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유통경영학회지> 빅데이터 유통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사례 분석

KCI등재

빅데이터 유통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사례 분석

A Research Case Study on the Economic Effects of Big Data Distribution

유승훈 ( Seung Hun Yu ) , 김윤호 ( Yun Ho Kim )
  •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 : 유통경영학회지 17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4년 08월
  • : 85-95(11pages)
피인용수 : 23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I. 서론
II. 문헌 고찰
III. 경제적 효과에 대한 연구사례 분석
IV.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서비스 환경의 구축, 디바이스 차원에서의 진화가 어울어지면서 다양하고 방대한 디지털 데이터가 네트워크에서 생성ㆍ유통ㆍ축적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나 하둡(Hadoop) 등 대용량 데이터의 리얼타임 분산처리기법도 보급됨에 따라 이제까지 이용할 수 없었던 데이터를 활용하고, 미래 예측이나 상품ㆍ서비스의 제안, 인프라 보수와 같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빅데이터의 유통은 모든 산업과 기술, 사회에 걸쳐 영향을 미치며, 향후 기반 기술의 하나가 될 것이라고 전망되며, 빅데이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다수의 사회ㆍ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유통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사례를 분석 틀을 만들었다. 분석 틀은 빅데이터 유통의 내용적 측면에서 ‘빅데이터 애널리틱스에 의한 경제효과’와 ‘빅데이터 활용에 의한 경제효과’로 나누고, 연구범위를 거시, 준거시, 미시 분석으로 분류하였으며, 분석대상 연구사례는 SAS, TDWI, MIT, Mckinsey, GE 등 5개 기업 및 연구기관이다.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SAS의 연구는 한 국가 및 산업(건강, 행정, 제조, 운송, 보험, 소매, 정보통신, 금융, 에너지 등)을 분석 단위로 하여 빅데이터 애널리틱스 기술이 증가할 경우의 경제 가치를 산출하였다. 효율성 가치 혁신에 주는 가치, 비즈니스 창출 가치를 결과물 지표로 설정하였다. TDWI와 MIT의 연구는 기업을 분석 단위로 하여, 설문 조사 데이터에서 빅데이터 애널리틱스에 의한 사업 효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물 지표로서 "보다 효과적인 타깃 마케팅", "보다 적절한 사업계획 수립", "소비자 세분화`` 등을 설정하였다. Mckinsey 연구는 산업ㆍ업계를 분석 대상으로 빅데이터 활용에 의한 경제 효과를 측정하였으며, 성과물 지표로 비용 절감 효과, 생산성 향상 효과를 설정하였다. GE의 연구는 네트워크 활용에 의한 비용(연료비 등) 절감 효과를 산출하였다.
As firms are able to setup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and as computing devices develop, there is an accumulation of diverse and massive digital data. As technology such as cloud computing and Hadoop are available widely, firms are able to analyze data in real-time basis and able to use data that they were not able to use before. Accordingly, they are able to introduce new products and services and create and add values by expanding their business activity boundaries. Distribution of big data affects every industry, technology and society. In addition, it is forecasted that it will be one of the main technology development for the future. It will continuously grow and will create many socioeconomic values. This paper analyzes economic effects of big data distribution by reviewing preceding case studies. The paper examines economic effects of big data in analytical aspect and economic effects of big data utilization by reviewing case studies in SAS, TDWI, MIT, Mckinsey and GE. As result, it shows that there is increase in economic value of big data in analytical aspect in the case of SAS study. In the cases of TDWI and MIT, a big data helped firms to segment and target their markets more effectively and improved implementation of business strategies. In the case of McKinsey study, it shows there are economic effects such as cost reduction and increase in productivity. In the case of GE study, it also shows reduction in cost.

