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비정규직 교사의 직장 내 성희롱 피해 후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KCI등재

비정규직 교사의 직장 내 성희롱 피해 후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A Qualitative Case Study on Experience After a Temporary Teacher`s Sexual Harassment in the Workplace

김태선 ( Tae Sun Kim ) , 이지연 ( Jee Yon Lee )
  • : 한국교육인류학회
  • : 교육인류학연구 17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4년 06월
  • : 161-201(41pages)
피인용수 : 42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
3. 비정규직 여교사의 직장 내 성희롱 피해 후 경험
4. “교사가 아닌 나” 사건에 당당히 맞서 마라톤을 뛰는 것처럼 통과하다.
5. “돌아서 돌아서 끝나지 않는” 성희롱 피해 후 경험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한 비정규직 여교사가 성희롱 사건 후 겪는 개인적 경험을 질적 사례 연구를 통해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직장 내 성희롱 피해를 경험한 한 비정규직 교사를 대상으로 5회의 면담, 상담 장면 관찰, 심리검사 및 자기보고서, 사건일지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살아내는 과정으로서의 사건 경험’, ‘사건해결을 위해 문제를 드러냄’, ‘고통스러운 현실에 당당히 직면함’, ‘수용을 통한 치유의 과정’, ‘상처가 나를 변화시킴’의 5개의 주제묶음으로 축약되었다. 전체 경험과 과정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본질적 주제로는 ‘사건에 당당히 맞서 마라톤을 뛰는 것처럼 통과함’이 나타나고 있다. 마지막으로 비정규직 교사의 직장 내 성희롱 피해 후 경험의 특성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비정규직 교사의 직장 내 성희롱 피해 후 경험 과정에서 자신을 치유하고 회복하는 사례를 심층적으로 이해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on individual experiences after a temporary teacher``s sexual harassment in the workplace.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hrough triangulation methods composed of the in-depth interviewing method five times, observing the consultation scene, and analysing the self-report and incident log. Based on categorization, we confirmed the processing of experiences after the temporary teacher``s sexual harassment in the workplace. We have abstracted 5 characteristics: Reliving the painful experience; Exposing the painful experience for solution; Facing the painful reality; Healing through acceptance; and Changing through distress. One important subject affecting the experience after a temporary teacher``s sexual harassment in the workplace is bravely facing and reviewing the incident doggedly. Last but not least, we discuss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experience after a temporary teacher``s sexual harassment in the workplace. This study is significant for the increased understanding of the healing and recovery process of her experience.

ECN

ECN-0102-2015-300-000325828


UCI

I410-ECN-0102-2015-300-000325828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9-391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8-2018
  • : 38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이해로 가르치기: 현준이의 집단따돌림 경험에 관한 존재론적 탐구

저자 : 정해일 ( Hae Il Jeong )

발행기관 : 한국교육인류학회 간행물 : 교육인류학연구 17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58 (5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준이는 2012년 필자가 담임을 맡고 있던 6학년 교실에서 집단따돌림을 당하던 한학생이다. 이 논문은 현준이와 교사가 존재론적 탐구를 통해 집단따돌림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묘사한 이야기이다. 당시 집단따돌림에 관한 문제 혹은 이슈를 다루는 광범위하고 다양한 연구들이 있었지만, 그런 연구나 문헌들의 대다수는 사회적 제도적 관점의 영역에서 집단따돌림에 관한 원인과 처방에 관련된 것들이었다. 그러나 이 존재론적 탐구는 교실에서 현준이의 집단따돌림 경험에 관한 존재론적 이해를 통한 대화적 교육과정구성을 지속해 왔다는 점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탐구를 진행하는 동안 교사와 현준이는 저널을 지속적으로 써왔다. 저널쓰기의 목적은 첫째로는 집단따돌림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것이었고 둘째로 그 경험과의 관련 속에서 나는 누구인지 반성적 성찰을 위한 것이었고 셋째로 각자 생각에 대한 대화적 공유를 위한 것이었다. 연구기간 동안 우리는 집중적인 인터뷰와 관찰, 인공물 분석의 방법으로 끊임없이 또 다른 타자의 목소리를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러한 과정에서 집단따돌림의 문제는 개인적 차원의 문제도 있고 마찬가지로 광범위화고 다양한 사회적 차원의 문제가 혼재되어 나타나는 복합적인 문제라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다. 연구가 진행되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흘렀을 때, 현준이를 따돌리던 다른 학생들이 대화적 교육과정 만들기의 공동체 경험 속으로 빠져들었고 집단따돌림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하게 되었다. 그런 상황은 교실의 모든 참여자들 사이의 적극적인 반성적 성찰과 대화를 촉진하도록 만들었다. 이는 궁극적으로 교실을 대화적 배려 공동체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었다. 이러한 대화적 의미 만들기 과정을 통해 현준이와 교사 그리고 다른 학생들은 지적, 사회적, 심리적, 도덕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

2전문대학 유아교육과에서 좋은 수업 만들어 가기: 해석학적 질문과 대화를 통한 실행연구

저자 : 전가일 ( Ga Il Jeon )

