존을 낮추는 반면 또래 소외는 휴대전화 의존을 높인다. 셋째, 우울은 또래 의사소통과 휴대전화 의존 사이에서, 그리고 또래 소외와 휴대전화 의존 사이에서 각각 유의한 매개변수로 기능하고 있다. 끝으로,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함의와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Mobile phone addiction is becoming a common problem among early adolescent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literature review, it is possible that middle school students with difficulties in relating to peers are at greater risk for developing symptoms of depression and show later mobile phone addiction.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peer attachment and mobile phone 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test the mediating effect of depression. The present study analyzed the third wave data from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0 (KCYPS 2010). A proposed structural model to middle school students’mobile phone addiction had been identified. The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s. First, communication could have a negative effect on depression and alienation could have a positive effect on depression. Second, communication and trust could have a negative effect on mobile phone addiction respectively and alienation could have a positive effect on mobile phone addiction. Third, depression could be a significant mediating variable between communication and mobile phone addiction and at the same time between alienation and mobile phone addiction. Finally,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are also discussed.

ECN

ECN-0102-2015-300-001981759


UCI

I410-ECN-0102-2015-300-001981759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복지
  • : KCI 등재
  • : -
  • : 계간
  • : 1975-0129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5-2018
  • : 34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핀란드와 노르웨이의 양육수당 비교 연구: 제도적 맥락을 중심으로

저자 : 윤승희 ( Seung Hee Yun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간행물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2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핀란드와 노르웨이의 양육수당을 제도적 맥락에서 비교 분석한 연구이다. 핀란드와 노르웨이의 양육수당 제도는 공적 보육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아동에 대해 자격조건을 부여하였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고 있지만 양육수당의 정책의 구성과 다른 정책과의 관련성 측면 모두에서 전혀 다른 정책적 성격과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비교 분석 결과 양육수당의 도입과 확대에 있어 다른 정책과의 관계가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핀란드와 노르웨이 양육수당은 공적 보육서비스와 부모휴가와 같은 다른 아동돌봄정책과 긴밀한 연관성을 갖고 있었는데, 특히 공적 보육서비스는 양육수당의 도입과 확대에 아주 중요한 영향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핀란드의 양육수당이 철저하게 보육서비스 대체재인 반면 노르웨이의 양육수당은 보육서비스의 보완하는 성격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양육수당의 차이는 젠더 평등이라는 측면에서 서로 다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었다. 결국 본 연구는 양육수당의 역할과 영향력은 다른 정책들과의 관계 속에서 구성되며, 다른 정책과의 관계 속에서 양육수당정책이 어떻게 구성되고 있는지에 따라 양육수당의 위치와 역할 그리고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율이 달라진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2중간소득 이하 중년층의 성공적 노화인식이 노후준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인은영 ( Eun Young In ) , 김찬우 ( Chan Woo Kim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간행물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5-52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간소득 이하 중년층의 노후준비와 관련하여 성공적 노화인식이 노후준비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성공적 노화와 노후준비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중간소득 이하 중년층의 성공적 노화인식을 살펴보고 이 인식이 노후준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자료는 서울, 경기지역의 지역자활센터, 취업지원센터 등을 이용하는 40~50대의 중간소득이하 중년층 265명을 대상으로 수집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로는 중간소득 이하 중년층의 성공적 노화인식이 노후준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성공적 노화인식 중 개인성장, 타인의 인정, 의미 추구차원의 인식이 노후준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소득이 낮은 중년계층의 노후준비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나아가 저소득 중년층의 노후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겠다. 중간소득 이하 중년층이 낮은 소득수준에서라도 노후준비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성공적 노화인식 향상을 위한 실천적 노력과 노후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방안이 함께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3중,고령자의 노후연령인지 및 차이연령 영향 연구: 여성과 남성의 비교