ECN

ECN-0102-2015-300-000168005


UCI

I410-ECN-0102-2015-300-000168005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KCI 등재
  • : -
  • : 격월
  • : 2384-014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8-2018
  • : 64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서비스 제공자의 감성지능이 사회적 교환과 관계자산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종헌 ( Jong Heon Lee ) , 김정희 ( Jung Hee Kim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5-17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통업체 서비스제공자와 소비자간의 관계 네트워크에서 서비스제공자의 감성지능이 교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의 향상을 통해 사회적 교환과 관계자산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대규모 소매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의한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서비스제공자의 감성지능은 자기관리능력, 관계관리능력, 사회인식능력으로 구성되는 다차원의 특성을 지닌다. 둘째, 서비스 제공자의 감성지능을 구성하는 요인 중 자기관리능력과 관계관리능력은 서비스 제공자와의 사회적 교환과 기업과의 사회적 교환에 각각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었으나, 사회인식능력은 서비스 제공자와의 사회적 교환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와 서비스 제공자와의 사회적 교환은 소비자와 기업과의 사회적 교환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소비자와 서비스 제공자와의 사회적 교환은 관계자산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고객과 직접 접촉하는 최종단계의 서비스 제공자의 감성이 고객과의 사회적 교환에 영향을 미침은 물론, 교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서비스 제공자의 긍정적 감성 요소는 고객에게 전달되어 기업의 관계자산 형성을 통한 기업 가치를 향상하는 요인으로 작용함을 시사한다.

2인터넷쇼핑에서 상호작용, 신뢰 및 지각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인터넷쇼핑 이용자를 중심으로

저자 : 이내준 ( Nae Joon Lee ) , 왕보 ( Bo Wang ) , 최정석 ( Jung Seok Choi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9-28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 이용경험이 있는 중국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쇼핑환경에서 쇼핑몰과의 상호작용과 쇼핑몰에 대한 신뢰 및 인터넷 쇼핑에 대한 지각특성이 어떤 요인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각 구성요소들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와 그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고객과의 상호작용성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이 쇼핑몰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특성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호작용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구매의도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뢰는 지각특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구매의도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를 통하여 볼 때, 쇼핑몰운영자는 소비자가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정직, 신의, 서비스 및 상품 정보의 제공을 통한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지각특성이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를 통하여 볼 때, 쇼핑몰운영자는 소비자가 인터넷쇼핑을 통하여 시간 및 비용 절약의 유용성, 최신상품정보의 입수 가능성 등 소비자입장에서의 지각된 특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할 필요가 있다.

3소셜커머스 앱을 활용한 체험유형이 중국 사용자의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진용 ( Yong Chen ) , 김화경 ( Hwa Kyung Kim ) , 이종호 ( Jong Ho Lee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9-40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오늘날 쇼핑 업체들이 완전한 기능을 갖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하여 실용적 측면뿐만 아니라 재미와 괘락 같은 쇼핑 체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즉 체험을 통하여 고객과의 소통을 중요시 하며 오락적인 요소가 가미 되는 경우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체험의 중요성은 점차 증가되고 있으며 소셜 쇼핑 업체들의 중요한 전략적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소셜커머스 앱을 활용한 체험유형이 사용자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모바일 환경에서 소셜커머스 앱을 활용한 체험 유형 중에서 행동적 체험을 제외한 4 가지 체험 유형(감각적, 감성적, 인지적, 관계적 체험)이 소비자들의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공간중력모형을 이용한 국가간 관세효과 분석: 한미 자유무역협정을 중심으로

