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학교폭력 처리과정에 대한 교사경험 분석

KCI등재

학교폭력 처리과정에 대한 교사경험 분석

A Study on Teachers` Experiences in Resolution Process of School Violences

황정훈 ( Jeong Hoon Hwang )
  •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 교사교육연구 53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4년 06월
  • : 289-303(15pages)
피인용수 : 28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학교폭력 처리과정에 관한 교사들의 경험을 분석하였다. 학교폭력을 담당한 경험이 있는 5명의 교사를 면접하고,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으로 정리하였다. 교사들은 학교폭력을 처리하는 동안 감시자, 중매인, 검사, 감정노동자, 프로그램 안내자의 역할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에 관한 감시자로서 교사는 학생들의 일상을 살피는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겨 스트레스를 받았다.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교사는 중매인과 같이 후속 처리과정을 결정하게 되며, 그에 대한 책임도 감당해야 했다. 학교폭력 조사 단계에서 교사는 검사처럼 학생과 학부모를 심문하는 경험도 하였다. 학교폭력의 결과 통보 단계에서 교사는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감정노동자의 역할을 수행했다. 추후 지도 단계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였다. 요컨대, 학교폭력 처리에 있어서 교사들은 교육 자이외의 역할을 요구 받고 있으며, 정부의 지침과 학교의 현실 사이에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학교폭력 처리에 있어 교사의 역할과 개입을 보여주었고, 학교폭력과 관련된 정부의 지침이 학교의 현실에 맞춰 개선될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This study investigated teachers`` experiences with school violence. Five teachers who have dealt with school violence cases in their schools participated in this research. Data from their interviews were analyzed using the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method. In the resolution process of school violence, teachers experienced various roles including: monitors, matchmakers, prosecutors, emotional workers, and program guides. Teachers who were stressed as monitors of school violence felt their time and energy were being wasted monitoring students. As matchmakers, teachers determined the resolution process of school violence and had to be responsible for it. As prosecutors, teachers experienced by themselves that they investigated students and their parents. In the process of disclosing their decision on school violence, teachers experienced the role of emotional workers who must control their emotions. In the last step, teachers experienced the role of program guide to students. In short, teachers were forced to take various roles throughout the process of resolving school violence regardless of their initial role and were faced with difficulties between the reality of the school and the regulations of government. This study showed the role and intervention of teachers in the resolution process of school violence. Also this study suggested government regulations related to school violence should be improved accordingly with the reality of schools.

ECN

ECN-0102-2015-300-000337906


UCI

I410-ECN-0102-2015-300-000337906

간행물정보

  • : 자연과학분야  > 과학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2005-1484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8-2017
  • : 33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고등학생들의 진화론에 관한 이해도, 진화 수용 및 과학의 본성에 관한 조사: 기독교 및 비기독교 학생들의 비교

저자 : 김선영 ( Sun Young Kim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3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21-23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진화론에 대한 이해, 진화 수용 및 과학의 본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160명의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이 참여 하였으며, 검사도구로는 MATE (Measure of Acceptance of the Theory of Evolution), ECK (Evolution Content Knowledge), ENOS (Evolution and the Nature of Science), 그리고 SEVs (Scientific Epistemological Views)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종교는 학생들의 진화 지식에 대한 이해도, 진화 수용 및 진화와 관련한 과학의 본성 이해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p<0.01). 또한 Pearson 상관관계 조사 결과, 여러 변인들 중 '진화와 관련한 과학의 본성 이해도'와 '진화 수용' 사이에 가장 강한 상관 관계를 나타냈다. 뿐만 아니라, 중다회귀 분석 결과, '진화와 관련한 과학의 본성 이해도'는 학생들의 '진화 수용'을 예측하는 가장 강력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고등학생들에게 진화 단원을 가르칠 때 일반적인 과학의 인식론적 신념보다는 진화와 관련한 과학의 본성 교육의 중요성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으며, 종교적 관점과 더불어 과학적 이론으로서의 진화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을 제언한다.