저자 : 김미령 ( Mee Ryoung Kim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간행물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53-78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50세 이상의 중·고령자의 노후연령인지와, 노후연령인지와 역연령의 차이인 “차이연령”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한 것이다. 연령차별과 성차별을 모두 겪고 있는 여성들과 남성들의 연령인지는 차이가 있을 것이므로 성별에 따라 노후연령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차이 및 영향 정도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는 국민노후보장 패널 3차와 3차 부가조사 자료를 사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50세 이상 여성 3,708명과 남성 2,490명으로 모두 6,198명이다. 노후연령인지에 미치는 영향요인들로는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역연령, 교육, 결혼, 수입, 질환, 도구적 일상생활능력, 주관적 건강, 심리적 건강, 직업, 여가활동, 조부모 변인 등이 사용되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차이연령” 즉 노후시기로 인지하는 연령과 자신의 역연령의 차이는 여성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어 자신의 주관적 연령은 여성이 더 낮음을 알 수 있다. 노후연령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교육, 수입, 주관적 건강, 직업은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여성의 경우는 여가 활동이 남성의 경우는 도구적 일상생활능력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차이연령”의 경우 역연령, 교육, 수입, 주관적 건강, 직업은 남녀 모두에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결혼상태와 여가활동은 여성의 경우에만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나고 있고 도구적 일상생활능력은 남성의 경우에만 유의한 영향요소로 나타나고 있다. 노년기에도 “차이연령”이 높게 나타나 노년도 중년의 연령인지를 갖고있다는 선행연구를 지지하고 있으며 인간수명 100세 시대에 젊고 활력있는 노년기에 대한 새로운 개념정의로 중년의 개념인 “신중년” 등 새로운 개념의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다.

4중학생의 또래애착이 휴대전화 의존에 미치는 영향: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저자 : 차은진 ( Eun Jin Cha ) , 김경호 ( Kyung Ho Kim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간행물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79-108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초기 청소년의 휴대전화 의존이 점점 심각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행연구 고찰 결과에 의하면, 중학생의 낮은 또래애착이 우울을 야기하고 결국에는 휴대전화 의존으로 이어질 개연성이 높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이 지각하는 또래애착(의사소통, 신뢰, 소외)이 휴대전화 의존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며, 특히 이 두 변수 사이에서 우울이 유의한 매개변수로 기능하는지 확인함으로써 청소년의 휴대전화 의존 문제에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도출하는 데 있다. 먼저 이론적 검토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중학생의 휴대전화 의존을 설명하는 연구모형을 구축하였으며,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2010' 가운데 중1 패널의 제3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등의 방법으로 이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이 지각하는 또래 의사소통은 우울은 낮추는 반면 또래 소외는 우울을 높인다. 둘째, 중학생이 지각하는 또래 의사소통과 또래 신뢰는 휴대전화 의존을 낮추는 반면 또래 소외는 휴대전화 의존을 높인다. 셋째, 우울은 또래 의사소통과 휴대전화 의존 사이에서, 그리고 또래 소외와 휴대전화 의존 사이에서 각각 유의한 매개변수로 기능하고 있다. 끝으로,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함의와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5호주이주 한인 중년층의 가족지지가 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존감 및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하춘광 ( Chun Kwang Ha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간행물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09-133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호주 이민 한인 중년층을 대상으로 사회적 관계망 가운데 개인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족지지와 문화적응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두 변수를 매개할 것으로 보이는 자존감과 우울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호주의 시드니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 중년층 23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통계방법은 SPSS ver.18.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신뢰도분석을 하였고, 본 연구가 제안한 연구모형의 가설을 구조방정식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AMOS ver.7.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족지지는 자존감과 우울에 영향을 미쳤으며 자존감은 우울에 영향을 미쳤고 자존감과 우울은 문화적응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가족지지는 문화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가족지지는 자존감과 우울을 매개로 하여 문화적응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호주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 중년층의 문화적응 변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호주뿐만 아니라 해외 이민자들의 문화적응을 위한 해외이민자 정책과 해외이주 동포의 복지관련 프로그램을 지원함에 있어서 기초자료로 제공될 것이다. 이와 함께 문화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시도함으로써 한국의 다문화정책에도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6신문에 보도된 직업재활 관련 기사 분석

