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학생관계의 변화가 중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패널자료분석(panel data analysis)을 사용하여

KCI등재

교사-학생관계의 변화가 중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패널자료분석(panel data analysis)을 사용하여

A Panel Data Analysis on the Effects of th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on Academic Achievement for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김근진 ( Keun Jin Kim ) , 이현철 ( Hyun Chul Lee )
  •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 교사교육연구 54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5년 03월
  • : 59-73(15pages)

DOI


목차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분석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 1~3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교사-학생관계의 변화가 중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종속변수는 한국교육종단연구 데이터의 중1-중3 국어, 영어, 수학 척도점수를 사용하였고 독립변수로는 교사-학생관계 외에 성별, 부모교육수준, 가계소득, 부모-자녀관계, 사교육 등의 학생배경변수를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패널자료분석을 사용하였으며, 하우스만 검정 결과를 바탕으로 고정효과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러나 고정효과모형은 시간독립변수의 영향력을 측정할 수 없기에 시간독립변수의 영향력을 측정할 때에는 확률효과모형의 결과도 참조하였다. 분석결과 교사-학생관계는 국어, 영어, 수학 성취도 향상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긍정적인 교사-학생관계의 발전은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학생의 보이지 않는 특성을 통제한 후에도 학업성취도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나타내고 있다.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th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on th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growth. The 1st-3rd wave (7th-9th grade) data of Korea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KELS) was used for analysis. The dependent variable was composed of IRT scores on Korean, English and math tests from the KELS data. Independent variables included gender, family income, parents’education, parent-child relationships, private tutoring and teacher-student relationship. The panel regression method was used for the analysis. The results of the Hausman test showed that the fixed effect model was more appropriate than the random effect model for the analysis. However, the fixed effect model could not account for the time-invariant variables, therefore this study also used the random effect model to examine the effects of time-invariant variables on the academic achievement growth.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uggests that th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growth of the achievement of Korean, English and math for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ECN

ECN-0102-2015-300-002057365


UCI

I410-ECN-0102-2015-300-002057365

간행물정보

  • : 자연과학분야  > 과학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2005-1484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8-2018
  • : 36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예비일반교사의 장애인과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태도

저자 : 이미숙 ( Mi Suk Lee ) , 양소현 ( So Hyun Yang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4권 1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1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예비일반교사의 장애인과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태도를 살펴보기 위해, 장애인과의 연애, 장애인과의 결혼, 장애인과의 직장생활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예비일반교사는 장애인과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태도가 비교적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생활 척도에서 가장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주었으며, 그 다음은 연애, 결혼 척도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일반교사의 특성에 따른 장애인과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비장애학생이 장애학생보다 직장에서 장애인과 함께 일하는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예비일반교사의 장애관련 경험에 따른 장애인과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가족, 친구, 지인 중 장애인이 있는 경우, 장애인 관련 자원봉사의 경험이 있는 경우, 특수교육 관련 학점을 이수한 경우 장애인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2과학예술 융합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키네틱 아트를 중심으로

저자 : 권혁재 ( Hyeok Jae Kwon ) , 권난주 ( Nan Joo Kwon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4권 1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7-30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Personality