2초등 생태철학교육의 가능성과 방향 탐색

저자 : 이효진 ( Hyo Jin Yi ) , 김기대 ( Kee Dae Kim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3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31-244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근본생태주의자들은 생태 위기의 근본적 원인으로 나(인간)와 타자(비인간 존재)를 분리해서 생각하는 이분법적 가치관인 인간중심주의를 지적하고 대안으로 전일적 가치관인 생태주의를 제시한다. 가치관 형성은 철학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생태적 가치관 형성에 대하여 이 연구는 가치판단 기준의 토대가 세워지는 초등교육에서의 생태철학교육의 가능성과 그 방향을 탐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초등 교육과정과 생태철학 및 어린이 철학교육에서의 기존의 논의들을 검토하여 도출한 결과, 초등 생태철학 교육의 수준과 범위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인간중심주의에 집중된 사유에서 벗어나 생태주의를 포함하는 더 넓은 범위로 확대하고 이를 바탕으로 균형 잡힌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철학함의 기반이 되는 기초적인 철학적 사고능력을 기르고 생태철학의 근거가 되는 기초적 생태학 지식을 함양한다. 셋째, 인간중심주의적 문화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생태계를 구성하는 요소로서 인간의 위치를 파악하여 이에 걸맞은 올바른 태도를 기른다. 넷째, 탐구공동체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합리적으로 표현하고, 비인간을 포함한 타자를 배려, 공감하고 공생하는 태도를 기른다. 한편 초등학생 시기가 가치 체계를 세우는 데 있어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철학이 어려운 학문이고 가르치는 것은 더욱 어렵다는 편견으로 인해 관련 내용을 정규 교육과정에서 찾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철학은 어려운 철학적 개념뿐만 아니라 '철학적 활동'그 자체도 의미하며, 초등 철학교육에서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은 바로 이 철학적 활동-철학함(Doing Philosophy)-이다. 철학함을 통해 학생들이 적절한 근거와 그들 스스로의 사유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합당한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높아진다면, 이는 결국 생태적 가치관을 학생 스스로 성립하는 것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

3교직적성과 검사지 도출

저자 : 강재원 ( Jaewon Kang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3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45-259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교직적성은 학생을 가르치는 능력과 자질을 말하며, 교수 능력에는 지적 활동으로서 언어, 대인관계, 개인지각, 실존지능이 포함되며, 특히 교직 종사에 필요한 정의적 적성도 요구된다. 이와 같이 교사는 건전한 사상과 지도자의 인격과 품성을 구비해야 한다. 이러한 요구에 맞추기 위하여 교사양성기관은 일반대학과 달리 교직 전문성, 확고한 교육자적 인격과 자질, 그리고 전인적 품성 등을 고루 갖춘 교육자를 양성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예비교원들에게 의무적으로 적성에 대한 측정검사를 받아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여야 교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규정하였다. 교육부가 개발하여 보급한 교직적성 인성 검사도구 표준안은 2013년부터 처음 시행되기 시작하였는데, 해당 교육기관이나 예비 교원 모두 여기에 적응하지 못하여 혼선을 빚고 있다. 본 연구는 이 표준안에서 제시하는 교직적성 검사의 항목을 중심으로 교직적성의 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예비교원과 경력교사들에게 설문과 면담을 실시하여 실제 학교 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직적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여기서 제시된 특성들은 바람직한 교사 양성이라는 본 제도의 정착과 효율적인 운용 그리고 앞으로 마련될 검사지 표준안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4초등학교 방과후 수업용 로봇예술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저자 : 전영국 ( Young Cook Jun ) , 이행미 ( Haeng Mmi Lee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3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60-276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초등학교 방과후 교실 수업에서 창의적 활동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로봇예술 프로그램을 설계 및 개발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 실제 적용한 사례를 다룬다. 먼저 고고보드를 사용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이 프로젝트 기반의 개인별 활동을 할 수 있는 로봇예술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전남 지역에 소재한 초등학교 2개교의 방과후 교실에서 1년간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고안하고 설계하며 고고보드를 이용하여 실제 작품을 만들어보는 창의적 활동으로 연계하였다.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2012년 4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진행한 방과후 로봇교실 수업에 관한 관찰(비디오), 로봇 프로젝트 결과물, 사진 등을 수집하여 사례 연구로 제시하였다. 방과후 강사 2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로봇예술 프로그램에 대하여 형성 평가함으로써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요소를 추출하였다.

5미국 초,중등학교 학급수준 학생평가 실태: 수학 과목을 중심으로

저자 : 유진은 ( Jin Eun Yoo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3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77-288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미국에서는 CCSS(Common Core State Standards)라는 국가공통기준을 만들어 유치원부터 고등학생까지 학생의 수학과 영어 표준을 국가 차원에서 제시하고 있다. 기초 기능에 치중했던 과거 NCLB(No Child Left Behind)에서 벗어나 실제 사회생활에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지식과 기능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반적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틀이 크게 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프로젝트 평가와 같은 수행평가가 미국 수학교과에서 그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미국 초·중등학교 학급수준 학생평가 실태 분석 결과, 큰 틀에서는 미국의 학생평가와 우리나라의 학생평가가 큰 틀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프로젝트 학습과 평가가 강조되는 점이 우리나라 수학과 평가와의 차이점이었다. 프로젝트 평가는 CCSS에서 강조하는 4C(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협업, 창의성)와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학생의 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까지도 통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프로젝트 평가의 경우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시간과 노력을 많이 투입하도록 요구하는 부분이 있으며, 과제 개발자이자 평가자로서 교사의 부담이 상대적으로 클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 입시를 앞둔 중등학교에서 프로젝트 평가를 도입하려면 채점의 객관성·공정성, 교사의 평가권 보장 등의 과제가 선결될 필요가 있다.

