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추상화 추천 기능을 가진 인공지능 도슨트 구현

KCI등재

추상화 추천 기능을 가진 인공지능 도슨트 구현

An Inplementation of Artificial Docent to Recommend Abstract Art

이은미 ( Eun Mi Lee ) , 이강희 ( Kang Hee Lee )
  • : 한국기초조형학회
  • : 기초조형학연구 15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4년 08월
  • : 415-421(7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현대미술의 일부 작품들은 전문적 신격이 없는 일반인들이 감상하기 어렵기 때문에 도슨트라 불리는 해설가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추상화를 감상하고 분석하는 전문가들의 지식 체계와 규칙을 활용함으로써 일반인들의 추상 미술에 대한 접근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전문가 시스템 기반 인공지능 도슨트를 설계하고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추상화의 중요한 선주자 중 하나인 몬드리안의 추상화를 중심으로 추상화 감상을 돕는 인공지능 도슨트를 설계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일반인 감상자에게 설문을 제공하고 감상자가 선택한 선택지의 조합에 따라 몬드리안의 작품을 선별해 주고 감상을 유도하는 전문가 시스템 기반의 응용이다. 전문가들의 지식을 얻기 위해 문헌 분석을 수행하여 몬드리안의 추상화를 구성하는 조형 요소를 다섯 가지로 분류하고, 16가지 규칙을 구축하여 지식 베이스와 추론 엔진을 설계하였다. 제안된 지식 기반과 추론 엔진은 몬드리안의 대표작에 대해 충돌과 모순이 없음을 검증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스뎀은 몬드리안의 작품에 감상자가 찾을 수 있는 모든 의미와 감동을 포함할 수는 없지만, 추상화에 대한 식견이 없는 일반인들이 추상화를 어떻게 이해하고 감상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초적인 교육의 효과는 충분히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Because some modern art are difficult to be appreciated by ordinary people who do not have the expertise about art, docent may help them to appreciate it. In this work, an artificial docent is designed and proposed to help ordinary people to understand abstract art by exploiting the knowledge and rules of experts. We have designed the interactive application to appreciate abstract art of Mondrian who is one of the most significant pioneers in abstract art. The proposed system selects suitable Mondrian``s abstract art which corresponds to the combinations of user``s answers to the questionnaire. Based on literature analysis of criticism of Mondrian``s abstract art, we classify composition elements into 5 groups and define 16 rules to build the knowledge base and the inference engine of the expert system. The proposed knowledge base and inference engine are verified that there is no conflict and contradiction by applying to Mondrian``s major works. Although the prosed system does not provide the whole meanings and impressions of Mondrian``s abstract art, we expect that the system can be a guidance for the ordinary appreciators on how to appreciate the abstract art.

UCI(KEPA)

I410-ECN-0102-2015-600-000244736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등재
  • :
  • : 격월
  • : 1598-863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0-2019
  • : 3958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기초조형학연구" VOL.15 No. 4를 발간하며

저자 : 한국기초조형학회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5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3 (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2사진이미지를 활용한 현대예술장신구 연구