저자 : 김태영 ( Tae Young Kim ) , 안경애 ( Kyung Ae Ahn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41-51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1990년대 이후 WTO의 출범으로 다자주의 무역의 확대와 함께 지역 경제협력 또는 경제통합으로 세계무역 및 무역환경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는 다자주의와 양자주의 체제의 확산되어 FTA의 체결은 기존의 기본 실행관세율과 협정관세율 간에 차이가 발행하게 됨에 따라 FTA 및 RTA 체결 국가와는 관세인하 효과가 있지만 미체결 국가에 대하여는 다른 관세가 적용되어 흔히, 무역전환 또는 무역창출 효과로 인한 국제무역 흐름에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FTA체결에 따른 관세 효과를 기존의 분석 방법론과는 다른 '공간중력모형(Spatial Gravity Model)'을 이용하여 한미 FTA 체결 전후로 관세의 효과를 몇 가지 시나리오에 따라 분석하였다. 즉, 한미 FTA의 체결은 한국과 미국 간의 무역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중국, 일본 등 우리나라와 무역 비중이 큰 인접 국가들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결국 현행 관세율 수준은 우리나라와 FTA를 체결하는 국가와의 수출입 변화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FTA 체결국가 그리고 그와 인접한 국가의 무역 변화 효과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다. 분석결과 관세가 증가할수록 양국 간의 무역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목적지의 관세가 증가할수록 무역규모가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관세율을 10%, 20%, 그리고 40% 감축하는 것을 기본 시나리오로 설정하여 각각의 효과를 살펴보았다.분석결과 전체적으로 한-미 FTA 체결이후 기본 실행관세율의 인하는 한국과 미국의 인접 국가와의 무역액을 증가시키지만, 이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과의 무역액이 감소하여, 전체적인 간접효과는 음(-)임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FTA의 체결이 관세 철폐로 당사국간의 무역량은 증가시키지만 타국에 대해서는 무역전환 효과가 발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세를 인하하는 것이 국가 전체의 후생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이론적 결과와 일치한다고 하겠다. 따라서 향후 기본 관세율의 조정에 있어 이러한 파급효과를 고려한 관세율 조정이 필요하다.

5한국의 아세안과의 FTA 효용성 연구

저자 : 전동한 ( Dong Han Jeon ) , 윤기창 ( Ki Chang Yoon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53-67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동남아 10개국으로 구성된 아세안은 중국, 일본, 미국, EU와 더불어 거대경제권을 형성하고 있다. 최근 세계경제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아세안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해 나가고 있으며 주요 선진국들의 제조부문 산업과 관련하여 중국 대안의 제조업 생산기지로 부상하고 있다. 소비시장에 있어서도 중산층 및 젊은 소비층의 부상으로 소비가 증가하면서 아세안은 신흥 투자지역으로서의 외국인 직접투자도 크게 확대되고 있다. 한ㆍ아세안 FTA 체결은 한ㆍ아세안ㆍ중국ㆍ인도가 결합하는 동아시아의 경제구도 재편을 실현하는 동북아시장과 동남아시장을 연결하고 통합하는 동아시아 메가 FTA 지역으로 정착하는데 중심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아세안과의 FTA는 한국에게 있어 큰 의미를 가지며 한국이 아세안과의 FTA 체결을 통해 지역통합의 허브로 부상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FTA가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그에 대한 기업적 측면과 정책적 측면에서 여러 방안들이 모색되어야 하겠다.

6제주감귤 물류효율화를 위한 파렛트 출하사업 경제성 분석-제주감귤 가락시장 출하를 중심으로-

저자 : 한관순 ( Han Gwan Soon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69-83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감귤 산지부터 가락시장에 이르기까지 파렛트 단위 출하가 물류효율화를 위한 지름길임을 인식하면서도 기존의 관행대로 컨테이너(CT)에 10㎏ 골판지상자를 단순 적재한 상태로 출하하고 있어, 대규모 집산지인 제주감귤의 산지 출하물류체계의 문제와 가락시장의 고비용ㆍ저효율의 물류문제를 고찰한다. 이러한 문제점 개선에 기초하여 “제주감귤의 물류효율화를 위한 파렛트 출하사업 추진에 관한 경제적성 분석”을 통해 감귤의 파렛트 출하 촉진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감귤 파렛트 출하 활성화를 위한 핵심 주체인 국내 최대의 도매시장인 가락시장이 유통경로의 리더가 되어 산지의 규모화 촉진과 파렛트 출하를 유도하기 위해서 감귤의 파렛트 최소출하단위(800㎏)를 설정하여 제시하였고, 최소출하단위 설정에 기초한 감귤 파렛트 출하사업 추진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 분석결과인 B/C ratio가 1.0보다 커서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는 사실의 입증이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이다. 반입ㆍ처리 규모면에서 국내 최대시장인 가락시장이 도매시장 최초로 파렛트 최소출하단위 설정을 통해 감귤을 파렛트로 출하하면, 경매건수 축소로 거래효율성이 높아져 '12년 현재 3.4%에 불과한 하역기계화율 촉진과 유통비용 절감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산지의 규모화 및 공동선별ㆍ공동출하ㆍ공동계산이 확대되는 등 감귤의 물류효율화가 향상되어 정부의 농산물 유통구조개선 정책을 뒷받침하는 효과를 거양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가락시장의 물류체계 개선방안으로 감귤 등 농산물 파렛트 출하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과 파렛트 출하를 위한 물류 인프라 조성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요약컨대 가락시장이 감귤 파렛트 출하사업을 추진할 경우, 경제성이 있음을 살펴보았으며, 도매시장의 반입ㆍ장내ㆍ반출물류 및 산지의 출하물류가 기존 출하방식보다 효율을 제고하여 경제적 성과가 예상됨을 고찰한 감귤의 파렛트 출하추진사업에 관한 사례연구다.

