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SNS 환경이 대학생의 무형식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 관계 분석

KCI등재

SNS 환경이 대학생의 무형식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informal learning outcomes with social acceptance, participation, perceived attitude and subjective knowledge based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차승봉 ( Seung Bong Cha ) , 박성열 ( Sung Youl Park ) , 구병두 ( Byung Doo Ku )
  •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4년 12월
  • : 675-704(30pages)
피인용수 : 54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http://dx.doi.org/10.15833/KAFEIAM.20.4.675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는 국내 4년제 대학생들의 SNS 사용이 무형식학습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혀내고, 그 요인들 간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무형식 학습의 학습성과 영향 요인에서 사회수용, SNS 참여를 내생변인으로 설정하였고, 지각된 SNS 태도, 주관적지식을 외생변인으로 하여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소재 4년제 대학의 대학생을 연구대상으로 730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LISREL에 상관관계 매트릭스를 삽입하여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방정식 모델 적합도 검증 결과, RMR(.049), GFI(.928), AGFI(.887), NFI(.941), CFI(.950), IFI(.950) 등 총 9개의 적합도 지수 중 6개의 지수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조방정식 모델에서 요인 간 관계성을 분석한 결과 사회적 수용(.440), SNS 참여(.154), 지각된 SNS 태도(.118), 주관적지식(.218)의 모든 변인들이 무형식 학습의 학습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 사용과 참여가 일상생활화 된 대학생들에게 SNS내의 타인과의 교류, 정보와 미디어의 생성과 제작, 공유, 확산 등의 활동은 보편화되었다. 그들의 문화와 가치, 신뢰, 생각과 관점의 수용은 SNS를 통해 더 강화되고 활발해지고 있다. SNS가 새로운 학습의 장으로써 무형식 학습의 체제로써 학습성과가 인식되고 나타나고 있음은 평생교육과 HRD 측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며, SNS가 교수-학습이 적용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는 한다는 의미있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informal learning outcomes with the selected variables related to their SNS use. A general structural model that included social acceptance and SNS participation as endogenous variables and perceived attitude and subjective knowledge as exogenous variables was developed based on literature review. The sample was 730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and GyeoungGi-Do Province. The model was accepted according to the some goodness of fit statistics such as RMR(.049), GFI(.928), AGFI(.887), NFI(.941), CFI(.950) and IFI(.951). It was identified that all exogenous and endogenous variables had the significant direct effects on learning outcomes. University students` SNS use and participation are so popular that communication, creation, sharing and diffusion of information and media within SNS are accelerated. It could be implied that SNS provides new instructional environment for lifelong education and HRD which increases students` learning outcomes especially as an informal learning system.

ECN

ECN-0102-2015-300-002290977


UCI

I410-ECN-0102-2015-300-002290977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9-729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6-2018
  • : 63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멀티미디어 학습에서 정보제시 유형이 몰입과 교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정재원 ( Jae Won Jung ) , 나청수 ( Chung Soo Nah ) , 김동식 ( Dong Sik Kim )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간행물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453-474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학습에서 사전훈련을 마친 후 제공하는 애니메이션 정보제시 유형이 몰입과교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인지부하 조절 측면에서 인지부하를 최적화하기 위해 멀티미디어 설계 원리를 기반으로 네 가지 유형의 애니메이션 정보제시 유형을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학습을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중학생 52명이었고, 연구 대상자를 무작위로 네 집단으로 나누고 동일한 사전훈련을 제공한 후 본 학습에서는 애니메이션 정보 제시 유형을 집단 별로 차이를 두어 제공하였다(애니메이션과 내레이션을 제공한 그룹, 애니메이션과 요약 내레이션을 제공한 그룹, 애니메이션, 내레이션, 요약 텍스트를 제공한 그룹, 애니메이션, 요약 내레이션, 핵심단어를 제공한 그룹). 학습이 끝난 후 몰입, 인지부하, 학습내용 이해를 측정하여 공분산분석을 실시하고 교수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애니메이션+요약 내레이션' 그룹이 몰입과 교수효율성에서 가장 효과적, 효율적인 정보제시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애니메이션+요약 내레이션+핵심단어' 그룹도 몰입과 교수 효율성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사전훈련을 실시하는 멀티미디어 학습에서는 학습내용을 간략히 제시하거나 핵심 단어를 관련 내용 바로 옆에 제시함으로써 학습결과를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학습내용에 대한 관련 영역 스키마를 획득한 학습자에게는 학습자의 전문성을 고려한 정보제시 유형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사전훈련이 학습자의 전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고려하여 교수·학습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선수지식의 차이를 고려한 영어 수업 전략을 탐색하기 위하여 인지부하이론의 관점에서 시각자료와 선행조직자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두 개의 고등학교 학생 206명을 대상으로 시각자료(비디오 vs. 오디오)와 선행조직자(제공 vs. 제공 안함)가 학습자의 인지부하와 이해도 검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시각자료의 제공 여부는 외재적 부하(p=.002), 본유적 부하(p=.008), 이해도 검사(p=.021)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선행조직자의 제공 여부는 본유적 부하(p<..001)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상호작용효과 분석 결과, 선수지식과 시각자료의 상호작용효과는 없었으며, 선수지식과 선행조직자의 상호작용효과가 이해도 검사(p=.039)에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영어 학습에서 시각자료는 선수지식 수준에 상관없이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되고, 선행조직자는 선수지식이 낮은 학습자에게 특히 도움이 됨을 알 수 있다.