저자 : 강연미 ( Yeon Mi Kang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5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7-17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대예술장신구는 다른 예술매체처럼 주제와 그 표현방법이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분야이다. 작가의 다양한 의도를 위해 수많은 형태, 재료 및 기법에 대한 실험이 이어져 왔으며, 그 중 사진 이미지의 활용은 사진이가진 객관성과 서술성, 그리고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잇는 대중성을 담보해 줌으로써 작가가 목표로 하는 내러티브를 공고히 하고 커뮤니케이션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본 연구는 사진이 처음 장신구에 등장한 역사를 조사하고, 현대예술장신구에서는 초기 사진 장신구와는 어떻게 다른 의도들로 사진이 이용되는지 살펴봄으로써 표현매체로서의 예술장신구를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9세기 중반 처음 사진이 활용된 장신구는 20세기에 들어 사진의 대중화로 인해 특별한 의미를 일혹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가 1960년대 이후부터 활성화 된 현대예술장신구에서 다시 등장하였다. 초기 현대예술장신구 작가들은 장신구의 전통적 개념에 대한 도전, 사회적, 정치적 이슈에 대한 언급을 위한 장치로 사진을 활용하는 경우가 두드러졌으며, 2000년대 들어서면서 작가의 개인적 내러티브를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추세이다. 예술장신구 분야엣는 작품의 주제나 조형적 요소 이외에도 소재를 다루는 기법적 능숙함이 작품의 깊이에 중요한 영향을 기침으로, 작가들은 전통적 사진칠보다 데칼 기법 등 사진을 장신구에 응용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연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응미로운 시험들이 이어져 현대예술장신구의 독특한 표현매체로서의 가능성을 넓히는 역할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3지역공동체에 기반한 공공미술 -영국 텔레비전 채널 4방송의 빅 아트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저자 : 강지선 ( Chi Son Kang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5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1-31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은 공동체의 개념을 중심으로 지역공동체에 기반한 공공미술에 대한 비판적 접근을 목적으로한다. 2000년대 히우 한국에서는 지역공동체의 참여화 협업을 권장하는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 유형이 널리 실험되어 왔다. 그러나 이 새로운 유형의 공공미술 모델에 대한 비판적이해가 결여된 채 정부 혹은 미술 기관들에 빠르게 모방되고 있는 현상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지역공동체에 기반한  공공미술에 대한 비판적 이해의 중심에 공동체의 개념을 끌어들이고자 한다. 공동체의 개념에 대한 이론적 검토로서 수잔 레이시의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과 장 뤽 낭시의 공동체에 관한 사유를 살펴본다. 그리고 지역공동체에 기반한 공공미술의 사례로서 영국에서 2005년부터 새행되었던 채널 4방송의 ``빅 아트 프로젝트(Big Art Project)``를 분석하여 공동체에 대한 논의가 위의 예를 통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검토한다. 결론적으로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 모델은 협업의 과정을 통해 통합적이고 이상화된 공동체의 개염을 구축하면서 공동체 내부의 차이와 다양성을 억압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다. 낭시의 공동체에 대한 사유는 동합적이고 완결된 공동체의 불가능성과 동시에 어떠한 목적도 아닌 나눔 그 자체에 근거한 ``우리``의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측면에서 공동체에 대해 새롭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 그의 철학은 지역공동체에 기반한 공공미술의 정체성에 대한 물음을 통해 이 미술의 과제와 기획의 새로운 이해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 낭시가 제시하는 철학적 함의를 발견할 수 있다.

4서울특별시 중학교 교과서 「디자인 이해」의 교육 내용에 대한 적합성 평가 연구

저자 : 공재영 ( Jae Yeong Gong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5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35-45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정보화와 국제화 등 급속한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미래시대를 리드하기 위해서는 지식정보를 유용하게 활용하고 새롭게 재창조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며, 이러한 창의적 인력 양성의 주요 전략으로서 디자인 교욱의 가치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디자인 조기 교육에 각별한 관심과 역량을 집붕하고 있는 외국의 디자인 교육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독립적인 디자인 교과과정 없이 미술 교과 내에서 디자인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중학교의 디지인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교과과정이 부재한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서, 서울특별시 「디자인 이해 」 교과서의 개발 및 보급은 ``디자인``의 학문겆 위상과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시도와 발전적인 노력의 결과불이다. 본 연구자는 「디자인 이해」교과서를 분석하고, 그 내용을 토대로 현직 디자이너를 대산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중학교 디자인 교육의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설문 결과, ``디자인``이 하나의 독립된 교과로 인정받고 체계적인 교육으로서의 시발점이 된 점이 긍정적으로평가되었으며, 학습자의 실제 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좀 더 충실하고 다양하게 반영할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디자인 이해」 교과 구성 내용의 평가로 체계적인 디자인 기초 학습의중요성과 굿 디자인을 선택할 수 이쓴ㄴ 안목의신장을 위한 다채로운 학습 내용이 강조되었다. 우리나라 디자인 교육의 새로운 도약인 동시에 길잡이가 될 서울특별시 「디자인 이해 」 교과서가 적합한 학습 교재로 인정받고 활용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영구.개발의 필요성을 제언하며, 나아가 체계적인 디자인 교육의 정립과 교육 환경 조성에기여하고자 한다.

