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근로시간제도의 합리적 규율 방안 연구: 화이트칼라 노동시간을 중심으로

KCI등재

근로시간제도의 합리적 규율 방안 연구: 화이트칼라 노동시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ational Regulation of Working Hours: From the Perspective of White-Collar Workers

권순원 ( Soon Won Kwon ) , 박지순 ( Ji Soon Park ) , 박지성 ( Ji Sung Park )
  •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 : 전문경영인연구 17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4년 12월
  • : 257-289(33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근로시간제도 법체계 및 사무관리직 특성 검토
Ⅲ. 해외사례 연구
Ⅳ. 현행 근로시간제도 이슈 및 개선 방안
Ⅴ.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우리나라 근로자의 연간 근로시간은 OECD 회원국 중에서 멕시코 다음으로 가장 길다. 특히 제조업 생산직 근로자는 연장근로와 휴일근로 등 법정근로시간을 초과하여 근로를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로 인해 장시간근로를 억제하는데 목적을 둔 근로시간정책이 논의되고 있다. 휴일근로를 연장근로에 포함하는 방안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그동안 서비스산업 중심으로 산업구조가 재편되었으며 근로자의 다수는 사무직(화이트칼라) 근로자가 차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현행 근로시간법제는 산업구조변화와 업무의 성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과거와 마찬가지로 획일적이고 집단적인 규율방식을 가지고 있다. 일부 유연근로시간제도 도입되었으나 기업현장에서는 거의 활용되고 있지 못하다. 그 결과 사무직근로자의 근로시간과 관련하여 불필요한 갈등과 분쟁 그리고 비용이 발생하고 있으며, 기업의 효율적 인사관리에도 장애가 되고 있다. 특히 사무직근로자 중에는 근로시간으로 그 성과나 보상이 결정되기 보다는 업무의 질과 실적으로 성과가 평가되고, 업무수행에서도 일정한 재량이 인정되는 근로자들이 늘고 있다. 그렇지만 현행 근로기준법은 여전히 생산직 근로자와 사무직 근로자에 대해서 획일적인 근로시간규제가 행해지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현행법제의 문제점을 분석·비판하고 화이트칼라에 대한 합리적인 근로시간 규제 방식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둔다. 구체적으로는 현행 근로시간법제의 구조와 문제점을 정리하고 사무직 중 특히 사무관리직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직무 특성을 정리한다(Ⅱ). 그리고 사무직근로자에 대한 근로시간제도의 적용을 차별화하고 있는 미국과 일본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검토하고(Ⅲ), 이를 기초로 우리나라의 근로시간제도 이슈와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Ⅳ). 구체적인 제도개선 방안으로 현행 근로기준법상의 재량근로제를 일정한 요건하에 기획업무형으로 확대하는 방안과 근로시간 적용제외(이그젬션)의 대상 범위에 대한 합리적 조정 방안을 제시하였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한국 노동시장의 특성은 물론 근로자들의 문제제기와 사용자들의 이해관계를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이해관계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개선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즉, 비용절감만을 목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 근로자의 건강보호와 생산성의 향상을 조화할 수 있는 방안이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has a purpose of analyzing the problems of the current law(the Labor Standards Act) and the relative legislation on working time and finding a rational regulatory approach to the white-collar work hours in Korea. Firstly, we understand the structure and problems of the current legislation on working hours and analyze the job characteristics of workers in management positions, especially white-collar workers (Ⅱ). Secondly, our study reviews the case of the United States and Japan, which applies the exemption for White-collar workers in working-hour regulations (Ⅲ). Finally, we seek the alternative ways of White-collar working hour regulations in Korea, given the country`s institutional and labor market conditions. In this research, we suggest to embody the action plan of the working hour regulation of a discretionary work in the Labor Standards Act. In addition, we emphasize to improve a worker`s health care through the real decrease of working hours.

ECN

ECN-0102-2015-300-002196829


UCI

I410-ECN-0102-2015-300-002196829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6-8380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8-2018
  • : 63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이동통신 시장의 시장세분화와 세분시장 수준의 고객 충성도 분석