3메타포 분석을 활용한 현재교육체제와 미래교육체제의 이미지 차이 분석 연구

저자 : 박수홍 ( Su Hong Park ) , 이용희 ( Yong Hee Lee ) , 김현재 ( Hyun Jae Kim ) , 홍광표 ( Kwang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4권 1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31-4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급변하는 사회에서 미래교육을 준비하는 미래 교육 체제 디자이너들에게 요구되는 역량 가운데 하나는 단연코 현재 교육체제에 대한 문제점과 미래교육체제에서 필요한 사항 사이에서 발생하는 교육적 요구를 분석해 내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교육체제와 미래교육체제에 대한 차이를 찾아내기 위하여 메타포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두 체제 사이의 이미지 간극을 발견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연구 목적의 실현을 위하여 P대학교 BK 연구원 50명을 대상으로 현재교육체제와 미래교육체제에 대한 메타포를 그려보게 한 후 이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현재교육체제에 대한 이미지를 틀 속에 갇힌 몰개성화, 줄 세우는 획일화, 죽은 지식, 경제논리에 입각한 효율성 등의 4가지로 범주화 하였고, 미래 교육 체제에 대한 이미지를 개방적 사고, 개별화와 다양화, 작은 공동체, 과학 기술 기반의 새 지식 등의 4가지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현재 교육에 대한 상태와 미래 교육 비전에 대한 의미를 교육적 요구와 창조적 긴장이라는 구조 안에서 이해함으로써 미래 교육을 설계할 교육 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4교사들의 학습공간과 지식공유 활동에 관한 사례 연구

저자 : 맹재숙 ( Jae Sook Maeng ) , 박수정 ( Soo Jung Park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4권 1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46-58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들의 학습공간과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지식공유 활동의 특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5개의 교사학습모임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학습모임은 학교 안과 밖의 다양한 공간을 학습의 장으로 이용하고 있었고, '베이스캠프(base camp)' 역할을 하는 공간에서는 주로 정기모임과 전문성 함양을 위한 학습이 이루어졌다. 둘째, 교사학습모임은 여러 학교 교사로 이루어진 모임과 같은 학교 교사로 이루어진 모임으로 나뉘는데, 두 유형모두 한 공간 안에 모여 학습하게 된 계기는 한 명의 리더 교사에 의해 마련되었다. 셋째, 결성 당시에는 '같은 학교 교사학습모임'이었으나 교사 전보로 인해 '여러 학교 교사들로 이루어진 학습모임'으로 변하게 된 경우, 학습공간 마련에 어려움을 겪었다. 넷째, 교사들이 업무공간 안에서 일상적으로 학습모임 활동을 한 경우, 수업개선, 학생지도, 교육과정운영 등에 관한 지식이 생산·공유되고 교육현장에 적용 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교사의 학습공간과 지식공유에 관한 논의와 함의를 제시하였다.

5교사-학생관계의 변화가 중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패널자료분석(panel data analysis)을 사용하여

저자 : 김근진 ( Keun Jin Kim ) , 이현철 ( Hyun Chul Lee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4권 1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59-73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 1~3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교사-학생관계의 변화가 중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종속변수는 한국교육종단연구 데이터의 중1-중3 국어, 영어, 수학 척도점수를 사용하였고 독립변수로는 교사-학생관계 외에 성별, 부모교육수준, 가계소득, 부모-자녀관계, 사교육 등의 학생배경변수를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패널자료분석을 사용하였으며, 하우스만 검정 결과를 바탕으로 고정효과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러나 고정효과모형은 시간독립변수의 영향력을 측정할 수 없기에 시간독립변수의 영향력을 측정할 때에는 확률효과모형의 결과도 참조하였다. 분석결과 교사-학생관계는 국어, 영어, 수학 성취도 향상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긍정적인 교사-학생관계의 발전은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학생의 보이지 않는 특성을 통제한 후에도 학업성취도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나타내고 있다.

6초등학교 고학년생의 학업스트레스, 학습동기 및 정서조절의 구조적 관계

저자 : 손창숙 ( Chang Suk Son ) , 이주미 ( Ju Mi Lee ) , 이명숙 ( Myung Sook Lee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4권 1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74-85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학업스트레스, 학습동기 및 정서 조절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D시에 소재한 A 초등학교와 B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총 370명이 참여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SPSS 21.0과 AMOS 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척도의 신뢰도 및 주요 하위요인들 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연구모형에 대한 모형적합도와 경로계수 및 직접.간접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학업스트레스, 학습동기 및 인지정서 조절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관 범위는 r = -.16 ~ .85이다. 둘째, 분석의 결과,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χ2/df =3.567, CFI = .96, TLI = .94, RMSEA = .08가 적합기준을 충족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업스트레스→정서조절→학습동기의 경로에서 정서조절의 매개효과가 p < .01에서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교육현장적용을 중심으로 한 에듀테인먼트 분야의 국내 연구동향 분석: 2000년부터 2014년까지