5앙드레 브르통의 중국 사상과 미술의 이해에 대한 연구

저자 : 권기준 ( Ki Jun Kwon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5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49-59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동아시아와서구의 미술은 조형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사상적인 영역에서도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양대 문명의 교류가 항상 타문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진행된 것은 아니었으나 미술사에 종종 놀라운 결과를 만드어 내기도 하였다. 그 대푲ㄱ인 예를 유럽 고유의 서체주의(calligraphism)에 중국의 선사상과 수묵화를 도입함으로써 자동기술법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한 브르통의 시도에서 찾을 수 있다. 본고는 브르통이 최초로 중국 예술과의 관계를 언급한 드로텍스의 1955년도 작품<구름 속의 칼(L`epee dans les nuages)>을 중심으로 작가에게 끼친 그의 영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고에서는 우선 문헌 분석을 통해 그가 중국의 사상과 미술을 어떻게 이해하였는가를, 이어서 작품에 대한 조형적 분석을 통해 드로텍스가 그의 조언을 어떻게 수용하였는가를 밝힌다. 이상의 분석을 통하여 두 가지의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는 선사상과 수묵화에 대한 브르통의 이해는 제한적이고 적지 않은 오류를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며, 둘째로는 작가가 자동기술법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려는 브르통의 기대와는 달리 중국의 사상과 예술을 선택적으로 수용하여 창조적 융합에 의해 전혀 새롭고도 독창적인 조형세계를 개척하였다는 검이다. 그리고 드로텍스의이러한 태도는 서구문화에 대해 주로 수용적 입장에 있는 우리의 젊은 작가들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을 지세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6문자를 기반르오 한 환경 조형물의 인지도 향상을 휭하 제안 -한글을 이용한 환경디자인 중심으로-

