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인턴제 교육실습에 대한 질적 연구 -국가 수준 교육실습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

KCI등재

인턴제 교육실습에 대한 질적 연구 -국가 수준 교육실습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

Qualitative Research on the Internship Teaching Practicum -Implications for the National Teaching Practicum Program-

조대훈 ( Dae Hoon Jho )
  •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 : 시민교육연구 45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3년 12월
  • : 229-262(34pages)
피인용수 : 26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 교육실습 현황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바탕으로, 교육실습의 내실화를 이루기 위한 방안으로서 실습기간 4개월(실제 실습일수 9주)로 구성된 ‘인턴제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이 모형의 효과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자는 실습학교 교사진과 함께 교육실습 운영의 근간이 되어 줄 「교육실습 수행표준」및 「교육실습 표준 운영 매뉴얼」을 공동 개발하였고, 이를 실제 교육실습에 적용한 후 그 실행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요약하면 인턴제 교육실습은 기존의 4주 교육실습에 비해 크게 다음 세가지 측면에서 개선된 측면을 보였다. 첫째, 교육과정 표준에 기초한 인턴제 교육실습 경험이 교실수업에 대한 인턴 교생들의 안목을 훨씬 더 넓혀주고, 궁극적으로 수업 전문성 함양 면에서 커다란 효과를 보였다. 둘째, 기존 4주 실습 교육과 비교할 때, 교생과 지도교사 간에는 교사의 일상 업무에 관한 아주 높은 수준의 의사소통 및 협력이 유지되었다. 셋째, 실습지도교사 역시 인턴제 교육실습 참여를 통해 반성적이고 자기 치유적인 보상 경험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육실습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교육실습 기간의 확대와 더불어, 국가 수준의 교육실습 교육과정(또는 운영 매뉴얼)이 제정될 필요성과 아울러, 교육실습 협력교사의 자격 요건 강화 및 교육실습 협력교사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 마련이 시급히 요청됨을 시사하고 있다.
This study explores the educational consequences of the ‘Internship Teaching Practicum’ which had been implemented for 4-month period (9 weeks of actual training days) in a local collaborative high school. Based on “Student Teaching Performance Standards” and “Student Teaching Manual” co-developed by cooperating teachers and university researchers, the Internship Teaching Practicum was implemented and monitored. Compared to the previous 4-week teaching practicum program, in sum, the alternative program exhibited three key characteristics; 1) student teachers having a more comprehensive perspective on and capability of the management of classroom instruction; 2) a high level of communication and cooperation between the intern and the cooperating teacher; 3) cooperating teachers having reflective and self-healing psychological rewards through their interactions with the student teachers. The findings of this study suggest the urgent need for expanding the practicum period more than 4 weeks, for the establishment of the standards for student teaching at the national level, and for the development of the incentive system and in-service teacher education programs for both cooperating teachers and schools.

ECN

ECN-0102-2014-300-001599068


UCI

I410-ECN-0102-2014-300-001599068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598-7280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2-2018
  • : 93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한국 청소년의 시민지식 및 내적 정치효능감 발달에 대한 연구

저자 : 김태한 ( Tae Han Kim )

발행기관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간행물 : 시민교육연구 45권 4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37 (3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다양한 개인 및 맥락변인이 한국 청소년의 시민지식과 내적 정치효능감 수준에 미치는 효과를 탐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제시민교육연구(ICCS)에서 한국의 약 14세 중학생을 대상으로 표집한 5,25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평균 연령 14.7세). 가정, 학교, 대중매체, 동료집단, 지역사회에 이르는 다각적·다층적 맥락이 고려되었으며, 위계선형모형을 활용하여 학생수준 및 학교수준에서의 독립변인의 효과를 동시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여학생), 기대교육정도, 학교 참여, 대중매체를 통한 뉴스 소비, 부모와의 토론, SES, 학생-교사 관계, 학교규모, 학교 SES는 청소년의 시민지식 수준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둘째, 학교 밖 시민조직에의 참여, 학교에서의 학생 영향력, 지역사회의 사회문화 자원 및 사회적 갈등은 시민지식 수준과 음(-)의 관련성이 있었다. 셋째, 내적 정치효능감과 관련하여, 시민지식, 학교 안팎에서의 참여경험, 대중매체를 통한 뉴스 소비, 부모와의 토론, 부모의 정치적 관심, 민주적 학교 분위기(토론 개방성, 학생 영향력, 학생-교사 관계)에 대한 긍정적 인식, 학우들의 학교 참여경험, 학교 평균 토론 개방성은 양(+)의 효과가 있었다. 넷째, 여학생과 SES가 높은 학교의 학생은 내적 정치효능감이 낮은 경향을 보였다.