발행기관 : 한국교육인류학회 간행물 : 교육인류학연구 17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59-110 (5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전문대학의 유아교육과에서 좋은 수업을 만들기 위한 실천을 하고 그 노력의 과정을 성찰한 실행연구다. 이 연구는 좋은 수업을 위해 이 연구에서 이뤄진 실천의 과정을 최대한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자 노력했다. 또한 좋은 수업의 원천을 교수와 학생간의 해석학적인 질문과 대화로 보고 수업에서의 질문과 대화를 통해 학생들의 존재의 의미를 찾고자 했다. 연구를 위한 실천과 자료 수집은 연구자가 조교수로 근무하고 있는 전문대학의 유아교육과 2013년도 1학기 강좌인 '유아동작교육' 수업을 중심으로 2013년 3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수업일지와 수업관찰자료, 학생 면담, 중간 강의평가 분석 보고서, 수요조사와 성찰노트 같은 수업 생산물 등이다. 연구결과, 좋은 수업을 만들기 위한 실천을 시기와 변화의 흐름에 따라 '질문으로 학생들 만나기', '대화를 통한 배움의 즐거움으로 초대하기', '학생들의 눈으로 환원하기'의 세 가지로 주제화했다. 또 한 좋은 수업을 만들기 위한 실천의 경험이 학생과 교수에게 가지는 의미를 '배움의 상호 텍스트성 만들기, '교육적 접촉과 선물'로 이해했다. 이 연구는 많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전문대학에서의 좋은 대학 수업을 위해 노력했다는 점, 본인의 수업을 통한 실천의 구체적 과정을 드러냈다는 점, 좋은 수업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학생과 교수에게 가지는 의미를 드러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3콜롬보 슬럼지역의 유치원교육과 빈곤가정 유아의 삶

저자 : 안지영 ( Ji Young Ahn )

발행기관 : 한국교육인류학회 간행물 : 교육인류학연구 17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11-160 (5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극빈 환경 속에서 교육이 어떠한 역할을 감당하고 있는가에 대한 것을 드러내고자 함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스리랑카 콜롬보의 슬럼 지역에 거주하는 빈곤가정 유아들의 삶과 그곳에 위치한 유치원의 역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극도의 빈곤 환경 속에서 성장하는 유아들과 그들의 가정이 슬럼에서 어떻게 적응해나가며, 그 곳에 위치한 유치원 교육과는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콜롬보 외곽에 위치한 블루멘달 슬럼에서 2013년 5월 20일부터 8월 21일까지 14주간의 현지조사를 행하였다. 여러 측면에서 빈곤은 유아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빈곤의 고통은 온전히 그들의 일상생활에 반영되고 있었다. 블루멘달 슬럼 유아들은 빈곤의문화 속에서 어려운 상황들을 경험하고 있었으며, 특히 부모의 삶에 대한 태도는 자녀의 교육에 대한 권리와 사회적 소외에 더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되기도 하였다. 결론적으로, 블루멘달 슬럼에서는 슬럼 거주민들이 만들어 온 '그들만의 빈곤의문화'도 발견할 수 있었으며, 동시에 '지속가능한 생계'의 가능성 역시도 발견할 수 있었다. 슬럼에 거주하는 성인들은 그들의 슬럼 문화를 따라가고, 또 재생산해내지만, 유아들은 새로운 변화에 대하여 융통적이며, 미래의 가능성에 대한 잠재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 속에서 유치원은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K`` 유치원은 부족한 자원의 한계 속에서도 유아들이 가진 잠재력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교육, 영양, 위생, 돌봄 등 슬럼지역에서 요구되는 필요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스스로 미래를 개척할수 있다는 가능성을 바탕으로 슬럼 지역 유아들의 교육과 삶에 대한 기본적 태도를 기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4비정규직 교사의 직장 내 성희롱 피해 후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저자 : 김태선 ( Tae Sun Kim ) , 이지연 ( Jee Yon Lee )

발행기관 : 한국교육인류학회 간행물 : 교육인류학연구 17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61-201 (4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 비정규직 여교사가 성희롱 사건 후 겪는 개인적 경험을 질적 사례 연구를 통해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직장 내 성희롱 피해를 경험한 한 비정규직 교사를 대상으로 5회의 면담, 상담 장면 관찰, 심리검사 및 자기보고서, 사건일지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살아내는 과정으로서의 사건 경험', '사건해결을 위해 문제를 드러냄', '고통스러운 현실에 당당히 직면함', '수용을 통한 치유의 과정', '상처가 나를 변화시킴'의 5개의 주제묶음으로 축약되었다. 전체 경험과 과정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본질적 주제로는 '사건에 당당히 맞서 마라톤을 뛰는 것처럼 통과함'이 나타나고 있다. 마지막으로 비정규직 교사의 직장 내 성희롱 피해 후 경험의 특성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비정규직 교사의 직장 내 성희롱 피해 후 경험 과정에서 자신을 치유하고 회복하는 사례를 심층적으로 이해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5문제해결의 상황성, 그리고 그 과정의 일상성: 민속-방법으로서의 진료행위에 관한 관찰

