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인적자원관리연구> 연구논문 : 종업원의 고용불안정성과 조직유효성 간 관계에 있어서 경영자에 대한 신뢰와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KCI등재

연구논문 : 종업원의 고용불안정성과 조직유효성 간 관계에 있어서 경영자에 대한 신뢰와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Trust in Manager and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 Job Insecurity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백혜옥 ( Hye Ok Baek ) , 신진교 ( Jin Kyo Shin )
  • :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 : 인적자원관리연구 21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4년 06월
  • : 83-97(15pages)
피인용수 : 48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실증연구
Ⅳ. 결론: 연구결과의 요약, 의의 및 한계점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에서는 중소제조업 종업원들의 고용불안정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들 간 관계에 있어서 경영자에 대한 신뢰와 자기효능감이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가설검정을 위해 대구 및 경북지역 중소제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238개 자료를 실제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고용불안정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조직유효성 변수인 직무만족은 낮아지는 반면, 이직의도는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용불안정성과 직무만족 간 관계에 있어서 경영자에 대한 신뢰의 조절 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자기효능감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용불안정성과 이직의도 간 관계에 있어서는 이와 반대의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조절변수의 조직적 특성과 개인적 특성이 고용이 불안한 상황에서도 그대로 반영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소제조업 종업원들의 고용불안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감소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This study analyzed the impact of job insecurity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t small and medium manufacturing firms. It also studied an empirical analysis of whether employees` trust in manager and their self-efficacy have a moder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insecurity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o test the hypotheses, a survey targeting small and medium manufacturing firms in the Daegu and Gyeongsangbuk-do region was conducted and 238 responses were used in the actual analysis. The analysis results found that a high level of perceived job insecurity tends to decrease job satisfaction, a variable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but it increases turnover intention. In addition, employees` trust in manager had no significant moderating effect on the job insecurity-satisfaction relationship, but employees` self-efficacy had a moderating effect. However, the opposite results were found when it came to the job insecurity-turnover intent relationship, indicating that the organizational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moderating variables were reflected in the results even under such circumstances as job insecurity. According to the resarch results, it is necessary to be aware of the seriousness of employees` job insecurity in small and medium manufacturing firms, which have played a pivotal role in national economic growth, and create a detailed plan for reducing insecurity and actively implement it.

ECN

ECN-0102-2015-300-000347631


UCI

I410-ECN-0102-2015-300-000347631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KCI 등재
  • : -
  • : 연5회
  • : 1598-2637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0-2018
  • : 80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연구논문 : 정서고갈과 이직의도의 관계에 미치는 조직컴미트먼트와 조직시민행동의 매개역할

저자 : 임창희 ( Chang Hee Im )

발행기관 :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간행물 : 인적자원관리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2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그 동안 정서고갈, 조직컴미트먼트, 조직시민행동, 이직의도 간에는 많은 상관성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주장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모든 변수를 함께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관찰한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정서고갈이 이직의도에 악영향을 미치는 구체적 과정에 초점을 두고 정서고갈이 자동적으로 이직의도를 초래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 사이에 관련 변수들의 매개과정을 거치면서 부정적 영향을 부추기는 것인지 검토하려 했다. 이를 위해 사회적 교환이론을 전제로 설정된 매개 가설들을 입증하였다. 그리고 직무요구-자원(JD-R) 이론이나 자원보존이론 분야의 대부분 연구자들이 정서고갈이 직무만족이나 이직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만 주장해왔으나 본 연구에서 조직컴미트먼트나 OCB에 의해 매개된다는 점을 가설로 설정하고 네 변수 간의 종합적 구조모형을 만들어 제안모형의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대인서비스업 종사자들로부터 받은 설문자료를 분석하여 가설을 검정하는 경험적 조사방법이 사용되었다. 결과를 요약하면 이직의도는 정서고갈의 직접적인 영향도 받지만 정서고갈에 의해 좌우되는 조직컴미트먼트와 OCB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즉 정서고갈로 인하여 조직컴미트먼트가 낮아져서 이직의도가 높아지는 것 이외에도 조직컴미트먼트로 인하여 OCB의 질이 좋아지기 때문에 이직의도가 감소하는 경향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연구논문 : 성과주의 평가보상제도의 디커플링 현상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종관 ( Jong Kwan Kim ) , 강희경 ( Hee Kyung Kang )

발행기관 :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간행물 : 인적자원관리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7-47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성과주의 평가보상제도인 목표관리제와 연봉제의 도입 및 실행과정에서 나타나는 디커플링 현상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한 후 그 선행변수와 결과변수에 대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디커플링 현상이란 도입취지와 실행 간에 나타나는 분리(decoupling)현상으로 보고 성과주의 평가보상제도에서 나타나는 세 가지의 디커플링 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첫째, 목표관리제의 도입취지 및 정책과 실행의 디커플링, 연봉제의 도입취지 및 정책과 실행의 디커플링, 셋째, 목표관리제와 연봉제 사이의 연계의 디커플링이다. 이론적 검토를 통하여 디커플링 현상의 선행변수로, 최고경영자의 지원, 조직의 구조적 관성, 제도적 동형화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결과변수는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실증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최고경영자의 인식과 구조적 관성 변수는 목표관리제의 디 커플링, 목표관리제와 연봉제 간의 디커플링 정도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도적 동형화 요인은 목표관리제의 디커플링 정도, 연봉제의 디커플링 정도, 목표관리제와 연봉제 간의 디커플링 정도를 모두 낮추는 효과를 가짐을 알 수 있다. 또한 목표관리제의 디커플링 정도가 낮을수록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가 높아지고, 연봉제의 디커플링 정도와 목표관리제-연봉제 간의 디커플링 정도는 비재무적 성과와 정(+)의 유의한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3연구논문 : 서비스 종업원의 감정적 노동의 선행 및 결과변수에 대한 연구