2The Grey Area between Education and Indoctrination -The Reconstructionist Trials and Errors of The Educational Experiment

저자 : 남채봉 ( Chae Bong Nam )

발행기관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간행물 : 시민교육연구 45권 4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39-65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1930년대 미국 재건주의자들이 주장한 교육 목적 및 그에 따른 교화(indoctrination)의 필요성을 둘러싼 논의를 다룬다. 경제 공황 및 극심한 빈부 격차 및 세계 대전 전후로 복잡한 국내외 위기를 겪고 있던 가운데, 재건주의자들은 교육 개혁을 통한 새로운 사회질서 정립을 주장하였다. 특히 이들은 자유방임주의에서 비롯된 여러 사회 경제적 문제에 주목, 사회 복지 및 평등 이념을 적극 옹호하는 가운데, 교육 현장을 이미 통제하고 있는 지배 이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화를 통한 새로운 교육 이념 전파가 불가피함을 주장하였다. 본 논문은 이와 관련한 재건주의자들의 주요 주장과, 그들이 교화를 정당화시키는 근거 및 그에 대한 새로운 정의, 그리고 재건주의의 쇠퇴, 나아가 이들의 주장이 오늘날 시민 교육에 지니는 함의에 대해 논의한다.

3미국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인구 교육 내용 분석: 사회과 인구 교육에의 시사점 도출

저자 : 박윤경 ( Yun Kyoung Park )

발행기관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간행물 : 시민교육연구 45권 4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67-100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미국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인구 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그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구 정책 주도적인 우리나라 사회과 인구 교육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미국 초등학교 3, 4, 5학년 사회 교과서 1종에 대한 내용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의 초점은 인구 교육의 주제와 내용 요소, 목표, 가치 접근 방식 및 수준이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 교육 내용은 독립된 단원이 아니라 여러 단원에 걸쳐 제시되고 있으며, 공동체의 유형, 인구 이동을 통한 도시와 지역 및 국가의 성장과 변화, 다양한 사람들이 공존하는 미국 사회와 같은 사회과의 주요 주제와 결합하는 방식으로 다뤄지고 있다. 둘째, 주요 내용 요소는 인구 이동, 인구·인구 규모, 인구 구성, 인구 분포 및 인구 밀도, 인구 성장 및 인구 변화의 순으로 제시되며, 인구 문제와 인구 정책에 대한 내용은 적은 편이다. 셋째, 주요 목표는 인구 현상에 대한 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기능 습득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제시된다. 넷째, 인구 교육의 가치 접근 방법은 가치배제 접근과 가치 지향 접근이 주를 이루지만, 인구 현상에 대한 대안적 설명과 다양한 입장을 제시하거나 학생의 의견을 묻는 가치중립 접근 방식도 제시되고 있다. 다섯째, 내용 수준은 국가, 세계, 지역, 개인 수준의 순으로 제시되는데, 특히 인구 현상을 개인의 선택이나 경험과 연관 지어 생각할 수 있는 개인 수준의 내용들이 제시된다는 특징이 있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과 인구 교육의 내용 선정 및 제시 방법과 관련하여 인구 교육 주제의 다양화, 가치 중립적 접근, 개인 수준에 대한 고려의 필요성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4사회과 교과서의 텍스트 구조 분석을 위한 기초 연구 -정량적 분석 방법의 제안-

저자 : 송성민 ( Seong Min Song )

발행기관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간행물 : 시민교육연구 45권 4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01-137 (3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과서 분석에 있어 '텍스트 구조에 대한 정량적 분석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좋은 교과서 텍스트는 응집성과 구조성을 잘 갖추고 있는 것으로, 이러한 특성을 텍스트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사회과 교과서 분석 연구는 방법론이 엄밀하지 않고,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없는 내용 분석에 치중한 측면이 있다. 따라서 텍스트 구조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통해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분석 지표를 개발하였다. 이 지표는 '핵술관계', '나열관계', '대응관계', '인과관계', '문해관계'의 5가지 텍스트 구조 유형에 기초한 것이다. 그리고 각 유형이 텍스트 완성도에 기여하는 정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여 '텍스트성지수'라는 분석 지표를 산출하였다. 이러한 분석 방법이 교과서 간, 내용 간 비교 분석 등에 활용되어 관련 분야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5교육정책 결정에 적합한 의사결정 모형 탐색 -정부 주도 및 이익집단 경쟁에서 시민의회 모형으로-

저자 : 오현철 ( Hyun Chul Oh ) , 강대현 ( Dae Hyun Kang )

