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선거 슬로건의 수사(修辭) 유형 분석: 제5회 6,2 동시지방선거 서울시 구청장 후보자를 중심으로

KCI등재

지방선거 슬로건의 수사(修辭) 유형 분석: 제5회 6,2 동시지방선거 서울시 구청장 후보자를 중심으로

Analysis on the Rhetoric Types of Local Election Slogan: Focous on the 5th 6.4 Local Election candidates in Seoul

이대희 ( Dae Hee Lee ) , 서승현 ( Seung Hyun Seo )
  • : 한국지방정부학회
  • : 지방정부연구 17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4년 02월
  • : 193-212(20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지방선거 후보자의 슬로건과 수사(修辭) 표현 방법
Ⅲ. 선거의 수사 유형 분석 지표
Ⅳ. 지방 선거 홍보물의 수사 유형 분석
V. 결론 및 연구 한계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는 선거 후보자의 슬로건 수사 유형에 따른 유권자의 직관적 인식이 후보자 지지와 득표율을 결정할 수 있는 가에 대한 탐색적 연구이다. 특히 후보자와 유권자 간의 비대면적 인식 작용이 이루어지는 포스터와 현수막 슬로건을 분석하여 득표율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였다. 선거 후보자의 정책 방향이나 인간적 특성을 표현하는 1차적 선거 홍보물은 유권자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슬로건 수사 유형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선거 홍보물의슬로건 수사 유형이 유권자에게 어떻게 표현되는가에 따라 후보자는 긍정적 인물 혹은 부정적 인물로 인지될 수 있다. 이 연구는 선거 홍보물의 수사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 수사법을 개념화하여 분석 유목을 설계하였다. 분석 유목의 비교를 통하여 첫째, 지방선거에서는 감성적 수사의 활용 빈도가 높았다. 둘째, 신뢰적 수사를 활용한 후보자의 평균 득표율이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경제적 안정성 높은 지역에서 신뢰적 수사법의 빈도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는 시사점도 도출하였다. 넷째, 후보자의 직업이 전문직, 행정공무원인 경우신뢰적 수사를 활용하는 경향이 높고 정치인은 감성적 수사를 활용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선거 포스터와 현수막의 수사 유형은 후보자의 정보를 유권자에게 전달하여 유권자의 인식 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적 자료 분석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This study is an exploratory research that analyzes the slogan rhetoric types of complex election process. The theme of study is how can the intuitive recognition of the voter depending on the rhetoric types of election slogan determine the percentage of vote and support of voter. Therefore, according to the rhetoric types of promotional materials (poster and placard) for an election campaign, candidates can recognize as a positive person or negative person. Because it is that the poster and the placard for election campaign expresses the characteristics of human and the candidate`s policies. For rhetorical analysis, this study was conceptualized to the rhetoric of Aristotle`s persuade(logos, pathos, ethos) in order to classify the rhetoric types of promotional materials for an election campaign. In results, the first was a high frequency of utilization ethos in election slogan. The second, it was confirmed that pathos has a high average percentage of votes and pathos has a high frequency of relative utilization in rich areas. The third, logos wasnoneffective for an election campaign. Fan it is important to select the best mean for election campaign depend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human, the characteristics of areas and the policies of candidates.

ECN

ECN-0102-2014-300-001695438


UCI

I410-ECN-0102-2014-300-001695438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행정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6-957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7-2018
  • : 118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제3자 조정을 통한 갈등해결의 정책적 함의: 환경갈등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 김도희 ( Do Hee Kim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2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환경피해로 인한 갈등은 원인관계를 규명하기 힘든 환경문제의 특성상 갈등이 발생하였을 때 갈등이 장기화되고 첨예한 대립이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환경 분야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체적 분쟁해결방식 중의 하나인 제3자 조정을 통한 갈등해결 효과에 대한 연구를 시도해 보았다. 제3자 조정으로서는 언론의 역할을 통해 환경갈등이 해소되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돈사건립 갈등사례를 연구대상으로 지역 언론이 갈등조정 자로서의 역할과 한계 등에 대한 분석을 시도해 보았다. 연구의 구제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돈사' 건립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 간의 갈등제기의 주요 원인은 무엇이며, 이들 간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어떤 계기로 갈등이 증폭되었으며, 갈등의 해소는 어떻게 이루어지게 되었는가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한 갈등의 전개과정을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무엇보다 갈등전개과정에서 갈등해결의 계기를 마련한 제3자 갈등조정 자로서의 언론의 개입에 대한 영향력을 집중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언론이 개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언론의 1, 2차 개입을 통해 어떤 변화를 보였는지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갈등조정 자로서 언론개입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다.

