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동아리 활동과 그 의미

KCI등재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동아리 활동과 그 의미

An adult learner`s activities and its meaning on the study circle in a distance-study class for higher education

이혜숙 ( Hye Sook Lee )
  • : 한국교육인류학회
  • : 교육인류학연구 10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07년 01월
  • : 187-215(29pages)
피인용수 : 27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는 원격대학 성인학습자들의 학습동아리 활동과 그것이 그들에게 주는 의미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방송대의 학습동아리 ‘창공’을 대상으로 참여관찰 하였으며, 학습동아리 구성원을 제보자로 선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창공의 학습동아리 활동은 스타디와 문화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스타디는 구성원들이 담당교과를 돌아가며 맡는 품앗이 방식으로 운영되며, 스타디에서 구성원들은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한다. 제보자들은 스타디를 위해 자료를 생산하며, 자료를 다른 카페에서 퍼 오는 등 다른 구성원의 학습에 도움을 주려고 한다. 또한 이들은 답사를 기획하여 구성원간에 유대를 강화시켜 나가며, 다양한 문화모임을 통해 문화체험의 기회를 가질 뿐 아니라 다른 구성원들과 체험을 공유하고자 노력한다. 학습동아리는 이들에게 세 가지 의미를 가진다. 첫째, 학습동아리는 ‘학교’이다. 이들은 스타디를 하면서 학생의 신분을 느낀다. 둘째, 학습동아리는 ‘관계형성의 장’이다. 이들은 학습동아리를 기반으로 학내의 다른 학생들과 관계를 형성해 나가며, 사회적 관계를 학교 밖으로 확장시켜 나가기도 한다. 셋째, 학습동아리는 ‘학습 코뮤니타스’이다. 학습동아리에서 이들은 동질감을 느끼고, 서로 배려하면서 학습의 기쁨을 공유해 나간다.
It is difficult for an adult learner to learn successfully in a distance-study class for higher education. Adult learners in a study circle face difficulties in copying materials in distance-study classes.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an adult learner`s activities on the study circle and interpret their meaning. To achieve these aims, I performed participant observation at one of the study circles in KNOU and interviewed its members. Some of the major activities on the study circle include learning-centered activities and cultural activities. Learning-centered activities are run by the person who teaches the contents of the subject. They take their turns. The members freely exchange their view points with each other. Some of the members not only develop learning materials but also bring these developed materials and post them on the web-sites for the other study members. They make plans on visiting historical relics and reinforce the solidarity among members. The findings show that (1) the members feel they belong to a school community, (2) they create social relations with members of the study circle and try to extend it outside, (3) the study circle is interpreted by `the learning communities`. They feel a sense of belonging and share with the learning pleasure.

UCI(KEPA)

I410-ECN-0102-2015-300-000616304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229-391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8-2019
  • : 39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들뢰즈와 가타리의 천 개의 고원에 나타난 교육 이미지

저자 : 김영철 ( Young Chul Kim )

발행기관 : 한국교육인류학회 간행물 : 교육인류학연구 10권 1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1-35 (3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정신분열적 또는 리좀형 책으로서의 천 개의 고원에는 교육에 대한 심오한 이미지가 잠재적 형태로 내장되어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 책의 5 개의 장에서부터 5 개의 교육관련 개념이 추출되었다. 선정된 장은 3, 6, 8, 10, 12장 등이며, 교육관련 개념은 '탈지층화'와 '탈주선', '기관 없는 신체'와 '지각-불가능하게-되기' 그리고 '전쟁기계' 등이다. 현실적 배치로부터의 탈지층화와 탈주는 소승적 실험으로서의 상승으로, 기관 없는 신체와 지각-불가능하게-되기는 그 실험의 최고 상태에의 도달을, 그리고 전쟁기계는 다시 현실적 배치로 내려오는 대승적 전쟁으로서의 귀환을 보여준다. 이 각각의 회귀적 원환운동의 성공은 조심성과 감지력의 기예로서의 '삼감'과 내용과 표현층위를 가로지를 수 있게 하는 '추상기계'에 달려있다. 이 경로적 차원과 방법적 차원은 방향적 차원과 더불어 들뢰즈와 가타리의 교육 이미지를 보여준다.