발행기관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간행물 : 시민교육연구 45권 4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39-16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교육과정 개정과 대학 입시 체제 개편 등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결정 과정에 대한 반성을 통해 그동안의 교육정책 결정이 정부 주도 및 공급자 중심의 이익집단 간 경쟁을 통해서 이루어져 왔음을 지적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토의민주주의 이론에 기초한 시민의회 모형을 소개하고 해당 모형의 이론적 전제와 경험적 성과를 분석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브리티시 컬럼비아 시민의회 모형을 원용하여 교육과정 개정 및 대학 입시 체제 개편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주도할 교육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을 제안하고 있다. 교육과정 개정과 대학 입시 체제 개편 등은 국민 대다수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교육정책으로 교육 관료나 이익 집단의 이해관계에서 벗어나 공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져야 하는 사안이다. 이런 점에서 시민의회 모형에 기초를 둔 교육위원회 구상은 향후 교육과정 개정과 대학 입시 체제 개편 과정에서 실효성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6NIE 텍스트로서의 전략적 vs. 이슈적 뉴스가 청소년의 정치태도에 미치는 효과

저자 : 이미나 ( Mi Na Lee )

발행기관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간행물 : 시민교육연구 45권 4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67-201 (3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은 정치적 지식 습득에 가장 공헌하고 있는 미디어 가운데 하나인 신문 뉴스, 그 가운데서도 선거뉴스를 교육내용으로 선정하는 NIE시간에 중점적으로 선택해야할 뉴스 프레임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선거관련기사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전략 프레임 기사와 이슈 프레임 기사가 청소년들의 정치적 냉소주의와 정치참여의사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였다. 또한 하위집단 별로 그 효과가 달리 나타나는지를 알아보는 '상호작용효과'도 측정하였다. 발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문기사에서 전략적 프레임에 노출된 청소년 수용자들은 이슈적 프레임에 노출된 청소년들에 비해 정치 냉소주의가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뉴스 프레임이 정치적 냉소주의에 미치는 효과는 수용자의 정치적 지식수준에 따라 달리 나타났다. 즉 이슈적 프레임에 노출된 응답자는 정치지식이 많을수록 냉소주의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전략적 프레임에 노출된 응답자는 정치지식이 많을수록 냉소주의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셋째, 전략적 뉴스를 읽은 청소년 수용자들과 이슈적 프레임에 노출된 청소년 수용자들의 정치참여의지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넷째, 뉴스 프레임이 정치참여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지 않았다. 이 논문의 발견결과에 비추어 볼 때, 1) 학교에서 NIE를 통하여 건전한 민주적 정치태도를 형성하고자 하는 교사는 이슈적 프레임의 기사를 선정해서, 청소년들로 하여금 정치적 목표와 정책의 진정성과 현실가능성을 따져보는 '비판적이고 참여적인 청소년'들을 양성해야 할 것이다. 2) 정치지식이 높은 청소년들의 경우, 특별히 더 전략적 기사가 아닌 이슈적 기사를 NIE소재로 활용해야, 정치적 냉소주의를 줄일 수 있음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3) 청소년 수용자들은 전략적 뉴스에 노출되었다고 해서 이슈적 뉴스 노출자들보다 낮은 정치참여 의지를 보이지는 않았다. 학교에 다니는 청소년들의 경우 “투표는 국민의 의무”라는 당위적 진술로 일관된 사회과 교과서를 배우고 있는 학생들이다. 따라서 전략적 기사를 읽고 냉소 주의적이 된 청소년들일지라도 이슈적 기사를 읽은 청소년만큼의 정치참여의지를 보일 가능성이 큰 것이다. 그러나 투표를 통한 정치참여에도 불구하고 바뀌는 것 없이 계속 정치적 불신감을 갖고 있게 되면, 학습된 무기력에 의해 투표 불참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을 것임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7고령화와 경제적 쟁점: 논쟁문제 수업

저자 : 이윤호 ( Yun Ho Lee )

발행기관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간행물 : 시민교육연구 45권 4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03-228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고령화는 우리 사회의 중요한 현실 문제로서 사회과에서의 쟁점 수업에 적합한 주제이다. 이 글은 고령화 문제의 국민경제적 영향 및 그에 대한 사회의 대응 의사결정에 초점을 맞춘 논쟁문제 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고 있다. 논문은 국민경제적 차원에 초점을 맞추어 고령화를 둘러싼 주요 경제적 개념들 간의 설명 관계 및 주요 사회탐구 쟁점들을 추출하여 제시하고 있다. 또한 고령화에 따른 재정의 지속 가능성 문제가 제기되는 상황에서 우리 사회가 취해야 할 사회복지제도의 개편과 관련된 가치 요소들을 분석, 제시하고 있다. 논문은 고령화의 내용 요소들과 관련된 주요 실증적 자료들을 사용하여 논의를 전개함으로써 고령화 관련 사회과 쟁점 수업에서 학습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8인턴제 교육실습에 대한 질적 연구 -국가 수준 교육실습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