2해항도시 부산의 민선자치와 지역정치문화의 정체성: 의정활동 20년의 성과를 중심으로

저자 : 김상구 ( Sang Goo Kim ) , 우양호 ( Yang Ho Woo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5-4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해항도시 부산의 자치와 분권을 정치적으로 상징하는 과거 민선의정 20년의 활동에 대한 성과평가를 통하여 시민, 정부, 공무원, 언론, 기업, 시민단체 등 여러 사회적 이해관계자들에게 그 결과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민선자치의회가 활발한 의정활동을 하도록 자극하면서, 과거 활동상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향후 이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학술적 계기를 마련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가 수행하고자 하는 부산의 민선의정 20년의 평가는 우리나라 해항도시의 대표성을 갖고 분권과 자치수준을 가늠하는 잣대가 되는 동시에 시민들의 진정한 총의(總意)에 따라 정책방향과 의사를 결정하고, 직접민주정치의 산실로써 효과를 갖고 있는가를 정치문화적으로 진단하기 위함이다. 즉 해항도시 부산에 대한 분권과 자치수준을 점검하는 바탕에는 바로 의회의 발전과 미래지향성이 담겨 있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 지난 20년 동안 부산에서는 시민의 대표인 민선의회가 조례 심의 및 의결 활동, 예·결산 심의 및 의결 활동,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활동, 시정질문 및 청원·진정처리활동을 통해 자치입법기능, 행정감시기능, 주민대표기능을 비교적 고르게 수행하여 왔음이 밝혀졌다. 1990년대 초창기에는 민선의 회가 미흡한 점이 많았던 관계로 보통수준의 평가를 할 수 있는 반면, 2000년 이후 최근으로 올수록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높게 할 수 있었다. 또한 과거의 의정활동에서 나타난 여러 문제점을 극복하고 성과를 증진하기 위해서 의회 스스로의 권한조정, 의회운영의 효율화, 의원들의 자발적 역량강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이런 점들은 우리나라 제1의 해항도시이자, 동북아시아 해양수도로서 부산이 나아갈 정치문화적 방향과 함께, 분권적 자치와 민선의정 상의 여러 개선점을 동시에 시사해 주고 있었다.

3기초단체정당공천제 폐지에 따른 보완과제: 기초의회의 여성참여를 중심으로

저자 : 김현조 ( Hyeon Jo Kim ) , 이수구 ( Su Gu Lee ) , 박영강 ( Yung Kang Park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51-7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초단체정당공천제가 폐지될 경우 제기되는 기초의회의 여성 참여 등 후속적 과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두었으며, 학계인사와 지방의원 및 시민단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여성참여를 위한 대안에서 “여성명부선거제”에 대한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지만, 동 대안은 후보자 선거운동 및 유권자의 판단 곤란 등을 이유로 바람직한 대안이 될 수 없다고 보았다. 대신 “광역의원선거의 정당득표에 따른 비례대표제”를 제시하였다. 동 대안은 정당비례대표를 30% 수준으로 유지할 경우 정당관여 현상이 감소될 뿐 아니라 정당공천제 폐지에 소극적인 정당들의 저항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정당공천을 폐지할 경우 금지 기간을 설정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았으며, 정당표방 제는 금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기초선거와 광역선거의 분리문제는 단기적으로 통합선거를 실시하되 장기적으로는 재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보았다.