저자 : 이현아 ( Hyun Ah Lee ) , 김영환 ( Young Hwan Kim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4권 1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86-101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에듀테인먼트 분야의 국내 연구동향을 알아보는 것으로,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14년까지의 15년간의 에듀테인먼트 분야의 국내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 109개를 선정하여 발행연도, 구현유형, 연구대상(학습자, 콘텐츠), 연구방법, 교육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에듀테인먼트 연구의 구현유형은 웹, 컴퓨터, CD타이틀에서 애니메이션, 체험활동,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둘째, 에듀테인먼트 연구의 학습자 동향은 학위논문에서는 유아.아동과 초등학생의 비율이 높았고 학술지 논문에서는 전체 연령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많았다. 그리고 에듀테인먼트 연구의 콘텐츠 분석에서는 학위논문은 영어, 콘텐츠 전반, 국어의 순서로 비율이 높았고 학술지 논문에서는 콘텐츠 전반, 영어의 순서로 비율이 높았다. 셋째, 에듀테인먼트 연구의 연구방법과 학습자 간, 연구방법과 콘텐츠 간의 교차분석 결과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넷째, 에듀테인먼트 연구에서 가장 비중 있게 다루어진 교육효과는 학습에 대한 관심.참여와 학업점수 향상이었다. 다섯째, 에듀테인먼트의 연구방법과 교육효과 간의 분석에서는 문헌고찰과 설문.면담으로 연구를 수행한 경우에는 학습에 대한 관심.참여를, 현장에 에듀테인먼트를 투입하여 측정.평가한 연구는 학업점수의 향상을 더욱 비중 있게 다룬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 터한 제언들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에듀테인먼트의 개념을 명확히 규명하고 이를 안전하게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후속연구들이 절실히 요청된다. 둘째, 온라인 활동과 오프라인 활동이 스마트기반이나 모바일 기반으로 연계되는 블렌디드형 에듀테인먼트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과 연계된 교육현장 연계 강화형 에듀테인먼트 등에 대한 연구들이 요청된다. 셋째,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교육현장의 인식과 태도, 요구 조사 등과 같은 연구들과 에듀테인먼트의 장단점과 스마트 시대의 부작용들을 극복할 수 있는 교육 커뮤니티 등에 대한 이해와 연구들이 나와야 할 때이다.

8두 초등학교 남자 교원의 경력 경로 및 경력 발달에 대한 생애사 연구: “우연과 필연의 이중주”

저자 : 이동성 ( Dong Sung Lee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4권 1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02-119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두 초등학교 남자 교원(학교장 1명, 평교사 1명)의 삶을 생애사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상이한 경력 경로의 선택과 경력 발달 과정, 그리고 그에 따른 전문성의 개념을 탐구하는 데 있다. 이 연구의 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초등학교 교원들의 상이한 경력 경로의 선택과 경력 발달에서의 주요한 외부적 맥락은 의도적으로 선택할 수 없는 여러 학교, 그리고 학교장과의 우연적 만남이었다. 둘째, 두 초등학교 남자 교원들의 상이한 경력 경로와 경력 발달을 이끄는 주요한 내부적 요소는 개인적인 전문영역의 구축과 전문성 계발이었다. 셋째, 한 교장은 학교현장의 구성원들이 인정하는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계발함으로써 조직적 전문성을 추구하는 반면, 한 평교사는 교사로서의 행복과 자기만족, 그리고 자기다움을 통하여 '일루지오'를 추구하였다. 넷째, 조직적 전문성을 추구했던 한 교장과 '일루지오'를 지향했던 한 평교사가 공유한 전문성의 핵심은 교원으로서 긍지, 교직에 대한 헌신, 그리고 학생에 대한 무한한 사랑이었다. 또한, 초등학교 교사의 성공적인 삶의 기준은 승진여부가 아니라, 자기선택적인 삶의 추구와 개인적인 교육철학의 실현이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상이한 경력경로와 경력 발달을 선택하는 내부적 및 외부적 맥락과 요소를 포착하고, 평교사와 학교장이 추구하는 전문성의 의미를 해석함으로써 전문성 발달의 기제를 이해하는 하나의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9초등교사가 인식하는 교육과정 통합 및 재구성 유형에 대한 연구

