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EBS 방송콘텐츠에 대한 내용분석: 개인의 생애단계와 평생교육 영역별 학습주제에 의한 분류를 중심으로

KCI등재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EBS 방송콘텐츠에 대한 내용분석: 개인의 생애단계와 평생교육 영역별 학습주제에 의한 분류를 중심으로

Analysis on Broadcasting Contents of the Korean Education Broadcasting System (EBS) with the Lifelong Educational View : Focused on Content Analysis by the Life Stage and the Learning Topics of Lifelong Education Field

노경란 ( Kyung Ran Roh )
  • : 안암교육학회
  •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0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4년 10월
  • : 277-299(23pages)

DOI


목차

I.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II. 선행연구 분석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는 평생교육 관점에서 EBS 방송콘텐츠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함으로써 EBS 방송 콘텐츠의 내용 특성을 이해하고 평생교육에의 기여 관점에서 EBS 방송콘텐츠의 주제 선정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2013년 4월 한 달 동안 송출된 EBS 방송콘텐츠에 대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법에 근거한 EBS의 기능을 중심으로 방송콘텐츠의 구성 특성을 보면 학교교육 보완 목적의 방송콘텐츠와 평생교육 관련 방송콘텐츠가 양적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생교육 관련 방송콘텐츠에 대한 세부 내용분석 결과, 생애단계의 측면에서 보면 EBS가 성인보다 유아 및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방송콘텐츠의 제작·편성에 높은 비중을 할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주제의 측면에서 보면 인문교양 관련 방송콘텐츠의 비중이 높고 특히 외국어 능력향상 목적의 학습주제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EBS의 다채널·다매체화에 따라 채널 및 매체별 명확한 기능분화의 경향이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평생교육에의 기여 관점에서 EBS 방송콘텐츠의 주제 선정 방향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This study aimed to explore characteristics of the broadcasting contents of the Korean Education Broadcasting System(hereafter EBS) with the lifelong educational view and to suggest implications to decide topics as broadcasting contents for improving lifelong educational function of EBS. EBS` broadcasting contents which were aired for one month(April of 2013) were analyzed. The results showed that two functional contents were well balanced in terms of quantity between the complementary function for school education and the facilitative one for lifelong education. Secondly, EBS organized more broadcasting contents for youth and children than that for adults. Also the quantitative ratio of broadcasting contents related to humanities including foreign language skills was the highest in terms of topics. Lastly, each channel/media had a clear differentiated function according to diversification of channels/media.

ECN

ECN-0102-2015-300-002311000


UCI

I410-ECN-0102-2015-300-002311000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1598-9054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4-2018
  • : 59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교사의 직무동기와 교사효능감, 교사헌신, 수업전문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저자 : 전상훈 ( Sang Hoon Jeon ) , 조흥순 ( Heung Soon Cho ) , 이일권 ( Il Kweon Lee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0권 3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5-30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육성과의 핵심 변인인 교사의 직무동기 변인과 교사효능감, 교사헌신, 수업전문성 등 네 변인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확인하고자 서울지역 11개 교육청 소속 초등학교 교사 4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가 교육행정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분석결과, 수업전문성 변인에는 교사효능감, 교사헌신 변인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헌신 변인에는 교사의 직무동기, 교사효능감 변인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교사효능감 변인에는 교사의 직무동기 변인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직무동기 변인과 수업전문성, 교사효능감, 교사헌신 등 네 가지 변인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교사의 직무동기 변인은 수업전문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교사헌신과 교사효능감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수업전문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사효능감 변인은 수업전문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교사헌신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수업전문성에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교사효능감, 교사헌신을 높여서 수업전문성을 향상시키고, 교사의 직무동기, 교사효능감을 높여서 교사헌신을 향상시키며, 교사의 직무동기를 높여서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키는 정책적 방안의 검토가 요구된다.