6학교폭력 처리과정에 대한 교사경험 분석

저자 : 황정훈 ( Jeong Hoon Hwang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3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89-303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교폭력 처리과정에 관한 교사들의 경험을 분석하였다. 학교폭력을 담당한 경험이 있는 5명의 교사를 면접하고,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으로 정리하였다. 교사들은 학교폭력을 처리하는 동안 감시자, 중매인, 검사, 감정노동자, 프로그램 안내자의 역할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에 관한 감시자로서 교사는 학생들의 일상을 살피는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겨 스트레스를 받았다.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교사는 중매인과 같이 후속 처리과정을 결정하게 되며, 그에 대한 책임도 감당해야 했다. 학교폭력 조사 단계에서 교사는 검사처럼 학생과 학부모를 심문하는 경험도 하였다. 학교폭력의 결과 통보 단계에서 교사는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감정노동자의 역할을 수행했다. 추후 지도 단계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였다. 요컨대, 학교폭력 처리에 있어서 교사들은 교육 자이외의 역할을 요구 받고 있으며, 정부의 지침과 학교의 현실 사이에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학교폭력 처리에 있어 교사의 역할과 개입을 보여주었고, 학교폭력과 관련된 정부의 지침이 학교의 현실에 맞춰 개선될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7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제주시지역 다문화교육 중심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 현길자 ( Gil Ja Hyun ) , 염미경 ( Mi Gyeung Yeum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3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304-320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은 제주시 지역에서 다문화교육 거점학교, 다문화이해교육학교, 다문화이해교육 정책연구학교로 지정된 다문화교육 중심학교의 교사들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특히 다문화교육 경험이 있는 교사와 경험이 없는 교사 간에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서 차이가 있는지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이 조사 대상 전체 교사의 평균 이상에 해당하는 교사와 평균 미만에 해당하는 교사 간에 다문화 관련 학습지도와 생활지도에서 차이가 있는지에 주목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점들을 알 수 있었다. 먼저 다문화교육 중심학교의 교사들 중 절반가량이 다문화 관련 강의 수강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문화교육 관련 강의 수강 경험이 있는 교사가 수강 경험이 없는 교사에 비해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다문화교육 경험과 다문화 관련 강의의 수강 여부에 따라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 인식에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앞으로 좀 더 체계적인 교사 다문화교육 연수체제의 구축과 함께 다문화적 지식을 제공해줄 수 있는 교사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운 영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다음으로 일반적으로 교사의 다문화 관련 연수 경험에 따라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에서 차이를 나타내야 함에도 불구하고 다문화 관련 연수 경험이 있는 교사와 없는 교사 간에 다문화교육의 목표에 대한 인식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현재의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이나 운영 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이 조사 대상 전체 교사의 평균 이상에 해당하는 교사와 평균 미만에 해당하는 교사 간에 교사의 다문화관련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면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 다문화교육이 내실 있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가 다문화교육에 관심을 갖고 다문화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사의 다문화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확대될 필요가 있고 관련 수업 자료의 개발 및 학습 지도와 생활 지도에 대한 매뉴얼이 필요하다.

8공자의 “논어” 관점에서 본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 리더십

저자 : 김규태 ( Kyu Tae Kim ) , 이병환 ( Byung Hwan Lee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3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321-333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논어의 관점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 리더십을 탐색하고자 한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여러 가지 정책들이 학교 현장에서 실천되고 있지만 단기적 처방에 그치고 있어서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학고폭력 예방을 위한 혜안을 동양 고전에서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공자의 논어에서 함의하고 있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의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논어 관점에서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의 리더십을 탐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논어에 대한 역해본, 논어 속의 리더십과 학교폭력 관련 학술 저서와 논문 등을 활용하는 문헌연구를 통해 수행되었다. 공자의 논어 관점에서 학교폭력을 위한 효과적인 교사는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학생에 대한 관점을 바탕으로 학생에 대한 사회적·정서적 관계와 지원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다는 신념과 역량을 갖는 사람이며, 이들은 충(忠)과 성(省)을 추구하는 도덕적 리더십, 신(新)과 덕(德)과 본(本)을 지향하는 변혁적 리더십, 인(仁)과 신(信)과 통(通)을 지향하는 감성적 리더십을 실행하여야 한다. 오늘날 사제지간(師弟之間)의 정이 사라지고 지식교육만 강조되고 있는 학교의 현실을 보면 논어에서 시사하고 있는 교사 리더십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성찰의 여지를 제공하고 있다. 결국 논어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에게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여 지도해야 한다는 평범한 이치를 재확인시켜주고 있다.