저자 : 김진훈 ( Jin Hun Kim ) , 하승미 ( Seung Mi Ha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간행물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35-160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장애인의 직업재활 발전추이가 얼마나 신문에 노출되었으며 사회적 관심을 받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1990년부터 2014년 10월까지 국내 9개의 신문사에 보도된 직업재활 관련기사를 외형적인 보도경향과 내용적인 보도경향으로 나누어 양적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문이 우리나라 직업재활의 흐름을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는지를 더불어 살펴보았다. 기사검색은 직업재활과 직업재활 과정인 장애인 직업상담, 직업평가, 직업훈련, 직업배치, 사후지도를 검색어로 제목검색을 실시한 후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내용상 직업재활과 관련이 없는 것은 분석대상에서 제외했다. 연구결과 외형적 보도경향에 해당하는 직업재활 관련 기사는 25년간 99건이라는 아주 적은 수치였고, 기사 형태는 사실전달 수준인 뉴스형태가 절대적으로 많아 형태가 제한적이고, 기사의 크기는 소규모에서 대규모의 기사로 차츰 증가하는 추세였다. 내용적 보도경향인 기사의 주제는 제도·행정이 많지만 미담·극복과 문화·행사도 비슷한 수준이었고, 기사의 논조는 사실전달 중심의 중립적인 것이 많았으며, 직업재활 표현 용어로는 직업재활이 가장 많고, 직업재활 과정 중에서는 직업훈련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직업재활 관련기사가 신문사, 현장가, 장애인 당사자, 지역사회 모두의 노력으로 보다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직업재활의 현장을 반영하며, 직업재활의 발전추이를 신속히 전달하므로, 보다 공신력 있는 언론으로 작용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7직장-가정 자원이 일-가정 갈등에 미치는 영향: 여성노동자의 직업지위 차이 중심으로

저자 : 박신아 ( Sin A Park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간행물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61-18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여성노동자 내부 집단에 따라 상이하게 형성된 일-가정 갈등 수준과 해소전략을 규명하고 있다. 기존의 실증연구들은 직장-가정자원이 일-가정 갈등 감소에 미치는 긍정적인 기능에만 주목한 반면, 본 연구는 직업지위 간 차이를 고려한 조절효과모형을 적용해 자원이 일-가정 갈등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하게 분포하고 있음을 밝혔다. 첫째, 전문·사무직 여성노동자의 경우 직장자원을 사용할 경우 일-가정 갈등 수준이 유의미하게 낮아졌다. 둘째, 기술·단순노무직 여성노동자의 경우 직장자원은 일-가정 갈등 감소 자원으로 기능하지 않는다. 셋째, 가정자원인 배우자의 가사노동시간은 여성노동자의 직업지위 차이를 막론하고 일-가정 갈등 감소 자원으로 기능하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직업지위에 따라 일-가정 갈등 수준과 해소 전략이 양극화되어 있는 현상을 포착하였다는 점에서 노동시장 내 하위일자리를 가진 여성노동자를 위한 기업 내 직장자원이 더욱 적극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나아가국외 선행연구와 달리 가정자원의 일-가정 갈등 감소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에서 국내 가구구조 내 변화와 함께 여성노동자의 역할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의 변화가시급한 과제로 판단된다.

8건강보험 가입자와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의료이용과 건강관련 삶의 질

저자 : 이현옥 ( Hyun Ok Lee ) , 김교성 ( Kyo Seong Kim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간행물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87-21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보험 가입자와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건강관련 삶의 질 차이와 영향요인을 규명하고, 의료이용이 삶의 질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의료패널자료를 활용하여 대상에 따른 의료이용과 건강관련 삶의 질의 현황 및 특성, 그리고 영향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외래 이용횟수, 입원일수, 응급 이용횟수등은 건강보험 가입자에 비해 많은 반면, 건강관련 삶의 질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료이용 정도가 많을수록 건강관련 삶의 질이 낮아지지만, 의료보장유형과 이용횟수의 상호작용효과는 존재하지 않았다. 다만 의료보장유형과 총 진료비의 상호작용효과는 검증되어, 건강보험 가입자와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건강관련 삶의 질에 대한 총 진료비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의료급여 수급권자가 의료서비스의 접근성 제약으로 인해 적시에 치료를 받지 못한 결과이며, 이들의 치료지연을 방지하고 삶의 질 수준의 향상을 위해 비급여 부담을 줄이고 의료보장성 강화 및 예방적 의료서비스의 확대가 요구된다.