저자 : 김선철 ( Sun Chul Kim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2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이동통신 시장이 음성 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경쟁의 축이 이동되는 시장 상황 속에서 세분 시장 수준에서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는 전략들이 무엇인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동통신 시장의 최근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고객일수록 품질기대 수준이 높아져서 고객 충성도가 저하된다는 연구 결과가 많은 지지를 얻고 있는데 이러한 결과는 이동통신사 입장에서는 초고속망 확보를 위한 막대한 투자가 오히려 고객충성도 향상에 별로 도움이 안 될 수도 있다는 예측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전체 시장 수준에서 나온 연구 결과로서 세분 시장 수준에서는 다른 결과가 나올 가능성도 존재한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의 시장 상황을 반영한 시장 세분화를 통해서 세분 시장 수준에서 고객 충성도의 차이를 살펴보고 세분 시장별로 고객 충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들을 찾고자 하였다. 특히 기존의 연구 결과에서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고객일수록고객 충성도가 약화되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세분 시장에서의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세분 시장수준에서는 고객 충성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이 세분 시장별로 서로 다르기 때문에 시장 환경이 데이터 중심으로 변한다고 해도 세분 시장 수준에서는 데이터 품질이 반드시 고객 충성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2한국 중소제조기업의 국내복귀(U-Turn)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저자 : 이다원 ( Da Won Lee ) , 성주한 ( Joo Han Sung ) , 오준석 ( Joon Seok Oh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5-4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기 해외직접투자를 한 한국의 중소제조기업들의 국내복귀(U-Turn) 결정요인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2012년 2월부터 5월까지 해외진출기업에 대한 설문과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연구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였다. 결정요인은 포터(1991) 등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요소조건, 시장조건, 관련조건, 경영여건으로 구분하였고 분석결과 첫째, 요소조건(원자재, 노동력, 세율, 노동 개방도, 실업률)은 입지이전을 하려는 기업들 중 국내복귀를 하려는 기업들에게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시장조건(시장 개방도, 시장 성장성, 시장의 규모, 시장의 질, 소득수준)은 입지이전을 하려는 기업들 중 국내복귀를 하려는 기업들에게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관련조건(교육수준, 연구개발, 사회 인프라, 클러스터, 생활환경)은 입지이전을 하려는 기업들 중 국내복귀를 하려는 기업들에게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경영여건(투자개방도, 정부 투명성, 기업 자유도, 국가 안정성, 노사관계)은 입지이전을 하려는 기업들 중 국내복귀를 하려는 기업들에게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구결과는 기 해외직접투자를 한 기업들 중에서 입지이전을 고려하려는 기업들이 있다면 관련조건이 국내복귀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해외직접투자활동을 펼치고 있는 기업들이 사회인프라, 생활환경, 연구개발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경우 국내복귀를 고려하는 것으로 보아 잠정적인 이들 국내복귀(U-Turn)기업들을 국내로 유치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

3정보시스템의 품질과 서비스 품질이 중소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재식 ( Jae Sik Lee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45-6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기업들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전사적 차원에서 정보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높아짐에 따라 정보시스템의 역할이 단순히 기존의 하드웨어 신뢰성, 소프트웨어의 품질확보와 같은 피동적인 지원 범위를 탈피하여 사용자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시스템 품질관리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새로운 과제를 안게 되었다. 중소기업이 정보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도입하여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의 품질수준을 결정하는 차원들을 도출하여 각 구성차원들이 중소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분석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에서는 재무적·비재무적 성과지표를 모두 포함한 다원적 성과 평가모형으로 Kaplan and Norton(1992)에 의해 개발된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BSC)를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정보시스템 활용성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시스템 품질은 4가지 관점의 모든 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품질과 서비스 품질은 재무관점의 경영성과를 제외한 3가지 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서 도출된 정보시스템의 핵심성공요인과 성과측정 지표는 기업들이 더욱 체계적인 정보시스템 도입 및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 역할과, 동종 경쟁기업간 비교할 수 있는 기본 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4우리나라 금융기관의 준법감시인제도 고찰

저자 : 박형근 ( Hyung Geun Park ) , 이재춘 ( Jae Choon Lee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67-84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준법감시인은 IMF 외환위기 이후 기업지배구조를 개선하고 기업경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하여 금융기관의 필요적 상설기구로 도입 된 제도이다. 2000년 1월 21일 은행법 개정으로 내부통제기준 등에 관한 조항이 신설되어 은행은 준법감시인을 의무적으로 두도록 하였다. 금융기관에 있어서 준법감시(compliance)는 금융기관의 임직원이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관련법규를 준수하도록 하는 준법감시체제(compliance system)를 마련하고 이를 운영·점검하는 활동을 말하며, 준법감시인(compliance officer)은 이와 같은 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말한다. 준법감시인은 내부통제 기준의 준수여부를 점검하고 내부통제 기준에 위반하는 경우에 이를 조사하여 감사위원회 등에 보고 하여야 한다. 우리나라는 준법감시인제도가 시행된 지 15년 가까이 되어 상당 부분 정착되었고, 상법에도 상장회사 준법지원인제도가 도입되었다. 준법감시인제도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준법감시인의 독립성 결여, 둘째, 준법감시인의 역할과 감사위원회의 역할 모호, 셋째, 경영진 등의 내부통제 인식 결여, 넷째, 준법감시인의 과도한 내부통제 책임, 다섯째, 준법감시인과 보조조직의 전문성이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준법감시인제도를 올바르게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선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대표이사를 비롯한 경영진의 내부통제의 중요성 등에 대한 인식 전환 필요, 둘째, 준법감시(통제)업무가 잘 수행되기 위해서는 준법감시인의 위상 제고, 셋째, 준법감시인의 독립성 확보, 넷째, 준법감시인과 감사위원회의 업무의 효율적 연계 구축, 다섯째, 준법감시인은 회사의 업무 전반에 대한 법규준수를 책임지는 자이므로 회사의 업무전반을 파악할 수 있는 지위와 권한 부여 등을 들 수 있다. 금융기관의 경영진과 임직원들이 자발적, 능동적으로 내부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정착하는 경우에는 대내·외 신인도 향상뿐만 아니라 리스크를 제거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5디자인활용기업에 대한 정부지원의 경영성과 분석