9ESL/EFL 환경의 원어민-비원어민 영어교사의 정체성 연구에 대한 고찰

저자 : 김신혜 ( Shin Hye Kim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3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334-349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제 2언어 습득 분야에서 사회문화적, 후기구조주의적 관심이 증가하면서 교사 정체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을 고려하여 제 2언어 교사 정체성에 관련된 주요 이론과 연구결과를 요약함으로써 앞으로의 교사 정체성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정체성 관련 이론은 정체성이란 단면적이고 불변적인 것이 아니라 다면적이고 변화하는 역동적으로 본다. 따라서 교사 정체성 연구는 교사들이 참여하는 담화 혹은 교수학습 활동과 상호작용하며 담화적 정체성 혹은 실행적 정체성을 형성 한다고 보고, 이러한 정체성이 형성되는 과정을 기술하는데 초점을 둔다. 본 연구는 ESL/EFL 환경의 원어민 교사와 비원어민 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사 정체성 연구를 고찰하여 상이한 교수학습 환경에서 교사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이들의 정체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교사 정체성 관련 연구들은 교사들이 상상적 정체성과 실제 정체성간의 갈등을 경험하고, 이러한 다면적인 정체성 간의 갈등, 긴장을 협상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정체성을 형성함을 보여주었다. 앞으로의 교사 정체성에 대한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되 특히 EFL 환경의 원어민, 비원어민 교사들이 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획득해 가는 과정을 장기적 연구를 통해 살펴 볼 필요가 있다.

10특수교사의 진로,직업교육 관련 직무연수에 대한 실태 및 인식

저자 : 김유리 ( Yu Ri Kim ) , 이미숙 ( Mi Suk Lee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사교육연구 53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350-361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특수교사의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관련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직무연수에 대한 실태와 인식을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특수학교의 직업교과 및 전공과 교사, 그리고 특수학급 교사 1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응답자의 과반수이상이 진로·직업교육 관련 직무연수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연수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교사들은 직무연수가 교직의 전문성 및 현장 활용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하지만, 직무연수 참여 경험이 없는 교사들은 직무연수에 대한 정보와 시간 부족, 과다한 학교 업무로 인해 직무연수 참여에 어려움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응답자의 과반수이상이 비공식적 자율연수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고 하였으며, 진로·직업교과의 교수능력 향상을 위해 대부분 외부사설기관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수교사들은 진로·직업교육 관련 연수가 교수·학습 지도이론, 실습 지도를 위한 능력향상, 직업배치를 위한 현장 문제 해결력 향상을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며, 접근성이 향상된 유익한 프로그램 개발로 양질의 상시 연수가 개설되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권 0호(1978) ~ 37권 5호 (2017)

KCI등재

교사교육연구
47권 1호(2008) ~ 56권 3호 (2017)

KCI등재

생물교육(구 생물교육학회지)
1권 0호(1968) ~ 45권 3호 (2017)

KCI등재

과학교육연구지
1권 0호(1977) ~ 41권 2호 (2017)

KCI등재

초등과학교육
8권 0호(1989) ~ 36권 3호 (2017)

KCI등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권 0호(1978) ~ 37권 5호 (2017)

KCI등재

교사교육연구
47권 1호(2008) ~ 56권 3호 (2017)

KCI등재

생물교육(구 생물교육학회지)
1권 0호(1968) ~ 45권 3호 (2017)

KCI등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권 0호(1978) ~ 37권 5호 (2017)

KCI등재

초등과학교육
8권 0호(1989) ~ 36권 3호 (2017)

KCI등재

과학교육연구지
1권 0호(1977) ~ 41권 2호 (2017)

KCI등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권 0호(1978) ~ 37권 5호 (2017)

KCI등재

교사교육연구
47권 1호(2008) ~ 56권 3호 (2017)

KCI등재

생물교육(구 생물교육학회지)
1권 0호(1968) ~ 45권 3호 (2017)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66권 0호(2014) ~ 67권 0호 (2014)

과학교육연구논총
1권 0호(1982) ~ 32권 1호 (2016)

KCI등재

초등과학교육
8권 0호(1989) ~ 36권 3호 (2017)

KCI등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권 0호(1978) ~ 37권 5호 (2017)

과학과 과학교육 논문지(구 과학교육논총)
1권 0호(1976) ~ 41권 1호 (2016)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1권 1호(1991) ~ 22권 2호 (2016)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