저자 : 김경환 ( Kyung Hwan Kim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5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63-71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환경, 조형 디자인분야에서 지금까지는 대부분 전달자의 주관적인 감정으로, 조형의 기본요소인 점, 선, 면, 크기, 색채, 질감, 위치, 방향, 공간감, 중량감 등을 이용하여 조형의 형태를 형성하였다. 그러나 물질문화의 시대에서 정보전달의 시대로 패러다임이 변화 하면서, 정보 전달이라는 기능이 모든 분야의 중심 키워드가 됐다. 사람들끼리 정보를 전달하는데 있어서 가장 명확하고, 강렬한 전달 형태로 시각적 매체인 문자를 들 수 있다. 서로 약속된 문자의 기본 기능인 정보 전달 수단이 우선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문자 이미지를 통해 신속.정확.용이하게 조형물의의도가 전달된다. 본 연구에서는 의미 전달 기능을 디자인 조형물에 대임 했을 때 오는 조형물에 대한 시너지효과분석고, 문자를 조형화 시킨 기존 조형물의 국,내외사례를 분석했다. 특히 한글은 단순간결관 직선과 사선, 정원 직각 등의 형태를 지닌 순수 기하학적인 기초조형 형태로, 현 디지털시대에 걸맞는 문자이면서 동시에 붓글씨의 ``획``즉, 먹의 농담표현이 가능한 판독성이 높은 문자이다. 또한, 한글은 덩이 글자 체계이기 때문에 글자를 인지하는데 있어서 가독성이 뛰어나며, 가로쓰기와 세로쓰기를 혼용 할 수 있는 융통성을 갖고 있다. 이는 익기와 쓰기가 그 만큼 자유록고 편하다는 뜻으로 디자인 조형물과의 융,복합 시 타문자보다 탁월한 우수성을 발후 할 수 있다. 이렇듯, 환경 조형물과의 융합 시 한글마이 가지고 있는 독창적 조형성과 융통성을 조사 연구하여 한글이 지니고 있는 장점과 특징을 제안해본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소비자들의 소득수준향상과 물질적 여유는 가전제품에 있어 주변공간과의 공간적응성보다는 제품자체표면의 화려함으로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게 만들었다. 이에 따라 가전제품표면디자인에 화려한 컬러와 패턴을 적용시키는 예술적 디자인이 경쟁하듯 감성화를 자극시키고 있으며, 지난 10년간 가전제품은 화이트컬러만이 아닌 다양한 컬러로 변모하고 있다. 대표적 예로 국내의 양문형냉장고는 화려나 컬러와 함께 주방가전 디자인에 있어 혁신으로 불릴 만큼 예술가전이 트랜드화 되고 있다. 하지만 특이한 사실은 국내 외 할 석 없이 제품의 고급스러움에 대한 가치가 강조되고 있지만, 이러한 화령하 컬러와 디자인이 유독 국내에서만 강세라는 점이다. 이와 같이 지나치게 유행에 민감한 제품의 표면디자인개발은 제품이 주거공간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공간적응성의 문제를 내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매스티지 명품가전 소비군 중 국내 대표의 가전업체 LG, 삼성의 가전제품 중 양문형냉장고를 선택하여 SUFRACE 디자인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들의컬러선호도와 구매행동에 대한 현상을 분석하였다. 2000년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10여 년 간 냉장고 surface의 변화를 문헌조사를 통해 조사하였고, 자료수집방법으로 스트리트리서치예비조사 실시와 자기기입식 스트리트 설문방식을 실시하였다. 설문자료 분석 결과 총 3000부 중 응답이 불충분한 31부를 제외하고 269부의 자료만을 통계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ANOVA 검정 분석 결과 최근 고급스럽고 화려한 패턴으로 각광받고 있는 국내의 컬러풀한 패턴은 소비자 선호도나 구매횟수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빈도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화려한고 복잡한 컬러보다는 화이트나 무채색 계열의 심풀한 디자인을 선호 하는 것으노 나타났다. 그 다음로 메탈소재 white pearl, metallic siver, gray, 컬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달라진 쇠비자의 구매행동 및 가전제품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파악하고, 냉장고 색채의 변화양상을 분석한 것으로서, 향후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있어 선행연구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8안도다다오 건축에서의 소재와 인간, 그리고 공간의식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성혜 ( Seung Hae Kim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5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85-94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근대이후 도시 공간은 거대 자본의 형성과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기능성과 편의성, 현대성 추구라는 명목 하에 자연과 역사적 유형물들이 파괴되고 지역성, 사회와 개인, 개인과 개인의 관계 단절 속에서 소외감과인간성의 상실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일본의 건축가 안도다다오는 그의 건축 공간에서 "자연의 추상화"를 통해 인간이 자연을 삶의 일부로 새롭게 만나고 지속적인 공간 체험을 하게 함으로써 경험자가 풍요로운 공간을 지속적으로 체험하게 단다. 건축소재에 있어서도 노출 콘크리트라는 단순하고 원초적인 재료를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일본교유의 미의식을 담아낸 섬세한 감촉을 만들어내고 추상적 공간이 아닌 침묵과 독립된 공간적 원형을 창조하려고 애썼다. 또한 장소성과 관련하여 역사적 유산을 보존함과 동시에 현대성을 결합할 수 있는 창조적 계승의 대안을 제시하며 장소의 자극과 활성화를 추구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안도으 건축 가장 중심에 있는 것은 인간 가치이다. 그는 건축의 문맥 안에서 인간의 삶의 질서와 가치, 본연의 정신성 회복을 위해 자연의 요소를 개입시키며 요소와 공간형태, 전통과 현대성의 낙차를 통해 감각을 깨어나게 한다. 또한 인간은 자연과 환경, 역사, 사회, 개인과 결코 분리 될 수 없는 유기적 존재임을 말하고 있다.