저자 : 추갑식 ( Kap Sik Choo ) , 신재한 ( Jae Han Sin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4권 1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20-137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주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교육과정 통합 및 재구성 유형'에 대한 개념을 객관화하기에 유용한 연구 방법인 Q 방법론을 사용함으로써 '교육과정 통합 및 재구성'에 대한 구조적 유형과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심층면담, 문헌 연구, 토의 과정 등을 통해 Q 진술문을 만들어 Q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통합 및 재구성'의 유형은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각 유형별 특성은 1유형은 '핵심 역량 및 성취기준 중심의 교육과정 통합', 2유형은 '교과와 창의적체험활동을 연계한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 통합', 3유형은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통합', 4유형은 '실생활 문제 중심을 통한 사고력 재구성'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유형별 차이는 긍정적인 진술과 부정적인 진술에서 크게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교육과정 통합 및 재구성'의 유형별 공통점은 교육과정 통합은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과정으로서 학생들의 수업 부담을 해소하고 보다 즐겁고 행복한 수업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는 교육과정 운영 행태로 정리할 수 있다.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다보면 다양한 활동을 삽입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도 그러한 구체적인 활동을 계획하기 위한 주제와 장소 선정이 교육과정 재구성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 과정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10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관의 전시 및 편의시설의 유니버셜 디자인 적용 실태 조사

저자 : 조태호 ( Tae Ho Jo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4권 1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38-153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교사교육을 위하여 장애학생들을 위해 과학관이 어떠한 물리적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해 실태를 조사하였다. 국내 과학관을 대표하며 역사가 깊은 국립중앙과학관, 학생들의 과학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경상남도 과학교육원 및 최근에 개관한 체험활동 중심의 창원과학체험관을 선정하고 인터넷 홈페이지의 정보제공 현황과 직접 방문을 통한 편의시설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주출입구 진입로,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주출입구 높이 차이 제거, 복도, 계단 또는 승강기, 화장실, 점자블록, 유도안내설비, 경보령, 피난설비, 관람석, 접수대, 작업대, 매표소, 판매기에서 시각과 청각, 지체장애를 가진 학생들에 대한 물리적 환경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홈페이지의 정보제공이 과학관을 찾는 장애학생들이 사전정보로 이용하기에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권 4호 ~ 38권 4호

KCI등재

초등과학교육
37권 3호 ~ 37권 3호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68권 0호 ~ 68권 0호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69권 0호 ~ 69권 0호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70권 0호 ~ 70권 0호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71권 0호 ~ 71권 0호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72권 0호 ~ 72권 0호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73권 0호 ~ 73권 0호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24권 1호 ~ 24권 1호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74권 0호 ~ 74권 0호

KCI등재

생물교육(구 생물교육학회지)
46권 2호 ~ 46권 2호

KCI등재

교사교육연구
57권 2호 ~ 57권 2호

KCI등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권 3호 ~ 38권 3호

KCI등재

초등과학교육
37권 2호 ~ 37권 2호

KCI등재

과학교육연구지
42권 1호 ~ 42권 1호

KCI등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권 2호 ~ 38권 2호

과학교육연구논총
33권 1호 ~ 33권 1호

KCI등재

교사교육연구
57권 1호 ~ 57권 1호

KCI등재

생물교육(구 생물교육학회지)
46권 1호 ~ 46권 1호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23권 1호 ~ 23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