2교원평가제 실태 분석 및 발전 방안 탐색

저자 : 김희규 ( Hee Kyu Kim ) , 주영효 ( Young Hyeo Joo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0권 3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31-58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개별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원평가제의 실태를 분석하고 제도 발전 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 교원평가제 목적 달성과 만족도, 제도연계, 시행 시기, 결과 활용을 포함하는 교원평가제 발전 방안 등 세 가지 분석 준거를 구안하고, 교육행정 분야 전문가 및 현직 초·중등 교원과의 협의를 거쳐 최종 24개의 문항으로 구성되는 조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설문 조사는 전국 초·중·고 2,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교사 1,732명, 보직교사 568명, 학교행정가 94명 등 총 2,394명이 응답하였다. 수집된 데이터 분석 결과, 첫째, 교원평가제도 도입 목적 달성도와 평가 대상자의 만족도 모두 낮게 나타났다. 둘째, 교원평가제의 발전 방안에 대해 평가 결과 연계 및 활용을 통한 보수 연계, 학생지도 강화, 교원 전문성 개발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나타났고, 시행 시기 조정에 있어서는 응답자의 뚜렷한 경향성이 발견되지 않았다. 반면, 교원평가제 통합과 수업 및 생활지도를 중심으로 교원평가제 연계, 법적 근거 단일화 등에 대해서 응답자들은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가장 도움이 되는 교원평가제에 대해서는 “교원능력개발평가”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교원평가제 발전 방안으로 교원 평가제의 목적 및 성격 명료화, 평가 방법, 결과 활용 방안을 고려한 평가 영역 및 지표 개선, 교원평가제 결과 활용에 앞서 피드백 기제 정비, 학교평가와의 연계·통합 방안 고려 등 을 제시하였다.

3국가교육과정기준의 "추구하는 인간상"에 나타난 가치 분석

저자 : 백혜조 ( Hei Jo Baik ) , 박지혜 ( Jee Hae Park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0권 3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59-77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육이념으로서 '홍익인간'과 국가교육과정기준의 '추구하는 인간상' 간의 관계를 밝히고, 국가교육과정기준의 '추구하는 인간상'에 시대별로 어떠한 가치들이 제시되어 왔는지 파악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교육이념으로서 '홍익인간'은 국가교육과정기준의 '추구하는 인간상'의 상위개념이며, '추구하는 인간상'을 통해 현실 교육에서 구현된다. 국가 교육과정기준의 추구하는 인간상에 나타난 가치의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추구하는 인간상에 '애국적 인간'이 시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강조되고 있다. 둘째, 시대의 흐름과 사회의 변화에 따라 추구하는 인간상에 담기는 '가치'도 변화한다. 셋째, 우리가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다양한 가치들의 사전적 의미가 국가교육과정기준의 '추구하는 인간상'에서는 맥락상 다른 의미가 되기도 한다. 넷째, 공동체에 봉사 및 헌신하는 개인으로서 '교양적 인간', '노작적 인간', '봉사적 인간'은 이 시대가 추구해야 하는 중요한 가치임에도 불구하고 그 비중이 매우 낮다. 따라서 앞으로 국가교육과정기준 개정시 '추구하는 인간상'을 설정할 때에는 시대적으로 필요한 가치들이 골고루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을 통해 기르려는 인간상과 함께 '그 인재들이 구현해낼 사회상'이 포함되는 것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

4기업과 지역사회의 성인 대상 교육훈련 요구분석 연구동향 : 2006-2014년 발표된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저자 : 신수진 ( Soo Jin Shin ) , 조대연 ( Dae Yeon Cho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0권 3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79-96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조대연(2006)의 요구분석 동향 연구 이후 현재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가운데 기업과 지역사회의 성인대상 교육훈련 프로그램 요구분석에 대한 실제를 분석하여 그 동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관련 문헌연구를 통하여 요구분석 방법, 대상, 자료수집 방법,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노력 등을 분석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자료검색을 위하여 국회도서관의 검색엔진을 사용하였고 제목주제어와 주제어를 이용하여 자료를 검색하였다. 최종적으로 34편의 논문이 본 연구의 분석대상에 포함되었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2006년 이후 현재 상태와 바람직한 미래 상태의 차이(Gap)를 파악하려는 노력이 현격히 증가되었다. 둘째, 요구분석의 대상으로 여러 집단을 고려하였으나 Level 1 수준 대상에 대한 관심을 높일 필요가 있다. 셋째, 2006년의 연구결과와 마찬가지로 자료수집을 위해 설문기법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보다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었다. 넷째, 우선순위 결정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고 보다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방법들이 활용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국내 성인교육 요구분석이 질적으로 많은 성장을 이루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5남녀 대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부모애착과 사회적 지지의 영향