9조부모의 맞벌이 가족 손자녀 양육에 대한 인식 유형: Q방법론의 적용

저자 : 김현정 ( Hyun Jeong Kim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간행물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11-240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맞벌이 가족 조부모의 손자녀 양육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바탕으로 손자녀 양육유형을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손자녀 양육에 참여하고 있는 조부모 10명에 대한 심층면접, 신문기사, 선행연구 분석 등을 통해 조부모의 주관성에 관한 36개의 Q표본을 선정하였다. Q분류에는 조부모와 성인자녀 각각 16명씩 총 32명이 참여하였고, QUANL 프로그램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설명력과 해석가능성을 고려하였을 때 3요인 구조(6개 유형)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체 변량의 36.67%를 설명한다. 연구결과, 맞벌이 성인자녀를 지원하는 조부모의 손자녀 양육유형은 이타적 행동을 보이는 (손)자녀중심형과 사회교환적 행동을 보이는 조부모중심형으로 나뉜다. (손)자녀중심형에는 손자녀 양육에 적극적이고 만족도가 높은 양육만족형, 성인자녀에게는 양가적 태도를 보이나 손자녀에게는 무조건적 긍정적 태도를 보이는 손자녀애착형, 자신의 희생으로 성인자녀가 안정적인 사회생활을 유지하는 것에 만족하는 성인자녀후원형이 있다. 조부모중심형은 손자녀 양육 대신 자유로운 개인적 삶을 원하는 양육거부형, 성인자녀로부터 명분 있는 경제적 지원 받는 것에 만족하는 용돈벌이형, 손자녀 양육을 여가활동처럼 생각하며 즐거움을 추구하는 여가형으로 구분된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손자녀 양육관련 지원방안에 대해 비판하고, 조부모를 위한 손자녀 양육관련 교육 및 세대관계 촉진을 위한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10복지패널에 나타난 한국 사회의 우울궤적 불평등과 관련요인

저자 : 강상경 ( Sang Kyoung Kahng ) , 정은희 ( Eun Hee Jung ) , 김병수 ( Byoung Soo Kim )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간행물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41-270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사회의 성인집단을 대상으로 우울궤적 불평등 양상을 확인하고 관련 요인을 탐색하는 데 있다. 분석을 위해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였으며, 한국복지패널 1차(2006년)년도를 기준으로 19세 이상 성인 13,766명을 분석대상으로 8차(20013) 년도까지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우울궤적의 무조건부 모형 분석 결과 우울수준은 평균적으로 시간이 갈수록 낮아지는 결과를 보였다. 2) 무조건부 모형에 대한 인구사회학적 집단별 다중집단 분석결과, 여성, 노년층, 고졸미만, 중위소득미만, 비근로, 군 이하 지역 거주집단자의 우울초기값이 높았으나 점차 격차가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노년층의 우울 초기값이 중장년층이나 청년층보다 높았는데 시간이 갈수록 노인층 우울감소 속도가 느려 격차가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예측요인을 종합적으로 투입한 조건부 모형의 결과, 우울궤적 불평등은 ①유지(성별, 교육, 배우자, 자원봉사활동), ②완화(소득, 만성질환, 가족갈등, 주거지 환경, 자존감), ③심화(연령, 근로유무, 지역)양상으로 구분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우울궤적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개인 내·외적으로 다양하지만 특히 인구사회학적인 차이가 우울궤적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요인임을 확인해 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울궤적 불평등과 대응방안에 대한 정책적·실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어린이재단 발간물
2010권 1호(2010) ~ 2017권 1호 (2017)

아동복지 연구소 보고서
2008권 1호(2008) ~ 2017권 2호 (2017)

한국청소년활동학회 춘계 학술대회
2014권 0호(2014) ~ 2016권 0호 (2016)

한국청소년활동연구
1권 1호(2012) ~ 3권 2호 (2017)

한국청소년활동연구
1권 1호(2012) ~ 3권 2호 (2017)

한국청소년활동연구
1권 1호(2012) ~ 3권 2호 (2017)

아동보호연구
1권 1호(2016) ~ 3권 1호 (2018)

KCI등재

학교사회복지
16권 0호(2009) ~ 41권 0호 (2018)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1권 0호(1996) ~ 23권 1호 (2018)

KCI등재

노인복지연구
1권 1호(1998) ~ 73권 1호 (2018)

아동가족치료연구
1권 0호(2003) ~ 16권 0호 (2018)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1권 0호(1997) ~ 59권 0호 (2018)

KCI등재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12권 0호(2005) ~ 56권 0호 (2018)

KCI등재

청소년복지연구
1권 1호(1999) ~ 20권 1호 (2018)

KCI등재

보건사회연구
1권 1호(1981) ~ 38권 1호 (2018)

KCI등재

사회복지연구
1권 0호(1989) ~ 49권 1호 (2018)

국제사회보장리뷰
1권 0호(2017) ~ 4권 0호 (2018)

보건복지포럼
1권 0호(1996) ~ 257권 0호 (2018)

KCI등재

사회복지정책
1권 0호(1995) ~ 45권 1호 (2018)

Research in Brief
2015권 0호(2015) ~ 2018권 4호 (2018)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