9고객만족과 공간디자인 마케팅의 중요성 사례 연구 -서비스와 체험의 공간마케팅을 중심으로-

저자 : 김운걸 ( Un Geol Kim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5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97-105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고객만족의 경영을 중심으로 이를 실천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상품의 판매가 이뤄지는 매장 공간, 즉 소비의 공간에서 기업에 의해 제공되어지는 이른바 서비스품질과고객체험은 매장현자에서의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준다. 이에 본 연구는 소위 공간디자인 마케팅을 위한고객만족의 관점에서 그 중요성과 가능성을 재차 인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먼저 이론적 고찰을 통해 고객만족의서비스품질과 체험 공간 개념을 유형화한다. 그리고 이를 소비 공간을 통해 스페이스 마케팅을 실천하고 있는 공간디자인 마케팅의 사례를 그 범위로 하여 적용하고, 사례평가 및 분석하고자하였다. 사례평가의 결과 첫째, 서비스 품질은 물리적,서비스시설 등의 외형적 순으로 중요가 높았다. 둘째, 체험 요소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활성화하는 행동, 개인의 체험을 증가시키고, 자아니 타인, 또는 문화들과 연관시키려는 관계, 그리고 인지, 감각, 감성의 순으로 그 중요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고객과의 보다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체험공간을 마련해야하고, 고객과의 교감을 위한 서비스 공간으 형태 제공 등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위한 적극적인 공간 운영이 필요하며, 아울러 공간에서 소비자의 욕구를 충분히 만족시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와 체험에 방점을 두고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10고려청자와 중국청자 도편의 Color Spectrum 비료에 관한 연구

저자 : 노형구 ( Hyung Goo No ) , 김응수 ( Ung Soo Kim ) , 조우석 ( Woo Seok Cho )

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 간행물 : 기초조형학연구 15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09-115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국의 용천요(Longquan) 가마터의 청자도편 11점, 고려시대 관요청자인 강진 청자도편 7점, 부안 청자도편 12점의 색도 분석을 하였고, 정량적인 화학성분분석을 통해 산성산화물(RO2)과 중성산물(R203), 융제(RO+R20)를 태토층과 유약층의 UMF식에 의한 비율분포를 비교 분석하였다. 유약층에서 중국청자의 RO2와 R203의 비율이 고려청자보다 높으며, 태토층의 중국청자 R02, R0+R20 범위가 고려청자보다 낮게 나타났다. 청자의 색상은 발색산화물 (fe2O3, T02)의 비율에 따라 변화하는데, 두 국가 모두 CLEa*값이 ``-``값으로 반비례 진행하는 것을 나타나지만, Ti02의 비율은 CLEa*값이 ``+``값으로 진행하였다. 고려청자과 중국청자의 CIEL*a*b의 분석 결과 강진청자는 dull톤 (tone) GY계열로 발색하며 CIEb*값의 범위가 좁게 나타났으며, 부안청자는 강진청자보다 CIEa*값이 ``+``값으로 진행하여 같은 dull(tone) GY계열의 색역에 포함되지만 적은 색상의 차이를 타나냈다. 중국청자는 고려청자와 비료하여 발색 분포가 넓게 나타났다. CH-2의 CIEa*값이 -8.56으로 dull톤(tone) 계열로 발색하였고 CH-5, CIEb*값이 14.05로 dull톤 (tone) Y계열에 포함 되었다. 중국청자 도편의 말색은 G계열에서 GY예열, y계열에 분포되어 있었다.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4호 ~ 20권 4호

동양미술사학
9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4권 0호 ~ 64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2권 3호 ~ 22권 3호

KCI후보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41권 0호 ~ 41권 0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2권 1호 ~ 3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4권 1호 ~ 5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6권 1호 ~ 7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8권 1호 ~ 9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0권 1호 ~ 11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권 1호 ~ 13권 2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31권 0호 ~ 31권 0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7권 0호 ~ 57권 0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23권 0호 ~ 23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19권 1호 ~ 19권 1호

KCI등재

강좌 미술사
52권 0호 ~ 52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7권 0호 ~ 67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