4대도시 사무특례 결정모형에 관한 연구

저자 : 고경훈 ( Kyung Hun Ko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75-100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대도시의 경우 인구규모 및 도시화의 특성으로 인하여 일반의 여타 지방자치단체와는 다른 행정체제의 필요성이 인정되어지는 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50만 이상 대도시에 대하여 일정 부문의 특례가 인정되었다. 본 연구 목적은 실증적 접근을 통해 대도시 기능확대에 따른 사무특례 기준과 이를 토대로 대도시 특례사무를 발굴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와 관할 도의 실제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AHP 조사와 설문조사를 통해 특례화 지수를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대도시 특례발굴 기준(모형개발)및 특례 기준에 따른 사무·재원·기구(정원) 특례등을 제시하였다.

5지방농정 거버넌스 구축 요인들 간의 우선순위에 관한 연구: 전문가 인식을 중심으로

저자 : 문유석 ( Yu Seok Moon ) , 이시원 ( See Won Lee ) , 정준금 ( Joon Keum Jung ) , 최상한 ( Sang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01-12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그동안 우리나라 농정은 전문가들의 참여가 어느 정도 있긴 하였지만 정부주도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그러나 근래 들어 우리 농정을 둘러싼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실질적 참여가 보장되는 거버넌스 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왔다. 특히 기초자치단체 수준에서의 농정 거버넌스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시·군 등 기초자치단체는 농정이 이루어지는 최일선으로서 자체농정을 실현할 수 있는 최소단위의 정부이기 때문이다.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농정 관련 이해관계자들 간의 네트워크를 통한 상호협력체제의 구축을 통해 지역실정에 맞는 정책의 결정과 집행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하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초자치단체 수준의 수평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요인들을 알아보고 이들 간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보았다. 선행연구의 검토와 농 어업회의소 사무국장들과의 면담결과를 바탕으로 지방농정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요인들을 추출하여, 그 요인들을 상위요인과 세부요인으로 나눈 후 지방농정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계층화 분석(AHP)을 실시하였다. 총 28명의 전문가 조사에서 파악된 지방농정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우선순위 분석 결과, 5개의 상위 요인 중에서는 농민(단체포함)의 농정 거버넌스에 대한 역량 및 태도개선의 중요도가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지방정부(단체장 및 공무원)의 농정 거버넌스에 대한 역량 및 태도 개선, 이해관계자들간의 상호신뢰 구축, 농정 거버넌스 기구의 정비·보완, 지방농정 거버넌스에 대한 환경 지지 확보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기초자치단체에서의 수평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몇 가지 전략적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6한국 다문화가족정책의 정향성 분석: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

저자 : 정장엽 ( Jang Youb Jung ) , 정순관 ( Soon Gwan Chung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21-14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앙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정책의 내용과 이 정책의 직접적인 이해관계자인 결혼이민자들과 지역주민들의 인식이 동화주의 성향을 보이는지, 다문화주의 성향을 보이는지를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이주적응, 교육, 고용, 문화, 복지 등 다문화가족정책 영역별로 측정지표를 도출하여 이를 기반으로 중앙정부의 외국인정책기본계획과 다문화가족정책기본계획의 추진과제들을 분석하였고, 지역주민 396명과 결혼이민자 2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다문화가족정책의 정향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중앙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다문화정책에 대한 추진과제의 비중은 동화주의와 다문화주가 비슷한 반면, 정책영역별로는 일관성을 보이지 않았다. 지역주민과 결혼이민자들의 전체적인 인식은 다문화주의 성격을 보인 반면, 정책영별로 보면 이주적응, 고용, 복지는 다문화주의로, 문화는 동화주의로, 그리고 교육은 지역주민은 다문화주의로, 결혼이민자는 동화주의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앞으로 우리나라 다문화가족정책의 수립과 추진과정에서 정향성 정립의 필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7지역경찰활동에 대한 주민협조의 실태와 영향요인: 경찰관의 인식분석을 중심으로