3팀프로젝트학습에서 학습자의 효능감과 스캐폴딩이 학습참여도와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양영선 ( Young Sun Yang ) , 허희옥 ( Heeok Heo ) , 김영수 ( Young Soo Kim )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간행물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495-51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팀프로젝트학습에서 학습자의 효능감과 스캐폴딩이 학습과정으로서의 학습참여도와 학습성과로서의 집단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프로젝트학습의 성공을 위한 학습자 참여에 연계되는 요인으로 학습자의 개인효능감과 집단효능감을 선정하고, 의미있는 학습 참여를 촉진하고 안내하기 위한 스캐폴딩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이들 요인들과 프로젝트학습의 과정과 결과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총 130명의 대학생이 27개의 팀으로 나누어 총 7주간에 걸쳐 팀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프로젝트학습을 위하여 주어진 과제는 다양한 상담이론을 적용하여 주어진 사례에 대한 상담계획을 설계하는 것이고, 최종결과물은 설계안이 포함된 보고서이다. 개인효능감과 집단효능감은 과제 수행 초기에 측정되었고, 과제 수행 마무리 단계에서 학습참여도와 성취도 자료가 수집되고 분석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상관관계 분석 및 회귀분석 결과, 집단효능감과 스캐폴딩이 학습참여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도는 스캐폴딩의 제시 유형에 따라서 내용 지향 스캐폴딩 집단과 내용 및 과정 지향 스캐폴딩 집단이 과정 지향 스캐폴딩 집단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하여 학습자의 효능감과 스캐폴딩이 학습 결과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에 대한 심층적 분석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4온라인 수업에서의 교수자 역할 측정도구 개발

저자 : 강민석 ( Min Seok Kang ) , 김명랑 ( Myoung Lang Kim )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간행물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521-54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수업에서의 교수자 역할에 대한 측정 도구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온라인 수업에서의 교수자의 역할에 대한 구인을 교수설계자, 학습상담자, 학습환경관리자, 상호작용촉진자, 학습평가자, 학습정보제공자로 설정하였으며, 각 구인에 해당하는 측정 문항을 개발하였다. 구인 모형 및 측정 문항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온라인 교육 경험이 있는 교수자 총21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210명의 자료는 내용타당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등의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온라인 수업에서의 교수자의 역할에 대한 타당성 검증 결과, 이론적 모형에서 제안한 6가지 요인인 교수설계자, 학습상담자, 학습환경관리자, 상호작용촉진자, 학습평가자, 학습정보제공자가 검증되었다. 아울러 총 30개의 측정 문항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수업에서의 교수자의 역할을 종합적으로 제시하고, 관련 문항을 실증적으로 개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온라인 수업에서의 교수자의 역할에 대한 기준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장치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5대규모 수업을 위한 학습자 참여 동료학습 모바일 앱 개발 및 적용

저자 : 김민정 ( Min Jeong Kim )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간행물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547-57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보다 효율적인 대규모 수업의 운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대규모 수업에서도 교수자 위주의 상호작용만이 아닌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반영한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수자 일인이 감당하기 어려운 상호작용에 대한 대안적인 상호작용이 고안되어야 한다. 이러한 새로운 상호작용에 대한 요구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용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학습자 참여 중심 대규모 수업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실시간 동료 피드백 지원 모바일 앱을 설계 및 개발하고 그 효과 성을 파악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대규모 수업에서의 학생 및 교수자의 수업 상호작용 요구분석, 요구분석 내용을 토대로 대규모 수업에서의 학습자 참여 활동 모형 개발, 학습자 참여 활동 모형별 동료학습 기반 모바일 앱 설계 및 개발, 개발된 앱 활용 수업의 진행 및 효과성 분석을 순서대로 진행하였다. 상기의 절차로 수행된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수업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MPLS(모바일다목적 동료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이를 실제 대규모 수업에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지각된 상호작용의 양적 측면에서는 수업 활동 모형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전반적으로 모바일 앱 활용 수업이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고, 상호작용의 질적 측면에서는 교실내상호작용의 범위가 확대된 것을 알 수 있었다. 학업성취도 및 수업만족도에서도 앱 활용 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보여 개발된 모바일 앱이 대규모 수업에서 상호작용 증진뿐만 아니라 학습 효과도 증진시킴을 알 수 있었다.