저자 : 유재원 ( Jae Won Yoo ) , 곽원준 ( Won Jun Kwak ) , 신호철 ( Ho Chul Shin )

발행기관 :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간행물 : 인적자원관리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49-64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요즘 사회적인 이슈로 많이 대두되고 있는 서비스 종업원들의 감정 노동에 관하여 살펴 보고자 한다. 먼저 감정노동의 하부차원인 표면행위(surface acting)와 내면행위(deep acting)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직무과부하(work overload)를 제시하여 이들간의 유의적 관계가 있는가에 대해 파악하였다. 또 서비스 종업원이 경험한 감정노동이 종업원의 감정적, 인지적 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이해하기 위해서감정적 고갈(emotional exhaustion)을 매개변수로 제시해, 종업원들의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이나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에 결과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가설을 제시하여 검증하였다. 특히 종업원의 감정노동(emotional labor)과 감정적 고갈(emotional exhaustion)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조절변수로 서비스 종업원들이 인식하는 직무 불안정성(job insecurity)을 제시하여, 이 변수의 변화에 따라 감정노동과 감정적 고갈간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대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국내에 소재한 은행에 종사하는 서비스 종업원들로부터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직무 과부하는 서비스 종업원의 표면행위를 증가시키는 동시에 내면행위는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감정노동과 서비스 종업원의 감정적 고갈간의 관계를 보면, 표면행위는 감정노동을 증가시키지만, 내면행위는 감정노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종업원이 지각하는 직무 불안정성은 종업원이 표면행위가 감정적 고갈에 미치는 효과를 더욱 강화시키며, 내면행위가 감정적 고갈에 미치는 효과는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종업원의 감정적 고갈은 직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종업원이 경험하는 감정노동의 영향요인과 결과 변수들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감정노동의 부정적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는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4연구논문 : 국내외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따른 경영성과 및 노사관계 분석

저자 : 오유 ( You Wu ) , 김기승 ( Gi Seung Kim )

발행기관 :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간행물 : 인적자원관리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65-81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내 진출 외국기업과 국내기업의 인적자원관리가 기업경영성과 및 노사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2005-2009년간의 사업체 패널자료를 사용하였고 확률효과모형(Radom Effect Model)을 활용하고 있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업의 근로자 수가 많을수록 당기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높 으며 외국기업의 경우 기업규모가 클수록 이직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내기업의 경우 임금수준이 높더라도 이직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국내기업에서의 이직률은 단순한 임금수준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업무강도나 환경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인력계획을 실시하면 국내기업의 경우 당기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근로자 중 여성비율이 높을수록 당기매출액과 영업이익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면평가 제를 실시할 경우 대체로 매출액, 영업이익은 물론이고 노사관계에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으로 근참법에 근거한 노사협의회가 실질적으로 유지될수록 노사관계가 원만하며 근로자들의 이직률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5연구논문 : 종업원의 고용불안정성과 조직유효성 간 관계에 있어서 경영자에 대한 신뢰와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저자 : 백혜옥 ( Hye Ok Baek ) , 신진교 ( Jin Kyo Shin )

발행기관 :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간행물 : 인적자원관리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83-97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중소제조업 종업원들의 고용불안정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들 간 관계에 있어서 경영자에 대한 신뢰와 자기효능감이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가설검정을 위해 대구 및 경북지역 중소제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238개 자료를 실제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고용불안정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조직유효성 변수인 직무만족은 낮아지는 반면, 이직의도는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용불안정성과 직무만족 간 관계에 있어서 경영자에 대한 신뢰의 조절 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자기효능감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용불안정성과 이직의도 간 관계에 있어서는 이와 반대의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조절변수의 조직적 특성과 개인적 특성이 고용이 불안한 상황에서도 그대로 반영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소제조업 종업원들의 고용불안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감소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16권 4호 ~ 16권 4호

KCI등재

재무연구
31권 3호 ~ 31권 3호

KCI등재

지역산업연구
1권 1호 ~ 41권 1호

KCI등재

선물연구
26권 3호 ~ 26권 3호

KEFe매거진
49권 0호 ~ 50권 0호

임금연구
26권 3호 ~ 26권 3호

KEFe매거진
49권 0호 ~ 50권 0호

임금연구
26권 3호 ~ 26권 3호

금융소비자연구
8권 2호 ~ 8권 2호

KCI등재

국제경영연구
29권 3호 ~ 29권 3호

한국품질경영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고객만족경영연구
20권 2호 ~ 20권 2호

POSRI 이슈리포트
2018권 7호 ~ 2018권 7호

CHINDIA Plus
130권 0호 ~ 130권 0호

KCI등재

중소기업연구
40권 1호 ~ 40권 2호

KCI후보

윤리경영연구
18권 1호 ~ 18권 1호

KCI등재

보험학회지
115권 0호 ~ 115권 0호

KCI등재

마케팅관리연구
23권 3호 ~ 23권 3호

유통물류연구
5권 1호 ~ 5권 1호

KCI등재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JSBI)(구 벤처경영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