저자 : 허용훈 ( Yong Hoon Huh ) , 문유석 ( Yu Seok Moon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43-16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지역경찰활동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주민들의 협조 없이 경찰만의 힘으로 범죄를 퇴치하고 예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현재 지역경찰활동에 대한 주민들의 협조는 만족할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경찰활동에 대한 주민협조의 실태를 살펴보고, 주민협조의 정도는 어떠한 요인들에 의해 결정되는지를 지역주민들과 대면접촉을 유지하고 있는 부산지역 경찰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선경찰관들은 지역경찰활동에 대한 주민협조에 대해서 '협조가 아주 잘되고 있다'고는 인식하지 않고 있다. 지역경찰활동에 대한 주민협조의 평균값이 3.42로 보통보다 약간 상회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둘째, 경찰관들은 연령적으로는 50세 이상, 계급으로는 경위 이상, 근무기간별로는 20년 이상 근무한 고참 경찰관일수록 주민협조가 잘 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반면에 그렇지 않는 경우에는 주민협조가 그렇게 잘되고 있는 것으로는 인식하지 않고 있다. 셋째로, 경찰의 개방성, 경찰신뢰, 및 관할지역의 사회적 자본이 주민협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주민협조를 제고하기 위한 몇 가지 방안들을 제시하였는데, 우선 경찰은 이미지 쇄신을 통해 주민들이 경찰을 위하여 기꺼이 협조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이미지 쇄신과 더불어 제도적 개선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데 주민협조의 원활화를 위해서는 주민과의 친밀감을 강화하고 관계 증진을 도모해야 하는 만큼 순찰지구대 체제에 대한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거시적으로는 지역경찰이 자치권을 가지고 지역주민들의 참여와 협력 하에서 지역치안을 확보해 나가도록 자치경찰제로의 전환도 조속히 추구해 나가야 한다.

8설문지와 인터뷰의 언어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보」와 「지방정부연구」에 수록된 논문을 중심으로

저자 : 이광석 ( Kwang Seok Lee ) , 문유석 ( Yu Seok Moon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65-191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설문지를 이용한 계량적 방법이 과학적이다 라는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그 토대가 되는 설문지가 정밀하게 만들어져야 하고, 적절한 언어가 사용된 문항으로 구성되어야만 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인식 아래에서 본 연구는 행정학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의 문안작성(wording)이나 언어구성의 실태를 통해 문제점이나 오류들을 분석해 보고, 보다 정확한 자료를 위해 어떠한 대안적인 방법들이 사용될 수 있는가를 제시한다. 구체적으로 2004년도부터 2012년도까지 8년 사이에 발간된 「한국행정학보」와 2008년도부터 2012년도까지 4년 사이에 발간된 「지방정부연구」에 수록된 논문 중 인터뷰나 설문지를 통해서 자료를 획득한 논문들 중 설문지를 수록한 논문 29편에 사용된 설문 문항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은 크게 어휘 수준과 어휘의 의미 변화 등 두 부분으로 나누어 이루어졌으며,이들 분석을 통해 연구자가 설문지의 문항을 구성할 때 유념해야 할 총 20개의 정리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결론에서 연구자들은 방법론의 기초가 되는 언어적 지식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설문지나 인터뷰에서 언어구성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학계에서 언어적 지식이나 언어구성에 관심을 쏟아주기를 촉구하고 있다.