6스마트 에듀테인먼트 앱 사용자 몰입 요인 분석 연구

저자 : 신승용 ( Seung Young Shin ) , 이신희 ( Shin Hee Lee ) , 김미량 ( Mi Ryang Kim )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간행물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571-59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스마트 기기와 이를 기반으로 사용하는 앱(App)의 사용이 날로 증가추세에 있고 이와 함 께 교육분야에서 활용되는 에듀테인먼트 앱의 활용 또한 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 앱 개발의 효 율성을 제안하고자 학습자의 학습 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찾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서 본 연 구에서는 스마트 에듀테인먼트 앱을 활용한 학습자들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앱의 디자인, 시스템 신뢰성, 제공받는 정보의 만족도, 학습결과와 같은 외생 변인과 지각된 용이성, 도전과 기술의 조화 그리고 즐거움과 같은 내생변인 등으로 설정하고 이를 실증 분석했다. 분석의 대상은 서 울과 강원도지역 대학생 152명과 경기도지역 고등학생 160명을 대상으로 수행했다. 경로 분석을 위한 도구는 SmartPLS 2.0 M3 버전을 사용했으며, 기초 통계 분석을 위한 도구로는 SPSS 11.0버전을 사용했 다. 분석한 결과 연구모델의 복합신뢰도는 모두 0.9 이상, 구성개념의 측정 요인 신뢰도와 복합신뢰도 역시 각각 0.9이상 그리고 평균 분산추출값은 0.8이상으로 수렴타당성을 확보하고 있었다. 또한, 연구 모형의 적합도 지표 R2 값은 최소 0.582로 매우 적합한 모형으로 판명되었다.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 서 가설로 제시한 모든 요인들로부터 몰입경험에 정(+)의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고, 이 결과를 남학생과 여학생 집단을 나누어 경로 분석하여 남, 여학생 차이 분석을 시도했다. 남여 집단 별로 형성된 경로계수의 차이분석을 위해서 Teo 등(2003)이 집단사이의 경로계수 차의 유의성 분석을 위해 사용한 방식을 적용했고 결과적으로 남학생과 여학생 두 집단은 '즐거움' 요인을 중심으로 남학 생이 여학생보다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다.

7SNS를 활용한 협동학습에서의 인지적 평가와 대처 전략에 대한 연구

저자 : 김명랑 ( Myoung Lang Kim )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간행물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597-62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SNS를 활용한 협동학습에서 예비교사들의 인지적 평가와 대처 전략을 분석하여 시사점 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개 대학의 70명의 예비 교사들은 SNS를 활용한 협동학습에 참여하 였고, SNS 협동학습에 대한 도움요인, 개선요인, 대처 전략에 대한 개방형 질문에 응답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첫째, SNS를 활용한 협동학습은 학업에 대한 성취도 증가와 새로운 관점에 대한 수용에 도 움을 준다고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를 활용한 협동학습에서 개선이 필요한 요인을 교 수자와 튜터의 피드백과 구성원들의 과제 활동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러한 인식을 통해 나타난 대처 전략은 긍정적인 재인식과 직접 대처, 성찰인 것으로 나타났다. SNS를 활용한 협동 학습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과 대처 전략에 대한 연구 결과는 수업에서 새로운 도구와 방법을 적 용하며 실행하는데 있어서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8에듀테인먼트 관련 연구를 통한 에듀테인먼트 재개념화에 대한 검토 -최근 6년 간(2008-2013년)을 중심으로-