7빅데이터 유통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사례 분석

저자 : 유승훈 ( Seung Hun Yu ) , 김윤호 ( Yun Ho Kim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85-95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서비스 환경의 구축, 디바이스 차원에서의 진화가 어울어지면서 다양하고 방대한 디지털 데이터가 네트워크에서 생성ㆍ유통ㆍ축적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나 하둡(Hadoop) 등 대용량 데이터의 리얼타임 분산처리기법도 보급됨에 따라 이제까지 이용할 수 없었던 데이터를 활용하고, 미래 예측이나 상품ㆍ서비스의 제안, 인프라 보수와 같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빅데이터의 유통은 모든 산업과 기술, 사회에 걸쳐 영향을 미치며, 향후 기반 기술의 하나가 될 것이라고 전망되며, 빅데이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다수의 사회ㆍ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유통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사례를 분석 틀을 만들었다. 분석 틀은 빅데이터 유통의 내용적 측면에서 '빅데이터 애널리틱스에 의한 경제효과'와 '빅데이터 활용에 의한 경제효과'로 나누고, 연구범위를 거시, 준거시, 미시 분석으로 분류하였으며, 분석대상 연구사례는 SAS, TDWI, MIT, Mckinsey, GE 등 5개 기업 및 연구기관이다.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SAS의 연구는 한 국가 및 산업(건강, 행정, 제조, 운송, 보험, 소매, 정보통신, 금융, 에너지 등)을 분석 단위로 하여 빅데이터 애널리틱스 기술이 증가할 경우의 경제 가치를 산출하였다. 효율성 가치 혁신에 주는 가치, 비즈니스 창출 가치를 결과물 지표로 설정하였다. TDWI와 MIT의 연구는 기업을 분석 단위로 하여, 설문 조사 데이터에서 빅데이터 애널리틱스에 의한 사업 효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물 지표로서 "보다 효과적인 타깃 마케팅", "보다 적절한 사업계획 수립", "소비자 세분화`` 등을 설정하였다. Mckinsey 연구는 산업ㆍ업계를 분석 대상으로 빅데이터 활용에 의한 경제 효과를 측정하였으며, 성과물 지표로 비용 절감 효과, 생산성 향상 효과를 설정하였다. GE의 연구는 네트워크 활용에 의한 비용(연료비 등) 절감 효과를 산출하였다.

8환적 항공화물 수요증가를 위한 전략요소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 평가

저자 : 김용정 ( Yong Jeong Kim ) , 정진섭 ( Jin Sup Jung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97-110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한국이 동북아시아의 물류허브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국제공항의 환적 항공화물 허브로서의 중추적인 역할이 필요하다. 즉 한국이 동북아시아 지역의 주요한 물류허브가 되기 위해서는 인천국제공항이 환적화물의 허브로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환적화물과 관련된 전략평가모델인 T-S(Trans-shipment)모델을 이용하여 한국의 항공화물 시장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전략적 우선순위를 식별하고자 하였다. 실증연구에 있어서 환적화물의 증가에 영향을 주는 전략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식별하기 위해 항공화물 분야에 관련된 전문가를 6개 그룹으로 구분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분석방법은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T-S모델은 지표를 활용하여 전략적 우선순위를 용이하게 판단할 수 있게 하였다. 이밖에 본 연구는 한국 물류허브화의 조기 실현과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한 중요한 시사점도 제시하고 있다.