9지방선거 슬로건의 수사(修辭) 유형 분석: 제5회 6,2 동시지방선거 서울시 구청장 후보자를 중심으로

저자 : 이대희 ( Dae Hee Lee ) , 서승현 ( Seung Hyun Seo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93-212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선거 후보자의 슬로건 수사 유형에 따른 유권자의 직관적 인식이 후보자 지지와 득표율을 결정할 수 있는 가에 대한 탐색적 연구이다. 특히 후보자와 유권자 간의 비대면적 인식 작용이 이루어지는 포스터와 현수막 슬로건을 분석하여 득표율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였다. 선거 후보자의 정책 방향이나 인간적 특성을 표현하는 1차적 선거 홍보물은 유권자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슬로건 수사 유형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선거 홍보물의슬로건 수사 유형이 유권자에게 어떻게 표현되는가에 따라 후보자는 긍정적 인물 혹은 부정적 인물로 인지될 수 있다. 이 연구는 선거 홍보물의 수사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 수사법을 개념화하여 분석 유목을 설계하였다. 분석 유목의 비교를 통하여 첫째, 지방선거에서는 감성적 수사의 활용 빈도가 높았다. 둘째, 신뢰적 수사를 활용한 후보자의 평균 득표율이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경제적 안정성 높은 지역에서 신뢰적 수사법의 빈도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는 시사점도 도출하였다. 넷째, 후보자의 직업이 전문직, 행정공무원인 경우신뢰적 수사를 활용하는 경향이 높고 정치인은 감성적 수사를 활용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선거 포스터와 현수막의 수사 유형은 후보자의 정보를 유권자에게 전달하여 유권자의 인식 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적 자료 분석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10환경정의 관점에서의 지방상하수도서비스 분석: 일반시,군 지역 간의 비교를 중심으로

저자 : 배수호 ( Su Ho Bae ) , 양준필 ( Jun Feel Yang ) , 홍성우 ( Sung Woo Hong )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간행물 : 지방정부연구 17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13-237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방상하수도서비스가 국민에 가장 기본적인 보편적 공공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형평성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어 오고 있다는 연구문제에 주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환경자원의 이용과 보전을 통한 편익과 비용이 다양한 행위주체들의 사회학적·생물학적 불평등구조에 의해 불공정하게 배분되는 것이 환경불평등(environmental inequity) 또는 환경부정의(environmental injustice)라 불린다. 본 연구는 환경자원으로서 물의 이용과 관련한 지방상하수도서비스의 형평성에 대한 연구를 배분적(distributive) 환경정의(environmental justice) 관점에서 지방상하수도서비스가 도시와 농촌 지역 간에 공평하게 골고루 배분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환경정의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살펴본 후 분석모형 및 분석방법, 변수의 조작적 정의, 자료 출처 등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지방상수도서비스에 관한 4개 변수(상수도 보급률, 상수도요금, 상수도 생산원가, 상수도 요금현실화 율)와 지방하수도 서비스에 관한 4개 변수(하수도 보급률, 하수도요금, 하수도 처리원가, 하수도 요금현실화 율)에 대해 2000년부터 2009년까지10년치 자료를 활용하여 집단 간 연도별 추세분석, t 검정 등 집단 간 비교분석, 다변량 판별분석, 그리고 패널로짓 분석 등을 수행하고 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일반시인 도시지역과 군단위의 농촌지역 간에 상수도 보급률, 하수도 보급률, 하수도 요금 등의 상하수도서비스에서 상당한 수준의 환경부정의 또는 환경불평등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정책적 처방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International Journal of Policy Studies
9권 1호 ~ 9권 1호

한국정책논집
13권 0호 ~ 17권 0호

KCI등재

한국경찰학회보
70권 0호 ~ 70권 0호

KCI등재

한국자치행정학보
32권 2호 ~ 32권 2호

KCI등재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7권 2호 ~ 17권 2호

KCI등재

국가정책연구
32권 2호 ~ 32권 2호

The KAPS
53권 0호 ~ 53권 0호

KCI등재

한국행정연구
27권 2호 ~ 27권 2호

KCI등재

국정관리연구
13권 1호 ~ 13권 1호

도시문제
53권 595호 ~ 53권 596호

지방행정
67권 776호 ~ 67권 777호

KCI등재

한국행정사학지
42권 0호 ~ 42권 0호

KCI등재

한국자치행정학보
32권 2호 ~ 32권 2호

KCI등재

한국경찰학회보
70권 0호 ~ 70권 0호

KCI등재

행정논총
56권 2호 ~ 56권 2호

KCI등재

지방행정연구
32권 2호 ~ 32권 2호

KCI등재

한국정책학회보
27권 2호 ~ 27권 2호

KCI등재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7권 1호 ~ 17권 1호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0호 ~ 2018권 0호

한국정책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1호 ~ 2018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