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초등학생의 수학 학습 자가관리 능력 개선 방안 연구

KCI등재

초등학생의 수학 학습 자가관리 능력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for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Management in Learning Mathematics

이은혜 ( Eun Hye Lee ) , 백석윤 ( Suck Yoon Paik )
  •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 : 한국초등교육 22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1년 04월
  • : 247-263(17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의 수학 학습 활동을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게 도와주거나, 수학 학습 내용의 특성에 따라 자신에게 적합한 수학 학습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은 바람직한 수학 학습을 위해 가히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수학 영재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학습 자가관리 활동의 실태를 알아보고 이를 개선시키기위한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초등수학 학습자가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의 방식을 파악하고, 자신의 능력에 맞는 학습 활동을 수행하며, 수학 학습 내용의 특성에 적합한 학습 방법을 판단 구사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수학 학습 자가관리 방법을 지도하고 정기적으로 자신의 수학 학습 상황을 기록하게 하였다. 이러한 수학 학습 자가관리 활동의 지도가 초등수학 영재학급 학생들의인지적, 동기적 학습 관리 능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음을 확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 the characteristics of self-management of a gifted-class elementary students in learning mathematics and investigate the coaching methods for improving their self-management in learning mathematics. We define the self-management in learning as consisting of three elements creating a suitable learning environment for the individual student,ability-based studying, and learning the management methods appropriate for the structural features of math. After then, we find the differences between gifted student and normal students by using a questionnaire which included several questions about the respondents` understanding the shape of their learning, structural features of math, and comprehending their learning abilities. We guided typical nine self-managements in learning to serve as an example, and at the end of each lesson we made them write down the sheets for management methods in learning and the climbing learning method which arranges the elements of learning and describes the contents of learning in technical detail. This enabled us to analyze their understanding of structural features of math, which I then used to track their progress as time passed. In conclusion, this research is significant because it demonstrated that the gifted-class mathematics students have higher management methods in learning than typical students. By teaching this learning method we can improve their cognitive and motivative management abilities.

UCI(KEPA)

I410-ECN-0102-2015-300-000621847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976-698x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8-2019
  • : 99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국어교육에서의 문학 창작교육 연구

저자 : 엄해영 ( Hae Young Um ) , 조재윤 ( Jae Yoon Cho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1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국어교육 분야 중에서 문학 창작교육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국어교육 연구 관점에서 문학 창작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비평적인 글쓰기에 대한 연구로, 이 연구는 문학의 이해와 감상으로서의 비평적 글쓰기에서, 쓰기와의 연계성을 지닌 비평적 글쓰기에 대한 연구로 발전하고 있다. 다른 하나는 순수한 창작교육 입장의 연구로, 이 연구는 창작교육의 이념과지향 또는 방향에 대한 거시적 연구로부터 구체적으로 각 문학 갈래에 대한 창작 방법 연구로이어지고 있다. 국어교육에서 지향해야 할 문학 창작교육을 이루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국어과 교육과정에문학 창작 관련 내용을 정치하게 반영해야 하고, 문학 창작에 대한 연구가 풍부해져야 한다. 이연구에서는 구체적인 창작교육 방법으로 첫째, 지속적으로 창작교육에 대한 교수·학습 과정과방법, 교과서 구성에 대한 연구를 해야 한다는 점, 둘째, 언어 사용 목적에 따라 문학 창작 인식을 확장해야 한다는 점, 셋째, 미디어 교육 체제에서의 문학 창작의 내용과 활동을 확장해야 한다는 점을 들었다.