저자 : 김영환 ( Young Hwan Kim ) , 류춘근 ( Choon Geun Rhew ) , 손미 ( Mi Shon ) , 이지연 ( Ji Yon Lee ) , 정주훈 ( Ju Hun Jeong ) , 김선정 ( Seon Jeong Kim )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간행물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621-648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저술된 에듀테인먼트 관련 연구들의 내용적 특성과 개념의 변화를 점검하여 에듀테인먼트 재개념화에 대한 선행연구결과와 비교 검토하고 향후 바람직한 연구 방향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학술지 115건을 대상으로 내용분석과 학술지 주제어 등을 중심으로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에듀테인먼트 관련 연구들은 교육공학이나 컴퓨터분야 등에 국한되지 않고 인문학과 예술 등 여러 영역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특히 주제어 빈도수 분석 결과 2008년 연구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던 주제어들이 최근 다양하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에듀테인먼트의 개념은 아직도 협의적 개념이 많이 사용되기는 하지만, 2008년 연구에 비해 중의적 및 광의적 개념을 사용한 연구들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방법에 있어서도 일방적 형태의 디지털 콘텐츠 중심에서 다양한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쌍방향성을 중시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었다. 셋째, 그간 이루어졌던 연구의 경향성들은 2008년의 선행연구에서 제시되었던 재개념화에 대한 전망 및 논의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분석결과에 따른 에듀테이먼트 관련 향후 연구를 위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제간 전문성을 서로 보완하여 인문학에서 공학, 예술에 이르기까지 융합된 에듀테인먼트 연구가 필요하며, 둘째, 단속적인 연구를 넘어 에듀테인먼트의 특징적 요소와 학습방법을 연계한 보다 광의적 개념의 고려한 장기적 연구가 요청되고, 셋째, 보다 기초적인 것으로 다양한 참여 대상 및 그들의 학습동기, 그리고 학교 현장의 학습환경(예, 스마트기기 등) 등을 고려한 체제적 연구가 요구된다.

9SNS 활용 대학수업에서 학습실재감과 학습몰입,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 관계 분석

저자 : 박혜진 ( Hye Jin Park ) , 유병민 ( Byeong Min Yu )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간행물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649-674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SNS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 실제 페이스북을 활용한 대학수업에서 매체 연구의 핵심 키워드인 학습실재감, 학습몰입, 학습만족도, 학습지속의향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새로운 학습매체의 활용을 위한 시사점을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변인들 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모델(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측면에서 규명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시된 연구모델보다 수정모델이 최종모델로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수정모델을 최종모델로 선정하여 비교하였다. 둘째, 구조모델의 총 6개 경로 중에서 모수추정치가 유의한 경로는 3개로 나타났다. 학습지속의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학습몰입(.699)과 학습만족도(.310)로 나타났다. 학습실재감은 학습몰입을 매개(.915)로 하여 학습지속의향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만족도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몰입에는 정적인 영향(.935)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모델에서 제시한 경로도를 바탕으로 최종모델의 변인 간의 관계성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6개의 가설 중 '학습만족도는 학습지속의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학습몰입은 학습지속의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학습실재감은 학습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3개의 가설이 지지되었다.

10SNS 환경이 대학생의 무형식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 관계 분석

저자 : 차승봉 ( Seung Bong Cha ) , 박성열 ( Sung Youl Park ) , 구병두 ( Byung Doo Ku )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간행물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675-704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국내 4년제 대학생들의 SNS 사용이 무형식학습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혀내고, 그 요인들 간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무형식 학습의 학습성과 영향 요인에서 사회수용, SNS 참여를 내생변인으로 설정하였고, 지각된 SNS 태도, 주관적지식을 외생변인으로 하여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소재 4년제 대학의 대학생을 연구대상으로 730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LISREL에 상관관계 매트릭스를 삽입하여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방정식 모델 적합도 검증 결과, RMR(.049), GFI(.928), AGFI(.887), NFI(.941), CFI(.950), IFI(.950) 등 총 9개의 적합도 지수 중 6개의 지수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조방정식 모델에서 요인 간 관계성을 분석한 결과 사회적 수용(.440), SNS 참여(.154), 지각된 SNS 태도(.118), 주관적지식(.218)의 모든 변인들이 무형식 학습의 학습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 사용과 참여가 일상생활화 된 대학생들에게 SNS내의 타인과의 교류, 정보와 미디어의 생성과 제작, 공유, 확산 등의 활동은 보편화되었다. 그들의 문화와 가치, 신뢰, 생각과 관점의 수용은 SNS를 통해 더 강화되고 활발해지고 있다. SNS가 새로운 학습의 장으로써 무형식 학습의 체제로써 학습성과가 인식되고 나타나고 있음은 평생교육과 HRD 측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며, SNS가 교수-학습이 적용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는 한다는 의미있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D-수학교육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7권 6호 ~ 37권 6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7권 5호 ~ 37권 5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6권 4호 ~ 66권 4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4권 4호 ~ 24권 4호

KCI등재

교육과정연구
36권 4호 ~ 36권 4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7권 6호 ~ 37권 6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3권 4호 ~ 23권 4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2권 0호 ~ 62권 0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0권 4호 ~ 10권 4호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19권 4호 ~ 19권 4호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권 0호 ~ 23권 0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7권 4호 ~ 27권 4호

KCI등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7권 4호 ~ 57권 4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0권 4호 ~ 20권 4호

KCI등재

지적장애연구
20권 4호 ~ 20권 4호

KCI등재

교육철학연구
40권 4호 ~ 40권 4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3권 4호 ~ 23권 4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19권 6호 ~ 19권 6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