저자 : 조대훈 ( Dae Hoon Jho )

발행기관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간행물 : 시민교육연구 45권 4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29-262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 교육실습 현황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바탕으로, 교육실습의 내실화를 이루기 위한 방안으로서 실습기간 4개월(실제 실습일수 9주)로 구성된 '인턴제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이 모형의 효과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자는 실습학교 교사진과 함께 교육실습 운영의 근간이 되어 줄 「교육실습 수행표준」및 「교육실습 표준 운영 매뉴얼」을 공동 개발하였고, 이를 실제 교육실습에 적용한 후 그 실행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요약하면 인턴제 교육실습은 기존의 4주 교육실습에 비해 크게 다음 세가지 측면에서 개선된 측면을 보였다. 첫째, 교육과정 표준에 기초한 인턴제 교육실습 경험이 교실수업에 대한 인턴 교생들의 안목을 훨씬 더 넓혀주고, 궁극적으로 수업 전문성 함양 면에서 커다란 효과를 보였다. 둘째, 기존 4주 실습 교육과 비교할 때, 교생과 지도교사 간에는 교사의 일상 업무에 관한 아주 높은 수준의 의사소통 및 협력이 유지되었다. 셋째, 실습지도교사 역시 인턴제 교육실습 참여를 통해 반성적이고 자기 치유적인 보상 경험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육실습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교육실습 기간의 확대와 더불어, 국가 수준의 교육실습 교육과정(또는 운영 매뉴얼)이 제정될 필요성과 아울러, 교육실습 협력교사의 자격 요건 강화 및 교육실습 협력교사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 마련이 시급히 요청됨을 시사하고 있다.

9탈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본 계기수업의 함의

저자 : 최준호 ( Jun Ho Choi )

발행기관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간행물 : 시민교육연구 45권 4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63-298 (3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우리 교육현장에서 탈구조주의적 관점 및 실천과의 관련성에 초점을 두고 계기 수업이 어떠한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지니는 것인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계기수업을 위한 노동권 공동수업안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그것에 배태된 탈구조주의적인 수업 설계의 내용 요소 및 특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노동권 공동수업안은 방법적 요소 차원에서는 구체적 목표 제시 여부와 수업의 주도권에서, 구성적 요소 차원에서는 상호작용의 강조 정도와 수업 전략에서, 맥락적 요소 차원에서는 추구하는 능력의 융합 여부와 교수 학습 방법의 융합 여부에서 탈구조주의적 경향성에 가까운 주요 특징을 지닌 것으로 확인하였다. 하지만 이 같은 탈구조주의적 경향성이 노동권 공동수업안에서 전적으로 지배적이라 할 수 없다. 왜냐하면 노동권 공동수업안에서도 구조주의적 경향성이 부분적으로 남아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탈구조주의적 경향성이 학교 현장의 계기수업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탐색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담론201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산업노동연구
24권 1호 ~ 24권 2호

Journal of Migration and Social Integration (JMSI)
2권 1호 ~ 3권 1호

Journal of Migration and Social Integration (JMSI)
1권 1호 ~ 3권 2호

KCI등재

사회와 역사(구 한국사회사학회논문집)
119권 0호 ~ 119권 0호

KCI후보

사회과학연구
31권 1호 ~ 31권 1호

KCI등재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1권 0호 ~ 4권 0호

KCI등재

공간과 사회
65권 0호 ~ 65권 0호

KCI등재

주관성 연구
41권 0호 ~ 41권 0호

KCI등재

시민교육연구
50권 3호 ~ 50권 3호

KCI후보

민족연구
72권 0호 ~ 72권 0호

KCI등재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2권 2호 ~ 42권 2호

KCI등재

융합사회와 공공정책(구 공공정책과 국정관리)
12권 2호 ~ 12권 2호

KCI등재

사회과학연구
26권 2호 ~ 26권 2호

KCI등재

다문화와 평화
12권 2호 ~ 12권 2호

KCI등재

사회과학연구
44권 2호 ~ 44권 2호

노동사회
202권 0호 ~ 202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6권 3호 ~ 26권 3호

KCI등재

조사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사회와 역사(구 한국사회사학회논문집)
118권 0호 ~ 118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