2초등학교 에너지 절약 수업의 효과에 관한 연구

저자 : 배영부 ( Young Boo Bae ) , 최춘환 ( Choon Hwan Choe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9-3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서울에 위치하는 초등학교 4, 5, 6학년을 대상으로 2009년 4월부터 10월까지 환경 워크북과 해설책자를 이용하여 7개 학교 1개 학급을 실험반, 환경적으로 비슷한 이웃반을 비교반으로 하여 8개 주제를 가지고 실험반은 환경교육을 한 다음 9월 이후 환경해설 책자만 배부한 비교반과 비교하여 보았다. 연구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연구 대상학교 전체에 대한 실험학급과 비교학급의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인식과 태도는차이가 난다. 특히 비교학급에 비해 실험학급 학생들이 ``매우잘함``에 많이 응답한 것으로 보아 이프로그램을 통해서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인식이 좀더 확고해졌고 태도도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8개 주제에 따른 집단별 t검증 결과 ``물 절약하기, 자동차 이용 줄이기, 전기 절약하기,학용품 아껴쓰기,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자연과 친구되기``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나왔다. 특히 ``학용품 아껴쓰기``, ``자연과 친구되기``에서는 p<0.001수준에서 검증되었는데 이는 아동들이 자의로 실천할 수 있는 주제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셋째, 다른 주제에 비해 ``많이 걷기``와 ``가스 절약하기``는 비교반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 ``가스`` 사용은 초등학생들이 직접 사용하는 경우가 적고, ``걷기``의경우 대부분 학생들의 생활 패턴이 비슷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넷째, 기존에 환경 교육을 받은 아동에 비해 처음으로 환경교육을 접한 아동들에게서 훨씬 뚜렷한 교육효과가 있다.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짧은 기간의 교육으로도 큰 효과가 나타나므로,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환경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며, 환경교육 경험이 있는 아동들에게는 보다 심화된 교육을 실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학교별로 주제에 따른 교육효과에 차이가 있었다. 이것은 지도교사의 주제별 강조에따른 차이, 학교가 위치한 지역의 특성, 학생의 가정환경 차이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3재외 한글학교 표준 교육과정 총론 시안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저자 : 박채형 ( Chae Hyeong Park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33-49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재외 한글학교 표준 교육과정 총론은 2008년과 2009년 두 차례에 걸쳐서 상이한 연구진에 의하여 개발되었다. 이들 두 가지 시안은 그 항목이나 각 항목에 포함된 세부적인 사안에서 차이를나타내고 있지만, 그 속에는 적극적인 형태로든 소극적인 형태로든 간에 한글학교 표준 교육과정총론 속에 포함되어 있어야 할 항목과 사항이 거의 모두 망라되어 있다. 정부가 수행해야 할 가장 시급한 과제는 이들 두 가지 시안에 대한 교차분석을 통하여 한글학교 표준 교육과정 총론을확정하여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일이다. 한글학교 표준 교육과정은 한글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제반교육활동의 일반적 공통적 기준이요, 한글학교 교육이 계통성과 체계성을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기본적인 장치이기 때문이다. 재외 한글학교 표준 교육과정이 이러한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정부 뿐만 아니라 한글학교 관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4녹색생활 실천을 위한 LOHAS 개념에 근거한 초등환경교육 콘텐츠 개발 -의, 식, 주생활 중심으로-

저자 : 이상원 ( Sang Won Lee ) , 정창규 ( Chang Gyu Jung ) , 이현민 ( Hyun Min Lee ) , 김정은 ( Jeong Eun Kim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51-79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녹색생활 실천을 위하여 로하스(LOHAS) 개념에 근거한 의식주 생활 중심의 초등환경교육 콘텐츠를 개발한 다음, 이를 초등학생에게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선정된 실험집단 학생들에게 15차시에 걸쳐 본 연구에서 개발된 콘텐츠를 적용하였다. 사전·사후검사지를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들을 이용한 연구 검증은 SPSS 17.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결과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정량적 분석 결과를 보완하기 위하여 포트폴리오와 면담을 통해 정성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로하스 개념에 근거한 의식주 생활 중심의 초등환경교육 콘텐츠 모형 개발은 1차원은교육과정 유형, 2차원은 교육과정 접근, 그리고 3차원은 교육과정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로하스 개념에 근거한 의식주 생활 중심의 초등환경교육 콘텐츠는 주제 선정, 교수·학습지도안 및 활동지를 개발하여 초등학생에게 적용한 다음, 적용한 현장교사에 대한 조사 연구와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수정·보완하였다. 셋째, 개발된 콘텐츠를 초등학생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검증 결과 환경소양 함양에 유의한 효과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로하스 개념에 근거한 의식주 생활 중심의 초등환경교육 콘텐츠는 학생들에게 로하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녹색생활 실천을 함양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본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와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에 필요한 후속 연구가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5"2007 개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사 국악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저자 : 정은경 ( Eun Gyeong Jung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81-9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07 개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에서의 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국악연수가무엇인지 그들의 의견을 조사 분석하여, 보다 현실적으로 학교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교사 국악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부산 지역의 초등학교 교사21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검사 도구는 총 6개의 영역으로 이루어진 설문으로, 그 내용은 국악교육 및 국악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국악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특히 이전에 국악연수를 받은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은실제 수업지도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여, 교사들에게 국악연수가 실제로 수업을 하는 데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었다. 이밖에도 ``2007 개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국악연수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해서는 단소 지도, 장단 지도, 한국 춤 등의 영역을 가장 필요로 하였으며, 바람직한 국악연수의 내용 구성은 국악교육론에 대한 것을 가장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여러 제한점이 있으나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사들의 요구를 반영한 효과적인 국악연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운영된다면, 앞으로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국악교육은 보다 질적으로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될 것이라 기대한다.