2교사의 교육 활동에서 내러티브 탐구 과정이 가지는 의미

저자 : 박세원 ( Seo Woen Park )

발행기관 : 한국교육인류학회 간행물 : 교육인류학연구 10권 1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37-62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우리가 교육을 하는 목적도, 교육이 존재하는 이유도 아동 각자의 자기다운 성장을 위해서라는 데는 의문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그리고 교육이 각 아동의 자기다운 성장을 가져오게 하려면 무엇보다 교사의 존재적 성장이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밖에 없다. 내러티브 탐구는 교사가 아동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개인적, 실천적 경험과 지식을 말하고 다시 말하는 이야기적 자기 구성 경험을 통해 아동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고 믿는다. 먼저, 이 논문은 교사연구자가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왜 그리고 어떻게 자신과 각 아동에 대한 관계적 이해를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계획, 조직, 실행, 평가의 주체자로서 성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지 소개한다. 다음으로, 이 논문은 교사 연구자가 내러티브 탐구를 기반으로 자신의 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이를 연구 텍스트로 형성하는 방법과 과정을 소개한다. 결론적으로, 이 논문에서 필자는 내러티브 탐구가 교사로 하여금 자신의 교육 활동을 하나의 공유된 이야기적 삶으로 실현하게 도움으로써 자기다운 교사 정체성의 형성과 계발은 물론 교육과정 전문가로서의 성장을 도울 수 있음을 말하려고 한다.

3초임교사의 통합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을 저해하는 학교문화에 대한 내러티브적 접근

저자 : 박한숙 ( Han Sook Park )

발행기관 : 한국교육인류학회 간행물 : 교육인류학연구 10권 1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63-88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초임교사들의 통합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이다. 연구 대상자로 교사 경력 3-4년 정도의 초임교사 3명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중학년과 고학년 담임을 하는 가운데 통합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며, 그 경험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를 탐색하였다. 초임교사들은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통합해서 가르치는데 있어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학교 현실 사이에서 심한 괴리감을 가지고 갈등을 경험하며 특히, 그것을 실행해 가는 과정에서 시간, 환경, 관리자와의 관계 등에서 어려움을 강하게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험을 이야기하고 나누는 가운데 교사들은 통합교육과정 수업 운영에 있어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재인식하게 되고 기존에 겪었던 갈등을 '교실 안의 장소'에서 '교실 바깥의 장소'로 가져 나와 보다 적극적이고 안정적인 통합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을 모색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는데 본 연구의 교육적 의미가 있다.

4예비교사의 심층 동기,교과교육학 지식?내적 비전의 형성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사례*1)

저자 : 양은주 ( Eun Joo Yang ) , 전영국 ( Young Cook Jun ) , 서수경 ( Sook Yeong Seo ) , 클라우스위츠 ( Witz Klaus )

발행기관 : 한국교육인류학회 간행물 : 교육인류학연구 10권 1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89-125 (3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중등 예비교사의 교직 전문성 발달 양상을 심층 동기, 교과교육학 지식, 내적 비전이라는 세 범주에 초점을 두고 질적으로 탐구함으로써, 중등 교사양성교육의 실제를 이해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포괄적 관심 하에서 본 연구의 범위는 영어교육전공 사례로 한정하고, 비수도권 지역의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2학년과 3학년 학생들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2004년 4월부터 2005년 7월 사이에 기초면담과 심층면담을 통한 질적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선행 연구 고찰을 토대로 본 연구의 이론적 틀을 구성하는 주요 개념의 의미를 설명하고, 연구방법 및 절차를 기술하였다. 다음으로 연구참여자들의 이야기를 종합하여 교직에의 동기, 영어 교과교육 관련 지식, 교사로서의 삶에 대한 비전이 형성·변화해가는 복합적 양상과 주요 패턴의 의미를 해석하였다. 이어 본질적 동기, 발생적 동기, 비본질적 동기의 수준으로 각각 특징적 면모를 보여주는 연구참여자 세 명의 사례를 그려내고, 영어과 예비교사의 학업과 삶의 모습을 요약하면서 사범대학의 교사교육 개선을 위해 주는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5학교변화의 방법으로서 학교문화 변화전략

저자 : 이정선 ( Jeong Seon Lee )

발행기관 : 한국교육인류학회 간행물 : 교육인류학연구 10권 1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127-154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학교에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학교문화나 학교문화 자체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그러한 문화를 의도하는 방향으로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교육인류학계에서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학교를 바꾸기 위해서 학교문화의 변화가 중요함에도 학교개혁의 연구에서 많은 부분 학교문화가 간과되었다는 점, 학교변화의 조건으로서 학교문화를 이해해야 할 필요성, 학교문화의 변화 가능성 및 속도, 학교변화의 형태로서 구조적 변화와 규범적 변화, 그리고 변화의 전략으로서 목표, 내용, 방법을 학교문화 관련 자료와 문헌연구를 통하여 비판적으로 논의하였다. 결론적으로 학교를 변화시키기 위하여 중요한 것은 학교문화를 변화시키는 일이고, 학교문화의 변화 동인으로서 학교장의 상징적 리더십과 연구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였으며, 구조적 변화 보다는 구성원의 의식, 사고, 행동의 변화를 강조하는 규범적 변화를 통하여 성공적인 학교문화 만들기가 가능하다는 점을 주장하였다. 학교문화 변화 연구에 있어서 연구자가 반성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도 아울러 제시하였다.