저자 : 고영남 ( Young Nam Ko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0권 3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97-12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남녀 대학생들의 주관적 안녕감 수준과 성차를 살펴보고, 부모애착과 사회적 지지가 주관적 안녕감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성별에 따라 부모애착과 사회적 지지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대학생 420명을 대상으로 부모애착 척도, 사회적 지지 검사, 삶의 만족 척도, 긍정 정서 및 부정 정서 척도를 실시하였고,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남녀 집단을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의 삶의 만족 수준은 중간 정도로 그리 높지 않게 지각하고 있으며, 긍정 정서는 약간 많이 느끼고 부정정서는 적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라 주관적 안녕감의 하위 요인인 삶의 만족, 긍정 정서, 부정 정서는 남학생과 여학생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녀 대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부모애착과 사회적 지지는 모두 주관적 안녕감의 하위 요인인 삶의 만족과 긍정 정서와는 정적 관계가 있고, 부정 정서와는 부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애착과 사회적 지지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의 경우는 사회적 지지 중 평가적 지지가 삶의 만족과 긍정 정서를 높이는 효과가 있었고, 부모애착 중 소외감이 부정 정서를 높이는 효과가 있었다. 한편 여학생의 경우에는 부모애착 중 신뢰감이 삶의 만족을 높이는 효과가 있었고, 사회적 지지 중 정서적 지지가 긍정 정서를 높이면서 부정 정서를 낮추는 효과가 있었다.

6대학평생교육을 위한 성인대학생 핵심역량모델 개발 및 교육요구도 분석 : 학생-교수간 인식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저자 : 박진영 ( Jin Young Park ) , 윤대한 ( Dae Han Yun ) , 윤현숙 ( Hyun Suk Yun ) , 오선아 ( Sun A Oh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0권 3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21-158 (3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성인대학생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 모델을 개발하고, 이에 기반하여 성인대학생과 교수가 인식하는 교육요구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 면담 및 초점집단면담, 연구자 협의회, 예비 조사, 본 조사 등을 실시했다. 본 연구대상은 지역의 4년제 일반대학 A 대학교에 재학 중인 성인대학생 249명과 교수 84명이다. 연구결과, 3개 영역, 11개 역량군, 69개 핵심역량으로 구성된 성인대학생의 핵심역량 모델이 도출되었다. 성인대학생 대상 최우선순위 교육요구는 8개, 교수 대상은 14개의 핵심역량으로 각각 나타났다. 일반대학생 대상의 선행연구 결과들과의 차이점, 성인대학생과 교수의 인식에 있어서 공통점과 차이점 등에 기반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7서간체 교재를 통한 데라코야(寺子屋) 습자교육의 실제적 의의

저자 : 신현정 ( Hyun Jung Shin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0권 3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59-178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일본의 근세 사회에서 문자 문화의 정착을 구축(驅逐)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문화적인 대변혁을 불러일으킨 것은 「데라코야」의 습자 교육이었다. 습자 교육을 통해 확산된 쓰기 문화의 유행은 당시의 봉건적 지배체제나 험준한 지리적 여건으로 인한 에도 서민 사이의 단절을 해소시키는 전면화된 소통수단으로 발전되었다. 또한 사회 성원들의 내면적 깊이를 성장시켜 문화적 주체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하는 기틀이 된다. 그런 의미에서 「데라코야」에서 이루어진 서간체 교재 「오라이모노」를 통한 습자 교육은 일본 역사 속에서 봉건 시대의 서민을 근대적 시민으로 탈바꿈하게 하는 가장 큰 전환점을 만들어 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에도의 사회상과 미의식에 대한 고찰을 통해 「데라코야」가 지향했던 「혼네」적 의미의 교육적 인간상은 「멋진 남자」를 양성하는 일이었고, 서간체 교재를 활용한 끊임없는 습자 훈련은 에도적 의미의 「멋진 남자」가 되기 위한 전제 조건인 교섭력 배양을 위한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즉, 「데라코야」의 서간체 교재인 「오라이모노」를 통해 이루어진 반복적인 습자 연습은 편지라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것, 예를 들면 사회·경제적 이익이나 성애를 얻어내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교섭의 도구를 취득해 가는 과정이며, 또한 타자를 설득하고 유혹하는 기술을 터득하기 위한 지속적 기초 훈련의 일환이었던 것이다.