6초등학생의 과학-수학 교과에 대한 인식과 경험이 과학기술분야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저자 : 이수영 ( Soo Young Lee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99-117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과학과 수학 교과에 대한 인식과 학습 경험이 과학기술분야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3~6학년 354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장래 희망직업과 장래 희망 직업 선택 시 주요 고려 사항을 살펴보고, 성별, 과학기술분야 진로 희망 여부별 과학과 수학 교과 선호도 및 선호 혹은 비선호 이유, 학교에서 과학과 수학을 배우는 이유,과학의 중요도 인식 정도, 정규 시간 외 과학-수학 관련 학습활동 참여 여부와 그 이유에 대해응답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개인 특성 변인(남녀, 학년)과 과학, 수학교과 선호도, 정규 시간 외 과학, 수학 학습활동 참여도, 과학 중요도 인식 정도가 과학기술분야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과학 교과 선호도와 정규 시간 외과학 학습활동 참여도, 그리고 남학생일수록 과학기술분야 진로 선택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로 선택에 있어 이른 시기라고 할 수 있는 초등학교에서 이미 남녀 간 과학-수학 흥미도 및 학습 참여도에 차이가 나타나고 있음이 확인되었고, 과학기술분야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 간 과학-수학 흥미도와 학습 참여도에 차이가 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뿐만 아니라 과학-수학 교과 흥미도와 과학기술분야 진로 선택 여부에 따라 학습 참여 빈도의 차이와 함께 참여 이유가 내적 동기인지 외적 동기인지가 확연히 구분되었다. 따라서 아동들의 과학과 수학 교과학습 초기 단계인 초등학교 3, 4학년부터 과학과 수학 교과에 대한 흥미도를 높이고, 과학과 수학의 유용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학습 경험 제공이 필요하며, 향후 과학기술분야 진로 선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생들의 과학과 수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제고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7비판적 사고 교육을 위한 도덕수업 재구성: 비판적 교육을 중심으로

저자 : 박세원 ( Seo Woen Park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19-139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은 도덕교과에서의 비판적 사고 교육의 바른 자리를 찾고,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함양을 돕는 도덕수업 재구성 방법을 비판적 교육(critical pedagogy)의 관점에서 제시한다. 인격교육중심의 현행 도덕교과는 아동이 학습해야 할 도덕적 가치들을 일방적으로 규정하고, 그 가치들을주로 주입과 습관화를 통해 아동의 삶에 외부적으로 부과하는 특성을 가진다. 하지만 세계화, 다문화, 거대화, 공학화로 특징지워지는 미래의 과학·기술 사회에는 인간성(humanity)과 실존성을바탕으로 타자와의 대화적 삶을 적극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도덕성을 요구한다. 그리고 대화적존재 구성에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 비판적 사고 교육이다. 이 논문은 도덕교과교육에서 비판적사고 교육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와 중요성을 비판적 교육을 중심으로 재개념화 하면서 가능한교육방법을 소개한다. 논문의 요지는 도덕교과에서의 비판적 사고 교육은 학생이 처한 맥락성,실존성, 대화성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교사는 학생의 삶과 발달성이해에 기초한 실존적 교육활동, 소외적 실체를 드러내고 사회적 변화를 도모하는 교육활동을 바탕으로 학생이 자연스럽게 비판적 사고와 실천을 형성해가도록 도울 것을 제안한다. 이 과정에서필자는 비판적 교육과 도덕교과교육의 바람직한 정체성과 교육적 비전을 재개념화 하면서 두 교육 전통의 대화적 융합을 전망한다. 마지막으로 이 논문은 도덕교과가 학생이 타자와 함께 대화적 존재를 형성하도록 돕는 철학교과로 교과 정체성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제안한다.