저자 : 신범철 ( Beom Cheol Cin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85-10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디자인활용기업에 대한 인력양성지원, 자금지원, 연구개발지원, 수출지원 등 다양한 정부지원이 경영성과, 즉 기업의 생산과 노동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정부지원의 디자인활용기업의 경영성과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청 승인 2013년 산업디자인통계조사를 활용하여 정부지원의 내생성을 고려한 2단계 Probit-LS 방법으로 생산 및 생산성 모형을 추정하였다. 추정된 결과 중 주된 결과만을 요약하면, 우선 근로자수의 증가와 1인당 디자인에 대한 투자가 확대될 때 디자인활용기업의 생산성이 생산 증가와 같이 향상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지원확대가 디자인활용기업의 투자 활성화를 촉진하고 이는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간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다음으로 정부의 총 지원이 디자인활용기업의 생산성에 직·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한편 정부의 유형별 지원을 살펴보면, 사업별로 그 효과가 달리 나타났다. 디자인활용업체에 대한 자금지원과 수출지원은 생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반면인력양성지원과 연구개발지원은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6중소 제조기업의 개방형 혁신 특성에 관한 연구

저자 : 이병윤 ( Byung Yoon Lee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05-12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개발 기능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많은 기업들이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주요기업전략으로 채택하여 활용하고 있다. 개념과 이론 위주로 이해되었던 개방형 혁신이 이제 기업전략의 중심으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최근 연구에서도 기업이 필요로 하는 외부기술과 아이디어를 어떻게 탐색하고 획득하는지, 개방형 혁신을 도입한 기업에서는 실제 어떤 성과가 있는지 등 기업전략과 관련된 구체적 연구들이 나오고 있다. 특히, 개방형 혁신활동에 대한지표와 연계지어 기업의 개방형 혁신활동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려는 연구를 많이 하고 있다. 본 연구도 이러한 연구흐름에 따라 중소기업에 적합한 개방형 혁신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중소기업에 적용하여 다양한 개방형 혁신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 제조업의 중소기업과 대기업 총 295개를 대상으로, 내향형 혁신과 외향형 혁신의 여러 방법 및 파트너에 대한 활용도를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대부분의 지표에서 대기업의 개방형 혁신활동이 중소기업의 경우 보다 활발했지만 일부 지표에 대해서는 중소기업도 대기업 못지않게 활용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중소기업의 개방형혁신을 활성화할 수 있는 경영전략 및 정책적 지원방향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이다.

7Kirkpatrick 등의 경영자 특성은 우리나라에서도 유효한가?: 중소 IT기업을 중심으로

저자 : 정기만 ( Ki Man Jeong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31-147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경영자 특성에 대한 연구이다. 리더십 특성에 관한 연구가 제시된 이후 한 때의 연구 경향으로 생각되었던 특성이론은 근래 들어 새로운 모습으로 재조명되고 있다. 그러한 역할을 한 연구 중에는 Kirkpatrick and Locke의 논문이 있다. 그들은 여섯 개의 유효한 경영자 특성을 제시했고 상대적으로 약한 네 개의 경영자 특성을 제시했다. 본 연구는 그들이 유효한 경영자 특성이라고 주장한 여섯 가지 중에서 인지 또는 지식과 관련된 변수 둘을 제외하고 나머지 네 개의 변수가 우리나라 중소 IT기업에서 유효한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유효에 대한 여부는 매출액영업이익률이라는 성과 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유효한지를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아울러 신뢰라는 변수가 이들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는 지를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중소 IT기업에서는 경영자의 추진력, 리더십동기, 정직과 신용, 자신감의 변수가 매출액영업이익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 과정에서 신뢰가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시사하는 것은 중소 IT기업의 경우에는 경영자의 Kirkpatrick 등이 제시한 경영자 특성 변수가 유효하기 때문에 기업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경영자들은 그 특성을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신뢰가 대부분의 변수에서 조절역할을 하기 때문에 구성원들이 자신을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도 동시에 경주해야 한다는 점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8그린마케팅활동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CEO의 환경경영전략 관점에서