9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관계유대 전략이 가맹점의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문행우 ( Haeng Woo Moon ) , 김종호 ( Jong Ho Kim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11-124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을 대상으로 가맹본부의 관계유대 전략을 구조적 유대, 사회적 유대, 그리고 경제적 유대로 제시하고, 이들 3가지 요인을 기반으로 관계만족과 신뢰와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이들 매개요인들이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 종속변수로 사용된 재계약의도를 통해 가맹점의 장기 지향적 태도 형성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구조적으로 밝혀내어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인식수준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관계유대 전략요인 중 구조적 유대, 사회적 유대, 그리고 경제적 유대가 관계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관계유대 전략요인 중 구조적 유대와 경제적 유대가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사회적 유대 요인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만족은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신뢰와 재계약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가맹점 신뢰는 재계약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10온라인 쇼핑몰 업태별 선택속성과 만족에 관한 연구

저자 : 신문식 ( Moon Shik Shin ) , 김효정 ( Hyo Jung Kim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25-134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온라인 시장의 확대에 따라 더욱 더 치열해지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업태간의 경쟁을 고려하여 온라인 쇼핑몰 업태별 선택속성과 함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함으로써 향후 온라인쇼핑몰에서의 고객만족경영에 대한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구체적으로는 점포 선택속성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인터넷 점포 선택속성을 검토한 후, 통계청과 대한 상공회의소의 업태 분류를 참고로 온라인 쇼핑몰 업태를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대형마트 쇼핑몰의 3가지로 분류하고 각각 선택속성의 차이와 만족간의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오픈마켓, 대형마트 쇼핑몰, 소셜커머스 세 가지 업태 모두 제품 품질, 제품 다양성, 여가, 사후 서비스가 공통적으로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제품의 품질과 다양성, 체계적인 사후서비스 제공이 필수적임을 알 수 있었다.둘째, 여가요인도 세 업태 모두에서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는데, 특히 소셜커머스에서는 SNS를 통한 공동구매라는 사이트의 특성에 맞게 여가요인이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셋째, 오픈마켓은 촉진, 결제, 가격, 구성 등 모든 요인이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었다.넷째, 대형마트 쇼핑몰은 결제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어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거래의 특성상 편리하고 보안성 높은 결제시스템의 도입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마지막으로 소셜커머스는 가격과 구성이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고객은 소셜커머스 특성에 기인한 저렴한 가격제공과 사이트 구성관리를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해운물류연구
1권 0호(1984) ~ 99권 0호 (2018)

KCI등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1권 1호(2003) ~ 16권 3호 (2018)

KCI등재

통상정보연구
1권 1호(1999) ~ 20권 2호 (2018)

KCI등재

재무관리연구
1권 1호(1985) ~ 35권 2호 (2018)

KCI등재

품질경영학회지
1권 1호(1966) ~ 46권 2호 (2018)

KCI등재

로지스틱스연구
1권 0호(1993) ~ 26권 2호 (2018)

KCI등재

한국병원경영학회지
1권 1호(1996) ~ 23권 2호 (2018)

KCI등재

인적자원관리연구
1권 0호(2000) ~ 25권 2호 (2018)

KEFe매거진
1권 0호(2014) ~ 48권 0호 (2018)

지방재정
2001권 1호(2001) ~ 2018권 2호 (2018)

KCI등재

고객만족경영연구
13권 1호(2011) ~ 20권 1호 (2018)

KCI후보

호텔리조트연구
1권 1호(2003) ~ 17권 2호 (2018)

경제경영연구
5권 2호(2010) ~ 12권 1호 (2017)

CHINDIA Plus
1권 0호(2006) ~ 129권 0호 (2018)

KCI등재

한국융합과학회지(구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1권 1호(2012) ~ 7권 2호 (2018)

KCI등재

HRD연구(구 인력개발연구)
1권 1호(1999) ~ 20권 2호 (2018)

KCI등재

한일경상논집
1권 0호(1984) ~ 79권 0호 (2018)

Asian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1권 1호(2009) ~ 9권 2호 (2017)

KCI등재

선물연구
1권 0호(1993) ~ 26권 2호 (2018)

KCI등재

재무연구
1권 0호(1988) ~ 31권 2호 (2018)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