6수업 비평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한 탐색적 논의

저자 : 이혁규 ( Hyug Kyu Lee )

발행기관 : 한국교육인류학회 간행물 : 교육인류학연구 10권 1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155-185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한국의 수업 문화를 바꾸기 위한 한 방법으로 수업 비평을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함을 주장한다. 우리의 수업 문화는 고립적이고 개인주의적이다. 이로 인해 수업에 대한 소통적이고 생산적인 대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리고 기존의 수업 관찰법은 이런 문제를 개선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한다. 수업 비평은 구체적인 수업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수업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수업 문화를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필자는 수업 비평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수업 비평의 개념, 의의, 방법, 사례 등을 예시하였다. 이 논문은 수업 비평론 정립을 위한 시론적인 논의로 앞으로 수업 비평의 구체적 사례 축적과 함께 비평론을 이론적으로 정립해야 하는 과제를 남겨두고 있다.

7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동아리 활동과 그 의미

저자 : 이혜숙 ( Hye Sook Lee )

발행기관 : 한국교육인류학회 간행물 : 교육인류학연구 10권 1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187-215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원격대학 성인학습자들의 학습동아리 활동과 그것이 그들에게 주는 의미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방송대의 학습동아리 '창공'을 대상으로 참여관찰 하였으며, 학습동아리 구성원을 제보자로 선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창공의 학습동아리 활동은 스타디와 문화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스타디는 구성원들이 담당교과를 돌아가며 맡는 품앗이 방식으로 운영되며, 스타디에서 구성원들은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한다. 제보자들은 스타디를 위해 자료를 생산하며, 자료를 다른 카페에서 퍼 오는 등 다른 구성원의 학습에 도움을 주려고 한다. 또한 이들은 답사를 기획하여 구성원간에 유대를 강화시켜 나가며, 다양한 문화모임을 통해 문화체험의 기회를 가질 뿐 아니라 다른 구성원들과 체험을 공유하고자 노력한다. 학습동아리는 이들에게 세 가지 의미를 가진다. 첫째, 학습동아리는 '학교'이다. 이들은 스타디를 하면서 학생의 신분을 느낀다. 둘째, 학습동아리는 '관계형성의 장'이다. 이들은 학습동아리를 기반으로 학내의 다른 학생들과 관계를 형성해 나가며, 사회적 관계를 학교 밖으로 확장시켜 나가기도 한다. 셋째, 학습동아리는 '학습 코뮤니타스'이다. 학습동아리에서 이들은 동질감을 느끼고, 서로 배려하면서 학습의 기쁨을 공유해 나간다.

8전통문화의 전승과제 탐색 연구자 가정제례와 학술활동을 중심으로

저자 : 조정호 ( Jong Ho Joh )

발행기관 : 한국교육인류학회 간행물 : 교육인류학연구 10권 1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217-241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글에서는 연구자 자신의 가정제례와 학술활동의 변화를 질적 연구방법으로 연구하여, 한국 전통문화의 전승과제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전통문화는 유물과 같은 유형문화에서는 온전한 전승이 가능하지만, 가정제례와 같은 무형문화는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지며 각 세대의 특성과 선택이 반영되는 변화를 피할 수 없음을 파악하였다. 그래서 이 연구에서는 무형의 전통문화는 시대적 판단에 따라서 권위를 부여받은 옛 문화라고 보았다. 이 관점에서 보면, 무형의 전통문화에 있어선 그 원형이나 모범을 따지기보다는 전통문화의 실체와 그 전승과제를 인식하는 일이 중요하다. 즉, 전통문화의 원형이나 모범을 단정한 채 가르치기보다는, 근대와 탈근대 문화와의 합리적인 접점에서 활용과 전수 방향을 안내해 주는 안목이 필요하다. 전통문화는 우리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았기에 소중할 뿐만 아니라, 지금 우리의 삶에 새로운 활력을 줄수 있는 유구한 문화자원이기에 소중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우리가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전통문화를 연구하는 방법, 발굴하여 보존하는 과제, 그리고 활용하여 전수하는 과제를 제시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5권 2호 ~ 35권 2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권 2호 ~ 25권 2호

KCI등재

정서·행동장애연구
35권 2호 ~ 35권 2호

KCI등재

지적장애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아동교육
28권 2호 ~ 28권 2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8권 2호 ~ 18권 2호

D-수학교육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교육철학연구
41권 2호 ~ 41권 2호

창조교육논총
20권 0호 ~ 20권 0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4권 2호 ~ 24권 2호

KCI후보

교육의 이론과 실천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교육연구논총
40권 2호 ~ 40권 2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57권 0호 ~ 57권 0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3호 ~ 39권 3호

KCI등재

A-수학교육
58권 2호 ~ 58권 2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2권 2호 ~ 32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