8슈타이너 “테오소피(Theosophi)”에 관한 교육학적 해석

저자 : 전일균 ( Il Kyoun Cheon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0권 3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79-199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1904년에 출간된 “테오소피(Theosophie, Theosophy)는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의 가장 대표적인 저서이다. 슈타이너는 “테오소피”를 통하여 인간의 본질과 인간을 구성하는 세 가지 구성체 그리고 초감각 세계로의 길에 대하여 설명한다. 따라서 “테오소피”는 인지학의 바이블이라고 할 수 있으며, 모든 슈타이너 연구의 출발은 “테오소피”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 연구는 슈타이너 연구의 핵심 저서라 할 수 있는 “테오소피”를 깊이 있게 살펴봄으로써 슈타이너 사상의 원류를 찾아보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먼저 “테오소피”가 저술되기까지 슈타이너 사상의 형성과정을 살펴보았으며, 이어서 “테오소피”에 기술되어 있는 육체와 영혼, 정신의 의미 속에서 그가 생각하는 인간은 어떤 모습인가를 탐구해 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슈타이너가 제시한 육체와 영혼, 정신세계를 어떻게 교육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논의해 보았다.

9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행복감 프로파일 탐색

저자 : 권재기 ( Jae Ki Kwon ) , 양명희 ( Myong Hee Yang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0권 3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01-227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행복감에 주목하면서 이들이 행복감을 지각하는 모습에 있어 질적으로 서로 다른 유형이 존재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를 통해 행복감을 구성하는 요인을 관계적 차원(부모관계, 교사관계, 친구관계), 심리적 차원(자아존중감, 자신감, 긍정적 태도), 문제행동 차원(일탈행동, 인터넷사용), 성취도 차원(학업성적)으로 나누어 9가지 지표를 추출하였고, 이들을 분석모형에 투입하였다. 학교급에 따른 행복감 지각에서 차이가 존재하여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구분하여 프로파일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가 활용되었는데 중학생 947명, 고등학생 1,110명이 최종분석에 포함되었다. 프로파일 분석 결과 중학생의 경우, 2개 유형(건강형, 무기력형)이 추출된 반면, 고등학생은 4개 유형(건강형, 무기력형, 문제행동형, 평균형)으로 보다 분화된 모습으로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프로파일 유형에 따른 특성을 살펴보면 중학생과 고등학생 모두 건강형에서 자기관리, 성취동기, 문제해결력, 공동체의식, 학교적응도에서 점수가 높았고 공격적 행동은 낮았던 반면 무기력형이 자기관리, 성취동기, 문제해결력, 공동체의식, 학교적응도가 가장 낮았다.

10청소년의 개인, 가정, 학교변인에 따른 비교육적 언어 사용의 차이

저자 : 강기수 ( Ki Su Kang ) , 조규판 ( Gyu Pan Cho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0권 3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29-251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개인변인인 성별, 학년, TV시청, 컴퓨터 사용, 가정변인인 의사 결정방법, 부모와의 관계, 가정생활 만족도, 학교변인인 성적, 교우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교생활 만족도에 따라 비교육적 언어 사용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부산지역 소재 초·중·고등학교 각 10개교 총30개교에 재학 중인 학생 1,200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916명의 자료가 분석되었다. 측정도구는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본 연구자가 개발하였으며, 청소년의 개인, 가정, 학교변인에 따라 비교육적 언어 사용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교차분석(χ2 test)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비교육적 언어 사용은 청소년들의 개인변인인 성별, 학년, TV시청, 컴퓨터 사용에 따라 차이가 있다. 둘째, 청소년의 비교육적 언어 사용은 가정변인인 의사결정방법, 부모와의 관계, 가정생활 만족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셋째, 청소년의 비교육적 언어 사용은 학교변인인 성적, 교우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교생활 만족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올바른 언어생활을 통한 인성함양을 위해 비교육적 언어에 대한 프로그램이나 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할 때 청소년의 개인, 가정, 학교관련 변인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4권 1호 ~ 8권 2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55권 0호 ~ 55권 0호

KCI등재

통합교육과정연구
12권 4호 ~ 12권 4호

KCI등재

아동교육
27권 4호 ~ 27권 4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5권 4호 ~ 25권 4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4권 5호 ~ 24권 5호

KCI등재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19권 5호 ~ 19권 5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7권 5호 ~ 37권 5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8권 5호 ~ 38권 5호

KCI등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1권 4호 ~ 61권 4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0권 0호 ~ 50권 0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3권 1호 ~ 5권 0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0권 3호 ~ 10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2권 1호 ~ 2권 2호

KCI등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10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1권 3호 ~ 31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1권 1호 ~ 11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