8아동상담에서의 상담자행동 측정을 위한 상담화제분류척도의 개발

저자 : 이한종 ( Jong Lee Han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41-15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상담자의 발언에 드러난 화제를 중심으로 면접기술을 분류하는 상담화제척도를 개발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연구1에서는 인본실존주의, 인지행동, 해결중심상담의 축어록에 포함된 847개의 상담자 진술을 분석하여, 감정, 사고, 행동, 사건, 내적 상호작용, 외적 상호작용, 욕구, 자원, 상담과정 및 기타를 포함하는 총 10개의 유목이 작성되었다. 유목평정에 대한 평정자들간의 일치도는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다. 카이제곱검정의 결과는 상담화제분류척도를 통해 상담접근법들간의 차이가 타당하게 구별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연구2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상담사례에서 상담자가 언급한 화제와 상담자의 언어반응 사이의 연합에대해 연계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고성과 회기와 저성과 회기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면접기술의 차이를 탐색했다. 연구2의 결과는 상담자의 면접기술이 상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데에상담화제분류척도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9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의 형식"의 의미: 오우크쇼트의 관점을 중심으로

저자 : 노철현 ( Cheol Hyeon Roh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59-18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의 형식``의 인식론적 의미를 재음미하는 데에 있다. 지식의 형식은 통상 교육 또는 교육내용을 ``정당화``하는 개념으로 간주되며, 그런 만큼 그것이 구체적인 수업사태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는 지식의 형식에 관한 논의 그 자체만으로는 올바르게 이해되지 않는다. 학문의 구조가 ``실질적 구조``와 ``구문적 구조``로 상이하게 파악될 수 있다는슈왑의 논의는지식의 형식의 인식론적 의미를 밝히는 데에 도움을 준다. 그에 의하면, 지식의 형식은 개념구조로서의 실질적 구조와 탐구방법으로서의 구문적 구조라는 상이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슈왑의 이러한 견해는 지식의 형식을 두 가지 별개의 교육내용으로 규정할 위험을 내포한다. 구체적인 수업사태에 비추어 교육내용을 분석하고 있는 오우크쇼트의 논의는 이러한 위험을 극복하면서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의 형식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그의 논의에 비추어 보면, 교육사태에서 지식의 형식은 ``정보``와 ``판단``의 형태를 띠고 전달되고 학습되지만, 그렇다고해서 양자가 각각 별개로 전달되고 학습되는 것은 아니다. 정보가 전달될 때 판단은 정보 이면에붙박혀 있어서 그것과 동시에 전달되고 학습된다. ``일러주기``와 ``넣어주기``라는, 양자의 전달방법을 지칭하는 용어는 바로 이 점을 보여준다.

10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가면극 패러디 교육 연구

저자 : 오판진 ( Pan Jin Oh )

발행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간행물 : 한국초등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81-19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가면극 패러디 교육을 설계하기 위해 정재일이라는 가면극 전문가의 수업 사례를 조사하였다. 그런데 그의 수업 설계는 예술통합교육의 맥락에서 이루어졌고,패러디의 수준이 소극적이었으며, 공연을 강조하고 있었다. 정재일은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교육 전문가가 아니라 한국가면극을 공연예술의 관점에서 익히고 전수하는 데 집중한 예술가였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라고 분석하였다. 정재일의 교육적 설계를 바탕으로 국어교육의 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한국가면극 패러디 교육의 목표와 내용, 자료 및 절차를 설계하였다. 핵심적인 교육 내용은 여섯 가지이며, ``한국가면극 텍스트 읽기``, ``한국가면극 동영상 시청``, ``한국가면극 내용 패러디``, ``한국가면극 패러디 연기 연습``, ``한국가면극 패러디 공연``, ``한국가면극 패러디 교육 평가``가 그것이다. 이런 교육적 설계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한결과 학습자들의 ``인간 이해``가 심화되고, ``자기 수정적 사고 능력``이 증진되었으며, 한국가면극이``창조적으로 계승``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4호 ~ 39권 4호

실천유아교육(구 Montessori교육연구)
24권 1호 ~ 24권 1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5권 4호 ~ 35권 4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1권 2호 ~ 11권 2호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31권 1호 ~ 31권 1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3권 0호 ~ 53권 0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5권 3호 ~ 25권 3호

KCI후보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8권 2호 ~ 28권 2호

KCI등재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5권 1호 ~ 25권 1호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4권 1호 ~ 4권 1호

KCI등재 SCOUPUS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2권 3호 ~ 62권 3호

KCI등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권 2호 ~ 58권 2호

KCI등재

교육철학
71권 0호 ~ 71권 0호

열린부모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22권 0호 ~ 22권 0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30권 2호 ~ 30권 2호

KCI등재

교육과정연구
37권 2호 ~ 37권 2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4권 0호 ~ 64권 0호

인성교육연구
3권 2호 ~ 3권 2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 2호 ~ 25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