저자 : 이건 ( Jian Li ) , 이인구 ( In Ku Lee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49-168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업의 그린마케팅활동이 기업의 고객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그린마케팅활동 요소가 각각 고객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검증결과는 향후 기업의 그린마케팅 활동 및 전략 수립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한국의 경우 그린마케팅활동을 구성하는 그린제품, 그린유통, 그린촉진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린가격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경우 그린마케팅활동을 구성하는 그린제품, 그린가격, 그린촉진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린유통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차우테스트를 통하여 한·중 나라별로 그린마케팅 활동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 경영자들이 그린마케팅 활동을 실시한다면 한·중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마케팅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9구성원이 지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조직평판의 매개효과

저자 : 조민기 ( Min Kee Cho ) , 김찬중 ( Chan Jung Kim ) , 위난난 ( Nan Nan Yu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69-189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도 효과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그 성과에 구체적인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대외적으로는 기업 이미지나 조직평판의 변화에, 대내적으로는 내부 구성원의 반응 및 태도 변화에 주목하게 된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대내적 성과 측면에 주목하여, 구성원이 지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조직평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 기업의 종업원 501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한바, 그 연구결과는 첫째, CSR의 하위 차원인 경제적, 법적, 윤리적 그리고 자선적 책임은 모두 조직평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둘째, CSR의 하위 차원 중 법적 책임을 제외한 경제적, 윤리적 그리고 자선적 책임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셋째, 조직평판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CSR의 하위변수 중 법적 책임을 제외한 경제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과 조직몰입간의 영향 관계에서 조직평판의 매개효과가 입증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인 기업의 CSR 활동과 구성원의 인적자원관리에 필요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10고 가산(□山) 최수부(崔秀夫)회장의 창업정신: 가산의 인간성경영과 숙원사업(宿願事業)

저자 : 최건동 ( Kun Dong Choi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91-217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고 가산(小山) 최수부 회장이 무에서 유를 창조한 창업정신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인간성 경영이 숙원사업을 이루게 한 자료들을 분석연구 한다. 가산은 12살의소년 가장이되어 가사를 돌보아 24살에 한약판매회사에 입사하여 뜻한 바 있어 27살에 소규모의 제약사를 설립하고, 50년간 한국 제약업계에 10위권 내로 발전시킨 창업주로서79세에 심장마비로 작고한 그 날까지 근무한 불굴의 기업가이다. 그의 꿈은 우리나라전통의약을 과학화하여 대중의약으로 발전시켜 국민 건강에 기여하고 세계시장을 석권하는 것이 그의 숙원사업이었다. 그는 꾸준한 면학, 한약의 과학화를 위한 연구소설립과 관련학회에 대한 적극지원 등으로 한약개발에 경주하여 많은 의약품을 개발하고, 한약의 우수성을 대중광고를 통해 대중화에 성공하여 한국 제약업계 10위권 내의 매출을 올리고 세계시장석권의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는 한약을 세계시장에 진출을 위한 일본과 중국시장의 진출에 성공하여 현재 EU, 러시아 등 50개국에 진출하고 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금융공학연구
17권 3호 ~ 17권 3호

KCI등재

정보시스템연구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로지스틱스연구
26권 3호 ~ 26권 3호

KCI등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한국경영공학회지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품질경영학회지
46권 3호 ~ 46권 3호

KCI등재

중소기업연구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재무관리연구
35권 3호 ~ 35권 3호

KCI등재

해운물류연구
100권 0호 ~ 100권 0호

KCI등재

지식경영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인적자원관리연구
25권 3호 ~ 25권 3호

지방재정
2018권 3호 ~ 2018권 3호

KCI등재

한국융합과학회지(구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7권 3호 ~ 7권 3호

KCI등재

지역산업연구
13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한국병원경영학회지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유통경영학회지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지역산업연구
10권 1호 ~ 9권 1호

KCI등재

지역산업연구
24권 1호 ~ 32권 1호

KCI등재

지역산업연구
22권 1호 ~ 39권 4호

KCI등재

지역산업연구
33권 1호 ~ 37권 4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