저자 : 조현영 ( Hyun Young Cho )

발행기관 : 한국교육인류학회 간행물 : 교육인류학연구 17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03-230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문제해결은 크든 작든 우리가 항상 그 과정에 관여되어 있을 수밖에 없는 우리 일상사에 널리 편재하고 있는 현실의 일부다. 심리주의 이념의 패러다임에서는 문제해결에 동원되는 개인내적 사고는 상수로 그리고 문제해결이 전개되는 맥락이나 상황은 부차적이고 주변적이며 외생적인 변수로 간주함으로써 선형적인 과정으로 보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 본고에서는 상황적 추론과 실제적 행위를 통해 상황적 맥락을 운용하는 방식이 문제해결 그 자체를 구조화 해나가는 과정을 민속방법론적으로 드러내 보고자 하였다. 민속방법론에서는 상황적 맥락을 엮어가는 우리의 행위가 곧 우리가 하고자 하는 바로 그 일과 다름 아니라는 점에 착안함으로써 우리의 사유와 행위가 어떻게 상황적으로 엮여 있는지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인 문제해결에 전형적으로 관여하고 있다고 전문가로서 의사의 일상적인 업무 가운데진단과 처방의 상황을 분석하였다. 업무 상황은 지식의 상황 분산성, 맥락의 엮음과 문제의 실제적 형성, 상황의 포월성과 사후수정의 불가피성 등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문제해결과정이 왜 비선형적이고 일상적인 모습으로 현현하는지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본 연구의 분석 내용은 문제해결에 관한 우리 이해의 폭을 넓히고, 전문성 교육을 비롯한 문제해결능력 개발 관련 연구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6귀국학생의 중,고등학교생활 회고담에 관한 질적 연구: 부모와 동행하여 일본 생활을 한 경우를 중심으로

저자 : 박애스더 ( Esther Park )

발행기관 : 한국교육인류학회 간행물 : 교육인류학연구 17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31-286 (5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부모와 동행하여 일본에서 생활하다가 중·고등학교시기에 귀국한 학생의 학교생활은 어떠하였는지를 탐색하기 위하여 면담을 통해 그들의 귀국 후 학교생활에 대해 KJ법(가와키타 川喜田, 1986)으로 분석하였다. KJ법은 질적 연구의 한 방법으로서 탐색적으로 얻어진 이질적인 자료에 대해 분석과 통합의 두 가지 방법을 관련 지어가며 정리하여 어떠한 현상의 전체상을 드러내는 데 강점이 있다. 분석 결과, 귀국학생의 학교생활은 1개의 묶음과 5개의 그룹으로 구성된다. 먼저, 1개의묶음은 일본과는 달리 힘들고 여유 없는 생활, 학업의 어려움과 지원 요청, 친구 관계의 양상, 교사와 관계 맺기 어려움, 한일 관계를 둘러싼 환경에 의한 난처한 입장, 한국 생활에 대한 부정적인 심리 상태를 나타내는 그룹들과, 학원에 다니지 않고 혼자서 공부했다는 단독 라벨로 구성된다. 다음으로 5개의 그룹은 편입 시 상황, 가족과의 좋은 관계, 일본 사람들과 일본에 대해 우호적인 감정을 갖고 있었다, 한일 양국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졌다, 미래에 삶에 대한 고민과 희망이 있다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이처럼, 일본에서 귀국한 학생들은 힘들고 여유 없는 생활 속에서 학업, 친구·교사와의 관계 맺기의 어려움을 겪었고, 한일 관계를 둘러싼 환경에 의해 난처한 입장에 놓이게 됨으로서 부정적인 심리상태에 있었다. 그러나 귀국학생은 이처럼 황량한 학교 환경에 노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생활의 어려움과 자신이 자라온 환경으로서 일본 사람들과 일본에 대해 느끼는 우호적인 감정을 잘 수용한 끝에 한일 양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귀국학생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수용된 일들이 자신의 미래의 삶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지방교육경영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2권 1호 ~ 12권 1호

KCI등재

통합교육과정연구
13권 1호 ~ 13권 1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56권 0호 ~ 56권 0호

KCI등재

B-순수 및 응용수학
26권 1호 ~ 26권 1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2권 1호 ~ 32권 1호

지방교육경영
21권 1호 ~ 21권 3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8권 1호 ~ 38권 1호

초등교과교육연구
30권 0호 ~ 30권 0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0권 1호 ~ 20권 1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6권 1호 ~ 26권 1호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권 1호 ~ 2권 1호

실천유아교육(구 Montessori교육연구)
23권 1호 ~ 23권 2호

KCI등재

아동교육
28권 1호 ~ 28권 1호

KCI등재

교육철학
69권 0호 ~ 69권 0호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6권 1호 ~ 2016권 1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4권 4호 ~ 24권 4호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7권 1호 ~ 2017권 1호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1호 ~ 2018권 1호

KCI등재

정서·행동장애연구
32권 1호 ~ 34권 4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